open access
메뉴ISSN : 1229-0688
본 연구는 교류분석(TA)이론에 기반을 두고 초기 청소년의 자아상태 및 스트로크와 학교적응의 관계를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중학교에 재학 중인 410명을 무선 표집 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결과는 첫째, 각 변인에 대해 Pearson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자아상태, 스트로크, 학교적응 하위 요인들 간에 대체로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각 변인들의 평균을 산출한 결과 자아상태의 경우 FC가 가장 높았고, 스트로크의 경우 타인으로부터의 긍정적 스트로크를 가장 많이 받고 있으며 학교적응의 경우 학교규범준수를 가장 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아상태 및 스트로크의 학교적응 간 관계를 탐색하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타인이 나에게 주는 긍정적 스트로크는 학교생활에 대한 흥미를 가장 많이 높여주는 예측변인으로, 어른자아는 학업 및 학업성적에 대한 태도를 가장 많이 증진시켜줄 뿐만 아니라 학교규범준수를 가장 잘 할 수 있도록 하는 유의미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결과들의 함의와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들을 논의하였다.
This study explored the relationships between ego-state, stroke and school adjustment in early adolescence based on the theory of transactional analysis. The KTAA Egogram Check List, the Stroke Check List, and School Adjustment Scale were administered to 200 male and 210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a total of 410 students) from Cheonbuk province. The data were analyzed with M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multiple regres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correlation coefficient of the variables ego-state, stroke and school adjustment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Secondly, an average score of the ego-state showed a high score in FC, stroke showed high scores in terms of positive stroke (receiving from others) and school adjustment showed high scores in terms of school rules observance. Thirdly, positive stroke (receiving from others) had the greatest influence on school interest levels and had the greatest influence on learning and school regulations. The implications of the results and suggestions for further study are also discussed.
구본용, (2007) 학업성취수준에 따른 완벽주의와 학교적응과의 관계, 상담학연구
권효진, (2006) 부모양육태도와 기독교청소년의 자아상태 및 생활자세와의 관계,
김규수, (2003) 교류분석치료, 형설출판사
김여진, (2006)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와의 의사소통과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학교적응간의 관계,
김용애, (2002) 이고그램에 나타난 중학생의 자아상태와 인생태도 및 인간관계만족과의 관계,
김종호, (2006) 군 및 조직 효능성 향상을 위한 스트로크 프로그램, 한국TA학회/(사)한국교류분석협회 연차대회
김종호, (2007) 현역 지원병의 자아상태와 스트로크에 관한 연구-교류분석(TA)이론을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김현주, (1997) 교류분석훈련이 비행청소년의 자율성과 생활자세에 미치는 효과,
박민경, (2007) 위기청소년의 가족건강성과 자아상태가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박상예, (2000) 고등학생의 자아상태와 자아정체감의 관계연구,
박지현, (2003) 청소년과 부모와의 관계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박현선, (1998) 빈곤청소년의 위험 및 보호요소가 학교 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 사회복지연구
이형실 ; 배영미, (2002) 청소년 미혼모와 일반 청소년의 자아상태, 인생태도 및 가족체계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백경숙, (2004) 부모-자녀 의사소통 유형이 청소년 자녀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백혜정, (2007) 자아통제, 자기신뢰 및 교사애착이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종단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스기다 미네야스, (1992) 교류분석, 민지사
서영석 ; 신혜정, (2006) 청소년의 학교 급별(초, 중, 고)에 따른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 및 적응 간의 구조모형 분석, 상담학연구
양명숙 ; 한영숙, (2007) 청소년 전환기 아동이 지각한 가족의 건강성 및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양민철, (2005)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유형과 청소년의 자아상태와의 관계,
양순미 ; 유영주, (2003) 자아존중감, 가족의 건강성, 사회인구학적 변인이 농촌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오익수, (2006) 초등학생의 초기기억에 나타난 생활양식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상담학연구
우재현, (1993) 이고그램, 정암서원
우재현, (2005) 심성개발을 위한 교류분석 훈련 프로그램, 정암서원
우재현, (2006) 임상교류분석(TA)프로그램, 정암서원
유성희, (2002) 부모의 양육태도와 청소년의 자아상태 및 생활자세와의 관계,
이영호, (2006) 교류분석을 적용한 부부친밀감 강화 프로그램, 한국TA학회/(사)한국교류분석협회 연차대회
최해림 ; 이수현, (2007)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학습관여 형태, 자아탄력성, 시험불안 및 학교적응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이은영, (2003) 고등학생의 자기효능감과 학교적응 및 스트레스 대처 방식과 학교적응의 차이분석,
이정윤 ; 이경아, (2004) 초등학생의 학교적응과 관련된 개인 및 가족요인,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이지명, (2007) 교류분성을 통해서 본 재가불자들의 자아상태와 스트로크에 관한 연구, 교류분석과 심리사회치료연구
이진숙 ; 정혜정, (2004) 청소년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부부관계 및 부모에 대한 애착과 학교적응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임성윤, (2005) 중학생이 지각한 가정환경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임현정, (2005) 음악활동이 교류분석에 기초한 성인의 자아상태 변화에 미치는 영향,
전영철, (2001) TA-stroke 훈련 프로그램이 자아상태에 미치는 영향,
정옥분, (2004) 전생애발달의 이론, 학지사
이현림 ; 최혜숙, (2003) 또래집단상담이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의 자아개념과 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Baumeister, R. F., (1995) The need to belong: Desire for interpersonal attachments as a fundamental human motivation, Psychology. Bulletin
Berne, E, (1961) Transactional analysis in psychotherapy, Grove Press
Berne, E., (1964) Games people play, Grove Press
Birnbaum, J., (1987) A Replacement therapy for the histrionic personality disorder, Transactional Analysis Journal
Block, J., (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Catalano, R. F., (2002) Positive youth development in the United States: Research findings on evaluations of positive youth development programs, Retrieved August
Dubois, D., (1994) Effect of family environment and parent- child relationship on school adjustment during the transaction to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Dusay, J. M, (1977) Egograms, Harper and Row Publishers
Dusay, J. M., (1984) Transactional analysis, F. E. Peacock
Erikson, E. H., (1968) Identity: Youth and crisis, Norton
Goulding, M., (1979) Changing lives through redecision therapy, Brunner/mazel. Publishers
Hansen, J. C., (1997) Counseling: Theory and process, Allyn & Bacon
Harris, T. A., (1969) I‘m OK-You’re OK, Avon Books
Jacques, M, (2005) Using Transactional Analysis to Increase Organizational Performance, Transactional Analysis Journal
James, M., (1977) Born to Win: Transactional Analysis with Gestalt Experiments, Addison-Wesley
Kurdek, L. A., (1995) School adjustment in six graders: Parenting transitios, family climate, and peer norm effects, Child Development
Ladd, G. W., (1996)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Lopez, S. J., (2002) Moving in a positive direction: Toward increasing the utility of postive you th development, 5, Article 17, Retrieved September
Stewart, I., (1987) TA Today: a New Introduction to Transactional Analysis, Life space
Thomas, R. W., (1978) A group comparison of teaching transactional analysis relative to internalization skills, E D. D, Dissertation, Idaho state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