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메뉴

대학의 교양강좌를 이용한 인간관계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Human Relationship Training Program Using a University Liberal-Art Course

초록

본 연구는 우리나라 대학생들에게, 자신의 인간관계 문제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실제 훈련을 통하여 극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한 인간관계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프로그램은 체계적 상담모형의 개발 절차에 따라, 예비실시를 통하여 참가한 학생들과 진행한 상담자들의 평가와 의견을 수렴하고 상담전문가의 타당도 검증을 거쳐 한 학기 총 14회기(교육강의, 소집단훈련)로 구성하여 대학의 교양강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이루어졌다. 여기에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교양강좌 수강생들 중, 실험-비교-통제집단 각 12명을 대상으로 심리사회적 성숙도, 인간관계변화 질문지를 사전-사후-추후에 실시하여 반복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 ANOVA) 및 사후검증을 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위해 실험집단에 실시한 인간관계 학습효과 요인과 프로그램에 대한 충실도와 만족도에 대하여 평균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인간관계훈련 프로그램에 참가한 실험집단 학생들이 대인관계향상 집단상담에 참가한 비교집단 학생들보다 심리사회적 성숙도와 인간계변화에 대하여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었으며, 훈련을 마친 이후에도 그 효과가 어느 정도 지속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인간관계훈련 프로그램이 인간관계를 증진하는 데 학습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인간관계훈련 프로그램이 대학생들의 인간관계 문제를 이해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학습시키고, 나아가 인간관계를 개선하고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는 타당성이 입증되었다.

keywords
대학생, 인간관계훈련, 심리사회적 성숙도, 인간관계변화, 인간관계 학습효과 요인, university students, human relationship training, psycho-social maturity, learning from relationship action, university students, human relationship training, psycho-social maturity, learning from relationship action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training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human relationship sand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program. According to a systematic procedure for the development of counseling model, four professional counselors, both participants and leaders of the groups were involved i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rogram. The program, consisting of seven lectures and seven sessions of small group training, was designed for a humanities class in university. The effects of the program were analyzed by utilizing the dependent variables of the Psycho-Social Maturity Scale, The Relationship Change Scale and effectiveness of learning from human relationship by the ANOVA on repeated measures for pre, post and follow-up tests. The program showed positive effects in terms of improving university students' psycho-social maturity and human relationships, and the effects were maintained up to 12 weeks after the program was terminated. These results could lead to the preliminary conclusion that the training program helped improve and develop university students' human relationships.

keywords
대학생, 인간관계훈련, 심리사회적 성숙도, 인간관계변화, 인간관계 학습효과 요인, university students, human relationship training, psycho-social maturity, learning from relationship action, university students, human relationship training, psycho-social maturity, learning from relationship action

참고문헌

1.

권경인, (2001) 집단상담 활동의 유형화 연구,

2.

권석만, (2004) 인간관계심리학, 학지사

3.

김계현, (2002) 지역사회 청소년 상담기관의 실제와 연계체제 활성화 방안에 관한 현장 연구, 청소년상담연구:청소년 대화의 광장

4.

김광수, (2001) 청소년상담 프로그램 개발론, 국청소년상담원

5.

김동원, (2004) 대인관계 향상을 집단상담의 효과 개관, 상담학연구

6.

민경화, (2001) 서울대생을 위한 대인관계능력 개발 집단상담 프로그램, 학생연구: 서울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7.

문선모, (1980) 인간관계훈련 집단상담의 효과에 관한 일 연구, 경상대 논문집

8.

박경애, (1998) 대인관계향상 프로그램, 청소년 대화의광장

9.

박인우, (1995) 효율적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체계적 모형, 계명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10.

박정희, (2002) 부모의 가정교육방향 및 양육행동이 자녀의 심리?사회성숙에 미치는 영향,

11.

박지선, (2000) 대학생 동료에 대한 애착정도와 자아분화 및 인간관계 성숙도와의 관계 연구,

12.

서봉연, (1999) 서울대생의 심리사회성숙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학생생활연구

13.

손경선, (2003) 청소년들의 비합리적 신념과 심리성숙과의 관계 연구,

14.

유영만, (1994) 수업체제설계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교육공학연구

15.

이현림, (2007) 생활지도, 양서원

16.

이형득, (1982) 인간관계훈련의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17.

조민아, (2004) 집단상담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18.

조윤경, (2002) 한국인의 나 의식-우리 의식과 개별성-관계성, 심리?사회적 성숙도 및 대인관계문제와의 관계, 상담 및 심리치료

19.

전경표, (2001) 현실치료 집단상담이 내적 통제성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20.

주은선, (2005) 대학생들의 인간관계 향상에 도움이 되는 수업모형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학생생활연구: 덕성여자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21.

김계현 ; 최유리, (2005)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으로서 ‘대인관계를 통한 학습’ 구성개념에 대한 탐색적 연구, 상담학연구

22.

한상철, (1998) 청소년학 개론, 중앙적성출판사

23.

Corey, G., (2005) The theory and practice of group counselling, Wadsworth

24.

Corey, M. S., (2006) Groups: Process and practice, Brooks/ Cole

25.

Erikson, E., (1963) Childhood and society, Norton

26.

Guerney, B. G., (1977) Relationship enhancement: Skill training programs for therapy, Jossey-Bass

27.

Guerney, B. G., (1991) Relationship enhancement: Skill training programs for therapy, program prevention, and enrichment, Jossey-Bass

28.

Hodgetts, R. M., (1996) Modern human relations, The Dryden Press

29.

Mahoney, M. J., (1991) Human change process, Basic Books

30.

Rogers, C. R., (1970) Carl Rogers on encounter groups, Harper and Row

31.

Ryan, R. M., (1995) Psychological needs and the facilitation of integrative process, Journal of Personality

32.

Schlein, S. P., (1971) Training dating couples in empathic and open communication: An experiment of a potential mental health progra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33.

Sternberg, R. J., (1987) Resolving interpersonal conflicts: An analysis of stylistic consist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4.

Thompson, B. R., (2002) Classroom strategics for identifying and helping college students at risk for academic failure, Journal of College Student

35.

Tooselad, R. W., (1995) An introduction of group work practice, Allyn & Bacon

36.

Yalom, I. D., (1995) The theory and practice of group psychotherapy, Basic Books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