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access
메뉴ISSN : 1229-0688
최근 이영은과 김영희(2008)에 의해 여자대학생 성희롱 척도가 개발되었다. 그러나 충분한 측정학적 검토가 이루어지지 않은 채 사용되는 것은 무리가 있으며, 신뢰도분석 뿐 아니라 다양한 타당화 연구가 진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에 본 연구는 여자대학생 성희롱 척도의 타당성 여부를 검증할 목적으로 실시되었으며, 이를 위해 준거관련타당도(criterion-related validity), 수렴타당도(convergent validity), 구성타당도(construct validity)를 분석하였다. 준거관련타당도는 외적준거로 성희롱 경험 유무(24번 문항)와 성적불쾌감정도를 통해 살펴 본 결과 준거관련타당도가 일관성 있게 지지됨을 나타내었고, 수렴타당도는 성희롱 척도와 부정적 정서 및 성희롱 허용태도와의 관련성 여부를 살펴보았는데 그 결과 두 척도 모두 유의한 상관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상관계수가 높지 않은 편으로 수렴타당도 검증에 다소 제한점이 있음을 나타내었다. 구성타당도(construct validity)는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검증을 시도하였으며, 결과적으로 전반적 부합지수가 적절한 수준의 값을 보여 구성타당도가 지지되었음을 시사하였다. 이와 같은 타당화 검증을 통해 여자대학생 성희롱 척도가 타당한 도구임을 입증하였으며, 그 유용성과 일반화 가능성에 대해 확인하였다.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firstly introduce a sexual harassment scale for use in relation to female university students (Yeungeun Lee & Yeunghee Kim, 2008), and secondly, to prove its validity. In order to accomplish this latter goal, the researcher analyzes the scale according to criterion-related validity, convergent validity, and finally cross validity. These three measures of validity, indicate that this measurement tool is indeed a reliable one for the measurement of sexual harassment. In addition, this research confirms both the usability and the potential for generalizing the use of this tool in future work.
공미혜, (1995) 직장 내 성희롱의 실태와 영향요인, 한국여성학
공미혜, (1997) 여대생들의 성희롱 경험과 의식의 차, 한국여성학
교육인적자원부, (2005) 대학 성희롱,성폭력 예방관련 10월 24일자 보도자료,
국가인권위원회, (2005) 2005년 차별시정 위원회 결정례집,
김경신, (1999) 직장 내 성희롱과 관련변인 분석, 한국가정과학학회지
김양희, (1995) 직장여성의 성희롱 경험과 관련정책에 관한 의식, 여성연구
김정만, (1994) 환대산업에서의 성희롱에 관한 연구, 산연논집
김정인, (2001) 성희롱 문제 지각에서 성차 및 성역할 태도의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노충래, (2002) 성희롱 피해 및 가해경험에 관한 탐색적 연구,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나영숙, (1994) 성희롱의 법적 책임에 관한 연구,
서수균, (2007) 한국판 언어성 분노행동 척도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신성자, (1993) 직장에서 발생하는 성적 성가심의 유형, 부정적 영향, 그리고 피해여성의 개인적 상황적 특성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
여성가족부, (2007) 공공기관 성희롱예방업부 편람, 여성가족부
여성부, (2002) 교육기관(대학)성희롱 실태조사 보고서, 여성부
이나영, (1999) 학교 내 성희롱의 실태와 규제방안, 신라대 여성연구논집
이순묵, (1990) 공변량구조분석, 성원사
이영은 ; 김영희, (2008) 여자대학생 성희롱 척도개발, 상담학연구
이정은, (1994) 직장 내 성희롱 발생과 인지, 중앙행정논집
이혜은, (1998) 성적 괴롭힘에 대한 여대생의 대처양태,
장필화, (1994) 직장 내 ‘성희롱’에 대한 이해와 대처방안의 모색, 여성학논집
전영실, (1999) 직장 내 성희롱의 실태와 대책, 한국형사정책원
정향미, (2004) 남녀 대학생의 성희롱 피해, 가해 경험과 영향요인 분석,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한국여성민우회, (1998) 남녀 직장인 성의식 및 성문화에 관한 실태 보고서,
홍경옥, (2002) 직장 내 성차별 관행과 성희롱 인식에 관한 연구, 비서학 총론
홍세희, (2000) 구조방정식 모형의 접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준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홍세희, (2001) 임상심리학 이론의 경험적 검증을 위한 최신 연구방법론: 구조 방정식 모형을 이용한 매개모형과 잠재평균모형의 분석, 2001년도 한국임상심리학회 워크샵 교재
Fitzgerald, L. F., (1999) Measuring sexual harassment in the military: The Sexual Experiences Questionnaire, Military Psychology
Fitzgerald, L. F., (2003) Sexual harassment and social justice: Reflections on the distance yet to go, American Psychologist
Fitzgerald, L. F., (1999) Junk logic: The abuse defense in sexual harassment litigation, Psychology Public Policy and Law
Fitzgerald, L. F, (1997)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exual harassment in organizations: A test of an integrated model,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Fitzgerald, L. F., (1995) Measuring sexual harassment: Theoretical and psychometric advances, Basic and Applied Social Psychology
Fitzgerald, L. F., (1988) The incidence and dimensions of sexual harassment in academia and the workplace, Journal of Bocational Behavior
Fizgerald, L. F., (1993) Assessing strategies for coping with harassment: A theoretical/empirical approach. Paper presented at the Midwinter Conference of the Association for Women in Psychology, Tempe, Arizona (cited in Fitzherald et a,
Gruber, J. E., (1992) How women handle sexual harassment: A literature review, Sociology and Social Research
Gruber, J. E., (1982) Blue-collar blues, Work and Occupaions
Hong, S., (1999) Latent structure of the social interaction self-statement test: An application of hierarchical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Psychological Reports
Mazer, D. B., (1989) Ideology or experience, Sex Roles
Naomi, M. D., (2000) Toward theory of sexual harassment: Giving voice to women student's experiences,
Till, F. J., (1980) Sexual harassment: A report on the sexual harassment of students, National Advisory Council of Women's Educational Programs
Watson, D., (198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brief measures of positive and negative effect: The PANAS scal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