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N : 1229-0688
본 연구는 여대생들이 경험한 외상과 그에 따른 외상 후 심리적 증상이 기억 억제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지시된 망각 실험 절차를 사용하여 살펴보았다. 결과를 얻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단어 회상 개수와 단어 회상 개수의 차이에 대해서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했다. 지시된 망각 과제의 결과는 성공적이었고, 외상 경험이 있는 사람이 없는 사람보다 적은 수의 단어를 기억했다. 이러한 차이가 기억억제 과정에 의한 것이라는 결과는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하지 않았지만, 기억 지시 단어-망각 지시 단어 회상 개수 차이가 외상경험이 있고, 외상 후 증상이 심해질수록 차이가 적어진다는 결과는 기억 억제 과정에 의한 것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이 결과들은 PTSD 환자에 대한 기존 연구 결과와 부분적으로 일치하는 것으로 PTSD의 정보처리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고 PTSD 치료에 필요한 정보를 시사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raumatic experience on the inhibitory process in memory. One-way ANOVA was used in this study to test the hypotheses. The result of directed forgetting test was successful and the experimental group recalled less words than the control group. It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that this difference was caused by inhibitory process in memory, but it showed the possibility that the decreasing difference between words to be remembered and words to be forgotten may be related to the inhibitory process in memory. The findings provide further understanding of the information processing mechanism in PTSD patients and may be applied to the development of more effective treatments for the disorder.
김장규 (2001). 일 농촌지역에서 수재 후 발생한 정신과적 질환.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안현의 (2005a). 청소년의 심리적 외상에 관한 탐색적 연구: 외상후 스트레스 증상과 성격 특성을 중심으로, 한국 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7(1), 217-231.
안현의 (2005b). 청소년의 외상 경험과 인지 변화에 관한 연구, 청소년상담연구, 13(1), 31-41.
연세대학교 언어정보개발연구원 (1998). 현대 한국어의 어휘빈도. 연세대학교 언어정보개발연구원 보고서. CLID-WP-98-02-28.
은헌정, 이선미, 김태형 (2001). 일 도시 지역의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역학 조사. 신경정신의학, 40(4), 581-591.
이민수 (1997).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의 임상적 특징: 삼풍 사고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정신건강 연구소 창립 심포지엄. 고려대학교 정신건강 연구소.
이선미, 김동인 (2000). 교통사고 후 신체 손상 환자의 만성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발생빈도, 증상변화, 예측인자에 대한 전향적 연구. 신경정신의학, 39, 797-808.
최경숙, 임채기, 최재욱, 강성규, 염용태 (2002). 일부 산업재해 환자들에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신경정신의학, 41(3), 461-470.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87).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Asukai, N., Kato, H., Kawanura, N., Kim, Y., Yamamoto, K., Kishimoto, J., Miyake, Y. & Nishizono, M. A. (2002).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Japanese-language version of the impact of event scale-revised(IES-R-J) four studies of different traumatic events. Journal of Nervous & Mental Disease. 190(3), 175-182.
Brewin, C. R., Andrews, B. (1998). Recovered memories of trauma: Phenomenology and cognitive mechanism. Clinical Psychology Review, 18(8), 949-70.
Brewin, C. R., Dalgleish, T., & Joseph, S. (1996). A dual representation of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Psychological Review, 103, 670-686.
Carr, V. J., Lewin, Y. J., Webster, R. A., Hazell, P. L., Kenardy, J. A., & Carter, G. L. (1995). Psychological sequelae of the 1989 Newcastle earthquake: Community disaster experience and psychological morbidity 6 months post-disaster. Psychological Medicine, 25(3), 539-566.
Davison, J. R. T., & Smith, R. D. (1990). Traumatic experience in psychiatric outpatients. Journal of Traumatic Stress, 3, 459-476.
Foa, E. B., & Riggs, D. S. (1993). Posttruamatic stress disorder in rape victims. In J. Oldham, M. B., Riba & A. Tasman (Eds.), American Psychiatric Press Review of Psychiatry, vol. 12 (pp.273-303).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Press.
Foa, E. B., & Rothbaum, B. O. (1998). Treating the trauma of rape: Cognitive-behavioral therapy for PTSD. New York: Guilford Press.
Gleser, G. C., Green, B. L., & Wingel, D. N. (1981). Prolonged psychosocial effect of disaster: A study of buffalo creek, New York: Academic Press.
Green, B. L, Korol, M., Grace, M. C., Vary, M. G., Leonard, A. C., Gleser, G. C., & Smitson-Cohen, S. (1991). Children and disaster: Age, gender, and parental effects on PTSD. Journal of the American Ace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30, 945-951.
Green, B. L., Lindy, J. D. & Grace, M. C. (1995). Psychological effects of toxic contamination. In T. L., Ursano, B. G. McCaughey & C. S. Fullerton(Eds.) Individual and community responses to trauma and disasters: The structure of human chaos (pp.154-176).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Hull, A. (2002). Neuroimaging findings in 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 systematic review.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81, 102-10.
Jenkins M. A., Lanlais P. J., Delis D & Cohen R. (1998) Learning and memory in rape victims with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55(2):278-9.
McNally, R. J. (1998) Experimental approaches to cognitive abnormality in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Clinical Psychology Review 18(8): 971-82.
Cottencina, O., Vaivab, G., Huronc, C., Devosd, P., Ducrocqa, F., Jouventc, R., Goudemanda, M. & Thomase, P. (2005). Directed forgetting in PTSD: A comparative study versus normal controls. Journal of Psychiatric Research, 40(1). 70-80.
Phifer, J. F. (1990). Psychological distress and somatic symptoms after natural disaster: Differential vulnerability among older adults. Psychology and Aging, 5(3), 412-420.
Price, J. (1978). Some age-related effects of the 1974 Brisbane floods. Australian and New Zealand Journal of Psychiatry.
Pynoos, R. S. (1987). Life threat and posttraumatic stress in school-age childeren.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44, 1057-1063.
Sudin, E. C. & Horowitz, M. J. (2003). Horowitz's impact of event scale evaluation of 20 years of use. Psychosomatic Medicine, 65(5), 870-876.
Taylor, V. (1977). Good news about disaster. Psychology Today 11(5), 93-126.
Ursano, R. J., Fullerton, C. S. & McCaughey. B. G. (1994). “Trauma and Disaster.” In R. J. Ursano, B. McCaughey, and C. S. Fullerton (Eds.) Individual and Community Responses to Trauma and Disaster: The Structure of Human Chaos.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3-27.
Vasterling, J. J., Brailey, K., Constans, J. I., & Sutker P. B. (1998) Attention and memory dysfunction in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Neuropsychology 12(1), 125-33.
Zacks, R. T., Radvansky, G., & Hasher, L. (1996). Studies of directed forgetting in older adult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22(1), 14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