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메뉴

아동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성향이 인터넷 과다사용에 미치는 영향: 우울의 매개효과

A Mediating Effect of Depression on the Association of ADHD symptoms and Internet Over-use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초록

본 연구는 아동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성향이 인터넷 과다사용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우울이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울산시에 소재한 4개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과 이들의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고, 매개모형 검증을 위해 상관분석 및 구조방정식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성향과 우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성향과 인터넷 과다사용, 우울과 인터넷 과다사용은 각각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성향과 인터넷 과다사용 간의 관계에서 우울이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동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성향은 인터넷 과다사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우울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성향이 있는 아동이 인터넷을 과다하게 사용할 경우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성향 자체에 대한 개입도 필요하지만, 우울을 고려하여 인터넷 과다사용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다는 데 상담적 함의를 가질 것이다.

keywords
ADHD symptoms, Depression, Internet over-use,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성향, 우울, 인터넷 과다사용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 among ADHD symptoms, depression, and internet over-use, and to explore the mediating effect of depression on the association between ADHD symptoms and internet over-us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240 students and their teachers were recruited in Ulsan metro city. Correlation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SEM) were employed to examine these relations.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significant positive associations among ADHD symptoms, internet over-use and depression were found. Second, ADHD symptoms influenced the levels of depression which, in turn, affected the levels of internet over-use. Additionally, ADHD symptoms showed the direct effect on internet over-use. The limitations of the current study and implication to counseling and further research are discussed.

keywords
ADHD symptoms, Depression, Internet over-use,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성향, 우울, 인터넷 과다사용

참고문헌

1.

김선숙 (2004).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과 학교생활 적응 실태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용익 (2009) 고등학생의 ADHD 증상과 인터넷 과다사용 및 우울감의 관계.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김용익, 이동훈, 박원모 (2010). 고등학생의 ADHD 증상과 인터넷 과다사용 및 우울과의 관계. 상담학연구, 11(1), 245-264.

4.

김정순 (2008). 청소년 ADHD와 인터넷 중독의 관계에서 감각추구성향의 매개효과. 숙명여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종범, 한종철 (2001). 인터넷 중독 하위집단의 특성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3(2), 207-219.

6.

김주연 (2002).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경향과 관련요인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김청택, 김동일, 박중규, 이수진 (2002). 인터넷 중독 예방상담 및 예방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정보문화진흥원.

8.

김혜리 (2005). 초등학교 고학년의 인터넷 중독 정도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의 관계.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류진아 (2003).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 변인.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0.

송은주 (2005).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과 학업 스트레스, 우울과의 관계. 전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1.

송정현 (2010, 10, 12). 2시간 이상 컴퓨터 정신장애 유발. 국민일보. http://news.kukinews .com/article/view.asp?page=1&gCode= kmi&arcid=1286893975&cp=nv에서 2010, 10, 12 인출.

12.

오원옥 (2007). 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아동간호학회지, 13(1), 81-89.

13.

오윤선(2008).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이 우울, 공격성,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 시설환경, 6(4), 3-15.

14.

위지희, 채규만 (200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성향과 심리, 사회적 특성.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3(2), 397-416.

15.

유 미, 김근향, 최태규, 육기환, 홍현주 (2008). 게시발표: 초등학생의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증상과 인터넷 중독, 우울, 불안 증상의 관련성. 2008년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600-601.

16.

윤혜연 (2008). NEO 아동성격검사에 따른 초등학생의 성격특성과 인터넷 중독 성향,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7.

이경은(2008).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및 대인관계 성향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8.

이동훈 (2009). 초등학생의 ADHD 증상 유병율 및 우울, 불안, 스트레스, 학교부적응과의 관계. 상담학연구, 10(4), 2397-2419.

19.

이명수, 오은영, 조선미, 홍만제, 문재석 (2001). 청소년 인터넷 중독증과 우울, 사회적 불안, 또래관계 문제와의 연관성 조사. 신경정신의학, 40, 626-625.

20.

이선애 (2001). 아동의 인터넷 중독과 관련요인 연구. 사회복지개발연구, 7(1), 57-83.

21.

이혜린 (2008).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청소년의 자기통제력 및 우울/불안이 남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2.

장은진, 서민정, 정철호 (2001). 아동 우울에 관련된 요인 및 부모 우울과의 관계 연구. 소아․청소년정신의학, 12(2), 245-255.

23.

장혜경 (2007). Swanson의 주의력결핍 장애척도IV의 한국판 표준화.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4.

정경란 (2001).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경향과 가족의 심리적 환경 및 불안, 우울간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정호선 (1997). 여대생의 섭식장애행동과 자아존중감 및 우울 간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6.

조수철, 이영식 (1990). 한국형 소아 우울 척도의 개발. 신경정신의학, 29(4), 943-955.

27.

최민정 (2000). 인터넷 중독적 사용과 우울감, 자기효능감 및 감각추구성향의 관계.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8.

한국인터넷진흥원 (2010). 2010년 인터넷 이용 실태 조사 보고서.

29.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8). 인터넷 중독의 특성 분석 연구- 인터넷 중독 고위험군의 심리적 특성을 중심으로.

30.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9). 2009년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 보고서.

31.

홍경희 (2002). 중학생들의 인터넷 과다사용과 가정환경과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2.

홍세희 (2000). 특별기고: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1), 161-177.

33.

APA(American Psychiatric Assiciation). (1994).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4th ed). Washington, DC:Author.

34.

Barkley, R., Fischer, M., Edelbrock, C., & Smallish, L. (1990). The adolescent outcome of hyperactive children diagnosed by research criteria: 1. An 8-year prospective follow-up study. Journal of American Academy Child Adolescences Psychiatry. 29. 546-557.

35.

Beard, K. W., & Wolf, E. M. (2001). Modification in the proposed diagnostic criteria for internet addiction. Cyber Psychology & Behavior, 4(3), 377-383.

36.

Biederman, J., Newcorn, J., & Sprich, S. (1991). Comorbidity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with conduct, depressive, anxiety, and other disorders.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48, 564-577.

37.

Biederman, J., Wilens, T., Mick, E., Faraone, S., Weber, W., Curtis, S., Thornell, A., Pfister, K., Jetton, J., & Soriano, J. (1997). Is ADHD a risk factor for psychoactive substance use disorders? findings from a four- year prospective follow-up study.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36(1), 21-29.

38.

Brenner, V. (1997). Update on the internet usage survey. Paper presented at the 105th Annual Convention of the America Psychological Association, Chicago, Illinois.

39.

Browne, M. W., & Cudeck, R.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Bollen. K. A. & Long, J. S. (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pp136-162. Newbury Park. CA: Sage.

40.

Bussing, R., Zima, B., & Perwien, A. (2000). Self-esteem in special education children with ADHD: relationship to disorder characteristics and medication use.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39(10), 1260-1269.

41.

Cao, F., & Su, L. (2007). Internet addiction among Chinese adolescents: prevalence and psychological features. Child: Care, Health and Development, 33(3), 275-281.

42.

Cao, F., Su, L., Liu, T., & Gao, X.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impulsivity and Internet addiction in a sample of Chinese adolescents. European Psychiatry, 22, 466-471.

43.

Davis, R. A. (2001). A cognitive-behavioral model of pathological Internet u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17(2), 187-195.

44.

Davison, G. C., & Neale, J. M. (1982). Abnormal psychology(3th ed). New York: Wiley.

45.

Goldberg, I. (1996). Internet addiction: electronic message posted to research discussion list [On-line]. World Wide Web. www.cmhc. com/mlists/research/

46.

Hinshaw, S. R. (2002). Is ADHD an impairing condition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State of the science-best practices. Civic Research Institute, 34, 1-19.

47.

Hoza, B., Waschbusch, D. A., Pelham, W. E., Molina, B. S. G., & Milich, R. (2000).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ed and control boys' responses to social success and failure. Child Development, 71(2), 432-446.

48.

King, J. A., Barkley, R. A., & Barrett, S. (1998).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nd the stress resoinse. Biological Psychiatry, 44(1), 1998.

49.

Kline, R. B. (2005). Principle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2nd ed.). New York: The Guilford Press.

50.

Ko, Chin-hung., Yen, Ju-Yu., Yen, Cheng-Fang., Chen, Cheng-Sheng., Weng, Chin-Chi., & Chen, Cehng-Chung. (2008). The Association between Internet Addiction and Problematic Alcohol Use in Adolescents: The Problem Behavior Model. CyberPsychology & Behavior, 11(5), 571-576.

51.

Kovacs, M. (1981). Rating scales to assess depression in school aged children. Acta Paedopsychiatrica, 46, 305-15.

52.

Lewis, R. B. (1991). Teaching special students in the mainstream(3th ed). New York: Merrill.

53.

Milich, R., & Laundau, S. (1982). Socialization and peer relationship in hyperactive children. In Gadow, K. D., & Bialer, I. (Eds.), In Advance in learning and behavioral disabilities. pp.283-339. Greenwich: JAJ.

54.

McGlinchey, J. B., & Dobson, K. S. (2003). Treatment Integrity Concerns in Cognitive Therapy for Depression. Journal of Cognitive Psychotherapy, 17(4), 299-318.

55.

Molina, B. S. G., & Pelham, W. E. (2003). Childhood predictors of adolescent substance use in a longitudinal study of children with ADHD.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12(3), 497-507.

56.

Realmuto, G. M., Winters, K., August, G., Lee, S., Fahnhorst, T., & Botzet, A. (2009). Drug use and psychosocial functioning of a community-derived sample of adolescents with childhood ADHD. Journal of Child & Adolescent Substance Abuse, 18(2), 172-192.

57.

Ross, G., Lipper, E., & Auld, P. A. M. (1996). Cognitive abilities and early precursors of learning disabilities in very-low-birthweight children with normal intelligence and normal neurological statu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19(3), 563-580.

58.

Silver, A. B. (2004).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3th ed). Arlington: American Psychiatric Publishing.

59.

Sobel, M. E. (1982). Asymptotic confidence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Sociological Methodology, 13, 290-312.

60.

Swanson, J. M., W. Nolan, W. E., & Pelham, W. (1992). The SNAP Rating Scale.

61.

Swanson, J. M., W. Nolan, W. E., & Pelham, W. (1992). The SNAP-IV Rating Scale.

62.

Talbott, J. A. (1994). Fifty years of psychiatric services: Changes in Treatment of Chronically Mentally Ⅰ11 Patients. American Psychiatric Press Review of Psychiatry.

63.

Whang, L. S., Lee, S., Chang, G. (2003). Internet over-user's psychological profiles: A Behavior sampling analysis on internet addiction. CyberPsychology & Behavior, 6(2), 143-150.

64.

Yen, Ju-Yu., Ko, Chih-Hung., Yen, Cheng-Fang., Wu, Hsiu-Yueh., & Yang, Ming-Jen. (2007). The comorbid psychiatric symptoms of internet addiction: attention deficit and hyperactivity disorder(ADHD), depression, social phobia, and hostility.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41(1), 93-98.

65.

Young, K. S. (1996). Internet can be as addicting as alcohol, drugs and gambling. An APA news releases, http://www.apa.org/releases/internet.

66.

Young, K. S. & Rodgers, R. C. (1998). Internet addiction: personality traits associated with its development. 69th annual meeting of the eastern psychological assiciation.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