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메뉴

직무소진과 직무만족의 관계: 일의 의미와 업무환경의 중재효과

The Relation between Employees’ Job Burnout and Job Satisfaction: Moderating Effects of Meaning of Work and Working Environments

초록

본 연구에서는 일반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직무소진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개인적 차원의 변인인 일의 의미와 조직적 차원의 변인인 업무환경이 중재변인의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과 수도권 지역에 근무하는 직장인 491명을 대상으로 한국판 일반직 종사자를 위한 직무소진 척도, 일의 의미 척도, 업무환경 척도, 전반적 직무만족지표로 구성된 질문지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직무소진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일의 의미는 중재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일을 의미 있게 여길수록 직무소진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 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직무소진과 직무만족 관계에서 업무환경의 하위요인-편안함, 도전, 승진, 역할명료성, 업무량-의 중재효과는 모두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업무환경을 어떻게 인식하는지와 상관없이 직무소진이 직무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상담 실제에 대한 시사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하였다.

keywords
job satisfaction, meaning of work, working environments, job satisfaction, moderating effect, 직무소진, 직무만족, 일의 의미, 업무환경, 중재효과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whether meaning of work and working environments would moderate the association between job burnout and job satisfaction. Data were collected through online and offline surveys from 491 Korean employees. Results from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showed significant main effects of job burnout, meaning of work, and working environments on job satisfaction. Additionally, significant two-way interactions were found, indicating that job burnout and meaning of work interacted to predict job satisfaction. Specifically, when meaning of work was high, the negative effect of job burnout on job satisfaction was lower, as compared with when meaning of work was low. On the other hand, working environments did not moderate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burnout and job satisfaction. Implications for counseling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s are discussed.

keywords
job satisfaction, meaning of work, working environments, job satisfaction, moderating effect, 직무소진, 직무만족, 일의 의미, 업무환경, 중재효과

참고문헌

1.

고종식, 황진수 (2010). 직무소진이 직무만족과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23(1), 523-545.

2.

고종욱 (1999). 인성 특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학, 33(2), 359-387.

3.

김민선, 석분옥, 박금란, 서영석 (2010). 중국인유학생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우울 및신체화의 관계: 부적응적 완벽주의와 적응적 완벽주의의 중재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9(4), 725-745.

4.

김봉환 (2008). 국가 경쟁력 향상과 진로 및직업 상담의 과제. 상담학 연구, 9(4), 1685-1702.

5.

김수진 (2014). 한국판 일의 의미 척도 타당화.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김혜미 (2012). 조직구성원의 직무소진이 직무만족과 조직태도에 미치는 영향: 상사의 정서지능의 조절 효과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석사학위논문.

7.

남진영 (2011). 병원 원무행정근무자의 직무소진이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매일경제 (2012). [대한민국은 피로하다] 평생과열 경쟁…디지털 강박감까지. 매일경제2012년 5월 21일.

9.

박량희, 유태용 (2007). 개인의 성격, 직무 요구, 직무 통제가 직무 스트레스에 미치는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0(1), 1-20.

10.

박성호 (2001). 상담의 직무환경에서의 위험요소와 사회적 지지가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에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박형인, 남숙경, 양은주 (2011). 직무소진과 직무태도 및 이직의도와의 관계: 메타분석적 문헌 고찰.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4(3), 457-491.

12.

서영석 (2010). 상담심리 연구에서 매개효과와조절효과 검증: 개념적 구분 및 자료 분석 시 고려 사항.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심리치료, 22(4), 1147-1168.

13.

신강현 (2003). 일반직 종사자를 위한 직무 소진 척도(MBI-GS)에 대한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16(3), 1-17.

14.

안도희, 박윤지 (2014). 업무능력신념과 소진이경찰공무원의 직무만족감에 미치는 영향. HRD연구, 16(1), 103-119.

15.

예지은, 진 현 (2009). 신세대 직장인의 특성에 관한 연구. 인적자원개발연구, 12(2), 67-86.

16.

오인수, 김광현, Darnold, T. C., 황종오, 유태용, 박영아, 박량희 (2007). 직무만족, 조직몰입, 성과, 이직의도 간의 관련성: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인사조직연구, 15(4), 43-86.

17.

유인하 (2010). 광고 아트디렉팅에 있어서 개인특성과 업무환경이 개인과 조직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8.

윤경원 (2004). 산업체 상담원의 역할갈등 및 직무스트레스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

윤부성 (2000). 아내학대 관련기관 상담원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

윤아랑 (2013). 업무환경 요인 및 개인 내적요인이 상담자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2(4), 967-988.

21.

이상희, 김계현 (2007). 직장인의 스트레스관리능력 향상을 위한 웹기반 상담프로그램의효과분석. 상담학연구, 8(1), 131-146.

22.

이영미, 성규탁 (1991). 우리나라 사회사업가들의 소진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회, 18, 25-60.

23.

이은경 (2011). 청소년지도자의 소명의식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22(1), 115-140.

24.

장서영 (2000). 서울지역 초등학교 급식종사원의직무만족도 및 욕구만족도조사. 경희대학교석사학위논문.

25.

장신재, 이시연 (2008). 사회복지사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업무환경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19, 253-274.

26.

장원섭, 심우정 (2005). 기업교육의 패러다임전환.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24(1), 89-109.

27.

장진이, 이지연 (2014). 교사의 소명의식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일의 의미, 소명수행 의식, 삶의 의미, 직업 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및 심리치료, 26(1), 123-146.

28.

장형석 (2000). 일의 의미 척도의 구성 및 직무만족과의 관계. 심리과학연구, 1(1), 81-117.

29.

조은애 (2011). 상담자의 직무환경과 심리적 소진및 직무열의와의 관계에서 소명의식의 조절효과.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0.

조정인 (2009).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업무환경과 소진에 관한 연구: 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1.

조해연, 이송하, 이동혁 (2013). 기업상담자 역할에 대한 인식 및 역할 기대. 상담학연구, 14(4), 2233-2251.

32.

한영근 (2012). 업무환경이 사회복지사의 소진에미치는 영향.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3.

허정훈, 나연균 (2004). HRD에서 상담의 활용과 상담자 역할. 대학생활연구, 22, 71-87.

34.

홍은선 (2013). HRD 전문가의 HRD 가치지향성과 성인교육철학의 관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5.

황매향, 조효진, 조윤진, 방지원 (2013). 대학생의 일의 의미와 진로 결정과정에서의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2(3), 675-699.

36.

Aiken, L. S., & West, S. G. (1991).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actions. Newbury Park, CA: Sage.

37.

Ashkanasy, N. M., Härtel, C. E. J., & Daus, C. S. (2004). Diversity and emotion: The new frontiers in organizational behavior research. Journal of Management, 28(3), 307-338.

38.

Barkham, M., & Shapiro, D. A. (1990). Brief psychotherapeutic interventions for job-related distress: A pilot study of prescriptive and exploratory therapy. Counselling Psychology Quarterly, 3(2), 133-147.

39.

Bates, R. A., & Chen, H. C. (2005). Value priorities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professionals. Human Resources Development Quarterly, 16(3), 345-368.

40.

Bersani, H. A., & Heifetz, L. J. (1985). Perceived stress and satisfaction of direct-care staff members in community residences for mentally retarded adults. American Journal of Mental Deficiency, 90(3), 289-295.

41.

Cecil, M. A., & Forman, S. G. (1990). Effects of stress inoculation training and coworker support groups on teachers’ stres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28(2), 105-118.

42.

Chung-Yan, G. A. (2010). The nonlinear effects of job complexity and autonomy on job satisfaction, turnover, and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15(3), 237-251.

43.

Cohen, J., Cohen, P., West, S. G., & Aiken, L. S. (2003). Applie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3rd ed.). Mahwah, NJ:Erlbaum.

44.

Cordes, C. L., & Dougherty, T. W. (1993). A review and an integration of research on job burnou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8(4), 621-656.

45.

Cournoyer, B. (1988). Personal and professional distress among social caseworkers. Social Casework, 69(5), 259-264.

46.

Cranston, S., & Keller, S. (2013). Increasing the meaning quotient of work through a few simple techniques, executives can boost workplace MQ and inspire employees to perform at their peak. McKinsey Quarterly. Retrieved from http://www.mckinsey. com/insights/organization/increasing_the_meanin g_quotient_of_work

47.

Dik, B. J., & Duffy, R. D. (2009). Calling and vocation at work: Definitions and prospects for research and practice. The Counseling Psychologist, 37(3), 424-450.

48.

Dik, B. J., Eldridge, B. M., Steger, M. F., & Duffy, R. D. (201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alling and Vocation Questionnaire (CVQ) and Brief Calling Scale (BCS).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20(3), 242-263.

49.

Driver, M. (2007). Meaning and suffering in organizations. Journal of Organizational Change Management, 20(5), 611-632.

50.

Duffy, R. D., Dik, B. J., & Steger, M. F. (2011). Calling and work-related outcomes: Career commitment as a mediator.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8(2), 210-218.

51.

Farber, B. A., & Heifetz, L. J. (1982). The process and dimensions of burnout in psychotherapists. Professional Psychology, 13(2), 293-301.

52.

Firth, J., & Shapiro, D. A. (1986). An evaluation of psychotherapy for job-related distress.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59, 111-119.

53.

Frankl, V. E. (1959). Man’s search for meaning. Pocket Books. New York, NY.

54.

Frazier, P. A., Tix, A. P., & Barton, K. E. (2004). Testing moderator and mediator effects in counseling psychology research.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1(1), 115-134.

55.

Hammer, L. B., Kossek, E. E., Anger, W. K., Bodner, T., & Zimmerman, K. L. (2011). Clarifying work-family intervention processes:The roles of work-family conflict and family-supportive supervisor behavior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6(1), 134-150.

56.

Hazen, M. A. (2003). Societal and workplace responses to perinatal loss: Disenfranchised grief or healing connection. Human Relations, 56(2), 147-66.

57.

Ibema, J. F., Smulders, P. G. W., & Bongers, P. M. (2010).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employee absenteeism: A longitudinal perspective on the role of job satisfaction and burnout. European Journal of Work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19(1), 102-124.

58.

Ironson, G. H., Smith, P. C., Brannick, M. T., Gibson, W. M., & Paul, K. B. (1989). Construction of a job in general scale: A comparison of global, composite, and specific measur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4(2), 193-200.

59.

Jayaratne, S., & Chess, W. A. (1983). Job satisfaction and burnout in social work: A national survey, In Faber, B. A., stress and burnout in the human services professions. New York: Pergamon Press.

60.

Jayaratne, S., & Chess, W. A. (1984). Job satisfaction, burnout and turnover: A national study. Social Work, 29(5), 448-452.

61.

Jennifer, E. Y. (2009). The role of calling in emotional labor. Doctoral dissertation, the Graduate College of Bowling Green State University, USA.

62.

Jordan, P. J., Ashkanasy, N. M., & Härtel, C. E. J. (2002). Emotional intelligence as a moderator of emotional and behavioral reactions to job insecurity.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7(3), 361-372.

63.

Karasek, R. A. (1979). Job demands, job latitude, and mental strain: Implications for job redesign.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24(2), 285-308.

64.

Lee, R. T., & Ashforth, B. E. (1993). A further examination of managerial burnout: Toward an integrated model.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14(1), 3-20.

65.

Lee, R. T., & Ashforth, B. E. (1996). A meta-analytic examination of the correlates of the three dimensions of job burnou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1(2), 123-133.

66.

Locke, E. A. (1976). The nature and causes of job satisfaction. in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edited by Dunnette, M. D. Rand-McNally, Chicago.

67.

Moore, K. A., & Cooper, C. L. (1996). Stress in mental health professionals: A theoretical overview.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 Psychiatry, 42(2), 82-89.

68.

Pines, A., & Aronson, E. (1988). Career burnout:Causes and cures. New York: The Free Press.

69.

Pratt, M. G., & Ashforth, B. E. (2003). Fostering meaningfulness in working and in work. In K. S. Cameron, J. E. Dutton, & R. E. Quinn (Eds.), Positive organizational scholarship:Foundations of a new discipline (pp. 309-327). San Francisco, CA: Barrett-Koehler.

70.

Raquepaw, J. M., & Miller, R. S. (1989). Psychotherapist burnout: A componential analysis. Professional Psychology: Research and Practice, 20(1), 32-36.

71.

Ross, R. R., Altmaier, E. M., & Russell, D. W. (1989). Job stress, social support, and burnout among counseling center staff.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6(4), 464-470.

72.

Rosso, B. D., Dekas, K. H., & Wrzesniewski, A. (2010). On the meaning of work: A theoretical integration and review.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30, 91-127.

73.

Schaufeli, W. H., & Enzmann, D. (1998). The burnout companion to study and practice: A critical analysis. Taylor & Francis.

74.

Schaufeli, W. B., Leiter, M. P., Maslach, C., & Jackson, S. E. (1996). The Maslach Burnout Inventory-Test Manual (3rd edn).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Palo Alto, CA.

75.

Schaufeli, W. B., Leiter, M. P., & Maslach, C. (2009). Burnout: 35 years of research and practice. Career Development International, 14(3), 204-220.

76.

Schwenk, E. (2006). The workplace counsellor's toolbox. Counseling at Work, 51, 20-23.

77.

Sears, S. F. Jr., Urizar, G. G. Jr., & Evans, G. D. (2000). Examining a stress-coping model of burnout and depression in extension agents.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5(1), 56-62.

78.

Sparks, J. R., & Schenk, J. A. (2001). Explaining the effects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 investigation of the effects of higher-order motives in multilevel marketing organization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2(8), 849-869.

79.

Staw, B. M., & Ross, J. (1985). Stability in the midst of change: A dispositional approach to job attitud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0(3), 469-480.

80.

Steger, M. F., Dik B. J., & Duffy, R. D. (2012). Measuring meaningful work: The work and meaning inventory (WAMI).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20(3), 322-337.

81.

Sverko, B., & Vizek-Vidovic, V. (1995). Studies of the meaning of work: Approach, models, and some of the findings. In D. E. Super & B. Sverko (Eds.), Life roles, values, and careers (pp. 3-21). San Francisco, CA: Jossey-Bass.

82.

Yoon, J. D., Rasinski, K. A., & Curlin, F. A. (2010). Burnout, calling and career resilience among primary care physicians: A national survey. Unpublished manuscript.

83.

Zunker, V. G. (2002). Career counseling: Applied concepts of life planning. Pacific Grove, CA:Brooks.

84.

Zhou, S., Leung, S. A., & Li, X. (2012). The meaning of work among chinese university students: Findings from prototype research methodolog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9(3), 408-423.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