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수퍼바이저가 이행해야할 윤리적 행동이 무엇인지 탐색하고, 우리나라 수퍼바이지들이 지각한 수퍼바이저의 윤리적 수행에 대해 조사하였다. 먼저, 국내외 상담 관련 학회의 최신 윤리규정 및 지침들을 분석한 결과, 19개의 수퍼바이저 윤리지침 범주가 도출되었다. 이들 범주에 따라 ‘수퍼바이저 윤리 수행 및 행동 질문지(Supervisor Ethical Practices and Behavior Questionnaire)’를 구성하여, 수퍼바이지 141명을 대상으로 현황을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참여자들은 19개 윤리지침 중 평균 10.99개가 이행되었다고 보고하였고, 평균 5.74개가 이행되지 않았다고 보고하였다. 특히 ‘수퍼바이저 훈련, 역량 개발 및 지속적 교육’, ‘윤리적 행동에 대한 모델링과 윤리적 문제에 대한 대처’, ‘수퍼비전 비용에 대한 합의’의 이행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한편, 불이행비율은 ‘수퍼비전 및 수퍼바이저/수퍼바이지 역할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연구윤리’, ‘수퍼비전과 상담의 구별’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외국 선행연구와 비교했을 때, 전반적으로 본 연구에서의 불이행비율이 외국의 경우보다 상당히 높았다. 수퍼비전 윤리와 관련된 문제는 사안의 크고 작음에 관계없이 매우 민감하게 다뤄질 필요가 있기 때문에, 윤리지침이 이행되지 않은 결과에 초점을 맞춰 결과를 해석하고 우리나라 상담 수퍼비전에 대한 시사점과 제언을 논하였다.
This study examined the perceptions of South Korean counseling supervisees on their supervisors’ ethical practices. Nineteen categories of ethical guidelines were emerged from recent ethical codes and guidelines. ‘Supervisor Ethical Practices and Behavior Questionnaire’ based on extracted categories was completed by 141 supervisees. Participants reported that on average, 10.99 ethical guidelines were adhered to; 5.74 guidelines were not. Rate of adherence was high in ‘supervisor’s training, competency development, and continuing education’, ‘modeling ethical behavior and coping with ethical issues’, and ‘arrangement on supervision fee’. Rate of violation was relatively high in ‘orientation to supervision and supervisor/supervisee’s roles’, ‘research ethics’, and ‘differentiating supervision from counseling’. Compared to studies overseas, rate of violation in overall categories was higher in South Korea. Since issues on supervision ethics needed to be sensitively handled, this study focused on violation of ethical guidelines in each category. Implications and recommendations for counseling supervision were discussed.
금명자 (2002). 청소년 내담자와 상담자의 상담에 대한 기대 차이 및 문화적 특성과의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4(3), 529-546.
김계현 (1992). 상담교육방법으로서의 개인 슈퍼비전 모델에 관한 복수 사례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4(1), 19-53.
김계현, 문수정 (2000). 상담수퍼비전 교육내용요구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2(1), 1-18.
김명화, 홍혜영 (2017). 초심 수퍼바이저의 수퍼비전 교육 필요성에 대한 합의적 질적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7(2), 573-594.
김윤주 (2004). 수퍼바이저의 과업 및 기능수행과 상담 수련생의 수퍼비전 만족도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현주, 박재우, 심혜원, 주영아, 한영주 (2016). 한국 상담원로의 상담자로서의 삶 (최해림편, pp. 313-348). 서울: 학지사.
두경희, 김계현, 김동민 (2008). 수퍼비전 성과연구의 동향과 과제. 상담학 연구, 9(3), 1007-1021.
방기연 (2002). 상담 수퍼바이저 교육에 대한고찰. 연세교육연구, 15(1), 119-131.
방기연 (2006). 상담심리사의 수퍼비전 경험에대한 질적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8(2), 233-254.
방기연 (2012). 상담 수퍼비전에서 제기되는윤리적인 문제들. 가족과 상담, 2(1), 1-16.
서영석 (2005). 내담자의 정서표현에 대한 상담자의 인식: 비교 문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7(2), 335-351.
소수연 (2012). 수퍼바이저의 효과적인 수퍼비전요소 탐색과 수퍼비전 수행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소수연, 장성숙 (2011). 효과적인 수퍼비전 요소에 관한 수퍼바이저의 지각 연구. 상담학연구, 12(3), 1051-1067.
소수연, 장성숙 (2014). 숙련된 수퍼바이저의수퍼비전 수행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26(2), 193-222.
손승희 (2005). 수퍼비전에서 상담수련생의 비개방 내용, 이유 및 방식에 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7(1), 57-74.
손은정, 유성경, 강지연, 임영선 (2006). 수퍼비전 작업 동맹과 상담자 경력 수준이 역할어려움과 수퍼비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8(4), 695-711.
손진희 (2004). 수퍼바이저 행동 분석을 통한효과적인 수퍼비젼 요소 연구. 상담학연구, 5(2), 243-261.
송은화, 정남운 (2005). 수퍼비전 교육내용 요구도와 실태, 만족도 연구: 숙련과정에 있는 상담자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상담 및 심리치료, 17(2), 317-334.
신종임, 천성문, 이영순 (2004). 상담경력수준에 따른 개인상담 슈퍼비전 교육내용 요구, 실제 및 만족도 분석. 동서정신과학, 7(1), 83-101.
오효정, 최한나 (2015). 초보 수퍼바이저가 겪는 어려움과 대처방법. 상담학연구, 16(5), 75-94.
우홍련, 허난설, 이지향, 장유진 (2015). 한국상담자들이 경험한 윤리 문제와 대처 방법 및 상담 윤리 교육에 관한 실태 연구. 상담학연구, 16(2), 1-25.
유성경, 두경희, 김은하, 정여주 (2009). 수퍼비전 형식, 방법 및 내용에 대한 수퍼바이지 인식. 상담학연구, 10(4), 1907-1927.
윤제현 (2015). 수퍼바이지의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에 따른 수치심의 차이: 수퍼바이저 과업지향적 스타일의 상호작용효과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다슬 (2016). 초심상담자의 자기효능감과 공감피로의 관계에서 수퍼비전의 조절효과.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승은, 정남운 (2003). 초심상담자의 소집단수퍼비전 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5(3), 441-460.
이홍숙, 최한나 (2013). 수퍼바이저의 수퍼비전경력 수준에 따른 수퍼비전 수행과 성과의 차이. 상담학연구, 14(3), 1679-1698.
장세미, 장성숙 (2016). 상담 수퍼바이저 교육과 훈련 요소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4), 488-502.
전정운, 한재희 (2012). 초심 수퍼바이저의 전문성 발달과정 연구. 상담학연구, 13(6), 2607-2624.
조윤진, 이은진, 유성경 (2014). 상담심리치료수퍼비전에서 수퍼바이지의 부정적인 경험의 변화 과정.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6(4), 841-877.
지승희, 박정민, 임영선 (2005). 인턴상담원이지각하는 개인상담 수퍼비전에서의 도움 및 아쉬운 경험.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7(1), 75-90.
지승희, 주영아, 김영혜 (2014). 수퍼비전 경험과 되고 싶은 수퍼바이저 상에 관한 탐색적 연구. 상담학연구, 15(5), 1671-1693.
최한나, 김창대 (2008). 좋은 수퍼비전 관계에대한 수퍼바이지의 인식 차원.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1), 1-21.
최해림 (1999). 상담자 교육과 수퍼비전의 현재. 한양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대학생활연구, 17(1), 1-18.
최해림 (2013). 수퍼비전의 윤리. 양명숙, 고홍월, 김규식, 김동민, 김봉환, 김현아 등(편.), 한국상담학회 상담학 총서 13, 상담수퍼비전의 이론과 실제 (pp. 63-91). 서울:학지사.
최해림, 김영혜 (2006). 한국의 상담자 교육과훈련에 관한 연구: 상담심리 석․박사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8(4), 713-729.
한국가족상담협회 (2014). 한국가족상담협회 윤리규정. http://www.kafc.or.kr/ 에서 인출
한국상담심리학회 (2009). 상담전문가 윤리 강령. http://www.krcpa.or.kr/sub01_5.asp?menuCategory=1 에서 인출
한국상담학회 (2016). (사)한국상담학회 윤리강령. http://www.counselors.or.kr/ 에서 인출
한국심리학회 (2016). 한국심리학회 윤리규정. http://www.koreanpsychology.or.kr/aboutkpa/article.asp?page=4 에서 인출
홍영식, 한재희 (2012). 상담 수퍼비전에서 상담자의 자각이 상담과정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13(3), 1387-1406.
Ahlstrand, K. R., Crumlin, J., Korinek, L. L., Lasky, G. B., & Kitchener, K. S. (2003). Sexual contact between students and educators:Issues and ethics. In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Toronto, Canada.
American Association for Marriage and Family Therapy. (2015). AAMFT code of ethics. Alexandria, VA: Author.
American Counseling Association. (2014). ACA Code of ethics. Alexandria, VA: Author.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14). Guidelines for clinical supervision in health service psychology. Retrieved from http://apa.org/about/policy/guidelines-supervision.pdf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17). Ethical principles of psychologists and code of conduct. Washington, DC: Author.
Association for Counselor Education and Supervision. (1995). Ethical guidelines for counseling supervisors. Counselor Education and Supervision, 34(3), 270-276.
Barnett, J. E., Cornish, J. A. E., Goodyear, R. K., & Lichtenberg, J. W. (2007). Commentaries on the ethical and effective practice of clinical supervision. Professional Psychology: Research and Practice, 38(3), 268-275.
Bernard, J. M., & Goodyear, R. K. (2008). Fundamentals of clinical supervision (4th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Education.
Brincat, C. A., & Wike, V. S. (2000). Morality and the professional life: Values at work.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Burian, B. K., & Slimp, A. O. C. (2000). Social dual-role relationships during internship: A decision-making model. Professional Psychology:Research and Practice, 31(3), 332-338.
Corey, G., Haynes, R. H., Moulton, P., & Muratori, M. (2010). Clinical supervision in the helping professions: A practical guide (2nd ed.). Alexandria, VA: American Counseling Association.
Cottone, R. R., & Tarvydas, V. M. (2003). Ethical and professional issues in counseling (2nd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Crall, J. (2011). Ethical behavior of supervisors:Effects on supervisee experiences and behavi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Lehigh University, Bethlehem, PA.
Dickey, K. D., Housley, W. F., & Guest, C. (1993). Ethics in supervision of rehabilitation counselor trainees: A survey. Rehabilitation Education, 7(3), 195-201.
Doehrman, M. J. G. (1976). Parallel processes in supervision and psychotherapy. Bulletin of the Menninger Clinic, 40(1), 4-104.
Ellis, M. V. (1991). Critical incidents in clinical supervision and in supervisor supervision:Assessing supervisory issue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8(3), 342-349.
Gray, L. A., Ladany, N., Walker, J. A., & Ancis, J. R. (2001). Psychotherapy trainees’experience of counterproductive events in supervisio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8(4), 371-383.
Heppner, P. P., & Roehlke, H. J. (1984). Differences among supervisees at different level of training: Implication for a developmental model of supervisio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1(1), 76-90.
Kitchener, K. S., & Anderson, S. K. (2011). Foundations of ethical practice, research, and teaching in psychology (2nd ed.). NY: Routledge.
Ladany, N., Lehrman-Waterman, D., Molinaro, M., & Wolgast, B. (1999). Psychotherapy supervisor ethical practices: Adherence to guidelines, the supervisory working alliance, and supervisee satisfaction. The Counseling Psychologist, 27(3), 443-475.
Lamb, D. H., Catanzaro, S. J., & Moorman, A. S. (2003). Psychologists reflect on their sexual relationships with clients, supervisees, and students: Occurrence, impact, rationales and collegial intervention. Professional Psychology:Research and Practice, 34(1), 102-107.
Levy, C. S. (1974). On the development of a code of ethics. Social Work, 19(2), 207-216.
Navin, S., Beamish, P., & Johanson, G. (1995). Ethical practices of field-based mental health counselor supervisors. Journal of Mental Health Counseling, 17(2), 243-253.
Olk, M. E., & Friedlander, M. L., (1992). Trainees’ experiences of role conflict and role ambiguity in supervisory relationship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9(3), 389-397.
Pearse, R. D. (1990). Ethical practices in the supervision of pre-doctoral psychology interns (Doctoral dissertation, West Verginia University, 1990).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52, 1734.
Pope, K. S., Levenson, H., & Schover, L. R. (1979). Sexual intimacy in psychology training:results and implications of a national survey. American Psychologist, 34(8), 682-689.
Pope, K. S., & Vasquez, M. J. (2016). Ethics in psychotherapy and counseling: A practical guide (5th ed.). NJ: John Wiley & Sons.
Remley, T. P., & Herlihy, B. (2015). Ethical, legal, and professional issues in counseling (5th ed.). NJ:Pearson Education.
Siegel, J. L. (1993). Ethical issues in the supervisory relationship: A review with a proposal for change (Doctoral dissertation, Widener University, 1993).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54(2-B), 1113.
Singelis, T. M., Triandis, H. C., Bhawuk, D. P., & Gelfand, M. J. (1995). Horizontal and vertical dimensions of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A theoretical and measurement refinement. Cross-Cultural Research, 29(3), 240-275.
Son, E., Ellis, M. V., & Yoo, S. K. (2013). Clinical supervision in South Korea and the United States: A comparative descriptive study. The Counseling Psychologist, 41(1), 48-65.
Sperry, L. (2007). The ethical and professional practice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Boston: Pearson/Allyn and Bacon.
Stoltenberg, C. D., Pieree, R. A., & McNeill, B. W. (1987). Effects of experience on counselor trainee's needs. The Clinical Supervisor, 5(1), 23-32.
Tracey, T. J., Ellickson, J. L., & Sherry, P. (1989). Reactance in relation to different supervisory environments and counselor development.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6(3), 336-344.
Usher, C. H., & Borders, L. D. (1993). Practicing counselors' preferences for supervisory style and supervisory emphasis. Counselor Education and Supervision, 33(2), 66-79.
Welfel, E. R. (2016). Ethics in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Standards, research, and emerging issues (6th ed.). Boston: Cengage Lea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