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남성 초심상담자들이 상담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과 대학원, 상담실습 현장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 그리고 이 경험이 그들에게 주는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해 탐색하였다. 연구 목적에 맞는 연구대상을 선정하기 위해 의도적 표집과 눈덩이 표집방법을 활용하였고, 최종적으로 남성 초심상담자 1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일대일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녹취된 자료는 문서 파일의 형태로 모두 전사되었으며 Giorgi의 기술적인 현상학적 연구방법의 4단계를 거쳐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640개의 의미단위가 도출되어 최종분석에 사용되었고, 이 의미단위들을 통합하여 22개의 하위구성요소와 5개의 구성요소가 도출되었다. 5개의 구성요소는 ‘진로 탐색 후 자신의 성격 및 가치관에 부합하는 상담 분야에 흥미를 느낌’, ‘상담 대학원의 물리적․심리적 환경에 적응해 감’, ‘남성상담자로서의 이점과 주변의 선입견, 성역할 갈등을 경험함’, ‘초심상담자로서 어려움을 경험하지만 제자리임을 확인하면서 성장해감’, ‘상담 분야의 여초 현상과 남성상담자의 기여에 관해 문제의식을 가짐’ 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하위구성요소와 구성요소들을 통합하고 재구성함으로써 남성 초심상담자의 상담수련경험의 상황적 구조 및 일반적 구조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가 갖는 시사점과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This study explores the experiences of male novice counselors both before and during professional training, as well as what those experiences mean to them. Ten male novice counselors were recruited through purposive and snowball sampling. In-depth interviews were tape-recorded and transcribed. Data analysis using Giorgi's descriptive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 resulted in 640 meaning units, 22 sub-categories, and 5 categories. Five categories include ‘Having an interest in counseling that fits his personality and values after career exploration’, ‘Adapting to the physical and psychological environment in the counseling program’, ‘Experiencing advantages, stereotypes, and gender role conflict as a male counselor’, ‘Having a hard time as a novice counselor but finding his niche and growing’, ‘Becoming conscious of female dominance and male counselors' potential contribution to the profession’. Sub-categories were integrated and reconstructed to draw an essential structure of male novice counselors' experience. Implications for counseling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s are discussed.
강세영 (1998). 교직 여성화와 교직의 성별관계. 한국여성학, 14(2), 64-94.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5). ‘욱!’ 하고, 의심하고...사회생활 어렵게 하는 ‘인격 및 행동장애’. http://www.hira.or.kr에서 검색.
고용노동부 (2012). ’11~’12 Job Map.
고윤희, 박성현 (2014). 상담자의 전문성 발달과정에 대한 연구: 자기성찰 경험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6(4), 805-839.
구본열 (2009). 초등학교 남교사에게 요구되는성역할 기대 이미지. 한국사회학회 2009전기사회학대회, 975-987.
권혜경, 이희경 (2013). 초심상담자와 숙련상담자가 지각하는 내담자 강점과 활용방안에대한 개념도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5(3), 397-424.
김대욱 (2013). 초임 남자유치원 교사가 겪는적응의 어려움과 이직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17(1), 339-365.
김세일 (2013). 청소년상담자의 성장경험에 관한현상학적 연구. 경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재은, 박인실 (2014). 남성 직업무용수의 성역할 정체성 갈등과 적응. 한국체육과학지, 23(5), 1099-1112.
김지연, 한나리, 이동귀 (2009). 초심상담자와 상담전문가가 겪는 어려움과 극복방안에대한 개념도 연구. 상담학연구, 10(2), 769-792.
박영례 (2009). 남학생의 간호학과 적응과정. 기본간호학회지, 16(4), 449-458.
박혜준, 이승연 (2009). 질적 연구 방법으로서의 면담. 서울: 학지사.
백승훈, 노진형 (2013). 남자유아교사의 “교사되어가기”에 대한 질적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12(1), 49-73.
신경림 (2004). 질적연구방법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신재호, 정남운 (2007). 초보상담자의 상담 성과에 관한 질적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9(4), 889-911.
안선영 (2010). 청년기에서 성인기로의 이행과정연구Ⅰ.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안지령 (2013). 유아교육을 전공하는 ‘남자 예비유아교사’들의 이야기. 한국영유아보육학, 79, 67-88.
오정희 (2007). 초보 상담자들의 첫 상담 경험에대한 질적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유영달 (2006). 전문가 윤리와 남성 치료자의윤리적 전문직업적 위기. 한국가족치료학회지, 14(2), 53-89.
이남인 (2014). 현상학과 질적 연구: 응용현상학의 한 지평. 파주: 한길사.
이미정 (2014). 상담수련과정에서 기독교인 상담사의 자기 발달 경험 연구.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영순 (2010). 상담일반: 초보 상담자들의 어려움과 역전이 관리능력 및 상담성과 간의 관계. 상담학연구, 11(3), 1021-1035.
정경빈 (2009). 초보상담자의 스트레스 경험에대한 질적 연구.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민선 (2011). 남성상담자의 감정억제와 공감, 내담자의 작업동맹, 상담만족과의 관계.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주봉관, 김낙흥 (2011). 남자 예비유아교사로서의 어려움과 교사양성기관의 지원방안 탐색. 유아교육학회집, 15(1), 485-508.
최사랑 (2014). 여성 직업군에 속한 한국 성인초기 남성의 남성성 연구. 연세상담코칭연구, 2, 237-257.
최연철 (2003). 남자 유아 교사로 살아가기. 열린유아교육연구, 8(3), 25-43.
최은실 (2002). 초보상담자의 반응 부담이 내담자 상태 알아차림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해림, 김영희. (2000). 한국 상담자의 성역할정체감 유형의 분석연구. 한국심리학회지:상담 및 심리치료, 12(2), 1-15.
탁진국 (1995). 한국 대학생의 직업에 대한 성고정관념: 성별, 성역할유형 및 문화에 따른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8(1), 161-174.
하진의 (1989). 상담자의 성역할 정체감이 상담자에 대한 내담자의 선호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홍경란 (1993). 대학생이 선호하는 상담자 유형에 관한 연구-상담자의 성과 전문성을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황채운, 박지아, 유성경, 강지연 (2009). 상담전공 대학원 석사과정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상담학연구, 10(3), 1359-1382.
Addis, M. E., & Mahalik, J. R. (2003). Men, masculinity, and the contexts of help seeking. American psychologist, 58(1), 5-14.
Barritt, L. S., Beekman, T., Bleeker, H., & Mulderij , K. 저, 홍기형 번역. (1995). 교육연구와 현상학적 접근. 서울: 문음사 (원저:A handbook for phenomenological research, 1983년 출판)
Bem, S. L. (1977). On the utility of alternative procedures for assessing psychological androgyn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5(2), 196-205.
Bernstein, B. L., Hofmann, B., & Wade, P. (1987). Preferences for counselor gender:Students' sex role, other characteristics, and type of problem.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4(1), 20-26.
Boulware, D. W., & Holmes, D. S. (1970). Preferences for therapists and related expectancie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35(2), 269-277.
Chusmir, L. H. (1990). Men who make nontraditional career choices.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69(1), 11-16.
Cross, S., & Bagilhole, B. (2002). Girls’ jobs for the boys? Men, masculinity and nontraditional occupations. Gender, Work &Organization, 9(2), 204-226.
Evans, M. P., Duffey, T., & Englar‐Carlson, M. (2013). Introduction to the special issue: Men in counseling. Journal of Counseling &Development, 91(4), 387-389.
Fuller, F. F. (1964). Preferences for male and female counselors. Personnel & Guidance Journal, 42(5), 463-467.
Gilbert, L. A., & Scher, M. (1999). Gender and sex in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Boston, MA:Allyn & Bacon.
Giorgi, A. (Ed.). (1985). Phenomenology and psychological research. Pittsburgh, PA: Duquesne University Press.
Giorgi, A. (2009). The descriptive phenomenological method in psychology: A modified Husserlian approach. Duquesne University Press.
Good, G. E., Thomson, D. A., & Brathwaite, A. D. (2005). Men and therapy: Critical concepts, theoretical frameworks, and research recommendations.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61(6), 699-711.
Harvey, J. A., & Hansen, C. E. (1999). Gender role of male therapists in both professional and personal life. Sex roles, 41(1-2), 105-113.
Heppner, M. J., & Heppner, P. P. (2009). On men and work taking the road less traveled.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36(1), 49-67.
Hill, C. E., Sullivan, C., Knox, S., & Schlosser, L. Z. (2007). Becoming psychotherapists:Experiences of novice trainees in a beginning graduate class. Psychotherapy: Theory, Research, Practice, Training, 44(4), 434-449.
Levanon, A., England, P., & Allison, P. (2009). Occupational feminization and pay: Assessing causal dynamics using 1950-2000 US census data. Social Forces, 88(2), 865-891.
Levant, R. F., Smalley, K. B., Aupont, M., House, A. T., Richmond, K., & Noronha, D. (2007). Initial validation of the male role norms inventory-revised(MRNI-R). The Journal of men's Studies, 15(1), 83-100.
Lupton, B. (2006). Explaining men's entry into female‐concentrated occupations: Issues of masculinity and social class. Gender, Work &Organization, 13(2), 103-128.
Mahalik, J. R., Locke, B. D., Ludlow, L. H., Diemer, M. A., Scott, R. P. J., Gottfried, M., & Freitas, G. (2003). Development of the conformity to masculine norms inventory. Psychology of Men & Masculinity, 4(1), 3-25.
Mahalik, J. R., & Rochlen, A. B. (2006). Men's likely responses to clinical depression: What are they and do masculinity norms predict them?. Sex Roles, 55(9-10), 659-667.
Michel, R. E., Hall, S. B., Hays, D. G., & Runyan, H. I. (2013). A mixed methods study of male recruitment in the counseling profession.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91(4), 475-482.
Mintz, L.B., & O'Neil, J. M. (1990). Gender roles, sex, and the process of psychotherapy: Many questions and few answers.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68(4), 381-387.
Nolan, J. (2009). ‘Wonking to live, not living to work’: An exploratory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men's work orientation and job insecurity in the UK. Gender, Work &Organization, 16(2), 179-197.
Ogrodniczuk, J. S., Piper, W. E., Joyce, A. S., & McCallum, M. (2001). Effect of patient gender on outcome in two forms of short-term individual psychotherapy. The Journal of psychotherapy practice and research, 10(2), 69-78.
O'Neil, J. M. (2008). Summarizing 25 years of research on men's gender role conflict using the gender role conflict scale new research paradigms and clinical implications. The Counseling Psychologist, 36(3), 358-445.
O'Neil, J. M., Good, G. E., & Holmes, S. (1995). Fifteen years of theory and research on men's gender role conflict: New paradigms for empirical research. In Parts of this chapter were presented at the 102nd Annual Convention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Los Angeles, CA, Aug 1994. Basic Books.
Scher, M. (2005). Male therapist, male client:Reflections on critical dynamics. In G. E. Good & G. R. Brooks (Eds.), The new handbook of psychotherapy and counseling with men: A comprehensive guide to settings, problems, and treatment approaches (pp. 308-319). San Francisco: Jossey_Bass.
Schweiger, W. K., Henderson, D. A., McCaskill, K., Clawson, T. W., & Collins, D. R. (2011). Counselor preparation (13th ed.). New York, NY: Routledge.
Simpson, R. (2004). Masculinity at work the experiences of men in female dominated occupations. Work, Employment & Society, 18(2), 349-368.
Simpson, R. (2005). Men in non-traditional occupations: Career entry, career orientation and experience of role strain. Gender, Work and Organization, 12(4), 364-380.
Skovholt, T. M., & Ronnestad, M. H. (1992). The evolving professional self: Stages and themes in therapist and counselor development. New York:John Wiley.
Sue, D. W., & Sue, D. S. (2013). Counseling the culturally diverse: Theory and practice (6th ed.). Hoboken, NJ: Wiley.
Wester, S. R. (2007). Male gender role conflict and multiculturalism: Implications for counseling psychology. The Counseling Psychologist, 36(2), 294-324.
Wester, S. R., & Vogel, D. L. (2002). Working with the masculine mystique: Male gender role conflict, counseling self-efficacy, and the training of male psychologists. Professional Psychology: Research and Practice, 33(4), 370-376.
Wester, S. R., Vogel, D. L., & Archer Jr, J. (2004). Male restricted emotionality and counseling supervision.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82(1), 9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