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메뉴

성인도래기의 대학-직장 이행과정에서의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

A Phenomenological Analysis on the College to Work Transition Experience of Emerging Adults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성인도래기 청년들이 대학에서 직장으로의 이행과정에서 어떤 주관적 경험을 하는지 심층적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전국 대학교 4학년 이상 재학생 및 휴학생 15명을 성별, 전공, 지역 등의 특성이 고루 포함될 수 있도록 이론적 표본추출을 실시하여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자료는 Van Kaam(1969)이 제안한 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의미 있는 진술문을 추출하고, 이를 공통된 속성으로 묶는 범주화 작업을 통해 부주제, 주제, 범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최종적으로 1125개의 의미 있는 진술문이 추출되었으며, 61개의 부주제, 19개의 주제, 5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범주는 ‘이행과업을 인식하고 헤쳐나감’, ‘이행과정 중 부정적 경험으로 인한 내적 고통’, ‘사회지원에 대한 요구와 기대가 충족되지 못함’, ‘이행과업에의 미성숙한 태도가 나타남’, ‘이행을 준비하며 기존 자원과 여건상에 새로운 어려움이 발생함’순의 빈도로 나타났다. 즉, 대학에서 직장으로의 이행 경험 속에는 어려움에 대한 다양한 방식의 대처 행동, 부정적 정서와 태도의 심화, 사회구조와 시스템으로 인한 어려움, 어려움 속에서도 미래에 대한 희망과 기대감을 가지며 성장하고자 하는 욕구 등의 경험이 혼재되어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의의와 제언 및 제한점을 제시하였다.

keywords
emerging adulthood, college to work transition, phenomenological research, 성인도래기, 대학-직장 이행, 현상학적 연구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emerging adults experience the college to work transition. In-depth interviews were carried out with 15 undergraduates selected by theoretical sampling, and data was analyzed utilizing the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 of Van Kaam (1969). As a result, 1125 significant statements, 61 subthemes, 19 themes, and 5 categories were constructed. The five categories, listed in order of highest frequency, are as follows: recognize the transition and get through it, inner suffering due to the negative experience, unfulfilled needs for social support, Maladaptive reaction to the transition, and new difficulties in terms of resource and circumstance. These results indicate that emerging adults have mixed experiences during the transition as evidenced by their utilization of various coping strategies, varying negative emotions and attitudes, fluctuating social structure difficulties, and inconsistent levels of hopefulness and desire to grow. Implications and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are discussed.

keywords
emerging adulthood, college to work transition, phenomenological research, 성인도래기, 대학-직장 이행, 현상학적 연구

참고문헌

1.

경제협력개발기구 (2016). 2016년 OECD 교육지표. http://www.oecd-ilibrary.org/education/education-at-a-glance-2016_eag-2016-en 에서 검색.

2.

고용노동부 (2015). 청년 고용절벽 해소 종합대책. http://www.motie.go.kr/motie/ne/presse/press2/bbs/bbsView.do?bbs_seq_n=157425&bbs_cd_n=81 에서 검색.

3.

고혜원 (2013). 대졸 청년층의 취업실태: 전공-직종을 중심으로. 한국정책학회 하계학술발표논문집, 2013(1), 641-650.

4.

공수자, 이은희 (2006). 여자대학생들의 생활스트레스와 우울간의 관계에서 대처방식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1(1), 21-40.

5.

권혜자, 김두순, 이주현 (2008). 청년층 고용문제와 정책과제. 서울: 한국고용정보원.

6.

금재호 (2007). 청년실업의 현황과 원인 및 대책. 사회과학논총, 9, 27-54.

7.

김두환 (2017). 한국교육에 대한 국외의 긍정평가와 국내의 부정평가에 대한 고찰. 사회사상과 문화, 20(1), 291-328.

8.

김명옥, 박영숙 (2012).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과 취업스트레스의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19(11), 69-90.

9.

김봉환 (2008). 진로상담: 국가경쟁력 향상과 진로 및 직업상담의 과제. 상담학 연구, 9(4), 1685-1702.

10.

김선중 (2005). 진로장벽, 희망,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1.

김영경 (2008). 대학 신입생이 지각하는 진로장벽이 진로결정수준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4), 1191-1210.

12.

김은정 (2014). 20대 청년층의 새로운 생애발달 단계로서 “성인모색기”(Emerging Adulthood)에 관한 탐색 연구. 담론 201, 17(3), 83-129.

13.

김진희 (2015). 진로정체성, 진로통창력과 진로탄력성이 대학생의 취업 의지에 미치는 효과. 직업과 고용서비스 연구, 10(1), 47-56.

14.

김효정, 김봉환 (2011). 청년구직자들이 진로결정과정에서 겪는 경험에 대한 근거이론적 사례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3(3), 785-810.

15.

남기곤 (2009). 청년층 미취업자 특성에 관한 분석. 산업노동연구, 15(2), 99-125.

16.

남미자 (2013). 초원을 달릴 수 없는 경주마: 대학생들의 취업에 관한 내러티브. 교육인류학연구, 16(2), 155-192.

17.

남윤희 (2007). 2007년 신입생실태조사 분석. 학생생활연구, 30, 1-40.

18.

류진아 (2009). 청소년의 자살생각과 대처방식에 대한 질적(CQR)연구. 청소년학연구, 16(6), 45-70.

19.

문은미, 이주희 (2016). 사회초년생이 직업적응 과정에서 경험하는 어려움.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8(3). 743-775.

20.

박미진, 김진희, 정민선 (2009). 취업준비 대학생의 스트레스에 대한 질적 연구. 상담학연구, 10(1), 417-435.

21.

박성재, 반정호 (2006). 대졸 청년층 취업준비노력의 실태와 성과. 한국인구학, 29(3), 29-50.

22.

박승민 (2012). 상담학 분야의 질적연구 경향분석. 상담학연구, 13(2), 953-977.

23.

박재숙 (2011). 농어촌 청소년의 진로위기가 우울 및 회피적 대처를 통해 인터넷 과다사용에 미치는 직, 간접적 영향. 청소년학연구, 18(8), 21-43.

24.

박종태, 조현수 (2009). 한국 청년실업률의 지역별 비교 분석연구. 한국지역경제연구, 14, 87-104.

25.

송은정 (1999). 자아개념과 삶의 의미수준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6.

신경림, 조명옥, 양진향 (2004). 질적연구방법론. 서울: 이화여대출판부.

27.

신현규, 장재윤 (2003). 대학 4학년생의 성격특성과 성별에 따른 취업 스트레스 및 정신건강.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2(4), 815-827.

28.

안선영, 김희진, 박현준, 김태령 (2011). 청년기에서 성인기로의 이행과정 연구 Ⅱ: 총괄보고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3-17.

29.

유미정 (2008). 진로장벽,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0.

유현실 (2013). 진로탄력성 개념에 대한 이론적 검토와 성인 진로상담에 대한 시사점. 상담학연구, 14(1), 423-439.

31.

윤명희, 유형숙 (2010). 한일 관광관련학과 대학생의 희망직업-전공 간 일치여부 및 취업준비행동 비교. 일본근대학연구, 27, 203-216.

32.

이대용, 류동희, 김인환, 고태용 (2011). 한국대학생의 진로의식에 관한 연구. 취업진로연구, 1(2), 41-68.

33.

이아라, 이주영, 김계현 (2013). 예방상담학적 관점에서의 국내 청년실업 연구동향과 개입방안. 상담학연구, 14(1), 115-141.

34.

이현성 (2010). 가계 소득이 젊은이의 실업기간에 미치는 영향. 경제연구, 31(2), 47-84.

35.

이현주 (2014).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 요인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자기격려의 조절효과. 교육문제연구, 53. 1-25.

36.

이필남 (2014). 고졸취업 확대 정책 전후 고졸취업자 일자리의 질 비교 분석. 교육재정경제연구, 23(4), 49-74.

37.

이훈구, 김인경, 박윤창. (2000). 경제불황이 20대 미취업 실업자에 미치는 심리적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6(2), 87-101.

38.

정미란 (2006).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삶의 의미 및 진로성숙도의 관계. 학생생활연구, 28. 63-93.

39.

정재훈 (2014). 우울, 회피 대처, 생존 및 대처신념과 자기 자비가 자살생각과 자살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0.

조영하, 김병찬, 김봉준 (2008). 대학졸업자의 취업성과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6(2), 437-462.

41.

조은혜, 이동귀, 배병훈 (2012). 삶의 의미추구와 의미발견 과정에 따른 진로성숙도: 긍정 정서와 긍정적 재해석의 매개효과 검증. 상담학 연구, 13(5), 2049-2065.

42.

조흥식, 정선욱, 김진숙, 권지성 (2010). 질적연구방법론 - 다섯 가지 접근 -. 서울: 학지사.

43.

주경필 (2015). 성인도래기(Emerging Adulthood)의 개념정립을 통한 국내 청년복지정책에 대한 소고(小考). 청소년복지연구, 17(1), 189-213.

44.

차정은, 김아영, 이은경, 김봉환 (2007). 청소년의 진로성숙도 및 진로미결정의 성별 차이 및 발달 경향성 검증. 교육심리연구, 12(40), 923-944.

45.

채구묵 (2004). 청년실업과 신규대졸자 실업의 실태, 원인분석 및 과제. 한국사회복지학, 56(3), 159-181.

46.

최미경, 조용래 (2005). 생활 스트레스와 지각된 불안 통제감 및 대처양식이 대학생의 불안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4(2), 281-298.

47.

최진영, 이광호 (2012). 대학생의 진로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 청소년학연구, 19(9), 189-213.

48.

최태은, 이유리 (2015). 대학생활스트레스, 회피대처, 정신건강의 구조적 관계와 성별에 따른 잠재평균분석. 미래사회복지연구, 6(2), 63-88.

49.

통계청 (2017). 연령별 경제활동인구 총괄. http://kosis.kr/statisticsList/statisticsList_01List.jsp?vwcd=MT_ZTITLE&parentId=B#SubCont.

50.

한국청년연합 (2015). 대학 내 취업지원관·대학청년고용센터 만족도 조사. http://www.newswire. co.kr/newsRead.php?no=810062.

51.

황여정, 백병부 (2008). 대졸 청년층의 노동시장 성과 결정요인. 고용직업능력개발연구, 11(2), 1-23.

52.

Amirkhan, J. H. (1990). A factor analytically derived measure of coping: The coping strategy indicato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9(5), 1066-1074.

53.

Arnett, J. J. (2000). Emerging adulthood: A theory of development from the late teens through the twenties. American Psychologist, 55(5), 469-480.

54.

Arnett, J. J. (2007). Emerging adulthood: What is it, and what is it good for? Child Development Perspectives, 1(2), 68-73.

55.

Arnett, J. J. (2014). Emerging adulthood: The winding road from the late teens through the twenties (2nd ed.). NY: Oxford University Press.

56.

Côté, J. E. (2000). Arrested adulthood: The changing nature of maturity and identity. NY: NYU Press.

57.

Côté, J. E. (2002). The role of identity capital in the transition to adulthood: The individualization thesis examined. Journal of Youth Studies, 5(2), 117-134.

58.

Ellis, C., & Bochner, A. P. (2000). Autoethnography, personal narrative, reflexivity: Researcher as subject. In N. Denzin & Y. S. Lincoln (Eds.),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CA: Sage Publications.

59.

Erikson, E. (1968). Identity: Youth and crisis. NY: Norton.

60.

Graham, C., & McKenzie, A. (1995). Delivering the promise: The transition from higher education to work. Education Training, 37(1), 4-11.

61.

Hartley, J. F. (1980). The impact of unemployment upon the self‐esteem of managers.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53(2), 147-155.

62.

Hettich, P. I. (2010). College-to-workplace transitions: Becoming a freshman again. In T. W. Miller (Ed.), Handbook of stressful transitions across the lifespan (pp. 87-109). NY: Springer.

63.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Y: Springer publishing company.

64.

Lent, R. W., & Brown, S. D. (2008). Social cognitive career theory and subjective well-being in the context of work.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6(1), 6-21.

65.

London, M. (1997). Overcoming career barriers: A model of cognitive and emotional processes for realistic appraisal and constructive coping.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24(1), 25-38.

66.

Luzzo, D., & Jenkins-Smith, A. (1996). Perceived occupational barriers among Mexican-American college students. TCA-Journal, 24(1), 1-8.

67.

Monteiro, A. M., Santos, P. J., & Gonçalves, C. M. (2015). Building a scale of the meanings of transition from higher education to work.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23(3), 481-492.

68.

Noe, R. A., Noe, A. W., & Bachhuber, J. A. (1990). An investigation of the correlates of career motivat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37(3), 340-356.

69.

Perrone, L., & Vickers, M. H. (2003). Life after graduation as a “very uncomfortable world”: An Australian case study. Education+ Training, 45(2), 69-78.

70.

Polkinghorne, D. E. (1989).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s. In R. S. Valle & S. Halling (Eds.) Existential-phenemenological perspectives in psychology (pp. 41-60). New York: Plenum.

71.

Savickas, M. L. (2013). Career construction theory and practice. In S. D. Brown & R. W. Lent (Eds.), Career development and counseling: Putting theory and research to work (2nd ed., pp. 147-183). NJ: John Wiley & Sons.

72.

Swanson, J. L., & Gore, P. A. (2000). Advances in vocational psychology theory and research. In S. D. Brown & R. W. Lent (Eds.), Handbook of counseling psychology (3rd ed., pp. 233-269). Hoboken, NJ: John Wiley & Sons.

73.

Van Kaam, A. (1969). Existential foundations of psychology. NY: Doubleday.

74.

VilaCruz, G. G. (2003). Barrier perceptions, coping efficacy, and other career-related factors within a community college population: A social cognitive career theory perspective.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75.

Winefield, A. H., Tiggemann, M., & Winefield, H. R. (1991). The psychological impact of unemployment and unsatisfactory employment in young men and women: Longitudinal and cross‐sectional data.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82(4), 473-486.

76.

Wood, F. B. (2004). Preventing postparchment depression: A model of career counseling for college seniors. Journal of Employment Counseling, 41(2), 71-79.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