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메뉴

대학생의 부정적 및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자기은폐가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정서적 지지의 조절된 매개효과

The Influence of Fear of Negative and Positive Evaluation and Self-Concealment on College Student’s Social Anxiety: The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Emotional Support

초록

본 연구는 대학생의 부정적 및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이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은폐의 매개효과와 정서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포함하는 조절된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인천 소재 대학교에 재학 중인 422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고, SPSS 21.0 및 SPSS Macro PROCESS를 이용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정적 및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은 자기은폐와 사회불안과 유의한 정적상관을 나타냈고, 자기은폐도 사회불안과 유의한 정적상관을 나타냈다. 그러나 정서적 지지는 부정적 및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자기은폐, 그리고 사회불안과 유의한 부적상관을 나타냈다. 둘째, 자기 은폐의 매개효과 검증 결과, 부정적 및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사회불안 간의 관계에서 자기은폐의 매개효과가 유의하였다. 셋째,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자기은폐 간의 관계를 정서적 지지가 조절하였다. 넷째,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이 자기은폐를 통해 사회불안에 미치는 간접효과는 정서적 지지에 의해 조절되었다. 끝으로 본 연구에 대한 의의와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keywords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자기은폐, 사회불안, 정서적 지지, fear of negative evaluation, fear of positive evaluation, self-concealment, social anxiety, emotional support

Abstract

This study examined the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emotional support on the influence of fear of negative/positive evaluation and self-concealment on social anxiety in college students. Participants were 422 college students in Seoul, Gyeonggi-do, and Incheon who completed an online survey. The results indicated that fear of negative and positive evaluation had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s with self-concealment and social anxiety. Self-concealment had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with social anxiety. However, emotional support showed significant negative correlations with fear of negative/positive evaluation, self-concealment, and social anxiety. Additionally, self-concealment partially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fear of negative/positive evaluation and social anxiety. Whereas, emotional support moder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fear of positive evaluation and self-concealment. Finally, the indirect effect of fear of positive evaluation through self-concealment on social anxiety was moderated by emotional support. Based on these results,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e study are presented.

keywords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자기은폐, 사회불안, 정서적 지지, fear of negative evaluation, fear of positive evaluation, self-concealment, social anxiety, emotional support

참고문헌

1.

강석기, 고수현, 한상훈 (2011). 대학생의 사회불안, 내현적 자기애, 부정적 정서와 우울의 관계에서 내면화된 수치심의 매개효과 검증. 교육연구논총, 32(2), 1-27.

2.

강초롱 (2017). 사회불안과 우울의 관계: 자기은폐와 자기-타인 표상 차이의 조절된 매개효과.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곽새롬 (2016). 긍정적 및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이 사회불안증상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사건의 긍정결과 가치절하와 부정결과 파국화의 매개효과.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김민선, 서영석 (2009).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사회불안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8(3), 525-545

5.

김성주, 이영순 (2013). 대학생의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사회불안의 관계: 부정적 및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인지적 정서조절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14(3), 1919- 1938.

6.

김연수 (1995). 정신장애인의 삶의 만족도와 사회적 지지도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김유리, 김희정 (2013).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청소년 자녀의 정서적 단절의 관계. 한국상담학회, 14(5), 3041-3064.

8.

김은혜 (2014). 불안정 성인 애착이 자기은폐에 미치는 영향: 자기대상 경험, 자기불일치, 수치심의 매개효과.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김종운, 김지현 (2013). 대학생의 부모애착과 사회적 지지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13(9), 248-259.

10.

김지윤, 이훈진, 박승진 (2018). 긍정 평가에 대한 부정적 해석과 사회불안의 관계. 한국상담심리학회: 임상심리 연구와 실제, 4(1), 157-186.

11.

김향숙 (2001). 사회공포증 하위유형의 기억편향.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김화영 (2012). 부정적 및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재확인 추구의 매개효과 및 관계의 질의 중재효과.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3.

박서정, 오강섭, 이정애 (2010). 한국판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척도(K-FPES) 타당화. 한국심리학회: 임상, 29(1), 205-221.

14.

박지연, 양난미 (2014). 대학생의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사회불안의 관계. 한국심리학회: 상담 및 심리치료, 26(2), 363-388.

15.

박지원 (1985). 사회적 지지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6.

백가은 (2018). 사회불안과 우울: 편집사고와 자기은폐의 매개효과.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7.

백수현, 이영순 (2013).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와 사회적 불안과의 관계에서 정서표현 양가성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14(1), 385- 400.

18.

보건복지부 (2017). 2016 정신질환실태 역학조사 보고서. https://www.mohw.go.kr/react/jb/ sjb030301vw.jspPAR_MENU_ID=03&MENU_ID=032901&CONT_SEQ=339138에서 검색.

19.

신지은, 이동귀 (2011). 고등학생의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와 심리적 부적응: 자기은폐를 매개변인으로. 한국청소년연구, 22(2), 55-79.

20.

안다영 (2017). 정서명명(Affect labeling)이 사회불안 성향 대학생의 발표불안 감소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1.

양대희 (2010). 자기은폐와 전문적 도움 추구 행동과의 관계: 지각된 사회적지지, 심리적 불편감을 매개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2.

이강아, 홍혜영 (2013). 대학생의 공적 자의식과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14(4), 2271- 2290.

23.

이경완, 문인오, 박숙경 (2013). 간호대학생의 사회적 지지가 대학생활 적응과 학업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지역보건교육학회, 14(2), 15-27

24.

이소연, 오인수 (2015).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내현적 자기에가 대학생의 발표 불안에 미치는 관계: 사회적 자기효능감과 부정적 평가 두려움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2(8), 53-75.

25.

이은샘 (2015). 자기은폐 성향 청소년들의 대인관계 분석: 사회적 행동의 구조분석(SASB) 모델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6.

이정윤, 최정훈 (1994). 사회적 불안에서의 비합리적 신념과 상황요인.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6(1), 21-47.

27.

이정윤, 최정훈 (1997). 한국판 사회공포증 척도(K-SAD, K-FNE)의 신뢰도 및 타당도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6(4), 251-264.

28.

이진숙, 현명호 (2012). 내현적 자기애의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소극적 대처와 지각된 사회적 지지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9(4), 161-181.

29.

장진이 (2000). 자기은폐와 정서 표현 성향, 지각된 사회적지지 그리고 도움 추구 태도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0.

장하연, 조용래 (2012). 타인의 인정에 대한 과도한 요구 신념과 정서적 고통 감내력이 사회적 수행불안에 미치는 영향. 인지행동치료학회, 12(3), 299-313.

31.

전영주, 박기환 (2011).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사회불안의 관계: 긍정적인 사회적 상황에 대한 해석편향의 매개효과. 인지행동치료학회, 11(2), 59-73.

32.

최영숙, 김정민 (2007). 비합리적 신념과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의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 26(2), 103-114.

33.

하정희 (2010).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와 전문적 도움추구태도와의 관계: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 상담 및 심리치료, 22(2), 265-280.

34.

한가희 (2016). 대학생의 부정적/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이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5.

한미현 (1996).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지지 지각 및 행동문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6.

허준경 (2014). 사회부과완벽주의, 자기개방 및 자기은폐가 우울감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7.

홍영근 (2017).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사회공포와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 상담 및 심리치료, 29(4), 1053-1075.

38.

Aiken, L. S., & West, S. G. (1991).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actions. Newbury Park, CA: Sage.

39.

Alden, L. E., & Taylor, C. T. (2004). Interpersonal processes in social phobia. Clinical Psychology Review, 24(7), 857-882.

40.

Alden, L. E., Taylor, C. T., Mellings, T. M., & Laposa, J. M. (2008). Socail anxiety and the interpretation of positive social events. Journal of Anxiety Disorders, 22(4), 577-590.

41.

Alden, L. E., & Wallace, S. T. (1995). Social phobia and social appraisal in successful and unsuccessful social interactions.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33(5), 497-505.

42.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th ed.). Washington, DC: Author.

43.

Arkin, R. M., Lake, E. A., & Baumgardner, A. H. (1986). Shyness and self-presentation. In Shyness (pp. 189-203). Springer US.

44.

Baer, R. A., Smith, G. T., & Allen, K. B. (2004). Assessment of mindfulness by self-report: The kentucky inventor of mindfulness skills. Assement, 11(3), 191-206.

45.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46.

Caplan, G. (1974). Support systems and community mental health: Lectures on concept development. New York: Behavioral Publications.

47.

Cassidy, J. (2000). Adult romantic attachments: A developmental perspective on individual differences.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4(2), 111-131.

48.

Cepeda-Benito, A., & Short, P. (1998). Self-concealment, avoidance of psychological services, and perceived likelihood of professional help seek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5(1), 58-64.

49.

Clark, D. M., & Wells, A. (1995). A cognitive model of social phobia. Social phobia: Diagnosis, assessment, and treatment, 41(68), 22-23.

50.

Cohen, S., & Hobernam, H. (1983). Positive events and social supports as buffers of life change stres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13(2), 99-125.

51.

Cohen, S., & Wills, T. A. (1985). Stress, Social Support, and the Buffering Hypothesis. Psychological Bulletin, 98(2), 310-357.

52.

Davis, C., Cohen, R., & Apolinsky, F. (2005). Providing social support to cancer patients: a look at alternative methods. Journal of Psychosocial Oncology, 23(1), 75-85.

53.

Essau, C. A., Conradt, J., & Petermann, F. (2000). Frequency, comorbidity, and psychosocial impairment of anxiety disorders in german adolescents. Journal of Anxiety Disorders, 14(3), 263-279.

54.

Fergus, T. A., Valentiner, D. P., McGrath, P. B., Stephenson, K., Gier, S., & Jencius, S. (2009). The fear of positive evaluation scale: Psychometric properties in a clinical sample. Journal of Anxiety Disorders, 23(8), 1177-1183.

55.

Finch, J. F., & West, S. G. (1997). The investigation of personality structure: Statistical models.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31(4), 439-485.

56.

Flett, G. L., Greene, A., & Hewitt, P. L. (2004). Dimensions of perfectionsim and anxiety sensitivity. Journal of Rational-Emotive and Cognitive-Behavior Therapy, 22(1), 39-57.

57.

Flett, G. L. & Hewitt, P. L. (2002). Perfectionism and maladjustment: An overview of theoretical, definitonal, and treatment issues. In G. L. Flett & P. L. Hewitt.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58.

Frost, R. O., & Steketee, G. (1997). Perfectionism in Obsessive-Compulsive Disorder patients.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35(4), 291-296.

59.

Gilbert, P. (2001). Evolution and social anxiety: The role of attraction, social competition, and social hierarchies. Psychiatric Clinics of North America, 24(4), 723-751.

60.

Gilboa-Schechtman, E., Franklin, M. E., & Foa, E. B. (2000). Anticipated reactions to social events: Differences among individuals with generalized social phobia, obsessive compulsive disorder, and nonanxious controls.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24(6), 731-746.

61.

Heimberg, R. G., & Becker, R. E. (2002). Cognitive-behavioral group therapy for social phobia: Basic mechanism and clinical strategies. Guilford Press.

62.

Heimberg, R. G., Holt, C. S., Schneier, F. R., Spitzer, R. L., & Liebowitz, M. R. (1993). The issue of subtypes in the diagnosis of social phobia. Journal of Anxiety Disorders, 7(3), 249-269.

63.

Heimberg, R. G., Hope, D. A., Rapee, R. M., & Bruch, M. A. (1988). The validity of the social avoidance and distress scale and the fear of negative evaluation scale with social phobic patients.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26(5), 407-410.

64.

Hewitt, P. L., Flett, G, L., Sherry, S. B., Habke, M., Parkin, M., Lam, R. W., McMurtry, B., Ediger, E., Fairlie, P., & Stein, M. B. (2003). The interpersonal expression of perfection: Perfectionistic self-presentation and psychological distr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4(6), 1303-1325.

65.

Holt, M. K., & Espelage, D. L. (2005). Social support as a moderator between dating violence victimization and depression/anxiety among african american and caucasian adolescents. School psychology review, 34(3), 309-328.

66.

Howe, J., (2014). Fear of negative and positive evaluation across social evaluative situations. Eastern Illinois University, Masters Theses.

67.

Ichiyama, M. A., Colbert, D., Laramore, H., Heim, M., Carone, K., & Schmidt, J. (1993). Self-concealment and correlates of adjustment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llege Student Psychotherapy, 7(4), 55-68.

68.

Kashdan, T. B., Barrios, V., Forsyth, J. P., & Steger, M. F. (2006). Experiential avoidance as a generalized psychological vulnerability: Comparisons with coping and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Behavior Research and Therapy, 44(9), 1301-1320.

69.

Kelly, A. E., & Achter, J. A. (1995). Self-concealment and attitudes toward counseling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2(1), 40-46.

70.

Larson, D. G., & Chastain, R. L. (1990). Self-Concealment: Conceptualization, measurement, and health implications.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9(4), 439-455.

71.

Leary, M. R. (1983). A brief version of the Fear of Negative Evaluation Scale.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9, 371-375.

72.

Lopez, F. G., Mitchell, P., Gormley, B. (2002). Adult attachment orientations and college student distress: Test of a mediational model.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9(4), 460-467.

73.

Mattick, R. P., & Clarke, J. C. (199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measures of social phobia scrutiny fear and social interaction anxiety. Behavior Research and Therapy, 36(4), 455-470.

74.

Prezza, M., & Pacilli, M. G. (2002). Perceived social support from significant others, family and friends and several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Journal of Community and Applied Social Psychology, 12(6), 422-429.

75.

Procidano, M. E., & Heller, K. (1983). Measures of perceived social support from friends and from family: Three validation studies.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11(1), 1-24.

76.

Rapee, R. M., & Abbott, M. J. (2007). Modelling relationships between cognitive variables during and following public speaking in participants with social phobia.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45(12), 2977-2989.

77.

Rapee, R. M., & Heimberg, R. G. (1997). A cognitive-behavioral model of anxiety in social phobia.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35(8), 741-756.

78.

Roemer, L., Lee, J. K., Salters-Pedneault, K., Erisman, S. M.,, Orsillo, S. M., & Mennin, D. S. (2009). Mindfulness and Emotion Regulation Difficulties in Generalized Anxiety Disorder: Preliminary Evidence for Independent and Overlapping Contributions. Behaviour Therapy, 40(2), 142-154.

79.

Sarason, B. R., Pierce, G. R., Shearin, E. N., Sarason, I. G., Waltz, J. A., & Poppe, L. (1991).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working models of self and actual other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0(2), 273-287.

80.

Strahan, E. Y. (2003). The effects of social anxiety and social skills on academic performanc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4(2), 347-366.

81.

Trower, P., Gilbert, P., Sherling, G. (1990). Social anxiety, evolution, and self-presentation. In Handbook of social and evaluation anxiety (pp. 11-45). Springer US.

82.

Wallace, S. T., & Alden, L. E. (1997). Social phobia and positive social events: The price of success.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6(3), 416-524.

83.

Wang, W., Hsu, W., Chiu, Y., & Liang, C. (2012). The hierarchical model of social interaction anxiety and depression: The critical roles of fears of evaluation. Journal of Anxiety Disorders, 26(1), 215-224.

84.

Watson, D., & Friend, R. (1969). Measurement of social-evaluative anxiet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33(4), 448-457.

85.

Weeks, J. W., Heimberg, R. G., & Rodebaugh, T. L. (2008a). The fear of positive evaluation scale: Assessing a proposed cognitive component of social anxiety. Journal of Anxiety Disorders, 22(1), 44-55.

86.

Weeks, J. W., Heimberg, R. G., Rodebaugh, T. L. & Norton, P. J. (2008b).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fear of positive evaluation and social anxiety. Journal of Anxiety Disorders, 22(3), 386-400.

87.

Weeks, J. W., Jakatdar, T. A., & Heimberg, R. G. (2010). Comparing and contrasting fears of positive and negative evaluation as facets of social anxiety.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29(1), 68-94.

88.

Weeks, J. W., & Zoccola, P. M. (2015). “Having the heart to be evaluated”: The differential effects of fears of positive and negative evaluation on emotional and cardiovascular responses to social threat. Journal of Anxiety Disorders, 36, 115-126.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