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Psychology of Working Theory(PWT)와 자기결정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 SDT)의 모형을 국내 대학생에게 적용해보고자 하였다. 통합적 모형을 통해,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진로만족 간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생의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진로만족의 관계에서 일 자유의지를 통해 사회적 지지가 매개된 조절효과를 지니는지를 검증하였다. 대학생 253명을 대상으로 사회부과 완벽주의, 일 자유의지, 진로만족과 사회적 지지를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 자유의지, 진로만족, 사회적 지지 사이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다른 변인 간에는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진로만족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일 자유의지의 관계에서도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진로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일 자유의지가 이를 매개하며,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일 자유의지의 관계를 사회적 지지가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나 매개된 조절효과가 검증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This study applied the Psychology of Working Theory (PWT) and Self-Determine Theory (SDT) to Korean university students. Through an integrated model, the authors attempted to verify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ly-prescribed perfectionism and career satisfaction. In this mediated moderation model, social support moder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ly-prescribed perfectionism and career satisfaction, and this moderating effect was mediated by work volition. Participants included 253 undergraduates who completed a survey. The results indicated that work volition, career satisfaction, and social support were positively correlated with each other, and negatively correlated with perfectionism. Additionally, the moderation effect of social support between perfectionism and career satisfaction was confirmed, and the moderation effect of social support was significan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work volition. Finally, work volition mediated perfectionism and career satisfaction, and social support moder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work volition. Implications, limitations, and recommendations for future research are discussed.
김가원, 김명언 (2007). 가정의 경제적 수준과 대학교 1학년생이 경험하는 학업 및 진로, 대인관계 어려움: 자아존중감,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07(1), 394-395.
김나래 (2019). Social status and meaningful work: a moderated mediation model of work volition and social support.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나래, 이기학 (2014). 대학생의 일 자유의지: Work Volition Scale (WVS)의 타당화 연구. 직업교육연구, 33(2), 41-58.
김나래, 이기학 (2016). 대학생의 일 자유의지와 진로만족의 관계. 진로교육연구, 29(1), 47-64.
김민선 (2014). 대학생들의 완벽주의와 진로미결정의 관계: 적응유연성과 우울의 매개효과 검증. 진로교육연구, 27(4), 145-166.
김윤희, 서수균 (2008). 완벽주의에 대한 고찰: 평가와 치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3), 581-613.
김종학, 최보영 (2016). 대학생의 부적응적 완벽주의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분석. 청소년상담연구, 24(1), 25-42.
김현정, 손정락 (2006). 대학생의 완벽주의와 자아존중감 및 우울, 주관적 안녕감 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1(2), 345- 361.
박지영, 송현주 (2018). 대학생의 다차원적인 완벽주의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자기 침묵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정서․행동장애연구, 34(1), 301-318.
박혜선, 김봉환 (2013). 여대생의 완벽주의 성향이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14(1), 343-357.
방기연 (1992). 상담 초기 작업동맹과 상담자 반응 간의 관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배다현, 김정모 (2019).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대인민감성의 매개 효과. 청소년학연구, 26(2), 235-254.
서명희 (2019). 어머니의 학업성취압력이 고등학생의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이중매개효과. 인간발달연구, 26, 1-19.
서민정, 손정락 (2015). 합리적 정서 행동치료가 대학생들의 부적응적 완벽주의, 신체불만족 및 신체상의 암묵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20(3), 547-566.
성주희, 홍혜영 (2012). 대학생의 완벽주의 성향과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과 성취동기의 매개효과 검증. 상담학연구, 13(1), 325-340.
양한빛 (2018). 대학생의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시험불안의 관계: 부적응적 자기초점적 주의와 안전행동의 매개효과.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우영지, 이기학 (2007). 지각된 부모의 양육태도와 대학생의 진로태도성숙과의 관계: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와 자기제시동기를 매개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9(4), 1023-1039.
우종필 (2015). 구조방정식모델과 회귀분석을 이용한 매개된 조절모델 및 조절된 매개모델에 대한 고찰. 상품학연구, 33(4), 45-56.
유성은 (1997). 완벽주의적 경향. 사회적 지지,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방식이 중년 여성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미경, 성현모, 김은주, 지수인, 안성식 (2016). 대학생의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이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일 자유의지와 일희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진로교육연구, 29(3), 141-159.
이미화 (2001). 완벽주의 성향의 순기능과 역기능: 성취목표, 스트레스, 심리적 안녕감, 우울과 관련하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승리 (2018). 대학생의 다차원적 완벽주의와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아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태영, 송미경 (2017).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우울 간의 관계: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정서표현 양가성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22(2), 397-416.
이현주 (2011). 고등학생의 완벽주의 성향과 진로미결정의 관계에서 자아핸디캡전략의 매개효과. 진로교육연구, 24(3), 31-39.
이현주 (2012). 완벽주의와 진로결정수준의 관계에서 자아효능감의 매개효과와 자아효능감과 진로결정수준의 관계에서 진로동기의 중재효과. 진로교육연구, 25(4), 199- 220.
이형권 (2016). 조절분석과 조절된 매개분석 및 매개된 조절분석의 오해와 진실. 관광연구, 31(3), 213-248.
전지아 (1990). 산후 스트레스와 사회적 관계망이 산후 우울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미예, 조남근 (2012). 사회인지진로이론을 적용한 대학생의 주관적 안녕 예측모형. 상담학연구, 13(2), 401-415.
정상희 (2015). 초기 청소년의 완벽주의 성향이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선호, 서동기 (2016). 회귀분석을 이용한 매개된 조절효과와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 방법.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5(1), 257- 282.
정해숙, 정남운 (2011). 대학생의 완벽주의와 분노표현양식의 관계에서 내면화된 수치심의 매개효과. 인간이해, 32(2), 89-107.
최인영, 김은하, 신희천 (2018). 사회부과적 완벽주의가 대인관계만족에 미치는 영향: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와 거절민감성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5(2), 133- 153.
최자연, 오경자 (2015).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가 분노억제에 미치는 영향: 외부 통제소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20(1), 161-173.
최정임 (1998). 완벽주의 성향, 시험불안, 학업 성취도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하정희, 장유진 (2011). 대학생들의 완벽주의 성향과 주관적 행복감 및 사회적 지지제공의 관계: 사회적 지지수혜의 매개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3(2), 427-449.
한기연 (1993). 다차원적 완벽성: 개념, 측정 및 부적응과의 관련성.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허심양 (2011). 완벽주의와 심리적 부적응의 관계에서 인지적 유연성의 역할.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홍성권, 강영신 (2018). 대학생의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관계에서 문화적 역량의 매개효과. 진로교육연구, 31(1), 81-101.
홍세정 (2015).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이 영재학생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홍혜영, 안혜선 (2009). 고등학생의 완벽주의, 불안과 진로미결정간의 관계: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연구. 청소년학연구, 16(7), 149-175.
황인호 (2005). 상담자의 자기효능감과 역전이행동 및 상담협력관계가 상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7(3), 547-563.
Abbey, A., Abramis, D. J., & Caplan, R. D. (1985). Effects of different sources of social support and social conflict on emotional well-being. Basic and Applied Social Psychology, 6(2), 111-129.
Andrews, L. M., Bullock‐Yowell, E., Dahlen, E. R., & Nicholson, B. C. (2014). Can perfectionism affect career development? Exploring career thoughts and self‐efficacy.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92(3), 270-279.
Autin, K. L., Douglass, R. P., Duffy, R. D., England, J. W., & Allan, B. A. (2017). Subjective social status, work volition, and career adaptability: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99, 1-10.
Blankstein, K. R., Flett, G. L., Hewitt, P. L., & Eng, A. (1993). Dimensions of perfectionism and irrational fears: An examination with the fear survey schedul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5(3), 323-328.
Blustein, D. L. (2006). The psychology of working: A new perspective for career development, counseling, and public policy. Mahwah, NJ: Erlbaum.
Blustein, D. L. (2008). The role of work in psychological health and well-Being: A conceptual, historical, and public policy perspective. American Psychologist, 63(4), 228-240.
Bouchard, L. M., & Nauta, M. M. (2018). College students’ health and short-term career outcomes: Examining work volition as a mediator.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45(4), 393-406.
Brown, K. W., & Ryan, R. M. (2004). Fostering healthy selfregulation from within and without: A Self-Determination Theory perspective. In P. A. Linley & S. Joseph (Eds.), Positive psychology in practice (pp. 105-124). New York: Wiley.
Buyukgoze-Kavas, A., Duffy, R. D., & Douglass, R. P. (2015). Exploring links between career adaptability, work volition, and well-being among Turkish student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90, 122-131.
Caplan, G. (1974). Support system and community mental health. New York: Behavioral.
Chang, E. C. (2006).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adaptive and maladaptive aspects of performance perfectionism: Relations to personality, psychological functio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30(6), 677-697.
Chang, E. C., & Rand, K. L. (2000). Perfectionism as a predictor of subsequent adjustment: Evidence for a specific diathesis-stress mechanism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7(1), 129-137.
Cobb, S. (1976). Social support as a moderator of life stress. Psychosomatic Medicine, 38(5), 300-314.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Cohen, S., & Hoberman, H. M. (1983). Positive events and social supports as buffers of life change stres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13(2), 99-125.
Creed, P. A., Patton, W., & Bartrum, D. (2004). Internal and external barriers, cognitive style, and the career.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30(4), 277-294.
Deci, E. L., & Ryan, R. M. (1985).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New York, NY: Plenum Press.
Deci, E. L., & Ryan, R. M. (1987). The support of autonomy and the control of behavio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3(6), 1024-1037.
Duffy, R. D., Autin, K. L., & Bott, E. M. (2015). Work volition and job satisfaction: Examining the role of work meaning and person- environment fit.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63(2), 126-140.
Duffy, R. D., Blustein, D. L., Diemer, M. A., & Autin, K. L. (2016). The psychology of working theor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63(2), 127-148.
Duffy, R. D., Bott, E. M., Torrey, C. L., & Webster, G. W. (2013). Work volition as a critical moderator in the prediction of job satisfaction.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21(1), 20-31.
Duffy, R. D., Diemer, M. A., & Jadidian, A. (2012). The development and initial validation of the Work Volition Scale-Student Version. The Counseling Psychologist, 40(2), 291-319.
Duffy, R. D., Diemer, M. A., Perry, J. C., Laurenzi, C., & Torrey, C. L. (2012). The construction and initial validation of the Work Volition Scal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80(2), 400-411.
Duffy, R. D., Dik, B. J., Douglass, R. P., England, J. W., & Velez, B. L. (2018). Work as a calling: A theoretical model.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65(4), 423.
Duffy, R. D., Douglass, R. P., & Autin, K. L. (2015). Career adaptability and academic satisfaction: Examining work volition and self efficacy as mediator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90, 46-54.
Dunkley, D. M., Blankstein, K. R., & Berg, J. L. (2012). Perfectionism dimensions and the five‐factor model of personality. 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 26(3), 233-244.
Dunkley, D. M., Blankstein, K. R., Halsall, J., Williams, M., & Winkworth, G. (2000). The relation between perfectionism and distress: Hassles, coping,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as mediators and moderator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7(4), 437-453.
Enns, M. W., & Cox, B. J. (2002). The nature and assessment of perfectionism: A critical analysis. In G. L. Flett & P. L. Hewitt (Eds.), Perfectionism: Theory, research, and treatment (pp. 33-62).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Ferrari, J. R., Johnson, J. L., & McCown, W. G. (1995). Procrastination and task avoidance: Theory, research, and treatment. New York: Plenum Press.
Flett, G. L., Besser, A., Davis, R. A., & Hewitt, P. L. (2003). Dimensions of perfectionism,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and depression. Journal of Rational-Emotive and Cognitive-Behavior Therapy, 21(2), 119-138.
Flett, G. L., Blankstein, K. R., Hewitt, P. L., & Koledin, S. (1992). Components of perfectionism and procrastination in college students.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20(2), 85-94.
Flett, G. L., Hewitt, P. L., Blankstein, K., & O'Brien, S. (1991). Perfectionism and learned resourcefulness in depression and self-esteem.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2(1), 61-68.
Flett, G. L., Hewitt, P. L., & Martin, T. R. (1995). Dimensions of perfectionism and procrastination. In J. R. Ferrari, J. L. Johnson, & W. G. McCown (Eds.), Procrastination and task avoidance: Theory, research, and treatment (pp. 113-136). New York: Plenum.
Frost, R. O., Marten, P., Lahart, C., & Rosenblate, R. (1990). The dimensions of perfectionism.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14(5), 449-468.
Frost, R. O., & Shows. D. L. (1993). The nature and measurement of compulsive indecisiveness.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31(7), 683-692.
Gnilka, P. B., & Novakovic, A. (2017). Gender differences in STEM students' perfectionism, career search self‐efficacy, and perception of career barriers.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95(1), 56-66.
Guan, P., Capezio, A., Restubog, S. L. D., Read, S., Lajom, J. A. L., & Li, M. (2016). The role of traditionality in the relationships among parental support,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adaptability.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94, 114-123.
Guay, F., Boggiano, A. K., & Vallerand, R. J. (2001). Autonomy support, intrinsic motivation, and perceived competence: Conceptual and empirical linkage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7(6), 643-650.
Guay, F., Senécal, C., Gauthier, L., & Fernet, C. (2003). Predicting career indecision: A self-determination theory perspectiv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0(2), 165-177.
Halgin, R. P., & Leahy, P. M. (1989). Understanding and treating perfectionistic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69, 222-225.
Hamachek, D. E. (1978). Psychodynamics of normal and neurotic perfectionism. Psychology, 15, 27-33
Hart, B. A., Gilner, F. H., Handal, P. J., & Gfeller, J. D. (1998).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self-efficacy.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4(1), 109-113.
Hayes, A. (2012). PROCESS SPSS Macro [Computer software and manual].
Hayes, A. F. (2013).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New York, NY:The Guilford Press.
Hewitt, P. L., & Flett, G. L. (1991). Perfectionism in the self and social contexts: Conceptualization, assessment, and association with psychopatholog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0(3), 456-470.
Hewitt, P. L., & Flett, G. L. (2004).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Scale (MPS): Technical manual. Toronto, Canada: Multi-Health Systems.
Hewitt, P. L., Flett, G. L., Besser, A., Sherry, S. B., & McGee, B. (2003). Perfectionism Is Multidimensional: a reply to Shafran, Cooper and Fairburn (2002).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41(10), 1221-1236.
Jadidian, A., & Duffy, R. D. (2012). Work volition,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and academic satisfaction: An examination of mediators and moderators.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20(2), 154-165.
Lehmann, I. S., & Konstam, V. (2011). Growing up perfect: Perfectionism, problematic Internet use, and career indecision in emerging adults.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89(2), 155-162.
Leong, F. T., & Chervinko, S. (1996). Construct validity of career indecision: Negative personality traits as predictors of career indecision.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4(3), 315-329.
Lounsbury, J. W., Loveland, J. M., Sundstrom, E. D., Gibson, L. W., Drost, A. W., & Hamrick, F. L. (2003). An investigation of personality traits in relation to career satisfaction.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1(3), 287-307.
Mills, J. S., & Blankstein, K. R. (2000). Perfectionism, intrinsic vs extrinsic motivation, and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A multidimensional analysis of university studen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9(6), 1191-1204.
Muller, D., Judd, C. M., & Yzerbyt, V. Y. (2005). When moderation is mediated and mediation is moderate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9(6), 852-863.
Pacht, A. R. (1984). Reflections on perfection. American Psychologist, 39, 386-390.
Page, J., Bruch, M. A., & Haase, R. F. (2008). Role of perfectionism and five-factor model traits in career indecision.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5(8), 811-815.
Patton, W., Creed, P. A., & Watson, M. (2003). Perceived work related and non-work related barriers in the career development of Australian and South African adolescents. Australian Journal of Psychology, 55(2), 74-82.
Park, H., Choi, B. Y., Nam, S. K., & Lee, S. M. (2011). The role of career stres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aladaptive perfectionism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in South Korean undergraduates. Journal of Employment Counseling, 48(1), 27-36.
Pesch, K. M., Larson, L. M., & Surapaneni, S. (2016). Parental autonomy support and career well-being: mediating effects of perceived academic competence and volitional autonomy.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24(3), 497-512.
Ryan, R. M., & Deci, E. L., 2002. Overview of self-determination theory: An organismic dialectical perspective. In: Deci, E. L., Ryan, R. (Eds.),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Rochester, NY: The University of Rochester Press.
Sherry, S. B., Hewitt, P. L., Besser, A., McGee, B. J., & Flett, G. L. (2003). Self-oriented and 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in the Eating Disorder Inventory Perfectionism Subscale.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41, 1221-1236.
Sherry, S. B., Mackinnon, S. P., & Gautreau, C. M. (2016). Perfectionists don't play nicely with others: Expanding the social disconnection model. In F. M. Sirois, & D. S. Molnar (Eds.), Perfectionism, health, and well-being (pp. 225-243). New York, NY: Springer.
Sherry, S. B., Mackinnon, S. P., Macneil, M. A., & Fitzpatrick, S. (2013). Discrepancies confer vulnerability to depressive symptoms: A three-wave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60(1), 112-126.
Soenens, B., Vansteenkiste, M., Lens, W., Luyckx, K., Goossens, L., Beyers, W., & Ryan, R. M. (2007). Conceptualizing parental autonomy support: Adolescent perceptions of promotion of independence versus promotion of volitional functioning. Developmental Psychology, 43(3), 633-646.
Stoeber, J., Mutinelli, S., & Corr, P. J. (2016). Perfectionism in students and positive career planning attitude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97, 256-259.
Stoeber, J., Feast, A. R., & Hayward, J. A. (2009). Self-oriented and 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Differential relationships with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and test anxiety.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7, 423-428.
Stoeber, J., & Otto, K. (2006). Positive conceptions of perfectionism: Approaches, evidence, challenge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Review, 10(4), 295-319.
Wang, X., Cai, L., Qian, J., & Peng, J. (2014). Social support moderates stress effects on depress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ental Health Systems, 8(1), 41.
Weisinger, H., & Lobsenz, N. (1981). Nobody’s perfect. New York, NY: Warner Books.
Yoon, J., & Lau, A. S. (2008). Maladaptive perfectionism and depressive symptoms among Asian American college students: Contributions of interdependence and parental relations. Cultural Diversity and Ethnic Minority Psychology, 14(2), 92-101.
Zhou, X., Zhu, H., Zhang, B., & Cai, T. (2013). Perceived social support as moderator of perfectionism, depression, and anxiety in college students.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41(7), 1141-1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