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access
메뉴본 연구에서는 자기결정이론의 기본 심리적 욕구를 기반으로 한 욕구-지지적인 대인관계 행동과 욕구-좌절적인 대인관계 행동을 측정하는 척도인 대인관계 행동 척도(Interpersonal Behaviours Questionnaire; IBQ)를 한국어로 번안 및 타당화하고자 하였다. IBQ는 자율성-지지 행동, 유능감-지지 행동, 관계성-지지 행동 그리고 자율성-좌절 행동, 유능감-좌절 행동, 관계성-좌절 행동에 대한 지각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척도이다. 총 505명의 대학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원척도와 동일하게 문항제거 없이 한국판 IBQ는 4문항씩 6요인으로 총 24문항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타당도 및 신뢰도를 확인한 결과, IBQ는 한국인에게 사용하기에 신뢰할 수 있고 타당한 도구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욕구-지지적인 행동은 행복 관련 지표와 욕구-좌절적인 행동은 불행 관련 지표와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그리고 추후 연구 제언을 논의하였다.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to introduce need-supportive interpersonal behaviors and need-thwarting interpersonal behaviors, which are based on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to translate and validate a Korean version of the Interpersonal Behaviours Questionnaire (IBQ). The IBQ assesses the perceptions of other's autonomy-supportive, competence-supportive, and relatedness-supportive interpersonal behaviors; as well as autonomy-thwarting, competence-thwarting, and relatedness-thwarting interpersonal behaviors. Using exploratory factor analysis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IBQ (N=259), per 4 items, 6-factor model was determined. Next, a series of confirmatory factor analyses (N=246) supported the goodness of fit of the 6-factor structure. A validation test supported convergent and discriminant validity. Additionally, need-supportive interpersonal behaviors correlated with well-being indicators, while need-thwarting interpersonal behaviors correlated with ill-being indicators. The results of this study confirmed the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IBQ. Limitations, implications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s are discussed.
구장회, 안도희 (2015).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가정의 심리적 환경, 기본심리욕구 및 학교 참여 간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22(11), 21-44.
권석만 (2008). 긍정 심리학. 학지사.
김도연 (2010). 지각된 어머니의 자율성 지지가 아동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기본 심리적 욕구의 매개효과.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석일 (2009). 여가스포츠 참여자의 활력과 미래에 대한 낙관성 및 희망의 구조모형 분석.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33(3), 195-205.
김시정 (2015).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청소년의 공격성의 관계에서 자기표상과 타인표상의 매개효과: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청소년의 공격성의 관계에서 자기표상과 타인표상의 매개효과.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혜남 (2006). 어른으로 산다는 것. 파주: 갤리온.
마은애, 손은정 (2014).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가 대학생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자율성 욕구 좌절과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의 매개 효과. 상담학 연구, 15(5), 2035-2051.
박중길 (2009). 지각된 코치-선수 관계, 욕구만족, 신체적 및 심리적 안녕감: 개인내 분석.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0(4), 177-191.
소은희 (2009). 감사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대인관계 기본 심리적 욕구 만족을 매개로.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명환, 김덕진 (2010). 운동선수들이 지각하는 코칭행동과 운동동기와의 관계: 기본 심리적 욕구만족의 매개효과.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1(3), 217-231.
양병화 (1998). 다변량 자료분석의 이해와 활용. 서울: 학지사.
유연재 (2011). 소비자의 혁신저항 척도 개발과 타당화. 한국 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12(1), 191-216.
유연재, 김완석 (2014). 마음챙김 소비 척도 개발과 타당화. 한국 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15(2), 307-331.
이명희, 김아영 (2008). 자기결정성이론에 근거한 한국형 기본 심리 욕구 척도 개발 및 타당화. 한국 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2(4), 157-174.
이민희 (2007). 학습장면에서 자기결정론의 동기화 경로 모형 검증.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민희, 정태연 (2009). 욕구만족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1(1), 267-277
이진현 (2016). 기본심리욕구 만족-좌절 척도(BPNSFS)의 한국 타당화 연구. 용문상담심리대학원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현희, 김은정, 이민규 (2003). 한국판 정적 정서 및 부적 정서 척도(Positive Affect and Negative Affect Schedule; PANAS)의 타당화 연구. 한국 심리학회지: 임상, 22(4), 935- 946.
임지영, 김지현 (2015). 상담자의 기본 심리적 욕구 만족 척도 개발-자기결정성의 기본 심리적 욕구 이론을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16(2), 231-262.
전유미 (2016).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 타인-중심성 도식, 기본심리욕구충족의 좌절, 관계중독의 역할.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교영, 신희천 (2010). 아동용 어머니-자녀관계에서의 기본 심리적 욕구만족 척도 개발 및 타당화. 한국 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3), 753-775.
정교영, 신희천 (2011a). 자기결정이론을 근거로 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한국 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3(3), 603-634.
정교영, 신희천 (2011b). 한국판 부모 양육행동 척도(Korean-Parents as Social Context Questionnaire; K-PSCQ)의 타당화. 상담학 연구, 12(4), 1287-1305.
정명수, 장보경 (2016). 인문, 사회과학편: 체육수업에서 지각된 욕구통제와 욕구좌절, 과제참여와의 관계. 한국 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5(1), 179-190.
조명한, 차경호 (1998). 삶의 질에 대한 국가간 비교. 서울: 집문당,
조준희, 홍아정 (2011). 조직활성화 교육이 구성원의 기본적 욕구,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 연구), 6(2), 65-80.
한소영, 신희천 (2009).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자녀 관계에서의 기본 심리적 욕구 만족감이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 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1(2), 439-464.
한소영, 신희천 (2010). 내담자의 기본 심리적 욕구 만족 경험과 상담성과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 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4), 901-929.
한송이, 장석진 (2015).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아동의 공격성의 관계에서 아동의 기본심리욕구충족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16(4), 459-479.
홍세희 (2000). 특별기고: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 심리학회지: 임상, 19(1), 161-177.
Assor, A., Vansteenkiste, M., & Kaplan, A. (2009). Identified versus introjected approach and introjected avoidance motivations in school and in sports: The limited benefits of self-worth striving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1(2), 482-497
Bartholomew, K. J., Ntoumanis, N., & Thøgersen-Ntoumani, C. (2009). A review of controlling motivational strategies from a self-determination theory perspective: Implications for sports coaches. International Review of Sport and Exercise Psychology, 2(2), 215-233.
Bartholomew, K. J., Ntoumanis, N., Ryan, R. M., Bosch, J. A., & Thøgersen-Ntoumani, C. (2011).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diminished functioning: The role of interpersonal control and psychological need thwarting.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37(11), 1459-1473.
Bentler, P. M., & Bonett, D. G. (1980). Significance tests and goodness of fit in the analysis of covariance structures. Psychological Bulletin, 88(3), 588-606.
Chen, B., Vansteenkiste, M., Beyers, W., Boone, L., Deci, E. L., Van der Kaap-Deeder, J., Mouratidis, A., Ryan R. M., Sheldon, K. M., Soenens, B., Petegem, S. V., & Verstuyf, J (2015). Basic psychological need satisfaction, need frustration, and need strength across four cultures. Motivation and Emotion, 39(2), 216- 236.
Chen, F. F., West, S. G., & Sousa, K. H. (2006). A comparison of bifactor and second-order models of quality of life.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41(2), 189-225.
Chirkov, V. I., & Ryan, R. M. (2001). Parent and teacher autonomy-support in russian and US adolescents: Common effects on well-being and academic motivation. Journal of Cross- Cultural Psychology, 32(5), 618-635.
Costa, S., Ntoumanis, N., & Bartholomew, K. J. (2015). Predicting the brighter and darker side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Does psychological need thwarting matter?. Motivation and Emotion, 39(1), 11-24.
Deci, E. L., & Ryan, R. M. (1985).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New York: Plennum.
Deci, E. L., & Ryan, R. M. (2000).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11(4), 227-268.
Deci, E. L., & Ryan, R. M. (2002). Overview of self-determination theory: An organismic dialectical perspective. Handbook of Self- Determination Research, 3-33.
Deci, E. L., & Vansteenkiste, M. (2004).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basic need satisfaction: Understanding human development in positive psychology. Ricerche di Psichologia, 27(1), 17-34.
Diener, E. D., Emmons, R. A., Larsen, R. J., & Griffin, S. (1985).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9(1), 71-75.
Gagne, M., (2003). Autonomy support and need satisfaction in the motivation and well-being of gymnasts. Journal of Applied Sport Psychology, 15(4), 372-390.
Gagné, M., & Deci, E. L. (2005). Self determination theory and work motivation.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6(4), 331-362.
Haerens, L., Aelterman, N., Van den Berghe, L., De Meyer, J., Soenens, B., & Vansteenkiste, M. (2013). Observing physical education teachers' need-supportive interactions in classroom settings.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35(1), 3-17.
Jones, R. L., Armour, K. M., & Potrac, P. (2004). Sports coaching cultures: From practice to theory. Psychology Press.
La Guardia, J. G., Ryan, R. M., Couchman, C. E., & Deci, E. L. (2000). Within-person variation in security of attachment: A self-determination theory perspective on attachment, need fulfillment, and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79(3), 367-384.
Luyckx, K., Vansteenkiste, M., Goossens, L., & Duriez, B. (2009). Basic need satisfaction and identity formation: Bridging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process-oriented identity research.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6(2), 276-288.
Mageau, G. A., Ranger, F., Joussemet, M., Koestner, R., Moreau, E., & Forest, J. (2015). Validation of the perceived parental autonomy support scale (P-PASS). Canadian Journal of Behavioural Science/Revue Canadienne Des Sciences Du Comportement, 47(3), 251-262.
Miklikowska, M., Duriez, B., & Soenens, B. (2011). Family roots of empathy-related characteristics: The role of perceived maternal and paternal need support in adolescene. Developmental Psychology, 47(5), 1342-1352.
Nishimura, T., & Suzuki, T. (2016). Basic psychological need satisfaction and frustration in Japan: Controlling for the Big Five Personality Traits. Japanese Psychological Research, 58(4), 320-331.
Rodrigues, F., Pelletier, L., Neiva, H. P., Teixeira, D. S., Cid, L., & Monteiro, D. (2019). Initial validation of the Portuguese version of the Interpersonal Behavior Questionnaire (IBQ & IBQ-Self) in the context of exercise: Measurement invariance and latent mean differences. Current Psychology, 1-12.
Rocchi, M., Pelletier, L., Cheung, S., Baxter, D., & Beaudry, S. (2017a). Assessing need-supportive and need-thwarting interpersonal behaviours: The interpersonal behaviours questionnaire (IBQ). Personality & Individual Differences, 104, 423-433.
Rocchi, M., & Pelletier, L. (2018). How does coaches’ reported interpersonal behavior align with athletes’ perceptions? Consequences for female athletes’ psychological needs in sport. Sport, Exercise, and Performance Psychology, 7(2), 141.
Rocchi, M., Pelletier, L., & Desmarais, P. (2017b). The validity of the Interpersonal Behaviors Questionnaire (IBQ) in sport. Measurement in physical education and exercise science, 21(1), 15-25.
Rowe, C. A., Walker, K. L., Britton, P. C., & Hirsch, J. K.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negative life events and suicidal behavior. Crisis, 34, 233-241.
Ryan, R. M., & Deci, E. L.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55(1), 68-78.
Ryan, R. M., & Frederick, C. (1997). On energy, personality, and health: Subjective vitality at a dynamic reflection of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65(3), 529-565.
Sheldon, K. M. (2011). Integrating behavioral-motive and experiential-requirement perspectives on psychological needs: A two process model. Psychological Review, 118(4), 552-569.
Sheldon, K. M., & Filak, V. (2008). Manipulating autonomy, competence, and relatedness support in a game‐learning context: New evidence that all three needs matter. British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47(2), 267-283.
Soenens, B., Luyckx, K., Vansteenkiste, M., Luyten, P., Duriez, B., & Goossens, L. (2008). Maladaptive perfectionism as an interviewing variable between psychological control and adolescent depressive symptoms: A three-wave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22(3), 465-474.
Van den Berghe, L., Soenens, B., Vansteenkiste, M., Aelterman, N., Cardon, G., Tallir, I. B., & Haerens, L. (2013). Observed need-supportive and need-thwarting teaching behavior in physical education: Do teachers' motivational orientations matter?. Psychology of Sport and Exercise, 14(5), 650-661.
Vansteenkiste, M., & Ryan, R. M. (2013). On psychological growth and vulnerability: Basic psychological need satisfaction and need frustration at a unifying principle. Journal of Psychotherapy Integration, 23(3), 263-280.
Watson, D., Clark, L. A., & Tellegen, A. (198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brief measures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The PANAS scal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6), 1063-1070.
Xiao, Y., & Toyama, M. (2020). Development of a Japanese version of the Interpersonal Behaviours Questionnaire. The Japanese Journal of Psychology, 90(6), 581-591.
Yli-Piipari, S., Watt, A., Jaakkola, T., Liukkonen, J., & Nurmi, J. E. (2009). Relationships between physical education students' motivational profiles, enjoyment, state anxiety, and self-reported physical activity. Journal of Sports Science & Medicine, 8(3), 327-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