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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전문가의 정체성 연구

Study on the Counselor Professional Identity

초록

상담은 무엇이고 상담전문가는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 본 연구는 상담이 전문적인 영역으로 자리 잡아 오는 동안 우리나라 상담자들이 계속해서 고민해왔던 정체성 관련 질문에 대해 현재의 관점에서 그 답을 찾고 있다. 이를 위해 연구자들은 상담실무자들이 상담(사)에 대해 어떻게 정의하고 개념화하는지, 인접 분야와는 어떻게 다르다고 인식하는지 살펴보는 한편, 상담(사)에 대한 상담수요자들의 인식을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연구자들은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전문가 자격증을 보유한 926명의 학회원들과 상담 경험이 있는 일반인 328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정된 합의적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해 자료를 분석한 결과, 상담실무자와 일반인들은 일정한 조건(전문적·인간적 자질, 공인된 자격, 사회·윤리적 책임의식)을 갖춘 전문가가 특정 역할(정서적 지원, 적극적 안내, 인지적 이해, 변화의 지렛대, 관여적 파트너로서의 역할 등)을 수행함으로써 문제를 호소하는 내담자의 정서, 인지, 행동 등 주관적 세계가 변화하고 회복되도록 조력하는 과정을 상담이라고 인식하였다. 한편, 상담사들은 일반인이 보고하지 않은 전인적 성장과 예방, 내담자의 잠재력과 주체성, 관계 및 협력, 전문성 향상의 주체로서의 역할 등을 전문직 정체성을 이루는 주요 요소로 강조하였다. 반면, 상담 경험이 있는 일반인들은 지식이나 지혜를 공유하고 실질적인 방안을 안내하는 등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상담사의 역할을 중요하게 인식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상담교육 및 훈련뿐 아니라 학회가 참고할 수 있는 시사점을 논하였다.

keywords
Counseling, Professional counselors, Identity, Clients, Differences from adjacent fields, CQR-M, 상담, 상담전문가, 정체성, 상담 수요자, 인접 분야와의 차이점, CQR-M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d the professional identity of counseling (and counselors) on what kind of identity counseling practitioners perceive themselves, how they perceive it to be different from adjacent fields, and how the general public perceives counseling (and counselors). To this end, data were collected from 926 members of the Korean Counseling Psychological Association with KCPA certificates, and 328 ordinary people with counseling experience. As a results of data analysis through CQR-M, counseling practitioners define counseling through the goals of counseling, the process of counseling, and the qualifications and roles of counseling professionals. In addition, it is reported that there is uniqueness of counseling that is different from the adjacent fields in terms of tools, human view, areas of interest, roles, qualifications and qualities, and clients. Based on this, the implications that the KCPA can refer to redefine the future vision were discussed.

keywords
Counseling, Professional counselors, Identity, Clients, Differences from adjacent fields, CQR-M, 상담, 상담전문가, 정체성, 상담 수요자, 인접 분야와의 차이점, CQ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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