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독서 멘토링 활동의 경험과 교훈

Experiences and Lessons from the Reading Mentoring Programs in School Libraries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2, v.43 no.3, pp.239-263
https://doi.org/10.16981/kliss.43.3.201209.239
노지현 (부산대학교)
윤유라 (동의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학교도서관이 상황이 열악하다보니 학교도서관의 운영이나 독서교육과 관련하여 지역의 공공도서관에 도움을 청하는 학교가 적지 않다. 그러나 공공도서관이 처한 여러 가지 현안을 해결해 나가는 데에도 벅찬 실정에서 학교도서관 지원에 관한 업무까지 해나가야 한다는 사실에 공공도서관에서는 적지 않은 부담을 느끼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부산시에서는 지역대표도서관인 부산시립시민도서관과 대학의 문헌정보학과, 그리고 지역교육청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독서 멘토링 활동’을 시범적으로 전개해 보았다. 이 연구는 지난 7개월 간의 경험을 토대로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독서 멘토링 활동의 효과에 대해 고찰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keywords
학교도서관, 독서교육, 독서활동, 독서 멘토링, 실행연구, School libraries, Reading instruction, Reading education, Reading guidance, Reading mendoring, Action research

Abstract

Cooperation with public libraries for strengthening the solid foundation and the reading education of school library have been recommended in Korea. However with the immensity of the task, public libraries are under considerable pressure for the unilateral support. Under these circumstances this study developed and implemented the reading mentoring programs for school libraries with the help of public libraries, LIS schools, and Busan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On the basis of the result,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 and the feasibility of the reading mentoring programs for improving the reading education in school libraries. This study emphasized to derive a lesson of immeasurable value from 7 months' experience in the 2 elementary schools.

keywords
학교도서관, 독서교육, 독서활동, 독서 멘토링, 실행연구, School libraries, Reading instruction, Reading education, Reading guidance, Reading mendoring, Action research

참고문헌

1.

권은경.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 제고를 위한 공공도서관의 지원방안.” 사회과학연구(대구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제10집, 제2호(2002), pp.35-52.

2.

김미옥. “사회복지학에서의 실행연구 적용과 유용성.” 한국사회복지학, 제61권, 제3호(2009), pp.179-204.

3.

양민화, 서유진. “대학생의 멘토링을 통한 읽기 중재 프로그램이 학습부진 학생의 읽기능력 향상에미치는 효과.” 특수교육, 제8권, 제1호(2009), pp.87-110.

4.

윤유라, 이제환. “일본의 독서교육에서 학교도서관의 의미: 학생들의 관점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1권, 제1호(2010), pp.187-209.

5.

이경민. “초등학생 독서교육을 위한 도서관 협력방안에 관한 연구: 공공도서관의 학교도서관 지원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5권, 제3호(2004), pp.95-117.

6.

이기명. 학교도서관의 자생력 제고를 위한 공공도서관의 역할 모색 : 울산지역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003.

7.

이용남.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의 연계․협력 체제에 대한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8권, 제2호(2007), pp.353-372.

8.

이용숙 등. 실행연구방법. 서울 : 학지사, 2005.

9.

정동열, 김성진.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의 협력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3권,제2호(2002), pp.5-28.

10.

조인숙, 김희숙. “초등학교 도서관의 학부모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20권, 제2호(2009), pp.155-166.

11.

한복희 등. “지역대표도서관 중심의 도서관 협력체계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4권, 제1호(2010), pp.267-295.

12.

한윤옥, 곽철완.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 협력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제35권, 제1호(2004), pp.337-357.

13.

Fitzgibbons, Shirley A. School and public library relationships: essential ingredients in implementing educational reforms and improving student learning. <http://www.ala.org/ aasl/aaslpubsandjournals/slmrb/slmrcontents/volume32000/relationships> [cited 2012. 7. 23].

14.

O’Brien, Rory. An Overview of the Methodological Approach of Action Research.<http://www.web.ca/robrien/papers/arfinal.html> [cited 2012. 5. 10].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