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전문대학도서관의 자료 및 서비스에 대한 인식 연구 - S여대도서관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Library Collections and Services in College Libraries: - the Case of S-Women’s College Library -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4, v.45 no.4, pp.231-251
https://doi.org/10.16981/kliss.45.4.201412.231
김신영 (경일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이 연구는 S여대도서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전문대학도서관의 자료와 서비스에 대한 일반적 인식도 즉, 도서관의 이용빈도, 상대적 중요성, 이용목적, 불만족 요인, 자료와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등을 조사․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700명을 대상으로 인식도를 설문조사한 후에 학년, 전공계열별로 이용상의 만족도 및 불만족 요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keywords
Academic library, Junior college library, Library collection, Library services, Analysis of perception, Use satisfaction, 대학도서관, 전문대학도서관, 자료, 서비스, 장서개발, 인식도 분석, 이용만족도

Abstract

This study is aimed to investigate and analyze the general perception of users on library collections and services of junior college libraries, including the use frequency, weight, use purposes, and unsatisfactory factors. In order to carry this purpose, the researcher investigated the perception of 700 students in S-women’s college, analyzed the factors of use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by grades and major categories and suggested some alternative improvements.

keywords
Academic library, Junior college library, Library collection, Library services, Analysis of perception, Use satisfaction, 대학도서관, 전문대학도서관, 자료, 서비스, 장서개발, 인식도 분석, 이용만족도

참고문헌

1.

구연배. 2000. 專門大學圖書館의 發展方案에 관한 硏究.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정보과학과.

2.

김태승, 이동규. 2005. 전문대학도서관 이용자들의 웹 기반 OPAC 이용실태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2(4): 79-95.

3.

박일종, 정진한. 2006. 국내 전문대학도서관 정보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2): 73-95

4.

박찬숙. 2002. 전문대학도서관 고객 만족도 조사: K 전문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부산대학교 대학원.

5.

신미경. 2003. 전문대학도서관 홈페이지 개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사서교육전공.

6.

유길호. 이미경. 2003. 전문대학도서관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 6 : 137-174

7.

이동향. 1999. 전문대학도서관 장서개발업무의 현단계 : 옥동시 소재 3개 대학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8.

이두이, 구연배. 전문대학도서관 사서의 성격유형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3): 119-137.

9.

이미영. 2002. 전문대학도서관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도서관교육전공.

10.

장은희, 2011. 전문대학도서관 정보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Library 2.0 적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성대학교 대학원.

11.

정진한, 박일종. 2006. 전문대학도서관의 국내 전자책 이용 실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7(2): 201-222

12.

정희경. 2002. 전문대학도서관 조직구조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신라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3.

조인숙, 김문규. 2011. 전문대학 도서관 취업관련자료의 효율적 활용방안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2(1): 211-229.

14.

최재석. 2009. 전문대학도서관의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 : D전문대학도서관의 실태를 중심으로.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5.

한국도서관협회. 2013. 한국도서관연감.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6.

황금숙, 노영희. 2007. 전문대학도서관 활성화 정책방안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4(4): 345-374.

17.

황인보. 2000. 전문대학도서관 직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분석.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문헌정보학과.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