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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ISSN : 1229-0688
본 연구에서는 위빠싸나 명상 경험내용을 알아차림의 대상관련 경험내용, 알아차림에 방해된 경험내용, 방해된 경험의 해결과정, 명상을 통해 나타난 일상생활의 변화, 일상생활의 변화를 초래한 경험내용, 그리고 통찰경험 내용이라는 6개의 주요 영역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빈도 면에서 전형적인 범주들을 중심으로 위빠싸나 명상 중에 일어나는 경험 과정을 구성해보면 다음과 같다. 위빠싸나 명상에서 알아차림의 주요 대상은 신체감각의 변화와 신체 움직임 등이 된다. 명상 수행이 지속되면서, 관찰 대상에 대한 알아차림과 집중력이 증가되어 관찰 대상이 되는 현상들을 즉각적이고 분명하게 자각할 수 있게 되며, 특히 현상들이 생기고 변화하며 사라지는 과정에 대한 관찰이 가능하게 된다. 위빠싸나 명상 중에 알아차림과 집중을 방해하는 경험들이 나타나는데 그중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현상은 잡념(망상)의 일어남이다. 이러한 방해 경험에 대한 해결과정은 그 현상을 있는 그대로 직접적으로 알아차리고 깊이 관찰하는 것이었다. 명상 수행 후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가장 전형적인 변화는 평정심평온감과 같은 정서적 안정감이었다. 이러한 긍정적인 변화를 초래한 명상 경험으로는 역시 알아차림과 집중력의 증가를 들었다. 관찰 대상에 대한 알아차림과 집중력이 증가하면서 신체적-정신적 현상들이 고정되어 있지 않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특성 즉, 무상에 대한 통찰이 일어났다.변동적 수준 이상의 하위범주들을 포함하여 위빠싸나 명상 경험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았다. 신체감각이나 신체 움직임과 같은 신체적 현상들과 잡념과 같은 정신적 현상들이 주요 관찰 대상이 되며, 수행이 지속되어 알아차림과 집중력이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관찰 대상에 대한 자각이 보다 분명하고 즉각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이와 함께 신체감각이나 잡념의 빈도와 강도가 줄어들게 되며, 평정심평온감 및 기쁨과 같은 긍정적 정서상태를 경험하게 된다. 몸과 마음의 특성에 대한 통찰 또한 일어나게 된다. 알아차림과 집중을 방해하는 경험들로서 잡념(망상), 소리와 같은 외부자극, 통증과 같은 신체감각, 졸음, 나태, 감각적 욕망을 추구하고 싶은 마음과 수행을 하기 싫어지는 마음 등이 나타났다. 이러한 방해경험들을 그대로 알아차림 함으로써, 혹은 호흡과 같은 다른 하나의 대상에 집중함으로써 해결하게 된다. 방해경험에 대해 인내심을 갖고 관찰하는 것이 또한 중요한 요인이 된다. 명상 수행을 통해 나타나는 일상생활의 변화로는 평정심평온감과 같은 심리적 안정감이 증가하며, 기쁨의 증가, 분노와 욕망의 감소와 같은 정서 및 성격상의 변화가 나타난다. 일상 행동에 대한 알아차림과 집중력이 증가하고 사물에 대한 지혜가 증가하게 된다. 신앙심과 수행에 대한 동기가 늘어나며, 신체가 건강해진다. 생각과 행동에 대한 조절능력이 배양되고, 나쁜 습관들을 중단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긍정적인 일상생활의 변화를 초래한 것은 위빠싸나 명상을 통해 평정심평온감과 같은 심리적 안정감이 배양되고, 알아차림과 집중력이 증가되었으며, 몸과 마음의 특성에 대한 통찰을 얻었기 때문이다. 통찰 경험의 내용은 내적 경험에 관여하는 몸과 마음의 작용을 구분해서 이해하게 되는 것과, 몸과 마음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들의 특성인 무아, 무상, 고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 그리고 소멸의 체험 등이 포함된다.
The present paper aims to understand individuals' experiences in intensive vipassana meditation, focusing on its therapeutic mechanism. The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CQR) was adopted to analyze the experience in the meditation.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87 Myanmar meditators, who had practiced in an intensive vipassana meditation course in Myanmar. The data from the CQR analysis were categorized into six major domains with 36 categories. Specifically, as the therapeutic mechanismthat facilitated positive changes in daily life, three elements of the meditation experience were suggested: (a) increase in awareness and concentration, (b) cultivation of tranquility and calmness, and (c) insight into physical and psychological phenomena. Discussion focused on the psychotherapeutic meanings of thethree elements of the vipassana meditation and their utility for counse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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