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N : 1229-0688
본 연구는 자존감과 스트레스 대처행동과의 관계에서 자기수용의 독립적 역할을 확인해 보고 또한 자존감 및 자기수용 수준에 따른 집단 간 스트레스 대처행동의 구체적 차이를 밝혀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로 첫째. 자존감, 무조건적 자기수용, 스트레스 대처행동 각 변인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대한 자존감 및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위계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특히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대한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독립적 영향력은 유의한가? 셋째. 자존감 및 무조건적 자기수용 수준을 고려하여 구분한 각 집단의 스트레스 대처행동 간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설정하고, 전국 각 지역에 위치한 총 6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학생 670명을 연구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자존감, 무조건적 자기수용, 스트레스 대처행동 각 변인 상호간에는 유의한 상관을 보였고; 둘째.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대한 자존감과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위계적 영향에서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독립적 영향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셋째. 자존감 및 무조건적 자기수용 수준을 고려한 각 집단 간 스트레스 대처행동에는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자존감이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독립적 역할을 확인하였으며, 개인의 중요한 심리적 적응기제인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대한 자존감과 자기수용의 역할을 동시에 고려하여 그 실제적 기능을 탐색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었다.
The present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acceptance on stress coping behaviors. The ultimate aim of the study was to find out the possibility of independent role of self-acceptance, and the interaction effects of self-acceptance and self-esteem on psychological health. The subjects were six hundred and seventy college students(male: 334, female: 336). The instruments were Self-Esteem Scale,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Scale, and Stress Coping Behavior Scale. The data were analyzed by Pearson correlations,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analysis of variance. Results indicated that self-esteem and self-acceptance were significantly correlated with the stress coping behaviors. It was found that self-acceptance played independent role in the hierarchical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acceptance on the stress coping behaviors. However, the interaction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acceptance on the stress coping behaviors were partly confirmed in the male subjects.
고경남, 김춘경 (2001).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상상적 청중 감소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6), 95-112,
김사라형선 (2005). 어머니의 완벽주의와 아동의 정서 관계에서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중재 효과.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민하영, 유안진 (1998).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에 대한 아동의 대처행동 척도 개발. 대한가정학회지, 125, 83-96.
박민아 (2002). 대학생의 자아 존중감 및 사회적 지지와 스트레스 대처방식과의 관계.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진아 (2001). 스트레스 대처행동과 행동문제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수길 (1994). 자아정체성에 따른 진로의사결정 유형과 스트레스 대처 방식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성선진, 이재신 (2000).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적 지지와 스트레스 대처 방식과의 관계. 학생생활연구, 22, 51-89. 청주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손화희, 임선빈 (2003). 방과 후 자아존중감 프로그램 개발 및 참여효과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4(2), 123-134.
안신호, 박미영 (2005). 자존감 결정요인: 영역별 능력과 자기수용의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4(1), 109-140.
오선향 (2002).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요인과 스트레스 대처 방식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종선 (2007). 청소년의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식 및 학교적응과의 관계 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수연 (1999). 자기수용과 자기존중감 및 완벽주의 성향의 관계.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진선 (2004). 중ㆍ고등학생의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식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환구 (2003). 명상을 활용한 자아존중감 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검증.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조성희 (2004).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스트레스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Baumeister, R. F., Smart, L., & Boden J. M. (1996). Relation of threatened egotism to violence and aggression: The dark side of high self-esteem. Psychological Review, 103, 5-33.
Beck, A. T., Steer, R. A., Epstein, N., & Brown, G. (1990). Beck Self-Concept Test. Psychological Assessment, 2, 191-197.
Chamberlain, J. M., & Haaga, D. A. F. (2001a).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and psychological health. Journal of Rational-Emotive & Cognitive-Behavior Therapy, 19, 163-176.
Chamberlain, J. M., & Haaga, D. A. F. (2001b).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and responses to negative feedback. Journal of Rational- Emotive & Cognitive-Behavior Therapy, 19, 177-189.
Davies, M. F. (2006). Irrational beliefs and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I. Correlational evidence linking two key features of REBT. Journal of Rational-Emotive & Cognitive-Behavior Therapy, 24, 113–124.
Davies, M. F. (in press). Irrational beliefs and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II. Experimental evidence for a causal link between two key features of REBT. Journal of Rational-Emotive & Cognitive-Behavior Therapy. (published online)
Ellis, A. (1976). RET abolishes most of the human ego. Psychotherapy: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13, 343-348.
Ellis, A. (1977). Psychotherapy and the value of a human being. In A. Ellis & R. Grieger (Eds.), Handbook of rational-emotive therapy (pp. 99-112). New York: Springer.
Ellis, A. (1994). Reason and emotion in psychotherapy. New York: Birch Lane Press.
Kernis, M. H. (1993). The roles of stability and level of self-esteem in psychological functioning. In R. F. Baumeister (Ed.), Self-esteem: The puzzle of low self-regard (pp. 167-182). New York: Plenum.
Kernis, M. H., Grannemann, B. D., & Barclay, L. C. (1989). Stability and level of self-esteem as predictors of anger arousal and hostil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6, 1013-1023.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Macinnes, D. L. (2006). Self-esteem and self- acceptance: an examination into their relationship and their effect on psychological health. Journal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3, 483-489.
Mecca, A. M., Smelser, N. J., & Vasconcellos, J. (Eds.) (1989). The social importance of self-esteem. Berkeley, C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Rasmussen, P. R., Willingham, J., & Glover, T. L. (1996). Self-esteem stability, cynical hostility and. cardiovascular reactivity to challeng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1(5), 711-718.
Rosenberg, M. (1979). Conceiving the self. New York: Basic Books.
Schlenker, B. R., Soraci, S., & McCarthy, B. (1976). Self-esteem and group performance as determinants of egocentric perceptions in cooperative groups. Human Relations, 29, 1163-1176.
Shrauger, J. S., & Lund, A. K. (1975). Self-evaluation and reactions to evaluations from others. Journal of Personality, 43, 94-108.
Smith, S. & Petty, R. (1996). Message framing and persuasion: A message processing analysi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2, 257-268.
Steffenhagen, R. A. (1990). Self-esteem therapy. New York: Praeger Publishers.
Tarlow, E. M., & Haaga, D. A. F. (1996). Negative self-concept: Specificity to depressive symptoms and relation to positive and negative affectivity.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30, 120-127.
Tevendale, H. D., DuBois, D. L., Lopez, C., & Prindiville, S. L. (1997). Self-esteem stability and early adolescent adjustment: An exploratory study.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7(2), 216-237.
Thompson, B. L., & Waltz, J. A. (in press). Mindfulness, self-esteem, and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Journal of Rational-Emotive & Cognitive-Behavior Therapy. (published on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