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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ISSN : 1229-0688
본 연구는 White & Epston의 이야기치료에 근거하여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White & Epston의 이야기치료 모델 중 6과정- 문제의 설정, 문제의 외재화, 문제의 내력과 영향력 탐구, 독특한 결과 탐색, 재-저작 대화를 통한 대안적 이야기의 창조, 대안적 이야기 강화-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내용을 구성하고 예비연구 실시를 통하여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의 적합성을 평가하고 내용을 수정·보완하였다. 연구대상자는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가진 중1학생 39명으로 실험집단 19명(남7명, 여12명), 통제집단 20명(남10명, 여10명)으로 구성되었다. 실험집단에는 4주 동안 매주 2회기씩(200분) 총 8회기로 구성된 본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학교생활적응, 희망,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대처방식 척도를 사용하였다. 효과검증을 위한 방법으로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의 학교생활적응, 희망,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변화 정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이야기치료 집단 프로그램은 학교부적응 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희망·자기효능감 수준을 향상시켰으며, 학교부적응 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방식 중 문제해결 요인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narrative therapy program for school maladjusted youth and to verify its effects. The constructs and contents of the program were based on White and Epston's narrative therapy. The program is designed to enhance school life adjustment, improve hope, self efficacy, and stress management. To examine the program's effets, a total of 39 students of the 1st in the middle school were recruited. They all showed an early phase of school maladjustment: 19 and 20 adolescents were assigned to the training and control group, respectively. Specifically, the training group received a total of eight sessions lasting 100 minutes at one time. Findings in the study indicated that the program help those showing school maladjustment to improve their school life adjustment, hope, self-efficacy, and stress management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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