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메뉴

한국 성인의 심리사회적 성숙성척도 개발 및 타당화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sychosocial Maturity Inventory For Korean Adults

초록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성인들이 인식하는 심리사회적 성숙성의 구성개념을 탐색하고 이를 측정하는 검사도구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사용되어진 심리사회적 성숙도 검사는 모두 개인주의로 특징지워지는 서구의 성숙인격이론에 근거하여 개발된 것으로 집단주의적 특성이 강한 우리나라 사람들이 인식하는 심리사회적 성숙성이 무엇인지 구인개념을 밝히고, 이를 토대로 검사를 제작, 타당화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5세이상 성인들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통해 심리사회적 성숙에 관한 개념을 수합하였으며 문항구성 후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개 요인이 추출되었고 요인당 5~7문항으로 구성된 42문항을 최종 확정지었다. 7개 요인은 자기실현 및 일에 대한 헌신, 긍정성과 평정심, 자율성, 사회적 책임감, 심미적 감수성, 존중과 배려, 가족애와 관계지속성으로 명명하였다. 이들 중 집단주의문화의 특성을 나타내는 요인은 ‘사회적 책임감’, ‘가족애와 관계지속성’, 그리고 ‘존중과 배려’임을 문화비교이론을 통해 고찰하였다. 척도의 타당화를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수렴, 공존타당도 분석을 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본 척도가 한국성인의 심리사회적 성숙성을 양적으로 측정하는 도구로 신뢰롭게 사용될 수 있음을 입증해 주었다. 끝으로 연구가 갖는 의미와 제한점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안 등을 논의하였다.

keywords
psychosocial maturity. psychosocial maturity inventory. collectivism. individualism., 한국성인의 심리사회적 성숙성, 심리사회적성숙성 척도, 개인주의, 집단주의. 문화비교이론

Abstract

This paper is based upon our attempt to explore of the structure of psychosocial maturity among Korean adults and to further develop a psychosocial maturity inventory. Firstly, various concepts of psychosocial maturity were gathered from the responses of Korean adults participated in open questionnaire and subsequently exploratory factor analysis were performed. Secondly, psychosocial maturity inventory study and convergent/concurrent validity analysis were performed. Based upon 747 responses from the participants, it was concluded that the PsychoSocial Maturity Inventory (PSMI) can be related to 7 important factors (self-actualization and work commitment, positive sense and calmness, autonomy, social responsibility, aesthetic sensitivity, respect and consideration, and family love and long-lasting relationship) that were derived from the exploratory analysis. The study results strongly supported that the PSMI could be a reliable instrumental tool to measure Korean adults' psychosocial maturity. Also, the implication and limitations of the present study were discussed.

keywords
psychosocial maturity. psychosocial maturity inventory. collectivism. individualism., 한국성인의 심리사회적 성숙성, 심리사회적성숙성 척도, 개인주의, 집단주의. 문화비교이론

참고문헌

1.

朱熹(1177). 論語集註(京城書籍組合編, 原本備 旨論語集註. 서울: 太山文化社, 1984).

2.

朱熹(1177). 孟子集註(京城書籍組合編, 原本備 旨孟子集註. 서울: 太山文化社, 1984).

3.

朱熹(1177). 大學集註(京城書籍組合編, 原本備 旨大學, 中庸. 서울: 太山文化社, 1984).

4.

朱熹(1177). 中庸集註(京城書籍組合編, 原本備 旨大學, 中庸. 서울: 太山文化社, 1984).

5.

車柱環譯(1974).《中庸, 大學》. 서울: 을서문화사.

6.

고병익 (1996). 동아시아의 전통과 변용. 서울:문학과 지성사.

7.

김도환 (1996). 심리사회적 성숙성 척도의 타당화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동기 (1993). 종교유무, 종교정향에 따른 귀인의 차 및 성격과의 상관성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7(2), 34-45.

9.

김명소, 김혜원, 차경호 (2001). 심리적 안녕감의 구성개념분석: 한국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5(2),19-39.

10.

김성태 (1976). 성숙인격론. 고려대학교 출판부.

11.

김애순 (1990). 성인기 성격발달에 대한 이론적 개관(1).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3(1), 74-88.

12.

김지은 (2005). 부정적 역전이의 발생과정: 구조방정식 모델링을 통한 분석. 가톨릭대학교박사학위 논문.

13.

김혜숙, 유주란 (1995). 자기고양 귀인과 집단고양 귀인이 귀인자에 대한 인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9(2), 51-67.

14.

노이경 (2010). 한국성인의 심리사회적성숙성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5.

민병배, 오현숙, 이주영 (2007). 기질 및 성격검사 매뉴얼. 서울: (주)마음사랑.

16.

박외숙 (1997). 상담심리학에서의 비교문화 연구:상담과정에서 나타나는 개인주의-집단주의가치. 한국심리학회 학술위원회 편, <심리학에서의 비교문화 연구>. 서울: 성원사.

17.

박정희 (2002). 부모의 가정교육방향 및 양육행동이 자녀의 심리. 사회성숙에 미치는 영향.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8.

배재현 (1993). 성격유형, 심리사회적 발달정도와상담에 대한 기대감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

서봉연, 황상민 (1993). 서울대생의 심리사회성숙성에 관한 연구. 학생연구, 28, 1-31.서울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20.

신현아 (1992).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측정도구의타당도 예비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1.

여정희, 현미열, 이은주 등 (2005). 일 대학생의 심리사회적 성숙도, 우울 및 자존감에관한 연구. 정신간호학회지, 14(1), 73-81.

22.

윤호균 (2005). 심리상담의 치료적 기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7(1), 1-13.

23.

이무석 (2002). 정신치료의 효과: 인격의 성숙에 의한 것일까? 신경정신의학, 41(1), 39-45.

24.

이수림 (2008). 상담자의 지혜와 상담과정 및 성과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5.

이창환 (2000). 대학예술교육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Ⅱ). 예술문화연구, 제 10집,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예술문화연구소.

26.

이현수 (1997). 한국판 아이젱크 검사 실시요강.서울: 학지사

27.

임능빈 (1995). 성격이론의 일 연구. 동양사상과심리학, 임능빈 編輯, 서울: 성원사.

28.

장세호 (2003). 동양의 이상적 인간관, 남명학연구, 제 16집, 381-423.

29.

정양은 (1988). 조직에서의 인간관계. 사회심리학연구, 4(1), 1-13.

30.

정영숙 (1994). 어머니에 대한 배려가 자기통제에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31.

조긍호 (1993). 대인평가의 문화간 차이: 대인평가 이원모형의 확대-시론.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7(1), 124-149.

32.

조긍호 (1996). 문화유형의 타인이해 양상의차이.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15(1), 104-139.

33.

조긍호 (2007a). 이상적 인간형론의 동. 서 비교:새로운 심리학의 가능성 탐색 Ⅰ. 서울: 지식산업사.

34.

조긍호 (2007b). 동아시아 집단주의와 유학사상: 그 관련성의 심리학적 탐색.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1(4), 21-53.

35.

조성호 (1999). 한국판 방어유형 질문지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1(2), 115-137.

36.

조연순, 김아영 (1998). 정의교육과 인성교육의구현: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환경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학술진흥재단, 1-62.

37.

조윤경 (2003). 한국인의 나의식-우리의식과 개별성-관계성, 심리사회적 성숙도 및 대인관계문제와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및 심리치료, 15(1), 91-109.

38.

차경호, 홍기원, 김명소, 한영석 (2006). 한국성인의 자존감 구성요인 탐색 및 척도개발.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5(1), 105-139.

39.

최상진 (2003). 한국인 심리학. 서울: 중앙대학교 출판부.

40.

한규석 (1991a). 사회심리학 이론의 문화특수성: 한국인의 사회심리학 연구를 위한 고찰.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6(1). 132-155.

41.

한규석 (1991b). 집단주의-개인주의 이론의 현황과 그 전망.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10(1),1-19.

42.

한규석, 신수진 (1999). 한국인의 선호가치 변화-수직적 집단주의에서 수평적 개인주의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3(2),293-310.

43.

한덕웅 (1994). 퇴계심리학. 서울: 성균관대학교출판부.

44.

홍세희 (1999). 문항반응과 요인분석을 이용한척도개발 및 타당화, 1999년 임상심리학회 3차 웍샵 자료집

45.

홍세희 (2006). 상담심리연구의 최근 동향과 연구방법론. 한국 상담심리학회 동계학술연수자료.

46.

Adler, A. (1964). Superiority and social interest: A collection of later writings. Edited by H. and R. Ansbcaher. Evanston, Ill.: Northwestern University Press.

47.

Allport, G. (1961). Pattern and growth in personality. New York: Holt, Rinehalt & Winston.

48.

Andrews, G., Pollark, C., & Stewart, G. (1989). The determination of defense style by questionnaire.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46(5), 455-460.

49.

Arnold, K. D. (1985). The Lives of Academic Achievers: The Career Aspirations of Male and Female High School Valedictorians and Salutatorian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Chicago, IL.).

50.

Bauer, J. J., & McAdams, D. P. (2004). Growth Goals, Maturity, and Well-Being. Developmental Psychology, 40(1), 114-127.

51.

Bond, M., Gardner, S. T., Christian, J., & Sigal, J. J. (1983). Empirical Study of self-rated defense styles.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40(3). 333-338.

52.

Bond, M. H., & Hwang, K. K. (1986). The social psychology of Chinese people. In M. H.

53.

Brunstein, J. C. (1993). Personal goals and subjective well-being: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5(5), 1061-1070.

54.

Chickering, A. W. (1969). Education and identity. SanFrancisco: Jossey-Bass.

55.

Chung, Y. E. (1990). Void and non-conscious processing. In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Ed.), Proc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Psychocultural Perspectives from East and West. Seoul: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56.

Cloninger, C. R., Przybeck, T. R., Svrakic, D. M., & Wetzel, R. D., (1994). The Temperament and Character Inventory(TCI): A Guide to its Development and Use. St. Louise, Missouri.

57.

Constantinople, A. (1969). An Eriksonian measure of personality development in college students. Developmental Psychology, 1(4), 357-392.

58.

Emmons, R. A. (1986). Personal Strivings: An Approach to Personality and Subjective Well- 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5), 1058-1068.

59.

Emmons, R. A., & King, L. A. (1989). Personal Striving differentiation and affective reactiv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6(3), 478-484.

60.

Erikson, E. (1959). Identity and the Life Cycle, New york: International Universities Press.

61.

Erikson, E. (1963). Childhood and society. New York: Norton.(윤진, 김인경 역. 서울: 중앙 적성 출판사, 1988.)

62.

Eysenck. H. J., & Eysenck. S. B. G. (1991). Manual for the Eysenck Personality Scales. London: Holler & Stoughton.

63.

Floyd, F. J., & Widaman, K. F. (1995). Factor analysis in development and refinement of clinical assessment instruments. Psychological Assessment, 7(3), 286-299.

64.

Gough, H. G., & Heilbrun, A. B., Jr. (1980). The Adjective Check List manual.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65.

Greenberger & Sorensen. (1974). Toward a concept of psychosocial maturity.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4), 329-358.

66.

Greenberger, E., Josselson, R., Knerr, C., & Knerr, B. (1975). The Measurement and structure of Psychosocial Maturity.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4(2), 127-143.

67.

Helson, R., & Wink, P. (1987). Two Conceptions of Maturity Examined in the Findings of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3(3), 531-541.

68.

Hjelle, L. A., & Ziegler, D. J. (1981). 이훈구 역 (1983). 성격심리학. 서울: 법문사

69.

Hofstede, G. (1980). Cultures consequence: International differences in work-related values. Beverly Hills, CA: Sage.

70.

Hsu, F. L. K. (1981). American and Chinese: Passage to difference (3rd. ed).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71.

Hui, C. H., & Triandis, H. C. (1986).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A study of cross-cultural researchers. Journal of Cross- Cultural Psychology, 17(2), 225-248.

72.

Hui, C. H. (1988). Measurement of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Journal of Research on Personality, 22(1), 17-36.

73.

Iyengar, S. S., & Lepper, M. R. (1999). Rethinking the value of choice: A cultural perspective on intrinsic moti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6(3), 349-366.

74.

Kim, U. (1995).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A psychological cultural and ecological analysis. Nordic Institute of Asian Studies(NIAS) Report Series, No. 21. Copenhagen, Denmark: NIAS Books.

75.

King, L. A., & Hicks, J. A. (2007). Whatever Happened to “What Might Have Been?” Regrets, Happiness, and Maturity. American Psychologist, 62(7). 625-636.

76.

Levinson, D. J., Darrow, C. N., Klein, E. B. Levinson, M. L., & Mckee, B. (1978)., The Season of men's life. NewYork: Knopf.

77.

Lukes, S. (1973). Individualism. New York: Harper & Row.

78.

Markus, H., & Kitayama, S. (1991). Culture and the self: Implications of cognition, emotion and motivation, Psychological Review, 98(2), 224-253.

79.

Maslow, A. H. (1954). Motivation and Personality. New York, Harper and Row.

80.

Maslow, A. H. (1968). Toward the psychology of Being(3rd. ed.).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81.

Midlarsky, E. & Kahana, E. (1994). Altruism in Later Life. Sage, Thousand Oaks, California.

82.

Miller, J. G., Bersoff, D. M., & Harwood, R. L. (1990). Perception of social responsibilities in India and the United States: Moral imperatives or personal deci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8(1), 33-47.

83.

Miller, J. G., Bersoff, D. M. (1992). Culture and moral judgement: How are conflicts between justice and interpersonal responsibilities reslove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2(4), 541-554.

84.

Nakane, C. (1970). Japanese society.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85.

Rangell, L. (1987). A core Process in Psychoanalytic Treatment Psychoanal. Q56: 222-249.

86.

Rogers, C. R. (1961). On becoming a person : A therapist's view of psychotherapy. Boston: Houghton Mifflin.

87.

Rosenberg, S., & Sedlak, A. (1972). Structural representatives of perceived personality trait relationships. In A. K. Rommy, R. N. Shepard & S. B. Nerlove(Eds.), Multidimensional scaling: Theory and applications in the behavioral sciences(Vol. 2). New York: Seminar Press.

88.

Rosenthal, D. A., Gurney, R. M., & Moore, S. M. (1981). From Trust to Intimacy: A New Inventory for Examing Erikson's Stages of Psychosocial Development.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0(6). 525-537.

89.

Ryff, C D. (1989).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7(6). 1069-1081.

90.

Schwartz, B. (1986). The battle of human nature: Science, morality and modern life. New York: Norton.

91.

Sheldon, K. M., & Kasser, T. (2001). Getting Older, Getting Better? Personal Strivings and Psychological Maturity Across the Life Span, Developmental Psychology, 37(4), 491-501.

92.

Stevenson, H. W., Lee, S. Y., & Stigler, J. W. (1986). Mathematics achievement of Chienese, Japanese, and American children. Science, 231, 693-699.

93.

Takata, T. (1987). Self-deprecative tendency in self-evaluation through social comparison. Japanese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27(1), 27-36.

94.

Tinsley, D. J., Hinson, J. A., Holt, M, S., & Tinsley, H. E. (1990). Level of Psychosocial Development, Perceived Level of Psychological Difficulty, Counseling Readiness, and Expectations About Counseling: Examination of Group Differenc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7(2), 143-148.

95.

Triandis, H. C. (1988). Collectivism versus individualism: A reconceptualization of a basic concept of cross-cultural psychology. In G. K. Verma & C. Bagley(Eds.), Cross-cultural studies of personality, attitudes and cognition. London, England: Macmillan.

96.

Triandis, H. C. (1989). The self and social behavior in differing cultural contexts. Psychological Review, 96(3), 506-520.

97.

Triandis, H. C. (1990). Corss-cultural studies of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In J. J. Berman(Ed.), Cross-cultural perspectives: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1989. Lincoln, NB.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98.

Triandis, H. C., McCusker, C., & Hui, C. H.(1990). Multimethod probes of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9(5), 1006-1020.

99.

Vaillant, G. E. (1975). Natural history of male psychological health: Empirical dimensions of mental healty.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32(4), 420-426.

100.

Vaillant, G. E. (1976). Natural history of male psychological health,Ⅴ: The relation of choice of ego mechanisms of defense to adult adjustments.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33(5), 535-545.

101.

Vaillant, G. E., Bond, M., & Vaillant, C. O.(1986). An empirically validated hierachy of defense mechanisms.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43(8), 786-794.

102.

Whitbourne, S. K., & Waterman, A. S. (1979). Psychosocial Development During the Adult Years: Age and Cohort comparisons. Developmental Psychology, 15(4), 373-378.

103.

Whitbourne, S. K., & Jelsma, B. M. (1982). An Eriksonian measure of personality development in college students: A reexaminations of Constantinople's data and a partial replic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18(3), 369-371.

104.

Whitbourne, S. K., Zuschlag, M. K., Elliot, L. B., & Waterman, A. S. (1992). Psychosocial Development in Adulthood: A 22-Year Sequential Stud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3(2), 260-271.

105.

Winston, R. B., Jr., Miller, T. K., & Prince, J. S. (1979). Student Developmental Task Inventory (rev. 2nd ed.). Athens, GA: Student Development Associates.

106.

Winston, R. B., Jr., & Polkosnik, M. C. (1986). Student Developmental Task Inventory(2nd ed.): Summary of selected findings. Journal of College Student Personnel, 27, 548-559.

107.

Winston, R. B., Jr., (1990). The Student Developmental Task and Lifestyle Inventory: An Approach to Measuring Students' Psychosocial Development.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31(2), 108-120.

108.

Yamauchi, H. (1988). Effect of actor's and observer's roles on causal attributions by Japanese subjects for success and failure in competitive situations. Psychological Reports, 63(2), 619-626.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