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메뉴

초등학생의 ADHD 증상과 인터넷 중독 성향과의 관계: 불안과 사회기술의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s of Anxiety and Social Skills on the Relation between ADHD Symptoms and Disposition of Internet Addic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초록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ADHD 증상과 인터넷 중독 성향 간 관계에서 불안과 사회기술이 매개하는지 살펴보았다. 울산광역시에 소재한 4개의 초등학교 5, 6학년 11개 학급 255명의 학생들과 이들의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학생에겐 ADHD 증상, 불안, 인터넷 중독 성향 척도를, 교사에겐 사회기술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초등학생의 ADHD 증상과 불안, 사회기술, 인터넷 중독 성향 간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불안과 사회기술이 초등학생의 ADHD 증상과 인터넷 중독 성향과의 관계에서 매개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구조방정식을 사용하여 매개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초등학생의 ADHD 증상은 불안, 인터넷 중독 성향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회기술과는 부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안은 인터넷 중독 성향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고, 사회기술과 인터넷 중독 성향 간에는 부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초등학생의 ADHD 증상은 인터넷 중독 성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불안과 사회기술을 매개하여 인터넷 중독 성향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논의 및 함의가 제시되었다.

keywords
ADHD 증상, 불안, 사회기술, 인터넷 중독 성향, 초등학생, ADHD symptoms, anxiety, social skills, disposition of internet addicti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s of anxiety and social skills on the relation between ADHD symptoms and disposition of internet addic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this study, self-reports data were collected from 255 students for ADHD symptoms, disposition of internet addiction, and anxiety along with their teachers’-reports data about social skills. Correlation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ere employed to examine the hypothesis. ADHD symptoms were positively correlated with anxiety and internet addiction, as well as negatively correlated with social skills. Anxiety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internet addiction, whereas social skills were negatively correlated with internet addiction. The association between ADHD symptoms and internet addiction were mediated by anxiety and social skills. Additionally, ADHD symptoms showed the direct effect on internet addiction. Based on the results, findings and implications are discussed.

keywords
ADHD 증상, 불안, 사회기술, 인터넷 중독 성향, 초등학생, ADHD symptoms, anxiety, social skills, disposition of internet addicti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참고문헌

1.

권수경, 장은영 (2010). 정신과 방문아동의 인터넷 사용문제: 동시이환 장애 및 영향요소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임상, 29(4), 1067-1086.

2.

김기숙, 김경희 (2009). 초등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관련 변인. 아동간호학회지, 15(1), 24-33.

3.

김세연, 박수현 (201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의 감각처리능력과 불안수준 간의 관계. 대한작업치료학회, 19(2), 73-84.

4.

김수정, 박원모, 박상복 (2007). 초등학교 고학년의 인터넷 중독 관련변인연구.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4(2), 193-211.

5.

김용익, 이동훈, 박원모 (2010). 고등학생의 ADHD 증상과 인터넷 과다사용 및 우울 의 관계. 상담학연구, 11(1), 245-264.

6.

김준수, 조진무, 송윤미, 이정권 (2004). PC방이용자들의 인터넷 중독과 우울, 불안 및대인회피 성향과의 연관성. 가정의학회지,25, 455-461.

7.

김청택, 김동일, 박중규, 이수진 (2002). 인터넷중독자가진단검사(K-척도)와 예방교육 프로그램. 한국정보문화진흥원.

8.

김향지 (1996). 사회적 기술 중재전략이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기술, 문제행동 및 학업능력에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9.

박명순, 박성은 (2004). 초등학교 아동의 인터넷 몰입과 사회능력 및 행동 발달의 관계.교육심리연구, 18(1), 313-327.

10.

서미아 (2007). 일개 중학교 학생들의 인터넷중독과 또래애착정도, 학교생활 대처와의관계. 정신간호학회지, 16(1), 5-13.

11.

서영석 (2010). 상담심리 연구에서 매개효과와조절효과의 검증: 개념적 구분 및 자료분석 시 고려사항.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심리치료, 22(4), 1147-1168.

12.

소현하, 한유진 (2010). 초기 청소년의 인터넷중독, 대인불안 및 자기통제가 메신저 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28(2), 181-192.

13.

양윤란, 오경자 (2004). 사회불안 아동의 해석,기대, 판단에서의 인지 편향. 소아청소년정신의학, 15, 152-159.

14.

양윤란, 오경자 (2007). 또래관계기술이 사회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기제: 자기통찰에 의해 중재된 자기제시기대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6(1), 57-71.

15.

오원옥 (2007). 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아동간호학회지, 13(1),81-89.

16.

온싱글, 김은정 (2003).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사회적 이해와 행동.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2(4), 793-813.

17.

위지희, 채규만 (200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성향과 심리․사회적 특성.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3(2), 397-416.

18.

이동훈 (2009). 초등학생의 ADHD 증상 유병율및 우울, 불안, 스트레스, 학교부적응과의관계. 상담학연구, 10(4), 2397-2419.

19.

이동훈 (2011). ADHD 아동의 또래, 교사, 부모와의 관계 특성. 재활심리연구, 18(3), 341-360.

20.

이석범, 이경규, 백기청, 김현우 (2001). 중고교학생들의 인터넷 중독과 불안, 우울, 자기효능감의 연관성. 신경정신의학, 40(6),1174-1183.

21.

이승대, 김선미 (2008). 고등학생의 인터넷 이용 및 중독실태에 따른 지도방안 모색. 사회과 교육, 47(1), 77-101.

22.

이정은, 김춘경 (2010). ADHD 성향 아동에 대한 부모와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비교 연구. 특수아동연구, 12(2), 233-254.

23.

이종길 (2008). 학교폭력의 원인과 실태 및 대처 방안 연구. 윤리연구, 69, 305-334.

24.

이지항, 김광웅 (2005). 인터넷 사용량이 인터넷 중독 성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중재변인 탐색. 청소년상담연구, 13(2), 15-32.

25.

이학식, 임지훈 (2008).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 AMOS 7.0. 경기도: 법문사.

26.

이형초, 권해수, 육성필, 박중규 (2011). 청소년위기개입. 한국청소년상담원.

27.

임경희, 조봉환 (2004). 성, 학년, 지역에 따른초등학생의 ADHD 출현율 조사연구. 초등교육연구, 17(1), 235-260.

28.

최진오 (2010). 초등학생들의 ADHD 성향과 학교유대성간의 관계분석. 특수아동교육, 13(3), 179-198.

29.

최진오 (2011). 초등학생들의 ADHD 성향과 사회기술 수준 간의 관계분석. 아동교육, 20(1), 265-278.

30.

최진숙, 조수철 (1990). 소아불안의 측정. 신경정신의학, 29(3), 691-702.

31.

최혜진, 최연실, 안연주 (2011). 부모양육태도,자기통제력 및 또래관계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관계학회지, 15(4), 113-133.

32.

표경식, 박상학, 김상훈, 조용래, 김학렬, 문경래 (2001). 도시지역 초등학생에서 주의력결핍 과잉운동장애의 유병율. 조선대학교의대논문집, 26(2), 105-117.

33.

홍세희 (2000).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임상, 19(1), 161-177.

34.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 Washington, DC: Author.

35.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00).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 text rev.).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36.

Anderson, J. C., & Gerbing, D. W. (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3), 411-423.

37.

Bagwell, C. L., Molina, B. G., Pelham, W. E., & Hoza, B. (2001).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nd problems in peer relations; Predictions from childhood to adolescence.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40(11), 1285-1292.

38.

Barkley, R. A. (1998).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 handbook for diagnosis and treatment. New York: Guilford Press.

39.

Barkley, R., Anastopoulos, A., Guevremont, D., & Fletcher, K. (1991). Adolescents with ADHD: patterns of behavioral adjustment, academic functioning, and treatment utilization.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30(5), 752-761.

40.

Beidel, D. C., Turner, S. M., & Morris, T. L. (1999). Psychopathology of childhood social phobia.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38(6), 643-650.

41.

Biederman, J. (2005).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 selective overview. Biological Psychiatry, 57(11), 1215-1220.

42.

Blachman, D. R., & Hinshaw, S. P. (2002). Patterns of friendship among girls with and without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0(6), 625 -640.

43.

Bussing, R, Gary, F. A., Mills, T. L., & Garvan, C. W. (2003). Parental explanatory models of ADHD: Gender and cultural variations. Social Psychiatry & Psychiatric Epidemiology, 38(10), 563-575.

44.

Chao, C. Y., Gua, S, F., Mao, W. C., Shyu, J. F., Chen, Y. C., & Yeh, C. B. (2008). Relationship of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symptoms, depressive/anxiety symptoms, and life quality in young men. Psychiatry and Clinical Neurosciences, 62(4), 421-426.

45.

De Boo, G. M., & Prins, P. J. (2007). Social incompetence in children with ADHD: Possible moderators and mediators in social-skills training. Clinical Psychology Review, 27(1), 78-97.

46.

Engelberg, E., & Sjoberg, L. (2004). Internet use, social skills, and adjustment. Cyberpsychology & Behavior, 7(1), 41-47.

47.

Fischer, M., Barkley, R. A., Smallish, L. K., & Fletcher K. (2005). Executive Functioning in Hyperactive Children as Young Adults: Attention, Inhibition, Response Perseveration. Developmental Neuropyschology, 27(1), 107-133.

48.

Glutting, J. J., Sheslow, D., & Adams, W. (2002). The college ADHD response evaluation (CARE). Wilmington, DE: Wide Range.

49.

Gresham, F. M., & Elliott, S. N. (1990). Social Skills Rating System Manual, Circle Pines, M. N, American Guidance Service.

50.

Hodgens, J. B., Cole, J., & Boldizar, J. (2000). Peer-based differences among boys with ADHD.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9(3), 443-452.

51.

Hoza, B. (2007). Peer functioning in children with ADHD. Ambulatory Pediatrics, 7(1), 101-106.

52.

Hoza, B., Waschbusch, D. A., Pelham, W. E., Molina, B. S. G., & Milich, R. (2000).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ed and control boys’ response to social success and failure. Child Development, 71(2), 432-446.

53.

Jarret, M., & Ollendick, T(2008). A conceptual review of the comorbidity of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nd anxiety: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and practice. Clinical Psychology Review, 28(7), 1266-80.

54.

Ko, C. H., Yen. J. Y., Chen, C. S., Chen, C. C., & Yen, C. F. (2008). Psychiatric comorbidity of Internet addiction in college students: an interview study. CNS Spectrums, 13(2), 147- 153.

55.

Kwon, J. H., Chung, C. S., & Lee J. (2011). The effects of escape from self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n the pathological use of internet games. Community Mental Health Journal, 47(1), 113-121.

56.

Lane, S. J., Reynolds, S., & Thacker, L. (2010). Sensory over-responsivity and ADHD: Differentiating using electrodermal responses, cortisol, and anxiety. Frontiers in Integrative Neuroscience, 4(8), 1-11.

57.

Maedgen, J. W., & Carlson, C. L. (2000). Social functioning and emotional regulation in the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subtypes.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9(1), 30-42.

58.

McQuade, J. D., & Hoza, B. (2008). Peer problems in ADHD: curr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s. Developmental Disabilities Research Reviews, 14(4), 320-324.

59.

Reynolds, C. R., & Richmond, B. O. (1985). Revised children’s manifest anxiety scale. Los Angeles: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60.

Rusell, D. W., Kahn, J. H., Spoth, R. S., & Altmaier, E. M. (1998). Analyzing data from experimental studies: A latent variabl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pproach.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5(1), 18-29.

61.

Ruffalo, S. L., & Elliott, S. M. (1997). Teachers’ and parents’ ratings of children’s social skills: A closer look at cross-informant. School Psychology Review, 26(3), 489-500.

62.

Sobel, M. E. (1982). Asymptotic confidence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Sociological Methodology, 13, 290-312.

63.

Shepherd, R. M., & Edelmann, R. J. (2005). Reasons for Internet use and social anxiety.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9(5), 949-958.

64.

Talbott, J. A. (1994). Textbook of psychiatry (2nd ed.).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730- 757.

65.

Tapert, S. R., Baratta, M. V., Abrantes, A. M., & Brown, S. A. (2002). Attention dysfunction predicts substance involvement in community youth.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41(6), 680-686.

66.

Tokunaga, R. S., & Rains, S. A. (2010). An evaluation of two characterizations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problematic Internet use, times spent using the Internet, and Psychosocial problems.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36(4), 512-545.

67.

Wilens, T., Biederman, J., Brown, S., Tanguay, S., Monuteaux, M., Blake, C., & Spencer, T. (2002). Psychiatric comorbidity and functioning in clinically referred preschoolers and school aged youth with ADHD.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41(3), 262-268.

68.

Yen, J. Y., Ko, C. H., Yen, C. F., Wu, H. Y., & Yang, M. J. (2007). The comorbid psychiatric symptoms of Internet addiction: Attention deficit and hyperactivity disorder (ADHD), depression, social phobia, and hostility.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41(1), 93-98.

69.

Yen, J. Y., Yen, C. F., Chen, C. S., Tang, T. C., & Ko, C. H. (2009). The association between adult ADHD symptoms and internet addiction among college students: The gender difference. Cyberpsychology and Behavior, 12(2), 187-191.

70.

Yoo, H. J., Cho, S. C., Ha, J., Yune, S. K., Kim, S. J., Hwang, J., Chung, A., Sung, Y. H., & Lyoo, I. K. (2004).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symptoms and Internet addiction. Psychiatry and Clinical Neurosciences, 58(5), 487- 494.

71.

Young, K. S. (1998). Internet addiction: The emergence of a new clinical disorder. Cyberpsychology and Behavior, 1(3), 237-244.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