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메뉴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자율성의 완충효과

The Buffering Effect of Autonomy between Emotional Labor and Job Stress in Childcare Teachers

초록

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지각한 감정노동, 자율성 및 직무스트레스의 관계규명에 목적을 두고,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영향이 자율성에 의해 완충되는지의 여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보육교사 219명을 대상으로 감정노동, 자율성,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중 응답이 누락되거나 불성실한 자료를 제외하고 203명의 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상관분석 및 위계적 회귀분석 등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은 자율성과는 부적 상관성을, 직무스트레스와는 정적 상관성을 가지고 있었다. 보육교사의 자율성은 직무스트레스와 부적 상관성을 가지고 있었다. 둘째,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은 직무스트레스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의 관계에서 자율성의 완충효과가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감정노동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억제시킬 수 있는 자율성의 완충효과 및 보호기능을 밝혔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시사점과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keywords
childcare teacher, emotional labor, job stress, autonomy, buffering effect, moderating effect, 보육교사, 감정노동, 직무스트레스, 자율성, 완충효과, 조절효과

Abstract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amine whether autonomy of the childcare teachers buffers in the relation between emotional labor and job stress. A total 219 of childcare teach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and answered a questionnaire including measures of emotional labor, autonomy, and job stress. Data from 203 childcare teachers were used for the analysis. These data were analyzed by utilizing a pearson correlation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childcare teachers’ emotional labor was negatively correlated with autonomy and positively correlated with job stress. Childcare teachers’ autonomy was negatively correlated with job stress. Second, childcare teachers’ emotional labor had significant influence to job stress. In addition, autonomy was found to have a protective function in terms of buffering the negative effect of emotional labor on job stress. Lastly, the implications, limitations, and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are discussed.

keywords
childcare teacher, emotional labor, job stress, autonomy, buffering effect, moderating effect, 보육교사, 감정노동, 직무스트레스, 자율성, 완충효과, 조절효과

참고문헌

1.

강혜경 (2001).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부천시보육시설 보육교사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고재욱 (2012).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해소에관한 연구.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6(2), 271-294.

3.

구은미 (2004). 보육 프로그램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 관련 변인 분석. 숙명여자대학교박사학위논문.

4.

권기태 (1990).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대처방법에 관한 조사연구.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5.

권혜진 (2008). 보육교사의 정서노동과 소진:정서적 부조화의 매개효과에 대한 탐색. 인간발달연구, 15(4), 93-113.

6.

김영신 (2012). 임상 간호사의 자율성, 직무 스트레스와 간호 업무성과와의 관계.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영은 (2012).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이 소진과경력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6), 57-76.

8.

김정원, 민희숙 (2013). 유아교육기관장의 도덕적 리더십이 유아교사의 자율성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3(2), 237-257.

9.

김지현 (1995).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육활동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김태욱 (2011). 직무자율성, 감정부조화가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민원처리 업무 직원과 콜센터 민원 상담 직원의 비교를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문현숙 (1998). 회복실 간호사가 지각한 자율성과업무스트레스, 건강상태와의 관계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박문수 (2005). 조직구성원의 직무소진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3.

박미미, 한숙정 (2013). 가정전문간호사의 감정노동, 직무 스트레스, 개인적 자원의 직무만족도와의 관련성. 지역사회간호학회지, 24(1), 51-61.

14.

박은정 (2003).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 만족도와 직무환경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상지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박은주, 문태형 (2011). 유아교사가 지각한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 사회적 지지가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1(2), 75-98.

16.

박은혜 (2013). 유아교사론. 서울: 창지사.

17.

배은주 (2012). H호텔종사원의 감정노동과 감성지능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서문희, 이미화, 구미진 (2006). 보육시설 종사자 직무 및 근로환경 실태 분석. 서울: 여성가족부.

19.

석은조, 오성숙 (2007). 보육실습 지도교사의보육실습 관련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논총, 16(1), 1-18.

20.

설경옥, 임정임 (2013). 청소년동반자의 직무환경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집단자존감과 소명의식의 매개효과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5(2), 187-201.

21.

성영태 (2013). 경찰관의 감정노동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커뮤니케이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지방정부연구, 16(4), 187-206.

22.

송 현, 이영순 (2012). 정서인식명확성과 외상후 성장의 관계: 정서표현과 정서조절양식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심리치료, 24(4), 891-910.

23.

신혜영, 이은해 (2005).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효능감이 교사 행동의 질에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6(5), 105-121.

24.

양진운 (2005). 보육교사의 직업적 특성에 대한사회학적 고찰: 춘천시 어린이집 보육교사를중심으로.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5.

이명휘 (2013). 간호사의 직무특성과 욕구특성이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가톨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이영미 (2013). 몬테소리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사회적지지, 정서노동 및 직무스트레스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7.

이은화, 배소연, 조부경 (2003). 유아교사론. 서울: 양서원.

28.

이종각 (2013).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한 보상인식, 정서노동, 직무스트레스, 직무소진 및조직몰입 간의 관계 구조분석. 대구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9.

이진화 (2007). 보육교사의 정서노동과 개인 및기관의 정서변인, 직무만족도, 소진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0.

이현경 (2008). 유아 교사의 자율성 인식 및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2(5), 179-204.

31.

이화연 (2011). 노인생활시설 종사자의 감정노동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2.

임지윤 (2011). 교사의 정서노동과 정서조절이 직무스트레스, 소진 및 교사효능감에 미치는영향.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3.

정명선 (2013). 유치원교사의 소진과 이직의도의 관계: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인문학논총, 33, 183-204.

34.

정성한, 박동수 (2001). 직무자율성의 구성개념과 측정. 경영연구, 16(4), 1-24.

35.

조성일, 엄기두 (2007). 직무 스트레스의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적 모형: 요구-통제모형, 노력-보상 불균형 모형. 산업보건, 228, 30-37.

36.

지성애, 유형숙 (2001). 간호전문직 자율성(Professional Nurse Autonomy)의 개념분석. 대한간호학회지, 31(5), 781-792.

37.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3). 감정노동의 직업별 실태. KRIVET Issue Brief, 26.

38.

한세영, 김영희, 김연화 (2007). 교사의 특성과직무스트레스가 교사-유아 관계에 미치는영향. 생활과학연구논총, 10(2), 53-67.

39.

한숙정, 윤오순, 권명순, 송명선 (2011). 임상간호사의 감정노동과 직무 스트레스 정도비교. 한국직업건강간호학회지, 20(1), 55-64.

40.

한유미, 오경숙 (2010). 영아반 교사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5(1), 291-309.

41.

홍정순, 정남운 (2013). 상담자 진정성 연구에대한 고찰.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5(3), 371-395.

42.

홍혜경 (2001).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의 성격유형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수준 및 대처방식에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3.

황규용 (2013). 외식기업 종사원의 정서노동이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4.

황해익, 김미진, 탁정화 (2012). 직장보육시설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7(1), 313-335.

45.

Adelmann, P. K. (1995). Emotional labor as a potential source of job stress. In. S. L. Sauter & L. R. Murphy (Eds.), Organizational risk factors for job stress (pp.371-381).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46.

Aiken, L. S., & West, S. G. (1991).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actions. Newbury Park, CA: Sage.

47.

Ashforth, B. E., & Humphrey, R. H. (1993). Emotional labor in service roles: The influence of identity.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8, 88-115.

48.

Bakker, A. B., & Demerouti, E. (2007). The Job Demands-Resources model: State of the art.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22, 309-328

49.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e-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173-1182.

50.

Blau, G. (1981).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job stress, social support, service length, and job strain.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27(2), 279-302.

51.

Bono, J. E., & Vey, M. A. (2005). Toward understanding emotional management at work:A quantitative review of emotional labor research. In C. E., J. Häertel, W. J. Zerbe, & N. M. Ashkanasy (Eds.), Emotions in organizational behavior (pp.213-233). Mahwah, NJ: Erlbaum.

52.

Broughton, A. (2010). Work-related stress. London:The Institute for Employment Studies(IES).

53.

Carmeli, A., Meitar, R., & Weisberg, J. (2006). Self-leadership skills and innovative behavior at work. International Journal of Manpower, 27(1), 75-90.

54.

Clark, E. H. (1980). An analysis of occupational stress factors as perceived by public teach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Auburn at Montgomery.

55.

Coetzz, M., & De Villiers, M. (2010). Sources of job stress, work engagement and career orientations of employees in a South African financial institution. Southern African Business Review, 14(1), 27-57.

56.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Lawrence Erlbaum Associates.

57.

Cohen, J., Cohen, P., West, S. G., & Aiken, L. S. (2003). Applied multiple regression/correlation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3rd ed.).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58.

D’Arienzo, R. V., Moraco, J. C., & Krajewski, R. J. (1982). Stress in teaching: A comparison of perceived occupational stress factors between special education and regular classroom teachers. Washington, DC: University Press of America.

59.

Demerouti, E., Bakker, A. B., Nachreiner, F. & Schaufeli, W. B. (2001). The job demands-resources model of burnou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6, 499-512.

60.

Diefendorff, J. M., & Gosserand, R. H. (2003). Understanding the emotional labor process:A control theory perspective.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4(8), 945-959.

61.

Diefendorff, J. M., & Richard, E. M. (2003).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emotional display rule percep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8(2), 284-294.

62.

Gilstrap, C. M. (2004). Closing in on closeness:Teacher immediacy as a form of emotion lab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Purdue at West Lafayette.

63.

Grandey, A. A. (2000). Emotion regulation in the workplace: A new way to conceptualize emotional labor.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5(1), 95-110.

64.

Hackman, J. R., & Oldham, G. R. (1975). Development of the job diagnostic survey.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60, 159-170.

65.

Hargreaves, A. (2002). Teaching in a box:Emotional geographies of teaching. In C. Surgue & C. Day (Eds.), Developing teachers and teaching practice: International research perspectives (pp.3-25). London: Routledge Falmer Press.

66.

Hayes, A. F. (2013).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New York: Guilford Press.

67.

Hochschild, A. R. (1979). Emotion work, feeling rules, and social structure.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85(3), 551-575.

68.

Hochschild, A. R. (1983). The managed heart:Commercialization of human feeling. Berkeley, C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69.

Isenbarger, L., & Zembylas, M. (2006). The emotional labour of caring in teach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2, 120-134.

70.

Johnson, H.-A. M., & Spector, P. E. (2007). Service with a smile: Do emotional intelligence, gender, and autonomy moderate the emotional labor process?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12(4), 319-333.

71.

Karasek, R. A., & Theorell, T. (1990). Healthy work: Stress, productivity and the reconstruction of working life. New York: Basic Books.

72.

Kiggundu, M. N. (1983). Task interdependence and job design: Test of a theory.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31, 145-172.

73.

Kyriacou, C. (1987). Teacher stress and burnout:An international review. Education Research, 29(2), 146-152.

74.

Kyriacou, C. (2001). Teacher stress: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Educational Review, 53, 27-35.

75.

Lewig, K. A., & Dollard, M. F. (2003). Emotional dissonance, emotional exhaustion and job satisfaction in call centre workers. European Journal of Work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12(4), 366-392.

76.

Morris, J. A., & Feldman, D. C. (1996). The dimension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emotional labor.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1(4), 986-1010.

77.

Näring, G., Briët, M., & Brouwers, A. (2006). Beyond demand-control: Emotional labour and symptoms of burnout in teachers. Work and Stress, 20(4), 303-315.

78.

Ogbonna, E., & Harris, L. C. (2004). Work intensification and emotional labour among UK university lecturers: An exploratory study. Organization Studies, 25(7), 1185-1203.

79.

Pugliesi, K. (1999). The consequences of emotional labor: Effects on work stress, job satisfaction, and well-being. Motivation and Emotion, 23(2), 125-154.

80.

Schutzenhofer, K. K. (1983). The development of autonomy in adult women. Journal of Psychosocial Nursing and Mental Health Services, 21(4), 25-30.

81.

Steinberg, R., & Figart, D. (1999). Emotional labour since the managed heart. The Annals of the American Academy of Political and Social Science, 561, 8-26.

82.

Wharton, A. S. (1993). The affective consequences of service work: Managing emotions on the job. Work and Occupations, 20(2), 205-232.

83.

Yin, H. B., Lee, J. C. K., & Zhang, Z. H., Jin, Y. L. (2013). Exploring the relationship among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emotional labor strategies and teaching satisfactio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35, 137-145.

84.

Zhang, J., & Zhang, Q. (2012). Teacher burnout and turnover intention in a Chinese sample:The mediating role of teacher satisfaction. China Media Research, 8(2), 101-106.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