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메뉴

한국 고등학생의 진로변인과 삶의 만족간 구조모형 검증: 통합 사회인지 진로모형의 적용

Verification of a Structural Model of the Relations between Korean High School Student's Career Variables and their Life Satisfaction: Application of Integrated Social Cognitive Career Model

초록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사회인지 진로이론과 안녕감 이론을 적용한 통합 사회인지 진로모형을 토대로 고등학생들이 진로와 관련하여 처한 상황과 한국의 상호의존적 가족문화 요인을 고려하여 고등학생들의 삶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긍정적 정서, 부모-자녀 관계, 부모의 성취압력, 진로 자기효능감, 목표지향 행동, 진로 스트레스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인천․경기 지역의 일반고와 특성화고 남녀 804명이었고, 변인간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였다. 모형 검증은 부모-자녀관계가 삶의 만족에 미치는 직․간접 관계에 근거하여 연구모형과 경쟁모형을 구성하였다. 분석 결과, 한국의 고등학생에게는 Lent와 Brown(2008)의 진로모형에 근거하여 부모-자녀관계가 삶의 만족에 간접적 영향만을 주는 연구모형보다 직접적 경로를 추가한 경쟁모형이 더 적합한 것으로 밝혀졌다. 긍정적 정서와 삶의 만족간의 관계에서 부모-자녀 관계, 부모의 성취압력, 진로 자기효능감, 목표지향 행동, 진로 스트레스의 매개효과도 유의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 고등학생들의 삶의 만족을 높이기 위한 진로상담 및 상담적 개입에 대한 함의를 논의하고, 추후연구를 위해 제언하였다.

keywords
Satisfaction with Life, parent-child relationship, career stress, Theory of Integrated Social Cognitive Career Choice, 삶의 만족, 부모-자녀관계, 진로 스트레스, 통합사회인지 진로모형

Abstract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analyze the structural relations between positive emotion, parent-child relationship, parents' academic achievement pressure, career self-efficacy, goal-oriented behavior, and career stress, and the life satisfaction. The study subjects were 804 male and female students whose schools were general high schools and specialized high schools in Seoul, Incheon, and Gyeonggido. The results of the structural model analysis based on the relations among the variables showed that the competition model including the direct path between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the satisfaction with life was more fitted to the data than the original model for Korean high school students. Parent-child relationship, parents' academic achievement pressure, career self-efficacy, goal-oriented behavior, and career stress significantly showed the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 between positive emotion and the life satisfaction. Implication for practice and future research are discussed.

keywords
Satisfaction with Life, parent-child relationship, career stress, Theory of Integrated Social Cognitive Career Choice, 삶의 만족, 부모-자녀관계, 진로 스트레스, 통합사회인지 진로모형

참고문헌

1.

강영철 (2003). 부모의 학업성취 압력과 아동의학업자아 및 부모의 학업성취 압력에 대한태도와의 관계. 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강원덕, 안귀여루 (2010). 성취동기, 내재적 직업가치, 진로장벽이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및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5(1), 161-175.

3.

권석만 (2008). 긍정심리학: 행복의 과학적 탐구. 서울: 학지사.

4.

금명자 (2008). 우리나라 학업중단청소년에 대한 이해.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4(1), 299-317.

5.

김경욱, 조윤희 (2011). 대학신입생의 진로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 및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18(4), 197-218.

6.

김보영 (2007). 청소년의 낙관성 수준에 따른 정서표현갈등과 삶의 만족도 차이.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김영혜 (2013). 대학생의 부모-자녀유대와 진로결정 관계에서 성취압력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8.

김의철, 박영신 (2004). 청소년과 성인의 삶의질 인식에 대한 토착심리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9(4), 973-1002.

9.

김정연, 정현주 (2008). 청소년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리뷰, 13, 171-190.

10.

김지현, 하문선, 김복환 (2011). 청소년의 적응군집화 및 5요인 성격특성이 집단판별에기여하는 변인. 한국청소년연구, 22(3), 149-174.

11.

김혜원, 홍미애 (2007). 우리나라 청소년들의삶의 질 정도와 설명요인 분석. 청소년학연구, 14(2), 269-297.

12.

김혜원, 조성연, 김 민 (2010). 청소년 삶의만족도에 대한 공부 중요성 인식, 공부압력과 성공압력의 영향력 및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중재효과. 대한가정학회지, 48(5), 49-60.

13.

류미화 (2002). 고등학생이 지각한 가정환경과 진로결정 스트레스와의 관계. 동아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4.

박고운, 이기학 (2007). 진로결정자율성수준과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에서 진로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및 심리치료, 19(2), 409-422.

15.

박성욱 (2005). 부모-자녀관계와 부모양육태도가고등학생의 진로의식발달 및 진로결정수준에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6.

박영균, 박영신, 김의철 (2010). 한국 청소년과부모 세대간 심리특성 차이 분석: 생활목표, 가족관련 가치, 학업기대, 자기효능감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21(4), 79-113.

17.

박영신, 김의철, 정갑순, 이상미, 권혁호, 양계민 (2000). 초․중․고등학생의 생활만족도 차이와 형성 및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5(1), 94-118.

18.

서영자 (2011).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에 대한사회적 지지가 학교생활 만족도와 진로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

서유진 (2007). 진로장애와 낙관성이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 진로준비행동, 진로스트레스에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

손은령, 손진희 (2005). 한국 대학생의 진로 결정 및 준비행동: 사회인지적 진로이론을중심으로. 한국 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7(2), 399-417.

21.

신 미, 전성희, 유미숙 (2010). 청소년의 삶의만족과 안녕에 관한 요인 연구. 청소년학연구, 17(9), 131-150.

22.

오선향 (2002).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요인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3.

오진아 (2007). 어머니의 성인애착 및 공감능력에따른 부모자녀관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석사학위논문.

24.

이내은 (2003). 부모에 대한 심리적 독립과 애착이 청소년의 진로태도 성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5.

이상훈 (1997). 가족지향 집단상담이 대학생의 개인성장과 가족 기능성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6.

이숙정, 유지현 (2008). 대학생의 학업 및 진로스트레스와 대학 생활적응의 관계에 대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교육심리연구, 22(3), 589∼607.

27.

이순성 (2010). 청소년 삶의 만족도와 관련 변인의 종단적 추이 분석. 강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8.

이연옥 (2011). 청소년 삶의 만족도 영향요인에관한 연구: 정서지능 중심으로. 경북대학교석사학위논문.

29.

이은경 (2001). 자기효능감이 진로발달에 미치는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0.

이정애 (2009). 자기효능감과 직업가치 및 직업획득가능성이 진로목표 추구활동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1.

이정애, 최웅용 (2008). 진로가치 명료화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정체감, 진로결정수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진로성숙에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9(1), 129-146.

32.

이현정 (2008). 일반계 고등학생의 긍정적 정서, 몰입, 삶의 의미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3.

장혜주 (2012). 청소년의 진로스트레스, 분노표현방식 및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 부모교육연구, 9(1), 75-93.

34.

정미예, 조남근 (2011). 사회인지진로이론적 관점에서 본 대학생의 진로 만족 모형. 청소년학연구, 18(10), 295-316.

35.

정미예, 조남근 (2012). 사회인지진로이론을 적용한 대학생의 주관적 안녕 예측모형. 상담학 연구, 13(2). 401-415.

36.

정소미 (2011).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우울의 관계: 학업적 자기효능감의효과검증.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7.

정지선 (2007). 초등학교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성취압력과 자기효능감이 학교적응에 미치는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8.

정태욱 (2004). 전문대학생의 취업효능감 증진 프로그램 효과 분석.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9.

정효경 (2009). 여대생의 진로장벽과 자기격려가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학교석사학위논문.

40.

조화진, 서영석 (2010). 부모애착, 분리-개별화, 성인애착, 대학생활적응, 심리적 디스트레스의 관계-대학신입생을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2), 385-411.

41.

진은아 (2007). 고등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진로결정 효능감이 진로미결정에 미치는 영향. 제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2.

최경아 (2012). 고등학생의 교과별 학업에 대한정서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43.

최신아 (2010).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성취압력및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스트레스와의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4.

최은지 (2004). 부모의 사회적지지 및 학업성취압력과 초등학생의 스트레스간의 관계. 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5.

최인재 (2007). 한국형 부모-자녀관계척도 개발연구. 청소년상담연구, 15(2), 45-56.

46.

황정규 (1997). 한국 청소년의 생활만족도, 심리적 건강, 신체 건강: 심리․사회적 형성요인. 한국정신문화연구원편, 한국청소년문화, 291-344.

47.

황혜자, 김지영 (2001). 부모자녀관계와 자녀의인성에 관한 최근 연구 동향 개관. 동아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학생연구, 29(1), 79-96.

48.

Anderson, J. C., & Gerbing, D. W. (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3), 411-423.

49.

Browne, M. W., & Cudeck, R.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K. A. Bollen &J. S. Long.(Ed.).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Newbury Park, CA; Sage.

50.

Brunstein, J. C. (1993). Personal goals and subjective well-being: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5, 1061-1070.

51.

Burns, A. B., Brown, J. S., Sacjs-Ericssons, N., Plant, E. A., Curtis, J. T., Fredrickson, B. L., & Joiner, T. E. (2008). Upward spirals og positive emotion and coping: replication, extension, and initial exploration of neurochemical substrate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4, 360-370.

52.

Cheatam, H. E. (1990). Afrocentricity and careeer development of African American. In R. J. Drummond & C. W. Ryan (Eds.), Career Counseling: A development approach. Englewood Cliffs, NJ.

53.

Cohen, J., Cohen, P., Aiken, L. S., & West, S. G. (2002). Applied multiple regression correlation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 (3rd ed.). Mahwah. NJ: Lawrence Erlbaum.

54.

Diener, E., & Emmons, R. A. (1984). The independence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7(5), 1105-1117.

55.

Diener, E., & Larsen, R. J. (1993). The experience of emotional well-being. Handbook of emotions. New York: Guilford Press, 405-415.

56.

Diener, E. & Lucas, R. E. (1999). Personality and subjective well-being. New York: Russell Sage.

57.

Elliot, A. J., Sheldon, K. M., & Church, M. A. (1997). Avoidance personal goals and subjective well-being.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3, 915-927.

58.

Ferry, T. R., Fouad, N. A., & Smith, P. L. (2000). The role of family context in a social cognitive model for career-related choice behavior: A math and science perspectiv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57(3), 348-364.

59.

Fredrickson, B. L., Cohn, M. A., Coffey, K. A., Pek, J., & Finkel, S. M. (2008). Open hearts build lives: Positive emotions, induced through loving-kindness meditation, build consequential personal resourc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5(5), 1045-1062.

60.

Furman, W., & Buhrmester, D. (1992). Age and Sex Differences in Perceptions of Networks of Personal Relationships. Psycscan Developmental Psychology, 63(1), 103-115.

61.

Gainor, K. A., & Lent, R. W. (1998). Social cognitive expectations and racial identity attitudes in predicting the math choice intentions of Black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5, 403-413.

62.

Gati, I., Garty, Y., & Fassa, N. (1996). Using career-related aspects to assess personenvironment fit.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3, 196-206.

63.

Kenny, M. E., & Rice, K. G. (1995). Attachment to Parents and Adjustment in Late Adolescent College Students: Current Status, Applications, and Future Considerations. The Counseling psychologist, 23(3), 433-456.

64.

Lent, R. W. (2004). Toward a unifying theoretical and practical perspective on well-being and psychosocial adjustment.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1, 482-509.

65.

Lent, R. W., & Brown, S. D. (2008). Social Cognitive Career Theory and Subjective Well-Being in the Context of Work.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6(1), 6-21.

66.

Lent, R. W., Singley, D., Sheu, H., Gainor, K. A., Brenner, B. R., & Treistman, D. (2005). Social cognitive predictors of domain and life satisfaction: Exploring the theoretical precursors of subjective well-be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2, 429-442.

67.

Lent, R. W., Singley, D., Sheu, H., Schmidt, J. A., & Schmidt, L. C. (2007). Relation of social cognitive factors to academic satisfaction in engineering students.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5(1), 87-97.

68.

Lent, R. W., Taviera, M., Sheu, H., Singley, D., & Hennessy, K. (2006). A longitudinal test of the social cognitive model of satisfaction and adjustment in Portuguese college students. Manuscript in preparation, University of Maryland, College Park.

69.

Lightsey, O. R., & Boyraz, G. (2011). Do Positive Thinking and Meaning Mediate the Positive Affect-Life Satisfaction Relationship? Canadian Psychological Association, 43(3), 203-213.

70.

Luzzo, D. A. (1993). Value of career-decisionmaking self-efficacy in predicting career-decisionmaking attitudes and skill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0, 194-199.

71.

MacKinnon, D. P., Krull, J. L., & Lockwood, C. M. (2000). Equivalence of the Mediation, Confounding and Suppression Effect. Prevention Science, 1(4), 173-181.

72.

Rosenthal, B. S. (1995). The influence of social support on school completion among Haitians. Social Work in Education, 17, 30-39.

73.

Saks, A. M., & Ashforth, B. E. (2000). Change in job search behaviors and employment outcomes. Journal of Vocations Behavior, 56, 277-287.

74.

Shrout, P. E., Bolger, N. (2002).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s, 7(4), 422-445.

75.

Taveira, M. D. C., Silva, M. C., Rodriguez, M. L., & Maia, J. (1998).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career exploration in adolescence. Britsh Journal of Guidance Counselling, 26(1), 89-104.

76.

Tunner, S. L., Alliman-Brissett, A., Lapan, R. T., Udipi, S., & Ergun, D. (2003). The career-Related Parent Support Scale.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36(2), 83-94.

77.

Watson, D., Clark, L. A., & Tellegen, A. (198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brief measures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The PANAS scal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 1063-1070.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