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메뉴

초등학생의 ADHD 증상이 또래관계기술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모 돌봄과 교사 지지의 매개효과

The Effect of ADHD Symptoms on Peer Relational Skill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Mediating Role of Parental Caring and Teacher Support

초록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ADHD 증상이 또래관계기술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모 돌봄과 교사 지지가 매개효과를 가지는지 살펴보았다. B시 및 K지역에 소재한 9개의 초등학교 4, 5, 6학년 46개 학급 914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ADHD 증상, 부모 돌봄, 교사 지지 및 또래관계기술 척도를 사용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학생들의 담임교사에게는 교사용 ADHD 증상 척도를 실시하였다. 초등학생의 ADHD 증상과 부모 돌봄, 교사 지지, 또래관계기술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부모 돌봄과 교사 지지가 초등학생의 ADHD 증상이 또래관계기술에 미치는 영향에서 매개효과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구조방정식을 사용하여 매개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초등학생의 ADHD 증상은 부모 돌봄, 교사 지지, 또래관계기술과 부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부모 돌봄, 교사 지지, 또래관계기술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초등학생의 ADHD 증상은 또래관계기술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부모 돌봄과 교사 지지를 매개로 하여 또래관계기술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 돌봄은 교사 지지를 매개로 하여 또래관계기술에 영향을 미쳤다.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논의 및 함의가 제시되었다.

keywords
ADHD 증상, 부모 돌봄, 교사 지지, 또래관계기술, 초등학생, ADHD symptoms, parental caring, teacher support, peer relational skills, elementary school students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s of parental caring and teacher support on the relation between ADHD symptoms and peer relational skill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this study, self-reports data were collected from students for ADHD symptoms, parental caring, teacher support, and peer relational skills along with their teachers’ reports on ADHD symptoms. Correlation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ere employed to examine the hypothesi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ADHD symptoms were negatively correlated with parental caring, teacher support, and peer relational skills. Parental caring, teacher support, and peer relational skills were positively correlated. The association between ADHD symptoms and peer relational skills was mediated by parenting care and teacher support, and parental caring and peer relational skills was mediated by teacher support. Additionally, ADHD symptoms showed the direct effect on peer relational skills. Based on the results, findings and implications are discussed.

keywords
ADHD 증상, 부모 돌봄, 교사 지지, 또래관계기술, 초등학생, ADHD symptoms, parental caring, teacher support, peer relational skills, elementary school students

참고문헌

1.

고명정, 박은진, 이대환, 최영민, 김봉석 (201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에서 어머니의 대상관계가 양육태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소아청소년정신의학, 22(4), 219-227.

2.

김낙홍 (2011). 바람직한 아버지의 역할과 역할수행의 어려움, 사회적 지원에 대한 고찰. 미래유아교육학회지, 48(2), 79-98.

3.

김동일, 이명경 (2006).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원인론의 경향과 전망: 애착이론에 의한 대안적 접근. 상담학연구, 7(2), 523-540.

4.

김소연, 황준원, 김붕년, 조수철, 신민섭 (2008).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와 우울장애 아동 집단의 부모 양육태도. 소아청소년정신의학, 19(3), 175-181.

5.

김영신, 소유경, 노주선, 최낙경, 김세주, 고윤주 (2003). 한국어판 부모 및 교사용ADHD 평가 척도(K-ARS)의 규준 연구. 신경정신과학, 42(3), 352-359.

6.

박진희, 황지연, 정채은, 이예은, 유미숙 (2011).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의 통제적 양육태도수준에 따른 아버지상 및 아동행복감의차이. 상담학연구, 12(4), 1247-1260.

7.

서석진, 강미라, 양경애 (2013). ADHD 아동에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학습전략중재연구, 4(1), 79-102.

8.

서영석 (2010). 상담심리 연구에서 매개효과와조절효과의 검증: 개념적 구분 및 자료분석 시 고려사항.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심리치료, 22(4), 1147-1168.

9.

소유경, 노주선, 김영신, 고선규, 고윤주 (2002). 한국어판 부모, 교사 ADHD 평가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 연구. 신경정신의학, 41(2), 283-289.

10.

손승희, 이은혜 (2004). 아동의 또래유능성과대인간 문제해결능력 및 어머니 양육행동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2(2), 167-177.

11.

송수미, 김재환 (2002). ADHD 및 우울/불안장애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교사 간평정 일치도.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1(4), 859-869.

12.

송연주, 이동훈 (2013). ADHD 아동의 또래관계 어려움에 대한 생태학적 관점에서의이해. 열린교육연구, 21(2), 307-330.

13.

송지영 (1992). 한국판 부모-자녀 결합 형태 검사: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신경정신의학, 31(5), 979-992.

14.

신동원, 이승민 (2009).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에서 집단따돌림 양상. 소아청소년정신의학, 20(2), 90-96.

15.

신연희, 정현희, 최성열 (2010). 아동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증상, 어머니양육스트레스와 양육행동, 아동의 사회적유능감 및 자기 유능감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아동교육, 19(3), 143-158.

16.

양윤란, 오경자 (2005). 또래관계기술 척도의개발: 초등학교 4학년-중학년 3학년 학생용.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4(4), 961-971.

17.

위지희, 채규만 (200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성향과 심리․사회적 특성.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3(2), 397-416.

18.

유백산, 신수영 (2012). 가정배경에 따른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양식이 학생-교사 관계및 직업포부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연구, 23(4), 51-78.

19.

유안진, 이점숙, 서주현 (2004). 부모의 이혼여부에 따른 청소년의 우울지각: 청소년이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교우관계를 중심으로. 한국아동학회지, 25(6), 1-13.

20.

유연주, 조윤경 (2008). 수도권 지역 초등학교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실태 조사: 교사 행동 평점을 중심으로. 특수아동교육연구, 10(1), 169-190.

21.

이동훈, 송연주, 김홍석 (2012). 초등학생의ADHD 증상과 인터넷 중독 성향과의 관계: 불안과 사회기술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4(2), 421-440.

22.

이미아 (2008). ADHD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과영향요인간의 관계. 특수교육학연구, 43(1), 17-35.

23.

이성직 (2013).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가족상담 접근에 대한 고찰 및제안. 가족과 상담, 3(1), 1-14.

24.

이정은, 김춘경 (2009). ADHD 아동의 학교기반 중재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구성의 예비연구. 열린교육연구, 17(4), 343-364.

25.

이학식, 임지훈 (2008).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AMOS 7.0. 경기도: 법문사.

26.

이희정, 황선영 (2013). 청소년의 ADHD 성향이 학교폭력 가해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교폭력 피해경험의 매개효과. 한국아동복지학, 42(0), 83-108.

27.

임성택, 김나연, 주동범 (2010).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교사관계 및 교우관계의 관련성. 한국교원교육연구, 27(3), 23-42.

28.

임혜정, 김혜리, 손정우, 김영랑 (2008). 학령기ADHD 아동에 대한 사회기술훈련결과 부모훈련의 병합치료 효과. 아동교육, 17(1), 225-239.

29.

정종성, 최진오 (2010). 초등교사의 ADHD에대한 지식수준, ADHD 아동 통합에 대한태도 및 생활지도방법 활용에 대한 분석.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11(3), 371-393.

30.

최연숙 (2014). ADHD 학생을 경험한 초등학교교사의 태도 구성요인에 관한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16(1), 255-278.

31.

최진오 (2010). 초등학생들의 ADHD 성향과학교유대성간의 관계분석. 특수아동교육, 13(3), 179-198.

32.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10). ADHD 아동-부모 프로그램 개발.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33.

한미현 (1996).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지지지각과 행동문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4.

홍세희 (2000).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임상, 19(1), 161-177.

35.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36.

Anderson, J. C., & Gerbing, D. W. (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3), 411-423.

37.

Antshel, K. M. (2005). Social skills training reconsidered: what role should peers play? ADHD Report, 13(1), 1-5.

38.

Bacchini, D., Affuso, G., & Trotta, T. (2008). Temperament, ADHD, and peer relations among school children: the mediating role of school bullying. Aggressive Behavior, 34(5), 447-459.

39.

Biederman, J., Faraone, S. V., Doyle, A., Lehman, B. K., Kraus, I., Perrin, J., & Tsuang, M. T. (1993). Convergence of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with structured interview-based psychiatric diagnoses of ADHD children with and without comorbidit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 Psychiatry & Allied Disciplines, 34(7), 1241-1251.

40.

Birch, S. H., & Ladd, G. W. (1998). Children’s interpersonal behaviors and the student teacher relationship. Developmental Psychology, 34(5), 934-946.

41.

Bronfenbrenner, U. (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experiments by nature and design. Cambridge, MS: Harvard University Press.

42.

Cassidy, J., Kirsh, S., Scolton, K. L., & Parke, R. D. (1996). Attachment and representations of peer relationships. Developmental Psychology, 32(5), 892-904.

43.

Chang, L. (2003). Variable effects of children’s aggression, social withdrawal, and pro-social leadership as functions of teacher beliefs and behaviors. Child Development, 74(2), 538-548.

44.

Chao, C., Gau, S., Mao, C., Shyu, F., Chen, C., & Yeh, B. (2008). Relationship of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symptoms, depressive/anxiety symptoms, and life quality in young men. Psychiatry and Clinical Neurosciences, 62(4), 421-426.

45.

Cho, S. C., Kim, B. N., Kim, J. W., Rohde, L. A., Hwang, J. W., Chungh, D. S., Shin, M. S., Lyoo, I. K., Go, B. J., Lee, S. E., & Kim, H. W. (2009). Full syndrome and subthreshold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in a Korean community sample:comorbidity and temperament findings. European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18(7), 447-457.

46.

Dubow, E. F., & Ulman, D. G. (1989). Assessing social suppor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the survey of children's social support. Journal of Child Clinical Psychology, 18(1), 52-64.

47.

DuPaul, G. J. (1991). Parent and Teacher Rating of ADHD symptoms: psychometric properties in a community-based sample.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0(3), 245-253.

48.

DuPaul, G. J., & Weyandt, L. (2006). School-based intervention for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effects on academic, social, and behavioral functio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Disability, Development and Education, 53(2), 161-176.

49.

Greene, R. W., Biederman, J., Faraone, S. V., Monuteaux, M. C., Mick, E., DuPre, E. P., Fine, C. S., & Goring, J. G. (2001). Social impairment in girls with ADHD: parents, gender comparisons, and correlate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40(6), 704-710.

50.

Gregg, N., Scott, S., McPeek, D., & Ferri, B. (1999). Definitions and eligibility criteria applied to the adolescent and adult populations with LD across 141 agencies. Learning Disability Quarterly, 22(3), 213-223.

51.

Harter, S. (1985). Manual for the Social Support Scale for Children. Denver: University of Denver.

52.

Harter, S. (2012). Emerging self-processes during childhood and adolescence. In M. R. Leary &J. P. Tangney (Eds.), Handbook of self and identity (pp.680-715). New York: The Guilford Press.

53.

Holmberg, K., & Hjern, A. (2008). Bullying and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 10-year-olds in a Swedish community. Developmental Medicine and Child Neurology, 50(2), 134-138.

54.

Hoza, B. (2007). Peer functioning in children with ADHD. Ambulatory Pediatrics, 7(1), 101-106.

55.

Hughes, J. N., & Kwok, O. (2006). Classroom engagement mediates the effect of teacher-student support on elementary students’peer acceptance: a prospective analysi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3(6), 465-480.

56.

Hughes, J. N., Cavell, T. A., & Willson, V. (2001). Further support for the developmental significance of the quality of the teacher-student relationship.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9(4), 289-302.

57.

Hurt, E. A., Hoza, B., & Pelham, W. E. (2007). Parent-child relationships, peer relationships, and loneliness of boys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6(3), 195-216.

58.

Kaiser, N. M., McBurnett, K., & Pfiffner, L. J. (2011). Child ADHD severity and positive and negative parenting as predictors of child social functioning: evaluation of three theoretical models. Journal of Attention Disorders, 15(3), 193-203.

59.

Klein, R. G., & Manuzza, S. (1991). Long-term outcome of hyperactive children: a review.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30(3), 383-387.

60.

Kline, R. B. (2005). Principles and practice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2nd Ed.). New York: Guilford.

61.

Landau, S., & Moore, L. (1991). Social skill deficits i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School Psychology Review, 20(2), 235-252.

62.

Lerner, M. D., Mikami, A. Y., & McLeod, B. D. (2011). The alliance in a friendship coaching intervention for parents of children with ADHD. Behavior Therapy, 42(3), 449-461.

63.

Macho, S., & Ledermann, T. (2011). Estimating, testing, and comparing specific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The phantom model approach. Psychological Methods, 16(1), 34-43.

64.

Maedgen, J. W., & Carlson, C. L. (2000). Social functioning and emotional regulation in the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subtypes.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9(1), 30-42.

65.

McLaughlin, D. P., & Harrison, C. A. (2006). Parenting practices of mothers of children with ADHD: the role of maternal and child factors. Child and Adolescent Mental Health, 11(2), 82-88.

66.

McQuade, J. D., & Hoza, B. (2008). Peer problems in ADHD: curr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s. Developmental Disabilities Research Reviews, 14(4), 320-324.

67.

Mikami, A. Y., Jack, A., Emeh, C. C., & Stephens, H. F. (2010). Parental influences on children with ADHD: I. Parental behaviors associated with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8(6), 721-736.

68.

Mikami, A. Y., Gregory, A., Allen, J. P., Pianta, R. C., & Lun, J. (2011). Effects of a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intervention on peer relationships in secondary classrooms. School Psychology Review, 40(3), 367-385.

69.

Mikami, A. Y., Griggs, M. S., Lerner, M. D., Emeh, C. C., Reuland, M. M., Jack, A., & Anthony, M. R. (2013). A randomized trial of a classroom intervention to increase peers’ social inclusion of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18(1), 100-112.

70.

Murray, C., & Greenberg, M. T. (2006). Examining the importance of social relationships and social contexts in the lives of children with high-incidence disabilities.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39(4), 220-233.

71.

Murray-Close, D., Hoza, B., Hinshaw, S. P., Arnold, L. E., Swanson, J., Jensen, P., Hechtman, L., & Wells, K. (2010). Developmental processes in peer problems of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 the Multimodal Treatment Study of Children With ADHD: developmental cascades and vicious cycle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22(4), 785-802.

72.

Myers, S. S., & Pianta, R. C. (2008). Developmental commentary: individual and contextual influences on student-teacher relationships and children’s early problem behaviors.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37(3), 600-608.

73.

Oh, W. O., Park, E. S., Suk, M. H., Song, D. H., & Im, Y. (2012). Parenting of children with ADHD in South Korea: the role of socio-emotional development of children with ADHD.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1(13-14), 1932-1942.

74.

Ohlmeier, M, D., Peters, K., Kordon, A., Seifert, J., Wildt, B, T., Wiese, B., Ziegenbein, M., Emrich, H. M., & Schneider, U. (2007). Nicotine and alcohol dependence in patients with comorbid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 Alcohol and Alcoholism, 42(6), 539-543.

75.

Parker, G., Barrett, B., & Hickie, I. (1992). From nature to network: examining links between perception of parenting received in childhood and social bonds in adulthood.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49(7), 877-880.

76.

Parker, G., Tulping, H., & Brown, L. B. (1979). A Parenting Bonding Instrument.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52(4), 1-11.

77.

Russell, D. W., Kahn, J. H., Spoth, R. S., & Altmaier, E. M. (1998). Analyzing data from experimental studies: A latent variabl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pproach.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5(1), 18-29.

78.

Sherman, J., Rasmussen, C., & Baydala, L. (2006). Thinking positively: how some characteristic of ADHD can be adaptive and accepted in the classroom. Childhood Education, 82(4), 196-200.

79.

Shrout, P. E., & Bolger, N. (2002).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 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s, 7(4), 422-445.

80.

Van der Oord, S., Bӧgels, S. M., & Peіјnenburg, D. (2012). The Effectiveness of Mindfulness Training for Children with ADHD and Mindful Parenting for their Parents. Journal of Child & Family Studies, 21(1), 139-147.

81.

Webster-Stratton, C. H., Reid, M. J., & Beauchaine, T. (2011). Combining parent and child training for young children with ADHD.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40(2), 191-203.

82.

Wiener, J., & Mak, M. (2009). Peer victimization i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Psychology in the Schools, 46(2), 116-131.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