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메뉴

고학력 기혼 여성들의 진로지속 동기에 따른 집단분류와 직무소진, 삶의 만족에 대한 집단 간 차이

Clustering by Career Persistence Motivations and Group Differences in Work Burnout and Life Satisfaction among Highly Educated Married Working Women

초록

본 연구는 고학력 기혼 여성들의 진로지속 동기(자아실현과 일에 대한 만족, 경제적 동기, 가족관련 동기, 가사와 육아에 대한 낮은 흥미, 경력단절의 두려움)에 따라 어떤 자연발생적인 군집이 형성되는지, 그리고 이 집단들이 직무소진과 삶의 만족 같은 심리적 특성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총 480명의 대졸 이상의 고학력 기혼 직장 여성들을 대상으로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든 동기가 높은 집단 1 “다중동기 집단(Multiple Motivation Group)”, 자아실현과 일에 대한 만족, 경제적 동기, 경력단절의 두려움이 높은 집단 2 “자율-접근동기 집단(Autonomous-Approaching Motivation Group)”, 가족관련 동기와 가사와 육아에 대한 낮은 흥미가 높은 집단 3 “관계-회피동기 집단(Relational-Avoidant Motivation Group)”과 같이 총 세 집단으로 분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직무소진과 삶의 만족도에 따른 집단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관계-회피동기 집단”의 경우 다른 집단에 비해 직무소진이 높고, 삶의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각 군집의 특성을 바탕으로 한 상담에의 시사점을 논하였다.

keywords
고학력 기혼 여성, 진로지속 동기, 직무소진, 삶의 만족, 군집분석, highly educated married women, career motivations, work burnout, life satisfaction, cluster analysis

Abstract

The present study was aimed to examine clustering married working women using five sub-factors of career persistence motivations (i.e., self-actualization and work satisfaction, financial motivations, family related motivations, low interest in housework and childcare, and fear of career interruption). Results from a cluster analysis with a sample of married working women (N = 480) showed that three clusters would be appropriate. Group 1 ‘Multiple Motivation Group’ was characterized by being the highest on five sub-factors of career persistence motivations. Group 2 ‘Autonomous-Approaching Motivation Group’ was relatively high on self-actualization and work satisfaction, financial motivations, and fear of career interruption. Finally, Group 3 ‘Relational-Avoidant Motivation Group’ scored relatively high on family related motivations and low interest in housework and childcare, while being the lowest on self-actualization and work satisfaction, financial motivations, and fear of career interruption. ‘Relational-Avoidant Motivation Group’ scored the highest on work burnout but the lowest on life satisfaction.

keywords
고학력 기혼 여성, 진로지속 동기, 직무소진, 삶의 만족, 군집분석, highly educated married women, career motivations, work burnout, life satisfaction, cluster analysis

참고문헌

1.

가영희 (2006). 성인의 직장-가정갈등이 영역별만족도와 주관적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 여성, 11(2), 163-186.

2.

경향신문 (2012, 7, 1). 한국기업 여성 고위직비율 아시아 최저수준.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207011702001&code=940100에서 2014. 11. 26자료 얻음.

3.

김강호, 임현선, 강옥희 (2013). 여성경력단절방지 지원 실태와 기업운영사례연구. 고용노동부.

4.

김민선 (2013). Highly educated married Korean women's career persistence motivation: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

김민선 (2014). 고학력 기혼 여성들이 지각한회사의 지지와 경력몰입의 관계: 내재적동기와 기본 심리적 욕구 충족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 상담 및 심리치료, 26(4), 1151-1176.

6.

김영예 (2007). 기혼여성의 직장-가정 간의 갈등과 직무만족이 경력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취업동기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직업능력개발연구, 10(2), 143-165.

7.

김영예, 최청락, 양아름 (2008). 고학력 경력단절여성의 인적자원활용 연구. 부산여성가족개발원.

8.

김영옥, 최숙희, 전기택, 이선행 (2007). 출산․육아로 인한 여성의 노동시장 이탈 방지를위한 정책방안. 노동부.

9.

김은주, 서영희 (2012). 영아기 자녀를 둔 전업주부의 육아 경험 연구. 육아지원연구, 7(1), 93-114.

10.

김현정 (2012). 워킹맘의 삶과 평생학습 요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노성숙, 한영주, 유성경 (2012). 한국에서 워킹맘으로 살아가기: 직장인 엄마의 다중역할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한국심리학회: 상담 및 심리치료, 24(2), 365-395.

12.

신강현 (2003). 일반직 종사자를 위한 직무 소진 척도(MBI-GS)에 대한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 산업 및 조직, 16, 1-17.

13.

엄경애 (2010). 고학력 여성의 경력단절 및 자녀양육 경험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14.

윤미자 (2008). 미술치료가 주부 우울감과 직장여성 우울감에 미치는 효과.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윤혜경 (2007). 고학력 경력단절 여성의 직업진로탐색 경험 분석: 직업교육 프로그램의 중장년 참여자를 중심으로. 이화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16.

이정원, 이윤진 (2008). 유치원과 보육시설 미이용 아동의 육아실태 분석. 서울: 육아정책개발센터.

17.

이현숙 (2004). 기혼여성의 노동단절과 지속에관한 연구: 여성경찰관의 노동경험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이현아, 조한익 (2013). 완벽주의와 학업열의및 학업소진과의 관계: 동기와 목표과정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 상담 및심리치료, 25(3), 575-601.

19.

임수진, 김해숙 (2011). 자기 효능감, 지각된지지, 내재적 동기가 성폭력 상담소 종사자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성심리학회지, 16(4), 461-475.

20.

원숙영, 전소영 (2010). 동기의 다차원적 구조와 조직몰입: 성차를 중심으로 한 시론적접근. 행정총론, 48(2), 217-248.

21.

장서영 (2006). 고등교육기관을 활용한 고학력 경력차단 여성의 직업기초능력 프로그램 개발. 교육인적자원부.

22.

장서영 (2008). 고학력 경력단절 여성의 노동시장 재진입 과정에 관한 질적 연구. 여성연구, 74(1), 79-104.

23.

전예니 (2011). 경력단절여성의 생활사건 경험이경력계획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정명혜 (2012). 중년기 기혼여성의 취업경력 지속과정에 관한 질적 연구. 호남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25.

조순일 (2009). 경력단절 여성의 노동시장 재진입에 관한 연구: 고학력여성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통계청 (2010). 통계로 보는 여성의 삶. 통계청

27.

통계청 (2013). 2013 사회통계 조사. 통계청

28.

한은숙, 이희경 (2013). 직장인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몰입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 상담 및 심리치료, 25(2), 351-370.

29.

한정원 (1997). 정서 표현성이 건강 및 주관적 안녕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0.

Arrindell, W. A., Meeuwesen, L., & Huyse, F. J. (1991).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SWLS): Psychometric properties in a non-psychiatric medical outpatients sampl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2(2), 117-123.

31.

Bessina, F., Azzopardi, R. M., & Vella, G. (2013). Understanding and assessing the work motivations of employed women: Insights into increasing female participation rates in the maltese labor market. Sage Open, 3(3), 1-14.

32.

Blau, G. J. (1993). Operationalizing direction and level of effort and testing their relationships to individual job performance.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55(1), 152-170.

33.

Borg, A., & Vella, M. (2007). Women and work:Findings from a study on the work aspirations of Maltese women. Hal-Far, Malta: Employment and Training Corporation.

34.

Borgen, F. H., & Barnett, D. C. (1987). Applying cluster analysis in counseling research.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4(4), 456-468.

35.

Broeck, A. V., Lens, W., Witte, H. D., & Coillie, H. V. (2013). Unraveling the importance of the quantity and the quality of workers’motivation for well-being: A person-centered perspectiv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82, 69-78.

36.

Connell, J., & Wellborn, J. (1991). Competence, autonomy, and relatedness: A motivational analysis of self-system processes. In M. Gunnar & L. Sroufe (Eds.), Minnesota symposium on child psychology: Self processes in development (Vol. 23, pp.43-77).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37.

Covington, M. V. (1984). The motive for self-worth. In R. Ames & C. Ames (Eds.), Research on motivation in education: Student motivation (pp.77-113). New York: Academic Press.

38.

Deci, E. L., & Ryan, R. M. (1992). The initiation and regulation of intrinsically motivated learning and achievement. In A. K. Boggiano & T. S. Pittman (Eds.), Achievement and motivation: A social-developmental perspective (pp. 9-35).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39.

Deci, E. L., Ryan, R. M., Gagné, M., Leone, D. R., Usunov, J., & Kornazheva, B. P. (2001). Need satisfaction, motivation, and well-being in the work organizations of a former Eastern Bloc country.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7, 930-942.

40.

Diener, E., Emmons, R. A., Larsen, R. J., & Griffin, S. (1985).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9, 71-75.

41.

Ellis, A. (1999). Why rational emotive therapy to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Psychotherapy, 36, 154-159.

42.

Elliot, A. J. (1999). Approach and avoidance motivations and achievement goals. Educational Psychologist, 34, 169-189.

43.

Faisal, F., & Khan, M. M. (2011). Individual and structural determinants of intrinsic work preference among female public servants in Pakistan. Australian Journal of Business and Management Research, 1(3), 63-74.

44.

Ferris, D. L., Johnson, R. E., Rosen, C. C., Djurdjevic, E., Chang, C. H., & Tan, J. A. (2013). When is success not satisfying? Integrating regulatory focus and approach/avoidance motivation theories to explain the relation between core self-evaluation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8, 342-353.

45.

Gjerdingen, D. K., McGovern, P., Bekker, M. H. J., Lundberg, U., & Willemsen, T. M. (2000). Women’s work roles and their impact on health, well-being, and career: Comparisons between the United States, Sweden, and the Netherlands. Women and Health, 31(4), 1-20.

46.

Haase, C. N., Heckhausen, J., & Silbereisen, R. K. (2012). The interplay of occupational motivation and well-being during the transition from university to work. Developmental Psychology, 48, 1739-1751.

47.

Hair, J. F., & Black, W. C. (2000). Cluster analysis. In L. G. Grimm & P. R. Yarnold (Eds.), Reading and understanding more multivariate statistics (pp.147-205).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48.

Heaney, C. A., Price, R. H., & Raffety, J. (1995). The caregiver support program: An intervention to increase employee coping resources and enhance mental health. In Puryear Keita, G., & Sauter, S. (Eds.), Job Stress Intervention: Current Practice and Future Directions.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in press.

49.

Hewlett, S. A. (2011, December 11). Japan’s working-woman problem. Time. Retrieved from http://ideas.time.com/2011/12/11/japans-working-womanproblem/

50.

Hodson, R. (1989). Gender differences in job satisfactions: Why aren’t women more dissatisfied? The Sociological Quarterly, 30(3), 385-399.

51.

Hutton, S. M. (2013). Examining job satisfaction and career motivating factors of female sport media professional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Tennessee, Knoxville, USA.

52.

Jang, S. Y. (2002). How university attendance affects the personal development of highly educated middle class Korean reentry wom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Georiga, Georiga, USA.

53.

Judge, T. A., Locke, E. A., Durham, C. C., & Kluger, A. N. (1998). Dispositional effects on job and life satisfaction: The role of core evaluatio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3, 17-34.

54.

Kasser, T., & Ryan, R. M. (1996). Further examining the American dream: Differential correlates of intrinsic and extrinsic goal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2, 280-287.

55.

Kwon, Y. S. (2002). A process model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Korean government employees: 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practices, role ambiguity, and trust on altruism. International Review of Public Administration, 7(2), 81-97.

56.

Lennon, M. C. (1994). Women, work, and well-being: The importance of work condition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35, 235-247.

57.

Marsh, H. W., & Yeung, A. S. (1998). Longitudinal structural equation models of academic self-concept and achievement: Gender differences in the development of math and English constructs. American Education Research Journal, 35(4), 705-738.

58.

Miceli, M., & Castelfranchi, C. (2000). Further distinctions between coping and defence mechanisms? Journal of Personality, 69, 287-296.

59.

Middleton, M. J., & Midgley, C. (1997). Avoiding the demonstration of lack of ability: An underexplored aspect of goal theor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9, 710-718.

60.

OECD (2010). OECD Employment Outlook. Paris:OECD Publishing.

61.

Parker, S. K., & Wall, T. D. (1998). Job and work design: Organizing work to promote well-being and effectiveness. CA: Sage

62.

Pinder, C. C. (1998). Work motivation in organizational behavior. Upper Saddle River, NJ:Prentice Hall.

63.

Pitt-Catsouphes, M., Kossek, E. E., & Sweet, S. (2006). The work and family handbook:Multi-disciplinary perspectives and approaches. Mahwah, NJ: Lawrence Erlbaum.

64.

Rothmann, S., Steyn, L. J., & Mostert, K. (2005). Job stress, sense of coherence and work wellness in an electricity supply organization. South African Journal of Business Management, 36(1), 1-9.

65.

Ryan, R. M., & Deci, E. L.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55, 68-78.

66.

Schaufeli, W. B., & Bakker, A. B. (2004). Job demands, job resources and their relationship with burnout and engagement: A multisample study.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5, 293-315.

67.

Schaufeli, W. B., Leiter, M. P., Maslach, C., & Jackson, S. E. (1996). The Maslach Burnout Inventory-general Survey. In C. Maslach, S. E. Jackson, & M. P. Leiter (Eds.), Maslach Burnout Inventory (3rd ed.). Palo Alto, CA: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68.

Sheldon, K. M., Sheldon, M. S., & Osbaldiston, R. (2000). Prosocial values and group-assortation within an N-person prisoner's dilemma. Human Nature, 11, 387-404.

69.

Triandis, H. C., & Gelfand, M. J. (1998). Converging measurement of horizontal and vertical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4, 118-128.

70.

Vallerand, R. J. (2007). A hierarchical model of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for sport and physical activity. In M. S. D. Hagger & N. L. D. Chatzisarantis (Eds.), Self-determination theory in exercise and sport (pp.255-279). Champaign, IL: Human Kinetics.

71.

Van Yperen N. W., & Hagedoorn, M. (2003). Do high job demands increase intrinsic motivation or fatigue or both? The role of job control and job social suppor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6(3), 339-348.

72.

Vandenberghe, C. (2009). Organizational Commitments. In H. J. Klein, T. E. Becker, & J. P. Meyer, (Eds.), Commitment in organizations: Accumulated wisdom and new directions (pp.99-135). New York: Routledge/Taylor and Francis.

73.

Vansteenkiste, M., Sierens, E., Soenens, B., Luyckx, K., & Lens, W. (2009). Motivational profiles from a self-determination perspective: The quality of motivation matter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1, 671-688.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