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메뉴

발달장애자녀 어머니의 양육경험: 질적 메타종합연구

A Qualitative Meta-Synthesis Study on Caregiving Experience Among Korean Mothers of Developmentally Disabled Children

초록

지난 해 발달장애인 지원법이 제정되면서 향후 발달장애인 가족 상담지원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되지만 상담분야에서 이에 대한 연구와 대비가 부족한 실정이다. 발달장애자녀의 주양육자인 어머니의 총체적인 양육경험을 이해하기 위해 지금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질적연구가 수행되었지만 상담분야에서의 연구는 극소수에 불과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수행된 어머니 양육경험에 관한 개별 질적연구들을 수집하여 선정기준에 맞는 총 19편의 논문에 Noblit과 Hare(1988)의 메타종합절차를 응용하여 개별연구들의 결과를 비교 분석하고 종합했다. 그 결과 발달장애자녀 양육경험은 장애진단 전․후시기와 자녀의 아동기뿐만 아니라 사춘기와 성인기 등 자녀의 전 생애에 걸쳐 어머니에게 적응과 재적응을 요구하는 과정임을 확인했다. 또한 생애주기와 맥락에 따라 적응과제와 개인적 자원, 사회적 지원, 대처전략이 달라지고, 적응과제와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상호 역동적인 관계에 있음을 발견했다. 그리고 양육부담과 양육만족이 공존하는 현상과 긍정정서와 긍정경험이 적응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고찰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의 상담적 시사점과 제한점 및 의의를 논의했다.

keywords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tellectual disabilities, autism, caregiving experience, mothers, qualitative meta-synthesis, qualitative studies, 발달장애, 지적장애, 자폐증장애, 어머니 양육경험, 질적 메타종합, 질적연구

Abstract

With the enactment of Support Law for the Developmentally Disabled needs of counseling services for mothers of the developmentally disabled have become expected to be increased. Although numerous qualitative studies on experiences of these mothers as primary caregivers have been conducted in other areas, such studies have been rare in the counseling field. Therefore, this study synthesized extant qualitative studies. A total of 19 studies were selected and meta-synthesized according to the Noblit and Hare(1988)’s method. Study results were as follows: (1) mothers’ caregiving experience is a life-long process of attempting to adjust and readjust to varying tasks; (2) adjustment tasks, individual resources, social support, and coping strategies vary according to the life stage of child and mother and their life contexts, and that these variables are in reciprocal and dynamic relation to one another. (3) caregiving burden and satisfaction coexist and positive affect and experience affect mothers’ coping process.

keywords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tellectual disabilities, autism, caregiving experience, mothers, qualitative meta-synthesis, qualitative studies, 발달장애, 지적장애, 자폐증장애, 어머니 양육경험, 질적 메타종합, 질적연구

참고문헌

1.

교육과학기술부 (2011). 2011 특수교육 통계. 교육과학기술부.

2.

김미라, 정남운 (2006). 장애아동 어머니가 자녀의 초등학교 통합직전 느끼는 스트레스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및 심리치료, 18(1), 201-216.

3.

김수정 (2011). 자립초기 지적장애자녀를 둔어머니의 양육경험. 청소년복지연구, 13(4), 149-174.

4.

김종민 (2012). 지적장애아 어머니의 양육경험에대한 질적 연구.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5.

김현옥, 김경호, 박지현 (2009). 장애 아동 양육자의 장애 수용과 희망에 관한 근거이론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27, 35-72.

6.

김혜자, 정혜숙 (2014). 자폐성장애 자녀 어머니의 장애수용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사회과학연구논총, 30(1), 279-313.

7.

나장함 (2008). 장애인의 직업경험에 관한 질적 메타분석: 질적 메타분석의 적용과 이슈를 중심으로. 장애와 고용, 18(2), 135-158.

8.

문민정, 장연집 (2011). 성인 지적 장애 자녀어머니들의 양육 체험. 질적연구, 12(1), 25-35.

9.

류경희, 한경임, 이형숙 (2011). 장애유형별 장애아동과 어머니 특성이 장애 아동 어머니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특수아동교육연구, 13(2), 437-461.

10.

박미화, 강성종 (2012). 한국 특수교육에서의질적 연구 동향 분석과 향후 과제.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55(2), 205-226.

11.

박종엽 (2014).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본 발달장애자녀 어머니의 경험에 대한 질적연구. 재활복지, 18(1), 181-213.

12.

박종엽, 양희택 (2013). 발달장애자녀를 둔 어머니의 대처양태변화의 재구성. 비판사회정책, 41, 54-94.

13.

박혜준, Chung, G. H. (2010). 내 아이가 나를키워준다: 장애아 어머니들의 자녀양육과가족에 대한 이야기. 가족과 문화, 22(3), 1-29.

14.

배연숙 (2012). 발달장애아동의 특성이 어머니의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의 장애수용을 매개변인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5.

보건복지부 (2013). 보건복지통계연보. 보건복지부.

16.

서명옥, 조원일 (2008). 지적장애아를 둔 어머니의 양육 경험 및 삶의 질에 대한 질적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10(3), 319-348.

17.

서유진 (2013). 긍정심리학의 정신건강 요소에기초한 장애학생 가족의 긍정적인 인식과경험에 관한 질적연구 분석.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14(4), 27-56.

18.

양희택, 박종엽 (2013). 발달장애인의 생애주기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경험에 관한 해석학적 연구. 한국장애인복지학, 21, 43-68.

19.

왕영선, 김정민 (2013). 발달장애아동 가족의탄력성 강화를 위한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발달장애아동 어머니와 비장애형제를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5(4), 773-794.

20.

윤민석 (2013). 서울시 성인발달장애인에 대한서비스 실태와 정책 추진방안. 서울연구원정책리포트, 154, 1-17.

21.

이규옥, 한성희, 박혜준 (2010). 장애자녀 양육에 대한 아버지와 어머니의 경험을 중심으로 살펴 본 가족의 성숙과 변화. 정서․행동장애연구, 26(4), 137-163.

22.

이은미, 백은령 (2010). 지적장애자녀의 생애주기에 따른 가족경험 및 지원 욕구에 관한연구. 한국사회복지연구, 4(2), 63-90.

23.

이신화 (2014). 자폐성 장애 아동 어머니의 양육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경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4.

이애란, 홍선우, 김지수, 주세진 (2010). 자폐성장애 아동 어머니의 삶의 전환과정. 대한간호학회지, 40(6), 808-819.

25.

이은영 (2010). 성인지적장애 자녀를 둔 어머니의양육경험에 관한 생애사 연구. 숭실대학교박사학위논문.

26.

장은희, 정영숙 (2011). 장애아 어머니의 긍정적 의미부여와 심리적 안녕감 돌봄 만족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3(4), 1051-1081.

27.

장현순 (2012). 성인지적장애 자녀를 돌보는 노모의 경험과 노후 삶에 대한 연구. 서울기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8.

전찬영, 서미아 (2013). 중증장애 자녀를 돌보는 어머니의 삶의 극복과정에 대한 근거이론적 접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4), 240-249.

29.

전혜인 (2007). 정신지체 특수학교 재학생 어머니의 양육경험과 가족지원요구에 대한질적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23(1), 265-283.

30.

정소영, 조결자 (2007). 정상아와 자폐아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가족기능에 대한 비교. 정신간호학회지, 16(3), 258-266.

31.

조흥식, 강상경, 김용득, 김진우, 박희찬, 윤민석, 이준영 (2011). 발달장애인 활동지원 등을 위한 욕구조사 및 정책과제 수립연구. 보건복지부, 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32.

차혜경 (2008). 발달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경험:끝없는 긴장의 재구성. 중앙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33.

최경화 (2011). 장애아 어머니의 대처전략 유형에 관한 생애사적 연구. 담론 201, 14(4), 41-74.

34.

최미숙 (2011). 장애아동 가족의 심리적 경험과상담요구에 대한 질적연구: 부와 모의 차이를 중심으로. 광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5.

최복천 (2010). 장애아동의 부모경험과 실천에관한 탐색적 연구: 장애학적 관점에서.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11(2), 281-309.

36.

최복천, 백은령, 임수경 (2013). 발달장애인가족사례관리 매뉴얼 개발 연구. 한국장애인개발원.

37.

최해경 (2010). 성인 발달장애인을 돌보는 부모의 보호부담과 사회적 지지가 우울에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 21(2), 243-263.

38.

한경임, 송미승, 박철수 (2003). 장애 아동 어머니의 자녀 양육 경험. 정서․행동장애연구, 19(3), 55-66.

39.

한미애, 장기연, 곽내화 (2011). 긴장의 연속:일반초등학교에 장애아동을 입학시킨 어머니들의 일 년간의 경험과 변화. 대한작업치료학회지, 19(3), 35-50.

40.

Atkins, S., Lewin, S., Smith, H., Engel, M., Fretheim, A., & Volmink, J. (2008). Conducting a meta-ethnography of qualitative literature: Lessons learnt. BMC Medical Research Methodology, 8.

41.

Barnett-Page, E., & Thomas, J. (2009). Methods for the synthesis of qualitative research: A critical review. BMC Medical Research Methodology, 9(59), 1-11.

42.

Blacher, J. (1984). Sequential stages of parental adjustment to the birth of a child with handicaps: Fact or artifact. Mental Retardation, 22(2), 55-68.

43.

Burden, R. (1991). Psycho-social transitions in the lives of parents of children with handicapping conditions. Counselling Psychology Quarterly, 4(4), 331-343.

44.

Campbell, R., Pound, P., Pope, C., Britten, N., Pill, R., Morgan, M., & Donovan, J. (2003). Evaluating meta-ethnography: A synthesis of qualitative research on lay experiences of diabetes and diabetes care. Social Science &Medicine, 56, 671-684.

45.

Cho, S., Singer, G. H. S., & Brenner, M. (2000). Adaptation and accommodation to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A comparison of Korean and Korean American parents.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20(4), 236-249.

46.

Corman, M. K. (2009). The positives of caregiving:Mothers’ experiences caregiving for a child with autism. Families in Society: The Journal of Contemporary Social Services, 90(4), 439-445.

47.

Duarte, C. S., Bordin, I. A., Yazigi, L., & Mooney, J. (2005). Factors associated with stress in mothers of children with autism. Autism, 9, 416-427.

48.

Folkman, S., & Moskowitz, J. T. (2000). Positive affect and the other side of coping. American Psychologist, 55(6), 647-654.

49.

Gray, D. E. (2006). Coping over time: the parents of children with autism.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50, 970-976.

50.

Hastings, R. P., & Taunt, H. M. (2002). Positive perceptions in familie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merican Journal on Mental Retardation, 107(2), 116-127.

51.

Kandel, I., & Merrick, J. (2007). The child with a disability: Parental acceptance, management and coping. The Scientific World Journal, 7, 1799-1809.

52.

Kearney, P. M., & Griffin, T. (2001). Between joy and sorrow: Being a parent of a child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4(5), 582-592.

53.

Larson, E. (2010). Psychological well-being and meaning-making when caregiving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Growth through difficult times or sinking inward. Occupation, Participation and Health, 30(2), 78-86.

54.

Nelson, A. M. (2002). A metasynthesis: Mothering other-than-normal children. Qualitative Health Research, 12(4), 515-530.

55.

Noblit, G. W., & Hare, R. D. (1988). Meta-ethnography: Synthesizing qualitative studies. Newbury Park, CA: Sage.

56.

Paterson, B. L., Thorne, S., & Dewis, M. (1998). Adapting to and managing diabetes.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30(1), 57-62.

57.

Sandelowski, M., Docherty, S., & Emden, C. (1997). Qualitative metasynthesis: Issues and techniques. Research in Nursing & Health, 20, 365-371.

58.

Sandelowski, M., & Barroso, J. (2007). Handbook for synthesizing qualitative research. New York:Springer Publishing Company.

59.

Schutz, A. (1962). Collected papers, vol 1. The Hague: Martinus Nijhoff.

60.

Wikler, L., Wasow, M., & Hatfield, E. (1981). Chronic sorrow revisited: Parent vs. professional depiction of the adjustment of parents of mentally retarded children.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51(1), 63-70.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