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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본 연구에서는 집단따돌림 피해자들이 따돌림으로 인한 외상을 극복하는데 있어서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대처 및 개입 방안을 탐색하기 위해, 피해자들이 어떤 관계외상을 경험했고, 어떤 과정을 거쳐 외상을 극복했는지, 그리고 외상 경험 및 극복 과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및 관련 이론을 토대로 집단따돌림을 조작적으로 정의하고 극복에 대한 기준을 마련한 다음, 따돌림을 당하면서 외상과 같은 고통을 경험했지만 이를 극복한 중고등학생 및 대학생 36명을 선발해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근거이론 방법을 사용해서 자료를 분석한 결과, 106개의 개념, 32개의 하위범주, 11개의 범주가 나타났고, 집단따돌림 외상 경험 및 극복 과정을 반영하는 이론 모형이 도출되었다. 참여자들은 집단따돌림을 당하면서 ‘바닥을 치는’ 것과 같은 심리․정서․신체적 외상을 경험했고, 홀로 견디기, 개방하기, 확장하기, 돌아보기 단계를 거치면서 집단따돌림으로 인한 외상을 극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자들이 외상을 극복해 나간 데에는 참여자 스스로의 부단한 노력 뿐 아니라 주변 사람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개입, 환경의 변화 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상담에 대한 시사점과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하였다.
The present study aimed to identify realistic coping strategies for the bullied by exploring bullied victims’ experience, their recovery process, and factors affecting their recovery. We operationally defined bullying for the study and applied previous criteria for recovery from trauma in selecting participants.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36 participants who reported having recovered from bullying. A grounded theory approach was applied in analyzing data, which resulted in 106 concepts, 32 subcategories, and 11 categories, as well as a paradigm model. Results indicated that the participants ‘hit rock bottom’ as they were experiencing bullying and that they went through four distinct phases (i.e., enduring alone, opening up, expanding, and reflecting) in recovering from traumatic bullying. Constant effort of the victims themselves, change in environment, and active support and intervention from others positively affected participants in overcoming the trauma of bullying. Implications for counseling practice and future research are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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