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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ISSN : 1229-0688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ADHD 증상, 스트레스대처방식 및 스마트폰중독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대학생의 ADHD 증상과 스마트폰중독 간의 관계에서 스트레스대처방식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450명의 대학생에게 한국형 DSM-IV 성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척도(K-AADHDS), 스마트폰중독 척도(KS-A), 스트레스대처방식 척도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대학생의 ADHD 증상과 스마트폰중독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대학생의 ADHD 증상과 스트레스대처방식 중 적극적 대처방식은 부적 상관관계, 소극적 대처방식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ADHD 증상과 스마트폰중독간의 관계에서 스트레스대처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스트레스대처방식이 대학생의 ADHD 증상과 스마트폰중독 간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대처의 하위요인별로 매개효과를 분석했을 때, 소극적 대처의 하위요인 중 소망적 사고만 매개적 역할을 하였으며 적극적 대처의 하위요인인 문제 중심 대처와 사회적 지지추구는 모두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보였다. 이 중 문제 중심 대처의 매개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ADHD 증상을 가진 대학생에게 문제 중심 대처와 사회적 지지추구를 증가시키고, 소망적 사고를 감소시키는 스트레스 관리훈련을 실시하였을 때 스마트폰에 중독될 가능성이 낮아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ADHD symptoms, stress coping strategies & smartphone addiction in university students. 450 university students completed questionnaires assessing ADHD symptoms (K-AADHDS), smartphone addiction (KS-A)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Ways of Coping Scal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results showed that ADHD symptoms in college students positively correlated with smartphone addiction. ADHD symptoms positively correlated with passive coping strategies and negatively with active coping strategies. Second, stress coping strategies partly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ADHD symptoms and smartphone addiction. Mediation models by sub-factors of coping strategies were also tested to find which sub-strategies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symptoms of ADHD and smartphone addiction. The most effective mediator was problem-focused coping. Results suggest that coping strategy training can lessen smartphone addiction among college students with ADHD tendenc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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