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메뉴

대학생의 인정욕구와 사회불안의 관계: 정서표현억제를 통한 정서인식명확성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

The Influence of Need for Approval and Suppression of Emotional Expression on Social Anxiety: Testing the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Emotional Clarity

초록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인정욕구가 정서표현억제를 통해서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정서인식명확성이 완충하는지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생 242명(남 119명, 여 123명)을 대상으로 인정욕구, 정서표현억제, 정서인식명확성, 사회불안을 측정하는 척도로 구성된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SPSS 18.0과 SPSS Macro를 사용하여 매개효과, 조절효과, 조절된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표현억제가 인정욕구와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를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서인식명확성은 정서표현억제가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정욕구가 정서표현억제를 매개로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매개효과)을 정서인식명확성이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나 조절된 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인정욕구가 높을 때 정서표현억제가 커지고, 이는 사회불안을 야기할 수 있음을 의미하므로 정서표현억제를 낮추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인정욕구와 정서표현억제로 인해 사회불안을 경험하는 대학생에게 이를 완화하기 위해 정서인식명확성을 높여주는 것이 효과적임을 의미한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keywords
인정욕구, 사회불안, 정서표현억제, 정서인식명확성, need for approval, social anxiety, suppression of emotional expression, emotional clarity

Abstract

This study examined the mediation effect of suppression of emotional expression and the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emotional clarity on the relations between need for approval and social anxiety. A sample of 242 undergraduates (men=119, women=123) participated in the survey. Data was analyzed with SPSS 18.0 and SPSS Macro.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partial mediation effect of suppression of emotional expression and the moderation effect of emotional clarity were foun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eed for approval and social anxiety. Second, the mediation effect of need for approval on the social anxiety through the suppression of emotional expression was moderated by emotional clarity. In sum, the results indicate that suppression of emotional expression and emotional clarity represent a key mechanism in determining the influence of need for approval on social anxiety. The implications were further discussed.

keywords
인정욕구, 사회불안, 정서표현억제, 정서인식명확성, need for approval, social anxiety, suppression of emotional expression, emotional clarity

참고문헌

1.

권진희 (2007). 정서인식의 명확성과 정서표현성및 대인관계문제와의 관계.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김나래, 이기학 (2015). 대학생의 인정욕구, 사회적 지지, 사회불안이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16(4), 245-264.

3.

김대현 (2011). 초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의 관계에서 정서인식 명확성의 조절효과. 인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김민경, 현명호 (2013). 내면화된 수치심과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자기제시동기, 자기제시기대 및 정서표현갈등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2(1), 161-176.

5.

김민정, 이동귀 (2008). 대학생의 자존감과 심리적 부적응의 관계: 승인욕구의 중재효과.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5(3), 289-304.

6.

김용희 (2014). 대학생의 애착이 대인관계 문제에 미치는 영향: 정서표현 양가성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1(11), 291-316.

7.

김은정 (1993). 우울 증상 지속에 영향을 주는인지 및 행동 변인들.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8.

김주연, 이영순 (2014). 정서경험 군집에 따른낙관성, 부정적평가의 두려움 및 정서적부적응 행동의 차이: 정서인식 명확성. 정서표현 양가성의 군집 비교. 상담학연구, 15(1), 145-159.

9.

김희경, 심혜숙, 이동훈 (2012). 대학생의 성인애착이 이성관계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정서인식 명확성과 정서표현억제의 매개효과. 한국게슈탈트치료연구, 2(2), 1-21.

10.

박경진, 조한익 (2014). 대학생의 완벽주의와도움추구태도와의 관계에서 정서표현억제의 매개효과. 인간이해, 35(1), 19-34.

11.

백수현, 이영순 (2013).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와사회적 불안과의 관계에서 정서표현 양가성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14(1), 385-400.

12.

송영희, 이윤주 (2011). 대학생의 비합리적 신념과 미룸행동 간의 관계에서 성취목표지향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18(11), 85-109.

13.

송은주, 이지연, 이채희 (2012). 청소년용 타인에 의한 타당화 욕구 척도개발 및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9(2), 209-226.

14.

신수진, 홍혜영 (2014). 대학생의 불확실성에대한 인내력 부족과 불안의 관계: 정서인식명확성과 자기개념명확성의 조절효과. 미래청소년학회지, 11(4), 95-116.

15.

신희수, 안명희 (2013).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가 대학생의 심리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완벽주의와 인정욕구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5(3), 621-641.

16.

유경, 민경환. (2005). 정서 대처 양식과 정서 인식이 장노년기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9(4), 1-18.

17.

이경희, 김봉환 (2010). 정서표현양가성과 정서조절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2), 369-384.

18.

이서정, 현명호 (2008). 정서인식의 명확성과인지적 정서조절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3(4), 887-905.

19.

이수정 (2001). 정서의 이론적 접근에 입각한정서관리 방략.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0(1), 67-90.

20.

이수정, 이훈구 (1997). Trait Meta-Mood Scale 의 타당화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사회 및 성격, 11(1), 95-116.

21.

이정숙 (2010). 완벽주의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영향: 인정욕구, 자기강화, 성공-실패경험의 매개역할.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2.

이정윤 (1999). 사회불안과 우울의 인지특성:비합리적 신념, 역기능적 태도, 핵심신념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1(2), 199-211.

23.

이종선, 강민철, 조현주 (2012). 외적 속박감이자살사고에 미치는 영향: 부정적 정서의매개효과 및 정서대처 탄력성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1(4), 883-905.

24.

이지연, 김아름, 박미란 (2010). 청소년의 완벽주의와 정서강도, 정서인식명확성에 따른하위집단과 정신건강. 아시아교육연구, 11(3), 181-207.

25.

이지원, 이기학 (2014). 불안정애착 및 심리적고통이 관계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6(1), 65-95.

26.

이하나, 이기학 (2006). 정서인식의 명확성 및정서표현성과 대인불안의 관계: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 연차 학술발표논문집, 2006(단일호), 688-689.

27.

임전옥, 장성숙 (2003). 정서인식의 명확성, 정서조절양식과 심리적 안녕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5(2), 259-275.

28.

장애경, 이지연 (2011). 대학생의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우울, 불안간의 관계에서 타인에 의한 타당화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12(3), 881-896.

29.

정문경, 오은주 (2015). 청소년의 사회불안과삶의 만족도간의 관계에서 정서억제와 지각된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2(7), 335-361.

30.

정승아, 오경자 (2005). 자기 불일치가 사회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기제.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4(4), 887-901.

31.

조민자 (2013). 우울, 불안 및 부모의 방임적양육태도가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과정서인식명확성의 관계. 한국통합치료학회, 5(2), 5-30.

32.

최정훈, 이정윤 (1994). 사회적 불안에서의 비합리적 신념과 상황요인. 한국심리학회지:상담 및 심리치료. 6(1). 21-47.

33.

최해연 (2008). 정서표현에 대한 갈등과 억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4.

최해연, 민경환 (2007). 한국판 정서표현에 대한 양가성 척도의 타당화 및 억제 개념들간의 비교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성격, 21(4), 71-89.

35.

최해연, 이동귀, 민경환 (2008). 정서강도, 정서주의, 정서명료성, 및 정서표현양가성의군집과 심리적 적응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2(4), 59-73.

36.

홍주현, 심은정 (2013). 정서인식의 명확성과청소년의 정신건강.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2(1), 195-212.

37.

홍창희 (2003). 정서경험과 정신건강의 관계: 정서표현성의 매개모형 검증.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8.

Aiken, L. S., & West, S. G. (1991).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actions. Newbury Park, CA: Sage.

39.

Ayduk, O., Mendoza-Denton, R., Mischel, W., Downey, G., Peake, P. K., & Rodriguez, M. (2000). Regulating the interpersonal self:strategic self-regulation for coping with rejection sensitiv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9(5), 776-792.

40.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6.

41.

Burns, A. B., Brown, J. S., Plant, E. A., Sachs-Ericsson, N., & Joiner, T. E. (2006). On the specific depressotypic nature of excessive reassurance-seeking.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0(1), 135-145.

42.

Ciarrochi, J. (2004). Relationships between dysfunctional beliefs and positive and negative indices of well-being: A critical evaluation of the Common Beliefs Survey-III. Journal of Rational-Emotive and Cognitive-Behavior Therapy, 22(3), 171-188.

43.

Cisler, J. M., Olatunji, B. O., Feldner, M. T., & Forsyth, J. P. (2009). Emotion regulation and the anxiety disorders: An integrative review. Journal of Psychopathology and Behavioral Assessment, 32(1), 68-82.

44.

Cohen, J., Cohen, P., West, S. G., & Aiken, L. S. (2003). Applied multiple regression/correlation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3rd ed.). Mahwah, NJ: Erlbaum.

45.

Cole, M. S., Walter, F., & Bruch, H. (2008). Affective mechanisms linking dysfunctional behavior to performance in work teams: a moderated mediation study.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3(5), 945-958.

46.

Ellis, A. (1962). Reason and emotion in psychotherapy. New York: Lyle Stuart.

47.

Ellis, A. (2002). The role of irrational beliefs in perfectionism. In G. L. Flett, & P. L. Hewitt (Eds.), Perfectionism: Theory, research, and treatment (pp. 217-229). Washington, DC: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48.

Emmons, R. A., & Colby, P. M. (1995). Emotional conflict and well-being: Relation to perceived availability, daily utilization, and observer reports of social suppor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8(5), 947-959.

49.

Fenigstein, A., Scheier, M. F., & Buss, A. H. (1975). Public and private self-consciousness:Assessment and theor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3(4), 522-527.

50.

Goldman, S. L., Kraemer, D. T., & Salovey, P. (1996). Beliefs about mood moderate the relationship of stress to illness and symptom reporting. Journal of Psychosomatic Research, 41(2), 115-128.

51.

Gohm, C. L. (2003). Mood regula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individual differenc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4(3), 594-607.

52.

Gohm, C. L., & Clore, G. L. (2000). Individual differences in emotional experience: Mapping available scales to processe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6(6), 679-697.

53.

Gohm, C. L., Corser, G. C., & Dalsky, D. J. (2005). Emotional intelligence under stress:Useful, unnecessary, or irrelevant?.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9(6), 1017-1028.

54.

Greenberg, L. S., & Paivio, S. C. (2003). Working with emotions in psychotherapy. New York: The Guilford Press.

55.

Greenberg, M. A., Wortman, C. B., & Stone, A. A. (1996). Emotional expression and physical heath: Revising traumatic memories or fostering self-regul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1(3), 588-602.

56.

Gross, J. J., & John, O. P. (2003). Individual differences in two emotion regulation processes: implications for affect, relationships, and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5(2), 348-362.

57.

Gross, J. J., & Levenson, R. W. (1993). Emotional suppression: physiology, self-report, and expressive behavio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4(6), 970-986.

58.

Hayes, A. F. (2012). PROCESS: A versatile computational tool for observed variable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modeling [White paper]. Retrieved from www.afhayes.com/public/process2012.pdf.

59.

Hayes, A. F., & Matthes, J. (2009). Computational procedures for probing interactions in OLS and logistic regression: SPSS and SAS implementation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3), 924-936.

60.

Homans, G. C. 1974. Social behavior: Its elementary forms (revised ed.). New York: Harcourt Brace Jovanovich.

61.

Joseph, S., Williams, R., Irwing, P., & Cammock, T. (1994). The preliminary development of a measure to assess attitudes towards emotional expression.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6(6), 869-875.

62.

Kashdan, T. B., & Breen, W. E. (2008). Social anxiety and positive emotions: A prospective examination of a self-regulatory model with tendencies to suppress or express emotions as a moderating variable. Behavior Therapy, 39(1), 1-12.

63.

Kashdan, T. B., & Steger, M. F. (2006). Expanding the topography of social anxiety an experience-sampling assessment of positive emotions, positive events, and emotion suppression. Psychological Science, 17(2), 120-128.

64.

Kennedy-Moore, E., Greenberg, M. A., & Wortman, C. B. (1991). Varieties of nonexpression: A review of self-report measures of emotional control. In 99th Annual Convention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San Francisco, CA.

65.

Krause, E. D., Mendelson, T., & Lynch, T. R. (2003). Childhood emotional invalidation and adult psychological distress: The mediating role of emotional inhibition. Child Abuse and Neglect, 27(2), 199-213.

66.

Leary, M. R., & Kowalski, R. (1995). Social anxiety. New York: Guilford.

67.

Mallinckrodt, B., & Wei, M. (2005). Attachment, Social Competencies, Social Support, and Psychological Distres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2(3), 358-367.

68.

Martin, H. J. (1984). A revised measure of approval motivation and its relationship to social desirability.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8(5), 508-519.

69.

Mayer, J. D., & Salovey, P. (1995). Emotional intelligence and the construction and regulation of feelings. Applied and Preventive Psychology, 4(3), 197-208.

70.

Mayer, J. D., & Stevens, A. A. (1994). An emerging understanding of the reflective (meta-) experience of mood.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28(3), 351-373.

71.

McLean, C. P., Miller, N. A., & Hope, D. A. (2007). Mediating social anxiety and disordered eating: The role of expressive suppression. Eating Disorders, 15(1), 41-54.

72.

Mongrain, M., & Vettese, L. C. (2003). Conflict over emotional expression: Implications for interpersonal communicatio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9(4), 545-555.

73.

Preacher, K. J., & Hayes, A. F. (2004). SPSS and SAS procedures for estimating indirect effects in simple mediation models. Behavior Research Methods, Instruments, and Computers, 36(4), 717-731.

74.

Preacher, K. J., Rucker, D. D., & Hayes, A. F. (2007). Addressing moderated mediation hypotheses: Theory, methods, and prescriptions.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42(1), 185-227.

75.

Rector, N. A., Kamkar, K., Cassin, S. E., Ayearst, L. E., & Laposa, J. M. (2011). Assessing excessive reassurance seeking in the anxiety disorders. Journal of Anxiety Disorders, 25(7), 911-917.

76.

Ryan, L. V., & Riordan, C. M. (2000). The development of a measure of desired moral approbation.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60(3), 448-462.

77.

Salovey, P., & Mayer, J. D.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3), 185-211.

78.

Salovey, P., Mayer, J. D., Goldman, S. L., Turvey, C., & Palfai, T. F. (1995). Emotional attention, clarity, and repair: Exploring emotional intelligence using the Trait Meta-Mood Scale. In J. W. Pennebaker (Ed.), Emotion, disclosure, and health (pp. 125-154).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79.

Stein, M. B., Walker, J. R., & Forde, D. R. (1996). Public-speaking fears in a community sample: Prevalence, impact on functioning, and diagnostic classification.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53(2), 169-174.

80.

Strahan, E. Y. (2003). The effects of social anxiety and social skills on academic performanc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4(2), 347-366.

81.

Turk, C. L., Heimberg, R. G., Luterek, J. A., Mennin, D. S., & Fresco, D. M. (2005). Emotion dysregulation in generalized anxiety disorder: A comparison with social anxiety disorder.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29(1), 89-106.

82.

Turner, S. M., Beidel, D. C., Dancu, C. V., & Keys, D. J. (1986). Psychopathology of social phobia and comparison to avoidant personality disorder.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95(4), 389-394.

83.

Wei, M., Mallinckrodt, B., Larson, L. M., & Zakalik, R. A. (2005). Adult Attachment, Depressive Symptoms, and Validation From Self Versus Other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2(3), 368-377.

84.

Wei, M., Vogel, D. L., Ku, T. Y., & Zakalik, R. A. (2005). Adult Attachment, Affect Regulation, Negative Mood, and Interpersonal Problems: The Mediating Roles of Emotional Reactivity and Emotional Cutoff.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2(1), 14-24.

85.

Wu, T. F., & Wei, M. (2008). Perfectionism and negative mood: The mediating roles of validation from others versus self.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5(2), 276-288.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