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Morales와 Crick(1998)이 개발한 관계적 공격성을 한국어로 번안 및 타당화 하는 것이다. 관계적 공격성은 관계손상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공격성이다. 이를 위해 4년제 대학생 313명(남: 113명, 여: 200명)을 대상으로 구인타당도 및 공인타당도를 검증하였다. 구인타당도는 탐색적 요인분석 및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확인하였고, 공인타당도는 공격성, 분노, 우울 및 자아존중감과의 상관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또한 관계적 공격성이 남녀 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잠재평균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관계적 공격성 척도는 목표성취를 위한 주도적 관계적 공격성 3문항, 지각된 위협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나는 반응적 관계적 공격성 4문항, 연인관계에서의 애정적 관계적 공격성 3문항의 총 10문항으로 원척도와 같은 3요인으로 구성되었고, 신뢰도는 .55에서 .74로 나타났다. 둘째, 관계적 공격성 척도는 공격성, 분노, 우울과 유의한 정적상관, 자아존중감과 유의한 부적상관을 보여 공인타당도를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계적 공격성은 남녀 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여자 대학생이 남자 대학생 보다 반응적 관계적 공격성, 애정적 관계적 공격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본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 후속연구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Relational aggression is defined as behavior that causes relational harm. This study aimed to validate the Korean version of the Relational Aggression Scale developed by Morales & Crick (1998). To this aim, 313 undergraduate students were examined for construct validity through exploratory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concurrent validity through correlation analysis. Gender related differences were identified using latent mean analysis. The relational aggression scale is comprised of 10 items, categorized into three subscales including three items on proactive relational aggression towards a goal-directed end, four items on reactive relational aggression displayed in response to a perceived threat, and three items on romantic relational aggression. The reliability was .55 to .74. The Relational Aggression Scale fulfilled concurrent validity criteria by showing positive correlation with aggression, anger and depression, and negative correlation with self-esteem. Female students demonstrated higher relational aggression than male students, especially with reactive and romantic relational aggression.
강다겸, 장재홍 (2013). 여중생의 시샘, 질투 및 분노가 또래관계에서의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0(3), 449-470.
고원경, 양동옥, 윤가현 (2010). 외도에 대한 질투 및 죄책감에서의 성차: 진화심리학 vs. 사회문화 이론. 사회과학연구, 21(2), 163-181.
김계수 (2010).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서울: 한나래 아카데미.
김남걸 (2001). Likert 척도 개발을 위한 문항선정 방법의 비교분석.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재철 (2008). 사회과학 연구를 위한 최신실용통계학. 서울: 학지사.
김주환, 김민규, 홍세희 (2009).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논문쓰기.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김현아, 장혜인 (2016). 아버지의 심리적 통제와 자녀의 정서조절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아버지-자녀 애착의 매개된 조절효과검증.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9(3), 253-275.
노우빈, 홍혜영 (2016).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가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자존감과 사회불안의 매개효과 분석. 통합치료연구, 7(2), 81-102.
박기환, 서민재 (2013). 전위 공격성과 심리적 안녕감, 자아존중감, 신체화 및 우울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8(1), 163-181.
박상화, 하창순 (2016). 기혼자의 자아존중감, 부부간 의사소통과 결혼만족과의 관계: 정서인식의 조절효과. 상담학연구, 17(6). 499-522.
변은실, 이주영 (2016). 정서적 학대가 아동의 외현적 및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8(4), 1125-1149.
서수균, 권석만 (2002). 한국판 공격성 질문지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1(2), 487-501.
신현숙 (2013). 남녀 청소년의 공격성 군집에 따른 우울, 자극추구성향, 정서조절의 차이. 청소년학연구, 20(2), 191-215.
우종필 (2012). 구조방정식 모델 개념과 이해. 서울: 한나래 아카데미.
이영호, 송종용 (1991). BDI, SDS, MMPI-D 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에 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0(1), 98-113.
이수경, 오인수 (2012). 충동성, 공격성과 직접, 관계적 괴롭힘 가해의 관계에서 죄책감의 매개효과 분석. 상담학연구, 13(4), 2017-2032.
이순묵 (2000). 요인분석의 기초. 서울: 교육과학사.
이주연, 하상희 (2012). 부모 애착이 남녀 대학생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독립과 이성관계 태도의 매개 경로 분석. 상담학연구, 13(6), 2821-2837.
이지후 (2015). 사이코패스 성향과 공감능력 및 공격성의 관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 홍, 김은정 (2012). 청소년의 공격성 하위유형에 따른 인지 및 정서 특성. 청소년학연구, 19(1), 227-250.
이훈진, 원호택 (1995). 자기개념과 편집증적 경향. 심리과학, 4(2), 15-29.
이희경, 박미란, 이지연 (2013). 초등여학생의 우정관계 질투정서와 관계적 공격성에서 정서조절능력을 애착의 조절효과. 아동교육, 22(3), 207-229.
임정우, 홈혜영 (2016). 내면화된 수치심이 대학생의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역기능적 분노표현을 변인으로. 청소년시설환경, 14(1), 63-75.
장재홍 (2006). 이성교제의 경험, 애정관계 행동 및 성인 애착 차원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8(1),137-155.
전겸구, 한덕웅, 이장호, Spielberger (1997). 한국판 STAXI 척도개발: 분노와 혈압.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2(1), 60-78.
전주람 (2012). 남녀 아동의 자기통제력, 부모의 양육행동, 부모간 갈등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주경필 (2015). 성인도래기(Emerging Adulthood)의 개념정립을 통한 국내 청년복지정책에 대한 소고. 청소년복지연구, 17(1), 189-213.
최지영, 배라영 (2014). 관계적 공격성에 대한 국내 연구동향 분석: 2000년∼2013년. 인간발달연구, 21(1), 183-202.
탁진국 (2007). 심리검사 개발과 평가방법의 이해. 서울: 학지사.
하문선, 김지현 (2013). 한국 초기 청소년공격성척도(K-PCS) 타당화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24(1), 71-101.
한세영 (2007). 초기 청소년의 도덕적 정서와 공격성 - 죄책감, 수치심, 감정이입을 중심으로 -. 대한가정학회지, 45(7), 17-33.
한영경, 김은정 (2011). 초기청소년기 관계적 공격성 하위유형의 특성 탐색.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0(4), 985-1002.
홍세희, 황매향, 이은설 (2005). 청소년용 여성진로방벽 척도의 잠재평균분석. 교육심리연구, 19(4), 1159-1177.
Allen, M. J., & Yen, W. M. (2001). Introduction to measurement theory. Long Grove: Waveland Press.
Arnett, J. J. (2000). Emerging adulthood: A theory of development from the late teens through the twenties. American Psychologist, 55(5), 469-480.
Bagner, D. M., Storch, E. A., & Preston, A. S. (2007). Romantic relational aggression: What about gender? Journal of Family Violence, 22(1), 19-24.
Bailey, C. A. & Ostrov, J. M. (2008). Differentiating forms and functions of aggression in emerging adults: Associations with hostile attribution biases and normative belief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7(6), 713-722.
Barry, C. M. N., Madsen, S. D., Nelson, L. J., Carroll, J. S., Badger, S., & Padilla-Walker, L. M. (2009). Friendship and romantic relationship qualities in emerging adulthood: differential associations with identity development and achieved adulthood criteria. Journal of Adult Development, 16(4), 209-222.
Baumeister, R. F. (1991). Meanings of life. New York: Guilford Press.
Beck, A. T., Ward, C. H., Mendelson, M., Mock, J., & Erbaugh, J. (1967). An inventory for measuring depression.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4(6), 561-571.
Bentler, P. M. (1990). Comparative fit indexes in structural models. Psychological Bulletin, 107(2), 238-246.
Buss, A. H., & Perry, M.(1992). The aggression questionnai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3(3), 452-459.
Carroll, J. S., Nelson, D. A., Yorgason, J. B., Harper, J. M., Ashton, R. H., & Jensen, A. C. (2010). Relational aggression in marriage. Aggressive Behavior, 36(5), 315-329.
Cohen, J. (1992). A power primer. Psychological Bulletin, 112(1), 155-159.
Collins, W. A., & Sroufe, L A. (1999). Capacity for intimate relationships: A developmental construction. In W. Furman, C. Feiring, & B. B. Brown (Eds.), The development of romantic relationships in adolescence (pp.125-147).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Crick, N. R., & Grotpeter, J. K. (1995).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6(3), 710-722.
Crick, N. R., Werner, N. E., Casas, J. F., O'Brien, K. M., Nelson. D. A., Grotpeter, J. K., & Markon, K. (1999). Childhood aggression and gender: A new look at an old problem. In D. Bernstein (Ed.), Gender and Motivation (pp. 75-141). Lincoln: Nebraska University Press.
Crothers, L. M., Schreiber, J. B., & Field, J. E. (2009). Development and measurement through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of the young adult social behavior scale (YASB): An assessment of relational aggression in adolescence and young adulthood. Journal of Psychoeducational Assessment, 27(1), 17-28.
Czar, K. A., Dahlen, E. R., Bullock, E. E., & Nicholson, B. C. (2011). Psychopathic personality trairs in relational aggression among young adults. Aggression Behavior, 37(2), 207-214.
Dahlen, E. R., Czar, K. A., Prather, E., & Dyess, C. (2013). Relational aggression and victimization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54(2), 140-154.
Donnellan, M. B., Trzesniewski, K. H., Robins, R. W., Moffitt, T. E., & Caspi, A. (2005). Low self-esteem is related to aggression, antisocial behavior, and delinquency. Psychological Science, 16(4), 328-335.
Ebel, R. L. (1965). Measuring educational achievement.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Erikson, E. H. (1968). Identity: Youth and crisis. New York: Norton.
Fabrigar, L. R., Wegener, D. T., MacCallum, R. C., & Strahan, E. J. (1999). Evaluating the use of exploratory factor analysis in psychological research. Psychological methods, 4(3), 272-299.
Goldstein, S. E. (2011). Relational aggression in young adults' friendships and romantic relationships. Personal relationships, 18(4), 645-656.
Goldstein, S. E., Chesir-Teran, D., & McFaul, A. (2008). Profile and correlates of relational aggression in young adults' romantic relationship.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7(3), 251-165.
Gros, D. F., Gros, K. S., & Simms, L. J. (2010). Relations between anxiety symptoms and relational aggression and victimization in emerging adults.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34(2), 134-143.
Hickman, S. E. (2006). Examining relational aggression and victimization in the workplace.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Section B: The Sciences and Engineering, 66(10-B), 5731.
Hu, L., & Bentler, P. M.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6(1), 1-55.
Jackson, S. M. (1999). Issues in the dating violence research: A review of the literature. Aggression and Violent Behavior, 4(2), 233-247.
Kessler, R. C., Berglund, P., Demler, O., Jin, R., Merikangas, K. R., & Walters, E. E. (2005). Lifetime prevalence and age-of-onset distributions of DSM-IV disorders in the national comorbidity survey replication. Arch Gen Psychiatry, 62(6), 593-602.
Linder, J. R., Crick, N. R., & Collins, W. A. (2002). Relational aggression and victimization in young adult's romantic relationships: Association with perceptions of parent, peer, and romantic relationship quality. Social Development, 11(1), 69-86.
Little, T. D., Rhemtulla, M., Gibson, K., & Schoemann, A. M. (2013). Why the items versus parcels controversy needn’t be one. Psychological Methods, 18(3), 285-300.
Loewenthal, K. M. (1996). An introduction to psychological tests and scales. London: UCL Press Limited.
Loudin, J. L., Loukas, A., & Robinson, S. (2003). Relational aggression in college students: Examining the roles of social anxiety and empathy. Aggression Behaviors, 29(5), 430-439.
Maccoby, E. E., & Jacklin, C. N. (1974). The psychology of sex differences. California: Stanford University Press.
Markus, H. R., & Kitayama, S. (1991). Culture and the self: Implications for cognition, emotion, and motivation. Psychological Review, 98(2), 224-253.
Marsee, M. A., Kimonis, E. R., & Frick, P. J. (2004). Peer conflict scale. Unpublished measure, University of New Orleans, New Orleans.
Marsh, H. W., & Hocevar, D. (1985). Application of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to the study of self-concept: First-and higher order factor models and their invariance across groups. Psychological Bulletin, 97(3), 562-582.
Morales, J. R., & Crick, N. R. (1998). Self-report measure of aggression and victimization. Unpublished measure, University of Minnesota, Minneapolis.
Murray-Close, D., Ostrov, J. M., Nelson, D. A., Crick, N. R., & Coccaro, E. F. (2010). Proactive, reactive, and romantic relational aggression in adulthood: Measurement, predictive validity, gender differences, and association with intermittent explosive disorder. Journal of Psychiatric Research, 44(6), 393-404.
Nelson, D. A., Springer, M. M., Nelson, L. J., & Bean, N. H. (2008). Normative beliefs regarding aggression in emerging adulthood. Social Development, 17(3), 638-660.
Olweus, D., Mattson, A., Schalling, D., & Low, H. (1980). Testosterone, aggression, physical, and personality dimensions in normal adolescent males. Psychosomatic Medicine, 42(2), 352-269.
Ostrov, J. M., & Crick, N. R. (2007). Forms and functions of aggression during early childhood: A short-term longitudinal study. School Psychology Review, 36(1), 22-43.
Ostrov, J. M., & Houston, R. J. (2008). The utility of forms and functions of aggression in emerging adulthood: Association with personality disorder symptomatology.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7(9), 1147-1158.
Parke, R. D., & Slaby, R. G. (1983). The development of aggression. In E. M. Hetherington(Ed.), P. H. Mussen (Series Ed.),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pp. 547-642). New York: Wiley.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Ruble, D. N., & Martin, C. L. (1998). Gender development. In W. Damon & N. Eisenberg,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Child psychology in practice(pp. 933-1016). New York: Wiley.
Spielberger, C. D., Krasner, S. S., & Solomon, E. P. (1988). The experience, expression, and control of anger. In M. P. Janisse (Ed.), Health psychology: Individual differences and stress(pp. 89-108). New York: Springer-Verlag.
Stallman, H. M. (2010). Psychological distress in university students: A comparison with general population data. Australian Psychologist, 45(4), 249-257.
Storch, E. A., Bagner, D. M., Geffken, G. R., & Baumeister, A. L. (2004). Association between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and psychosocial adjustment in undergraduate college students. Violence and Victims, 19(6), 689-700.
Tabachnick, B. G., & Fidell, L. S. (1989). Using multivariate statistics. New York: Harper & Row.
Tucker, L. R., & Lewis, C. (1973). A reliability coefficient for maximum likelihood factor analysis. Psychometrika, 38(1), 1-10.
Weber, D., & Robinson Kurpius, S. (2011). The importance of self-beliefs on relational aggression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Interpersonal Violence, 26(13), 2735-2743.
Werner, N. E., & Crick, N. R. (1999). Relational aggression and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in a college sample.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8(4), 615-623.
White, J. W., Smith, P. H., Koss, M. P., & Figueredo, A. J. (2000). Intimate partner aggression: What have we learned? Comment on archer(2000). Psychological Bulletin, 126(5), 690-696.
Wright, E., & Benson, M. (2010). Relational aggression, intimate partner violence, and gender: An exploratory analysis. Victims and Offenders, 5(4), 283-302.
Xu, Y., Farver, J., Schwartz, D., & Chang, L. (2004). Social networks and aggressive behaviour in chinese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8(5), 401-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