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메뉴

대학생의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자기몰입 및 자기은폐가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의 하위요인을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Perfectionistic Self-Presentation, Self-Absorption and Self-Concealment on Social Anxiety in College Students

초록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의 하위요인 각각이 사회불안으로 이행되는 과정에서 자기몰입과 자기은폐가 매개요인으로 작용하는지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여 총 462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변인들 간의 관련성을 상관분석을 통해 확인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여 연구모형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와 자기몰입, 자기은폐, 사회불안은 서로 모두 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둘째,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의 하위요인 중 ‘완벽주의적 자기노력’ 요인과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자기몰입이 완전매개하였다. 반면, ‘불완전함 은폐노력-행동적’ 요인과 ‘불완전함 은폐노력-언어적’ 하위요인에서는 자기몰입의 매개효과가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불완전함 은폐노력-언어적’ 요인과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자기은폐가 완전매개하였다. 반면, ‘완벽주의적 자기노력’ 요인과 ‘불완전함 은폐노력-행동적’ 하위요인에서는 자기은폐의 매개효과가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사회불안의 발생 기제에 대한 정보를 확장함으로써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성향을 지닌 대학생들의 사회불안 치료의 초점을 명확히 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keywords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자기몰입, 자기은폐, 사회불안, perfectionistic self-presentation, self-absorption, self-concealment, social anxiety

Abstract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tic self-presentation and social anxiety in college students, and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absorption and self-concealment in this relationship. Participants were 462 college students. The results indicated that perfectionistic self-presentation, self-absorption, self-concealment, and social anxiety were all significantly correlated with one another. Self-absorption had a full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tic self-promotion (PSP; a sub-factor of perfectionistic self-presentation) and social anxiety; however, there was no significant mediating effect of the two other PSP sub-factors, nondisplay of imperfection (NDP), and nondisclosure of imperfection (NDC). Additionally, self-concealment had a full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DC and social anxiety, but no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SP and NDP. This study has implications for providing support to college students with social anxiety and perfectionistic self-presentation tendencies.

keywords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자기몰입, 자기은폐, 사회불안, perfectionistic self-presentation, self-absorption, self-concealment, social anxiety

참고문헌

1.

강초롱, 양재원 (2019). 사회불안과 우울의 관계: 지각된 사회적 규준과 자기은폐의 조절된 매개효과. 인문사회 21, 10(5), 521- 535.

2.

김다정, 오경자 (2017). 완벽주의적 자기제시가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6(1), 56-63.

3.

김성주, 이영순 (2013). 대학생의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사회불안의 관계: 부정적 및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인지적 정서조절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14(3), 1919- 1938.

4.

김슬기, 이동귀 (2018). 인문계 고등학생의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우울과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자기초점적 주의와 자기비난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5(2), 243-264.

5.

김주미, 유성경 (2002). 전문적 도움추구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문화적 요인. 한국심리학회지: 상담과 심리치료, 14(4), 991-1002.

6.

김하정 (2017).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와 거절민감성이 도움추구태도에 미치는 영향: 자기은폐의 매개효과.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김해선 (2016). 대학생의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사회불안 간의 관계에서 경험회피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3(9), 107-126.

8.

김향숙 (2001). 사회공포증 하위 유형의 기억 편향.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박미란, 이지연 (2008). 자기은폐 척도개발 및 타당화. 상담학연구, 9(4), 1547-1565.

10.

박승혜 (2019). 성별에 따른 대학생의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성향, 사회불안, SNS 중독경향성의 관계: 대인관계 지향성의 조절된 매개효과.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박정화 (2013). 대학생의 부적응적 완벽주의와 우울 간의 관계에서 자기몰입의 조절효과.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박지혜, 이주영 (2018). 청소년의 완벽주의적 자기제시가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반추에 대한 자기자비의 조절된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19(4), 87-107.

13.

백가은 (2018). 사회불안과 우울: 편집사고와 자기은폐의 매개효과.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

백수현, 이영순 (2013).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와 사회적 불안과의 관계에서 정서표현 양가성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14(1), 385- 400.

15.

서예니 (2018). 자기은폐, 정서표현억제가 전문적 상담 추구 태도에 미치는 영향: 상담지식의 조절효과.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서은주, 권경인 (2018). 병리적 자기애가 자기은폐에 미치는 영향: 내면화된 수치심과 정서적 지지에 대한 인식의 조절된 매개효과. 교육연구논총, 39(4), 1-29.

17.

소지현 (2018).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사후반추사고가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탈중심화의 매개된 조절효과.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손진희, 유성경 (2004). 내담자의 자기은폐 수준에 따른 상담회기, 작업동맹 평가 및 상담자-내담자의 언어적 상호작용 분석: 초심 상담자를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6(3), 327-345.

19.

신지은, 이동귀 (2011). 고등학생의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와 심리적 부적응: 자기은폐를 매개변인으로. 한국청소년연구, 22(2), 55-79.

20.

옥주희, 김은정 (2015). 부정적 자기개념과 자기개념 명확성이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부적응적 자기초점적 주의의 매개효과. 인지행동치료, 15(3), 619-637.

21.

원영주, 조성호 (2013). 자기초점적 주의가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에 미치는 영향: 탈중심화의 매개효과. 인간이해, 34(2), 173- 191

22.

이지영, 권석만 (2005). 자기초점적 주의 성향 척도의 개발: 사회적 상황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4(2), 451-465.

23.

이지영, 권석만 (2009). 사회불안과 자기초점적 주의 성향의 관계. 인지행동치료, 9(10), 39-55.

24.

장진이 (2001). 자기은폐와 정서표현성향, 지각된 사회적지지 그리고 도움추구 태도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5.

정경숙 (2017). 여대생의 대인불안과 대인관계. 한국산학기술학회, 18(1), 475-482.

26.

정은선, 하정희 (2016).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완벽주의와 우울 및 불안의 관계에서 학업도움추구와 은폐의 매개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 17(4), 671-681.

27.

조용래, 원호택 (1997), 대인불안에 대한 인지적 평가: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자기 효능감 척도의 개발과 타당화에 관한 연구. 심리학의 연구문제, (4), 397-434.

28.

하정희 (2010).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와 전문적 도움추구태도와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2), 265-280.

29.

하정희 (2011a). 대학생들의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방어유형과 우울감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3(4), 921- 941.

30.

하정희 (2011b). 한국판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척도(PSPS-K)의 개발과 타당화. 상담학연구, 12(4), 1211-1230.

31.

한정숙, 최승원, 김미리혜 (2014), 사회부과 완벽주의 및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불안의 관계: 자의식과 정서표현갈등의 매개효과-여대생을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9(3), 791-812.

32.

Alden, L. E., & Taylor, C. T. (2004). Interpersonal processes in social phobia. Clinical Psychology Review, 24(7), 857-882.

33.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5).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34.

Anderson, J. C., & Gerbing, D. W. (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3), 411-423.

35.

Besser, A., Flett, G. L., & Hewitt, P. L. (2010). Perfectionistic self-presentation and trait perfectionism in social problem-solving ability and depressive symptom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40(8), 2121-2154.

36.

Bögels, S. M., & Lamers, C. T. J. (2002). The causal role of self-awareness in blushing- anxious, socially-anxious and social phobics individuals.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40(12), 1367-1384.

37.

Clark, D. M., & Wells, A. (1995). A cognitive model of social phobia. In R. G. Heimberg, M. R. Liebowitz, D. A. Hope, F. R. Schneier, R. G. Heimberg, M. R. Liebowitz, D. A. Hope & F. R. Schneier (Eds.), Social phobia: Diagnosis, assessment, and treatment (pp. 69-93). New York: Guilford Press.

38.

D'Agata, M. T., & Holden, R, R. (2018). Self-concealment and perfectionistic self- presentation in concealment of psychache and suicide ideation.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25(5), 56-61.

39.

Essau, C. A., Conradt, J., & Petermann, F. (2000). Frequency, comorbidity, and psychosocial impairment of anxiety disorders in german adolescents. Journal of Anxiety Disorders, 14(3), 263-279.

40.

Ey, S., Henning, K. R., & Shaw, D. L. (2000). Attitudes and factors related to seeking mental health treatment among medical and dental students. Journal of College Student Psychotherapy, 14(3), 23-39.

41.

Fenigstein, A., Scheier, M. F., & Buss, A. H. (1975). Public and private self-consciousness: Assessment and theor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3(4), 522-527.

42.

Flett, G. L., Greene, A., & Hewitt, P. L. (2004). Dimensions of perfectionism and anxiety sensitivity. Journal of Rational-Emotive and Cognitive-Behavior Therapy, 22(1), 39-57.

43.

Hair, J. F., Black, W. C., Babin, B. J., & Anderson, R. E. (2010). Multivariate data analysis (7th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44.

Hewitt, P. L., Blasberg, J. S., Flett, G. L., Besser, A., Sherry, S. B., Caelian, C., Papsdorf, M., Cassels, T. G., & Birch, S. (2011). Perfectionistic self-presentat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erfectionistic Self-Presentation Scale-Junior Form. Psychological Assessment, 23(1), 125-142.

45.

Hewitt, P. L., Flett, G. L., Sherry, S. B., Habke, M., Parkin, M., Lam, R. W., McMurtry, B., Ediger, E., Fairlie, P., & Stein, M. B. (2003). The interpersonal expression of perfection: Perfectionistic self-presentation and psychological distr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4(6), 1303-1325.

46.

Hewitt, P. L., Habke, A. M., Lee-Baggley, D. L., Sherry, S. B., & Flett, G. L. (2008). The impact of perfectionistic self-presentation on the cognitive, affective, and physiological experience of a clinical interview. Psychiatry: Interpersonal and Biological Processes, 71(2), 93-122.

47.

Hu, L. T., & Bentler, P. M.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d in structure modeling: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6(1), 1-55.

48.

Ingram, R. E. (1990). Self-focused attention in clinical disorders: Review and a conceptual model. Psychological Bulletin, 107(2), 156-176.

49.

Jain, M., & Sudhir, P. M. (2010). Dimensions of perfectionism and perfectionistic self- presentation in social phobia. Asian Journal of Psychiatry, 3(4), 216-221.

50.

Kawamura, K. Y., & Frost, R. O. (2004). Self-concealment as a mediator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psychological distress.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28(2), 183-191.

51.

Kelly A. E., & YIP, J. J. (2006). Is keeping a secret or being a secretive person linked to psychological symptoms? Journal of Personality, 74, 1349-1369.

52.

Larson, D. G., & Chastain, R. L. (1990). Self-concealment: Conceptualization, measurement, and health implications.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9(4), 439-455.

53.

Larson, D. G., Chastain, R. L., Hoyt, W. T., & Ayzenberg, R. (2015). Self-concealment: Integrative review and working model.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34(8), 705-774.

54.

Leary, M. R., & Kowalski, R. M. (1995) The self-presentation model of social phobia. In R. G. Heimberg, M. R. Liebowitz, D. A. Hope & R. R. Schneier (Eds.), Social phobia: Diagnosis, assessment and treatment (pp. 94-112). New York: Guilford Press.

55.

Mackinnon, S. P., Battista, S. R., Sherry, S. B., & Stewart, S. H. (2014). Perfectionistic self-presentation predict social anxiety using daily diary method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56, 143-148.

56.

Makkar, S. R. & Grisham, J. R. (2011). Social anxiety and the effects of negative self-imagery on emotion, cognition, and post-event processing. Behavior Research and Therapy, 49, 654-664

57.

Masuda, A., Anderson, P. L., Wendell, J. W., Chou, Y. Y., Price, M., & Feinstein, A. B. (2011). Psychological flexibility mediates he relations between self-concealment and negative psychological outcome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50, 243-247.

58.

Mattick, R., & Clarke, J. (199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measures of social phobia scrutiny fear and social interaction anxiety.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36, 455-470.

59.

Mellings, T. M., & Alden, L. E. (2000). Cognitive processes in social anxiety: The effects of self-focus, rumination and anticipatory processing.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38(3), 243-257.

60.

Merikangas, K. R., Avenevoli, S., Acharyya, S., Zhang, H., & Angst, J. (2002). The spectrum of social phobia in the zurich cohort study of young adults. Biological Psychiatry, 51(1), 81-91.

61.

Shepherd, R. M. (2006). Volitional strategies and social anxiety among college students. College Quarterly, 9(4), 1-12.

62.

Shrout, P. E., & Bolger, N. (2002).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 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s, 7(4), 422-445.

63.

Stein, M. B., & Kean, Y. M. (2000). Disability and quality of life in social phobia: Epidemiological findings.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57(10), 1606-1613.

64.

Stöeber, J., & Roche, D. L. (2014). Affect intensity contributes to perfectionistic self-presentation in adolescents beyond perfectionism. Journal of Rational-Emotive & Cognitive-Behavior Therapy, 32(2), 164-180.

65.

Strahan, E. Y. (2003). The effects of social anxiety and social skills on academic performanc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4(2), 347-366.

66.

Vogel, D. L., & Armstrong, P. I. (2010). Self-concealment and willingness to seek counseling for psychological, academic, and career issues.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88(4), 387-396.

67.

Walter, R. W., Glass, C. R., Arnkoff, D. B, Safer, M., & Baillie, L. E. (2005, November). Self-focus, perfectionism, and memory for emotion in social anxiety. Association for Behavioral and Cognitive Therapies, Washington, DC.

68.

West, S. G., Finch, J. F., & Curran, P. J. (1995).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nonnormal variables: Problem and remedies. In R. H. Hoyle (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oncepts, issues, and applications (pp. 56-75). Newbury Park, CA: Sage.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