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1990년대 초기 독서운동과 독서교육의 양상을 고찰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특히 본고는 근현대 독서 대중화 운동을 전반적으로 검토하기 위한 시론으로서 일제 강점기, 건국기, 1950년대, 1960년대, 1970년대, 1980년대 독서 대중화 운동 연구에 이은 후속 연구에 속한다. 이러한 일련의 연구 목적은 시기별 독서 현상의 변화상을 비교 분석하여, 오늘에 이르는 독서운동과 독서교육의 현주소를 찾아보려는 데 있다. 제반적인 독서 현상에 대한 분석은 그에 따른 향후 독서운동과 독서교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개시키는 토대를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본론에서는 첫째, 1990년대 초기 독서 대중화 운동의 양상, 둘째, 1990년대 초기 독서경향 등으로 대별하여 고찰하였다. 특별히 독서경향에서는 사회 전반적인 독서운동의 양상과 공교육 내에서의 독서교육 현상을 비교하려는 목적에서, 일반독서와 학생독서를 구별하여 살폈다.
This research allows purpose to investigate aspect of reading movement and reading education in the early period of the 1990’s. This is succession research that is the Japanese Occupation Period, after release, the 1950’s, the 1960’s, the 1970’s, the 1980’s reading popularization movement research as current trend of opinion to examine modern reading popularization movement. Such series research that reading phenomenon analyzing comparison, is to find present address of reading movement and reading education. accordingly all sorts correct judgment about reading phenomenon, hereafter that will be foundation that unfold reading education more effectively. In main discourse first, investigated, reading movement, and second, observed classifying distinguish reading of student from reading of ordinary people by readers' interest etc.
?中央日報?(1990∼1995),
박영민, (2005) 독서 교육의 성격과 유형, 청람어문교육
박영순, (1997) 국어교육과 한국어교육, 한국어학
신헌재, (1993) 독서 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광학술자료사
손영애, (2002) 21세기 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윤금선, (2004) 근현대 국어교육 양상2, 국어교육연구
윤금선, (2005) 1920-30년대 독서운동 연구, 한말연구
윤금선, (2006) 해방 이후 독서 대중화 운동, 국어교육연구
尹錦仙, (2007) 日帝强占期 學生 讀書活動 연구 -新聞 讀書 관계 記事를 중심으로-, 어문연구(語文硏究)
윤금선, (2007) 독서 대중화 운동 연구-1970년대 초기를 중심으로, 국어교육
윤금선, (2007) 1970년대 독서 대중화운동 연구 - 중?후반기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윤여탁, (2006) 국어교육 100년사(1)∼(2), 서울대학교출판부
이경화, (2005) 도서관 활용 독서교육의 방안, 청람어문교육
정준섭, (1996)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천정환, (2003) 근대의 책읽기, 푸른역사
한성택, (2002) 도서관 및 독서진흥법 변천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한철우, (1988) 독서교육 연구 및 지도방안 탐색: 독해과정 연구와 독서 교육; 1970년대 이전, 한국국어교육연구회논문집
허재영, (2005) 국어과 교육과정과 독서교육론의 전개 -학문적 정체성 확립 과정을 중심으로, 한말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