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청소년의 독서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G지역 특성화고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Factors that Affect Adolescents' Reading Effectiveness - represented mainly from special high School in G city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3, v.44 no.3, pp.235-259
https://doi.org/10.16981/kliss.44.3.201309.235
정대근 (전남대학교)
홍현진 (전남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독서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찾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독서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독서태도, 독서 롤모델(부모, 교사, 친구), 도서관 영향(도서관이용, 도서관방문, 도서관심리)을 제시하였고, 독서유효성과 독서교육영향 간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제시한 영향 변인들의 모든 차원에서 영향의 정도에 따라 독서유효성에 차이가 나타났으며, 독서태도와 공공도서관에 대한 긍정적 태도는 독서유효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독서유효성, 독서태도, 독서 롤모델, 도서관 영향, Reading effectiveness, Attitude towards reading, Reading role models, Library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factors that affect adolescents' reading effectiveness. This study suggested three things as factors that influence reading effectiveness and they are an attitude towards reading, reading role models(parents, teachers, peers), a library influence(library use, library visit, library psychology). This study also examined the correlation of reading effectiveness and the influence of reading education. As results, most suggested factors made significant differences in adolescents' reading attitude and a positive attitude towards public libraries also influenced greatly in students' reading effectiveness.

keywords
독서유효성, 독서태도, 독서 롤모델, 도서관 영향, Reading effectiveness, Attitude towards reading, Reading role models, Library

참고문헌

1.

구혜영. 자원봉사 조직특성 및 업무특성의 자원봉사자 활동유효성에 대한 영향. 박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2005.

2.

권미경. 도서대여를 통한 아버지 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효과. 박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2012.

3.

권은경. “독서 태도와 읽기 성취도 분석이 시사하는 학교도서관 독서 교육의 방향.”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3권, 제4호(2012), pp.249-269.

4.

김대희, 엄해영. “부모의 읽기 태도에 대한 학생의 인식과 학생의 읽기 태도와의 상관성 연구.” 한국초등교육, 제23권, 제4호(2012), pp.39-51.

5.

김병주. 아동의 독서실태에 관한 분석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1975.

6.

김종성. “효과적인 독서교육 방향 정립을 위한 학생 독서실태 조사연구.” 인문학 논총, 제11권, 제2호(2006), pp.235-263.

7.

문화체육관광부. 2011년 국민독서실태조사. 서울 : 문화체육관광부, 2011.

8.

박경빈, 권혁민. “영재아와 일반아의 독서성향과 진로태도성숙 및 자기주도적학습 특성의 관계," 영재교육연구, 제21권 제1호(2011), p.1-17.

9.

박정길. “한국인의 독서부진 요인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4권, 제2호(2003), pp.43-77.

10.

변미경. 초등학생들의 독서 실태와 독서 지도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인식. 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교육대학원 평생교육전공. 2013.

11.

변우열. “독서태도 모형 분석을 통한 독서태도 조사 설문 내용 개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3권, 제4호(2012), pp.139-159.

12.

옥정인. 읽기 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1999.

13.

이경미. 초등학생의 독서 성향 분석을 통한 바람직한 독서 지도의 방향. 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 전공. 2006.

14.

이경민. “공공도서관의 문화프로그램 및 독서활동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4권 제4호(2003), pp.127-145.

15.

이만수. “독서진흥을 위한 공공도서관의 행사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9권, 제1호(2008), pp.409-429.

16.

이성록. 자원봉사 행동에 대한 다차원적 동인의 영향력. 박사학위논문,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회사업학과. 2001.

17.

이연옥. “초등학교 학생들이 독서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2권, 제3호(2011) pp.293-309.

18.

장윤금. “학교도서관 독서지도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7권, 제1호(2006), pp.27-46.

19.

정하보, 이정열. “교사의 셀프리더십, 팀웍, 교수효과성, 업무효과성의 구조적 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9권, 제2호(2012), pp.251-276.

20.

정혜승. 읽기 태도의 개념과 성격. 독서연구, 제16권(2006), pp.383-405.

21.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서울 : 학지사, 2000.

22.

한윤옥. 독서교육과 자료의 활용.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008.

23.

Gambrell, L. B. et al., “Assessing motivation to read,” The Reading Teacher, Vol.49, No.7(1996), pp.518-533.

24.

Lipson, M. Y and Wixson K. K. Assessment and instruction of reading disability: An interactive approach. NY : Harper Collins, 1992.

25.

Mathewson, G. C. “Model of attitude influence upon reading and learning to read," In:Theoretical Models and Process of Reading, edited by R. B. Ruddell et al. 4th ed. Newark, D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1994. pp.1131-1161.

26.

Mckenna, M. C. Toward a model of reading attitude acquisition. In: Fostering the love of reading: The affective domain in reading education. edited by E. H. Cramer and M. Castle. Newark, D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1994. pp.18-40

27.

Mckenna, M. C. and Kear J. D. “Measuring attitude toward reading: A new tool for teacher,” The Reading Teacher, Vol.43, No.9(1990), pp.626-639.

28.

Mckenna, M. C., Kear J. D. and Randolph A. E. “Children attitude toward reading : A national survey." Reading Research Quarterly, Vol.30, No.4(1995), pp.934-956.

29.

Mowday, R. T., Steers R. M. and Porter L. W. “The Measure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14(1979), p.224-247.

30.

Phil Erwin. 태도와 설득, 고은경 역. 서울 : 시그마프레스, 2006.

31.

Quinn, R. E. and Rohrbaugh J. “Spatial Model of Effectiveness Criteria: Toward a Competing Values Approach to Organizational Analysis,” Management Science, Vol.29, No.3(1983), pp.363-377.

32.

Rhodes, Lynn Knebel. Literacy Assessment: a Handbook of Instruments. Portsmouth :Heinemann, 1993.

33.

Wang, J. H. and Guthrie, T. J. “Modeling the Effects of intrinsic motivation, extrinsic motivation, amount of reading, and past reading achievement on text comprehension between U.S. and Chinese students." Reading Research Quarterly, Vol.39, No.2(2004), pp.162-186.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