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2466-2542
  • KCI

도서관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QFD 적용에 관한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Applying QFD to Improve Library Service Quality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2466-2542;
2014, v.45 no.1, pp.317-338
https://doi.org/10.16981/kliss.45.1.201403.317
정영미 (동의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도서관의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이용자 요구에 기반을 둔 QFD 모델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D대학도서관의 서비스가 사례로 사용되었다. QFD는 고객의 요구 사항이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의 각 단계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강력한 품질 경영 도구이다. 도서관 서비스 분야에 QFD 기법을 적용하기 위해, 먼저 이용자로부터 요구 사항을 도출하고 이용자의 만족도, 중요도, AHP 분석을 위해 포커스그룹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도서관 실무자와 전문가 그룹 인터뷰를 통해 기술 특성을 도출하고 품질표 및 상관관계를 정의하였다. 최종적으로 CUPID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각 단계에서 수집되고 해석된 데이터를 입력함으로써 D 대학도서관 서비스의 품질 향상을 위한 품질의 집을 완성하였다. 본 연구는 도서관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도구로서 QFD 적용과 그 방법에 보다 초점을 맞추고 있다.

keywords
Quality function deployment, Library service quality, Academic library, House of quality, User satisfaction, 품질기능전개, 도서관 서비스 품질, 대학도서관, 품질의 집, 이용자 만족도

Abstract

This study aims to apply QFD model to improve and evaluate library service quality using user needs priorities. The library of the D University is presented as a case study. QFD is a powerful quality management method in which customer needs are translated into appropriate technical requirements for each stage of product/service development. To apply QFD in the field of library services, first library user needs and their AHP, satisfaction and importance degrees were examined via focus group interview. Second, the service improvement engineering characteristics for satisfying the user needs and their relationship/correlations matrices were defined by interviewing library practitioners and experts. Finally, the data collected was entered using CUPID solution, and then HOQ to improve library service quality of the D University was constructed. This study focused on QFD method and its application as a tool for improving the quality of library service.

keywords
Quality function deployment, Library service quality, Academic library, House of quality, User satisfaction, 품질기능전개, 도서관 서비스 품질, 대학도서관, 품질의 집, 이용자 만족도

참고문헌

1.

김선화. Quality Function Deployment 기법을이용한대학학사행정서비스품질개선전략.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2005.

2.

노동조. “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를 위한 QFD 방법의 적용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 제19권 (2004), pp.1-18.

3.

박병태외. “QFD를이용한전문대학공학부교육내실화품질요소도출.” 대한안전경영학회지, 제15권, 제1호(2013. 3), pp.231-239.

4.

이상복, 신동설. QFD(품질기능전개) 이론과 사례. 군포 : 이레테크, 2008.

5.

이상식. “소셜커머스 성공을 위한 품질기능전개(QFD)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8권, 제1호(2013), pp.71-79.

6.

이세정. 품질기능전개(QFD: Quality Function Deployment)를이용한공연장서비스품질측정에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공연예술협동과정, 2009.

7.

이은주. 품질기능전개((Quality Function Deployment: QFD)를이용한병원서비스품질향상방안에 관한 조사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보건대학원, 2005.

8.

정영미, 김영기, 이수상. “ISA를 적용한대학도서관서비스 품질 측정과 개선방안 도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1권, 제1호(2010. 3), pp.255-272.

9.

정유선.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 운영사례분석 및QFD 기법을이용한 서비스 개선전략수립.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식품영양학과, 2008.

10.

조태연. AHP를활용한QFD의고객요구속성의가중치결정에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산업공학과, 2007.

11.

Cecilia, Garibay, Humberto Gutiérrez and Arturo Figueroa. “Evaluation of a Digital Library by Means of Quality Function Deployment(QFD) and the Kano Model.”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Vol.36, No.2(March 2010), pp.125-132.

12.

Chen, Yen-Ting and Tsung-Yu Chou. “Applying GRA and QFD to Improve Library Service Quality.”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Vol.37, No.3(March 2011), pp.237-245.

13.

Chin, Kwai-Sang et al. “A Quality function Deployment Approach for Improving Technical Library and Information Services: a case study.” Library Management, Vol.22, No.4/5(2001), pp.195-204.

14.

Gharakhani, Davood and Javad Eslami. “Determining Customer Needs Priorities for Improving Service Quality using QFD.” International Journal of Economics and Management Science, Vol.1, No.6(2012), pp.21-28.

15.

Gül, Bayraktaroglu, and Özge Özgen. “Integrating the Kano model, AHP and planning matrix: QFD application in library services.” Library Management, Vol.29, No.4/5(2008), pp.327-351.

16.

CUPID homepage. <http://www.cupid4u.net/> [cited 2013. 10. 10].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