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메뉴

상담자의 정당한 세상에 대한 일반적인 믿음과 인종/민족적 소수자에 대한 태도의 관계: 책임에 대한 귀인성향의 매개효과

Counselors’ Belief in a Just World for Others and Attitudes toward Racial/Ethnic Minorities: The Mediating Role of Attribution of Blame

초록

본 연구에서는 상담자의 정당한 세상에 대한 일반적인 믿음이 책임에 대한 귀인 성향을 매개하여 인종/민족적 소수자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인과적 구조모형을 설정하고 모형의 적합도 및 개별 변인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상담자 208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 첫째, 상담자의 정당한 세상에 대한 일반적인 믿음은 책임귀인을 매개로 인종/민족적 소수자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담자의 정당한 세상에 대한 일반적인 믿음은 책임귀인, 인종/민족적 소수자에 대한 인식을 매개하여 인종/민족적 소수자에 대한 부정적인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상담자의 정당한 세상에 대한 일반적인 믿음은 책임귀인, 인종/민족적 소수자에 대한 인식을 매개하여 인종/민족적 소수자에 대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상담자의 정당한 세상에 대한 일반적인 믿음은 책임귀인, 인종/민족적 소수자에 대한 인식, 인종/민족적 소수자에 대한 부정적인 정서를 매개로 인종/민족적 소수자에 대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후속연구 및 다문화 상담 훈련과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논하였다.

keywords
정당한 세상에 대한 일반적인 믿음, 인종/민족적 소수자에 대한 태도, 다문화 상담, 책임귀인, 상담자의 태도, belief in a just world for others, attitude toward racial/ethnic minorities, multicultural counseling, attribution of blame, counselors’ attitudes

Abstract

The present study examined the mediation effect of the attribution of blame on the link between belief in a just world for others (BJW-O) and attitudes toward racial/ethnic minorities by analyzing responses from 208 counselors. Results indicated that counselors with higher levels of BJW-O were more likely to attribute blame to racial/ethnic minorities for their difficulties in South Korea. This led to counselors’ negative thoughts about racial/ethnic minorities, which in turn influenced their negative feelings and behavioral intentions toward them. The association between BJW-O and thoughts about racial/ethnic minorities was fully mediated by attribution of blame. The association between attribution of blame and negative feelings toward racial/ethnic minorities was fully mediated by thoughts about them. The association between thoughts about racial/ethnic minorities and behavioral intentions toward racial/ethnic minorities was partially mediated by negative feelings toward them.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and counselor education are discussed.

keywords
정당한 세상에 대한 일반적인 믿음, 인종/민족적 소수자에 대한 태도, 다문화 상담, 책임귀인, 상담자의 태도, belief in a just world for others, attitude toward racial/ethnic minorities, multicultural counseling, attribution of blame, counselors’ attitudes

참고문헌

1.

김경숙 (2012). 간호대학생의 인종별 사회적 거리감 연구. 한국자료분석학회, 14(4), 2039- 2051.

2.

기민도 (2019. 09. 22). 코리안 드림의 배신. 서울신문.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90923001013&wlog_tag3=naver

3.

김경화 (2011).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지도사의 동남아시아인에 대한 고정관념과 호감도 및 사회적 거리감.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15(3), 83-97.

4.

김금미 (2010). 대학생의 결혼이주여성에 대한 다문화 수용적 행동: 계획된 행동이론의 수정모형 검증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5(2), 259-283.

5.

김금미 (2011). 대학생의 탈북자에 대한 수용적 행동의도와 행동을 설명하는 변인들: 계획된 행동이론의 수정모형을 적용하여.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5(3), 1-16.

6.

김금미, 안상수 (2014). 남녀대학생의 동남아계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계획된 행동이론의 수정모형에 기초하여.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9(3), 315-338.

7.

김수정 (2015). 다문화 상담자의 초기발달에 대한 질적연구.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김애란 (2014). 차별관련 영상물 시청과 국내 거주 외국인과의 접촉 및 토론활동이 대학생들의 다문화적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김용석 (2010). 사회적 바람직성 척도의 개발. 한국사회복지행정학, 12(3), 1-39.

10.

김용석 (2018). 사회적 바람직성 척도(SDS-24)의 타당화 및 적용. 사회복지연구, 49(3), 87-114.

11.

김유경 (2010). 다문화가족의 복지욕구와 정책과제: 교육·지원서비스 및 사회참여욕구를 중심으로. 보건복지포럼, 175, 45-62.

12.

김윤정 (2018). 북한이탈주민 내담자와 남한 상담자가 지각하는 상담의 도움 및 도움되지 않은 경험: 개념도 연구법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3.

김은하, 김도연, 김수용 (2016). 정당한 세상에 대한 믿음이 일반 성인들의 화병증상에 미치는 영향: 분배공정성과 절차공정성을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17(5), 25-45.

14.

김은하, 김도연, 박한솔, 김수용, 김지수 (2017). 한국어판 정당한 세상에 대한 믿음 척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9(3), 689-710.

15.

김은하, 박승민 (2011). 작업동맹에 관한 국내 연구의 동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3(1), 1-25.

16.

김은하, 전주원 (2019). 정당한 세상에 대한 믿음: 개인적인 믿음과 일반적인 믿음에 따른 자존감, 우울, 동성애자에 대한 부정적 태도 및 계층차별주의 태도. 서강대학교 학생생활상담연구소, 40(1), 1-21.

17.

김은하, 정보현 (2018). 정당한 세상에 대한 믿음 점화가 긍정 정서, 부정 정서, 삶의 만족도, 가난에 대한 부정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19(2), 323-342.

18.

김현아, 조영아, 김요완 (2014). 탈북 1인 가구의 남한생활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보건사회연구, 34(4), 321-353.

19.

김혜숙, 고재홍, 안미영, 안상수, 이선이, 최인철 (2003). 다수집단과 소수 집단에 대한 고정관념의 내용: 유능성과 따뜻함의 차원에서의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7(3), 121-143.

20.

김혜숙, 김도영, 신희천, 이주연 (2011). 다문화시대 한국인의 심리적 적응: 집단정체성, 문화적응 이데올로기와 접촉이 이주민에 대한 편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5(2), 51-89.

21.

김혜영, 심혜원 (2014). 다문화아동상담 교육실태 및 상담자 역량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21(12), 339-373.

22.

나진 (2017). 뉴스프레임과 위험단서가 수용자의 다문화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3.

박다해 (2019, 05, 02). 다문화가족 자녀, 차별, 학교폭력 경험 늘었다. 한겨레. http://www.hani.co.kr/arti/society/women/892370.html에서 검색.

24.

배병렬 (2011). AMOS 19 구조방정식 모델링-원리와 실제. 도서출판 청람.

25.

백근영 (2017).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multicultural counseling training program based on Transformative Learning Theory (MCTP-TLT) for Korean counseling trainees working with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s.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6.

백근영, 서영석, 김애란, 박금란 (201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Korean Racial/Ethnic Attitudes Scale. Manuscript submitted for publication.

27.

백민경 (2011, 07, 27). 외국인 범죄…피의자만 있고 피해자는 없다?. 서울신문.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10728011021에서 검색.

28.

서준호, 이희경 (2014). 상담자의 진정성과 작업동맹의 관계에서 소진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15(5), 1717-1734.

29.

선곡유화, 서우석 (2019). 청소년의 다문화 행동과 다문화 인식, 다문화 태도 및 다문화 행동 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아시아교육연구, 20(1), 119-148.

30.

신동준 (2012). 다문화사회 범죄문제의 사회적 맥락: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차별을 중심으로. 형사정책연구, 23(4), 183-215.

31.

안정원 (2015). 외국인 환자 간호에 대한 간호사의 문화역량 구조모형.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2.

양미진, 이동훈, 고홍월, 김영하, 남현주 (2012). 현장전문가가가 지각한 다문화 청소년 상담의 특성에 대한 질적분석. 상담학연구, 13(3), 1181-1209.

33.

양옥경, 박향경, 손가현. (2010). 이주노동자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정신건강과 사회복지, 35, 141-175.

34.

위주원 (2013). 다문화 상담자가 지각하는 어려움과 극복방안에 대한 개념도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5.

유진이 (2015). 외국인 범죄보도 예시에서 인종적 단서와 책임귀인 프레임이 수용자의 지각 및 판단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6.

이길상 (2014, 05, 11). 다문화 학생, 학업중단·일탈행위 가능성 증가. 천지일보. http://www.newscj.com/news/articleView.html?idxno=239153에서 검색.

37.

이사야 (2019, 06, 17). 성폭력 당해도 일터 옮기기 어렵고 신고 못하는 이주 노동자들. 국민일보.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4083780&code=11131800&cp=nv에서 검색.

38.

이정숙, 금명자 (2019). 상담 작업동맹의 이론적 이해 및 연구동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31(2), 345-371.

39.

이현정 (2014). 결혼이주여성 대상 다문화 상담자들의 문화적 역량 관련 경험에 관한 탐색적연구. 디지털융합복합연구, 12(2), 519-530.

40.

임민정 (2014). 비판적 반성 중심의 다문화 교사교육을 통한 유아교사의 관점 변화.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5(3), 273-296.

41.

정이화 (2014). 다문화가정 학생과의 접촉유형과 유형별 접촉빈도가 중학생의 외집단 호감도에 미친 영향. 지식과 자아 내 타자포섭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시민교육연구, 46(3), 223-250.

42.

주은선, 이현정 (2010). 결혼이주여성 대상 다문화 상담 관련 종사자들의 현장 경험에 대한 질적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9 (4), 817-846.

43.

최미경 (2015). 결혼이주여성의 자살정황에 관한 탐색. 한국사회복지질적연구, 9(1), 61- 78.

44.

최종술 (2013). 사회복지사의 문화적 다양성 행동에 관한 연구: 계획된 행동이론을 중심으로. 위덕대학교 박사학위논문.

45.

통일부 (2019). 북한이탈주민 사회통합조사. https://hanaportal.unikorea.go.kr/hanaportal/Institution/Archive/?boardId=bbs_0000000000000008&mode=view&cntId=14&category=&pageIdx=

46.

황해영, 김영순, 이춘양 (2018). 가정폭력을 경험한 결혼이주여성의 이혼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3), 909-927.

47.

행정안전부 (2018). 2018 지방자치단체 외국인 주민 현황. https://www.mois.go.kr/frt/bbs/type001/commonSelectBoard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014&nttId=66841에서 검색.

48.

Aguiar, P., Vala, J., Correia, I., & Pereira, C. (2008). Justice in our world and in that of others: Belief in a just world and reactions to victims. Social Justice Research, 21, 50-68.

49.

Banks, A. J., & Valentino, N. A. (2012). Emotional substrates of White racial attitudes. American Journal of Political Science, 56, 286-297.

50.

Baumgartner, H., & Homburg, C. (1998). Application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marketing and consumer research: A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13(2), 139-161.

51.

Be`gue, L., & Bastounis, M. (2003). Two spheres of belief in justice. Extensive support for the bidimensional model of belief in just world. Journal of Personality, 71(3), 435-463.

52.

Bentler, P. M. (1990). Comparative fit indexes in structural models. Psychological Bulletin, 107(2), 238-246.

53.

Bentler, P. M., & Bonett, D. G. (1980). Significance tests and goodness of fit in the analysis of covariance structures. Psychological Bulletin, 88, 588-600.

54.

Bentler, P. M., & C. Chou. (1987). Practical Issues in Structura1 Modeling. Sociological Methods and Research, 16(Aug), 78-117.

55.

Breckler (1984). Empirical validation of affect, behavior, and cognition as distinct components of attitud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7(6), 1191-1205.

56.

Burkard, A. W., & Knox, S. (2004). Effect of therapist color-blindness on empath and attributions in crosscultural counsel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1, 387-397.

57.

Constantine, M. G. (2007). Racial macroaggressions against African American clients in cross-racial counseling relationship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4, 1-16.

58.

Correia, I., & Dalbert, C. (2007). Belief in a just world, justice concerns, and well-being at Portuguese schools.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22, 421-437

59.

Correia, I, & Vala, J. (2003). When will a victim be secondarily victimized? The effect of observer’s belief in a just world, victim’s innocence and persistence of suffering. Social Justice Research, 16, 379-400.

60.

Correia, I., & Vala, J. (2004). Belief in a just world, subjective well-being and trust of young adults. In C. Dalbert, & H. Sallay (Eds.), The justice motive in adolescence and young adulthood: Origins and consequences (pp. 85-100). London, UK: Routledge.

61.

Crocker, J., Luhtanen, R., Broadnax, S., & Blaine, B. E. (1999). Belief in U.S. government conspiracies against Blacks among Black and White college students: Powerlessness or system blame?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5, 941-953.

62.

Cuddy, A. J. C., Fiske, S., Glick, P. (2007). The BIAS map: Behaviors from intergroup affect and stereotyp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 631-648.

63.

Dalbert, C. (1999). The world is more just for me than generally: About the Personal Belief in a Just World Scale’s validity. Social Justice Research, 12, 79-98.

64.

Dalbert, C. (2002). Beliefs in a just world as a buffer against anger. Social Justice Research, 15, 123-145.

65.

Dalbert, C., & Maes, J. (2002). Belief in a just world as personal resource in school. In M. Ross & D. T. Miller (Eds.), The justice motive in everyday life.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 365-381.

66.

Dickson, G. L., Jepsen, D. A., & Barbee, P. W. (2008). Exploring the relationships among multicultural training experiences and attitudes toward diversity among counseling students. Journal of Multicultural Counseling and Development, 36, 113-126.

67.

Eagly, A., H., & Chaiken, S. (1993). The psychology of attitudes. Fort Worth, TX: Harcourt Brace Jovanovich.

68.

Esses, V. M., & Dovidio, J. F. (2002). The role of emotions in determining willingness to engage in intergroup contact.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8, 1202-1214.

69.

Fishbein, M., & Ajzen, I. (1981). Attitudes and voting behavior: An application of the theory of reasoned action. In G. M. Stephenson & J. M. Davis (Eds.), Progress in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 1, pp. 253-313). London: Wiley

70.

Fiske, S. T., Cuddy, A. J. C., Glick, P. S., & Xu, J. (2002). A model of (often mixed) stereotype content: Competence and warmth respectively follow from perceived status and competi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2, 878-902.

71.

Fox, C. L., Elder, T., Gater, J., & Johnson, E. (2010). The association between adolescents’ beliefs in a just world and their attitudes to victims of bullying.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0, 183-198.

72.

Goodall, C. E., Slater, M. D., & Myers, T. A. (2013). Fear and anger responses to local news coverage of alcohol-related crimes, accidents, and injuries: Explaining news effects on policy support using a representative sample of messages and people. Journal of Communication, 63(2), 373-392

73.

Gushue, G. V. (2004). Race, color-blind racial attitudes, and judgments about mental health: A shifting standards perspectiv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1, 398-407.

74.

Hafer, C. L., & Choma, B. L. (2009). Belief in a just world, perceived fairness, and justification of the status quo. Social and psychological bases of ideology and system justification, 107-125.

75.

Hettinger, V. E., & Vandello, J. A. (2014). Balance without equality: Just world beliefs, the gay affluence myth, and support for gay rights. Social Justice Research, 27, 444-463.

76.

Janus, A. L. (2010). The influence of social desirability pressures on expressed immigration attitudes. Social Science Quarterly 91(4): 928- 946.

77.

Jost, J. T., Banaji, M. R., & Nosek, B. A. (2004). A decade of system justification theory: Accumulated evidence of conscious and unconscious bolstering of the status quo. Political Psychology, 25(6), 818-919.

78.

Jost, J. T., & Hunyady, O. (2005).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ystem-justifying ideologies.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14, 260-265.

79.

Kaiser, C. R., Dyrenforth, P. S., Hagiwara, N. (2006). Why are attributions to discrimination interpersonally costly? A test of system- and group-justifying motivation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32, 11, 1523-1536.

80.

Katz, A. D., & Hoyt, W. T. (2014). The influence of multicultural counseling competence and anti-Black prejudice on therapists’ outcome expectancie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61, 299-305.

81.

Kay, A. C., Czaplinski, S., & Jost, J. T. (2008). Left-right ideological differences in system justification following exposure to complementary versus noncomplementary stereotype exemplars. Europe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39(2), 290-298.

82.

Kleinke, C. L., & Meyer, C. (1990). Evaluation of rape victim by men and women with high and low belief in a just world. Psychology of Women Quarterly, 14, 343-353.

83.

Kogut, T. (2011). Someone to blame: When identifying a victim decreases helping.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47(4), 748-755.

84.

Lei, M., & Lomax, R. G. (2005). The effect of varying degrees of nonnormality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12, 1-27

85.

Lerner, M. J. (1977). The justice motive: Some hypotheses as to its origins and forms. Journal of Personality, 45(1), 1-52.

86.

Lerner, M. J. (1980). The belief in a just world: A fundamental delusion. New York: Plenum Press.

87.

Lipkus, I. M., Dalbert, C., & Siegler, I. C. (1996). The importance of distinguishing the belief in a just world for self versus other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2(7), 666-677

88.

Lucas, T., Alexander, S., Firestone, I. J., & Lebreton, J. M. (2007). Development and initial validation of a procedural and distributive just world measur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3(1), 71-82.

89.

Lucas, T., Zhdanova, L., & Alexander, S. (2011). Procedural and distributive beliefs for self and others: Assessment of a four-factor individual differences model. Journal of Individual Differences, 32(1), 14-25.

90.

Major, B., Quinton, W., & McCoy, S. K. (2002).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attributions to discrimination: Theoretical and empirical advances. In M. Zanna (Ed.),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 34, pp. 251-330). San Diego, CA: Academic Press.

91.

Martens, M. P. (2005). The us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counseling psychology research. The Counseling Psychologist, 33, 269-298.

92.

McClelland, D. C., Koestner, R., & Weinberger, J. (1989). How do self-attributed and implicit motives differ? Psychological Review, 96, 690-702.

93.

Mezirow, J. (1991). Transformative dimensions of adult learning. San Francisco: Jossey Bass.

94.

Neville, H. A., Coleman, M. N., Falconer, J. W., & Holmes, D. (2005). Color-blind racial ideology and psychological false consciousness among African Americans. Journal of Black Psychology, 31, 27-45.

95.

Norman, P., & Smith, L. (1995).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ur and exercise: An investigation into the role of prior behaviour, behavioural intentions and attitude variability. Europe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25, 403-415.

96.

Owen, J. J., Tao, K., Leach, M., & Rodolfa, E. (2011). Clients’ perceptions of their psychotherapists’ multicultural orientation. Psychotherapy, 48, 274-282.

97.

Owen, J., Tao, K. W., Imel, Z. E., Wampold, B. E., & Rodolfa, E. (2014). Addressing racial and ethnic microaggressions in therapy. Professional Psychology, Research and Practice, 45, 283-290

98.

Ponterotto, J. G., Burkard, A., Rieger, B., & Grieger, I. (1995). Development and initial validation of the Quick Discrimination Index (QDI).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5, 1016-1031.

99.

Pope-Davis, D. B., Reynolds, A., Dings, J. G., & Nielson, D. (1995). Examining multicultural competencies of graduate students in psychology. Professional Psychology: Research and Practice, 26, 322-329.

100.

Prislin, R., & Crano, W. D. (2008). Attitudes and attitude change: The fourth peak. In Attitudes and attitude change, Edited by: Crano, W. D. and Prislin, R. 3-15. New York, NY: Psychology Press.

101.

Reichle, B., Schneider, A., & Montada, L. (1998). How do observers of victimization preserve their belief in a just world cognitively or actionally? In L. Montada & M. J. Lerner (Eds.), Responses to victimization and belief in a just world (pp. 55-86). New York: Plenum.

102.

Ridley, C. R. (2005). Overcoming unintentional racism in counseling and therapy: A practitioner’s guide to intentional intervention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103.

Russell, D. W., Kahn, J. H., Spoth, R., & Altmaier, E. M. (1998). Analyzing data from experimental studies: A latent variabl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pproach.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5, 18-29.

104.

Sebby, R. A., & Johnston, L. M. (2012). Effects of victim innocence and BJW (belief in a just world) upon derogation of an ingroup/ outgroup victim. Psychology Research, 2(2), 135-141.

105.

Shrout, P. E., & Bolger, N. (2002).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 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s, 7, 422-445.

106.

Smith, K. B. (1985). Seeing justice in poverty: The belief in a just world and ideas about social inequalities. Sociological Spectrum, 5, 17-29.

107.

Sniderman, P. M., & Piazza, T. (1993). The scar of race. Cambridge, Mass: Harvard University Press.

108.

Soble, J. R., Spanierman, L. B., & Liao, H. (2011). Effects of a brief video intervention on White university students’ racial attitude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8, 151-157.

109.

Spanierman, L. B., Poteat, V. P., Wang, Y. F., & Oh, E. (2008). Psychosocial costs of racism to White counselors: Predicting various dimensions of multicultural counseling competenc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5, 75-88.

110.

Sue, D. W., Arredondo, P., & McDavis, R. J. (1992). Multicultural counseling competencies and standards: A call to the profession.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70, 477-486.

111.

Sullivan, A. C., Ong, A. C. H., La Macchina, S. T., & Louis, W. R. (2016). The impact of unpunished hate crimes: When derogating the victim extends into derogating the group. Social Justice Research, 29, 310-330.

112.

Sutton, R. M., & Douglas, K. M. (2005). Justice for all, or just for me? More support for the self-other distinction in just-world belief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2, 637-645.

113.

Sutton, R. M., & Winnard, E. J. (2010). Looking ahead through lenses of justice: The relevance of just-world beliefs to intentions and confidence in the future. British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46, 649-666.

114.

Uhlmann, E. L., Brescoll, V. L., &Machery, E. (2010). The Motives Underlying Stereotype- Based Discrimination Against Members of Stigmatized Groups. Social Justice Research, 23(1), 1-16.

115.

Van Soest, D. (1996). The influence of competing ideologies about homosexuality on nondiscrimination policy: Implications for social work education. Journal of Social Work Education, 32, 53-64.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