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쇼핑 각본(脚本)의 대안적측정방법의 탐색

Exploration of Alternative Measuring Method for Shopping Scripts

초록

본 연구는 본 연구에서 최초로 응용한 「구조화된 등위측정척도」의 가용성과 이 척도에 의해 도출된 제품별 백화점쇼핑각본에서의 양적 및 질적차이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구조화된 등위측정척도」는 기존의 방법들이 가졌던 문제점들을 어느 정도 해결해 줄 수 있다는 시사를 받았다. 즉, 조사대상자들의 言語化에 대한 용이성이나 추론과정이 아니라 기억내용을 측정할 수 있다는 것이 가용성을 촉진해 줄 수 있음이 밝혀졌다. 본 구조화된 등위측정척도에 의해 도출된 백화점쇼핑각본은 제품부류(의류 대 치약)에 따라 양적 및 질 적차이가 뚜렷하였는데, 먼저 양적인 차이로는 각본에 포함되는 공통 및 핵심행위의 수와 종료행위사회의 장단을 들 수 있다. 질적인 차이에서는 인지적 및 행동적 과정에서의 복잡성이 특징적이었다. 덧붙여 제품별 각본에서의 차이는 구매선택준거에서도 뚜렷하였다. 본 연구의 함축은 본「구조화된 등위측정척도」가 특히 대규모의 대상에 대해 실시되어야 할 때 정당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제품별 쇼핑각본에서의 차이는 그것이 단순한 제품차이 때문인가 아니면 관여에서의 차이인가하는 관여 문제로 확대하여 고려해야 함을 함축해 주고 있다.

keywords

Abstract

This study designes to address the availability fo the structured rank order scale using first for this paper and qantitative and qualitative differences in department shopping scripts elicited for products(ciothing vs. toothpaste). Availability of the structured rank order scale used first in this paper is suggested to be hopeful to solve the problems with existing methods. Different quantitiative and qualitative shopping scripts are identified as a function of product class. First, quantitative shopping script variability is revealed by examining the distinction in the number of common or core actions and in the relative lengths of finished script action. Second, in qualitative aspects, shopping scripts for products vary in complexity of cognitive and behavioral processes and in purchansing choice criteria.

keywords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