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어린이사서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과 계속교육의 발전 방안

Developing Curricula in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and Continuing Education for Children’s Librarians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10, v.44 no.3, pp.267-288
https://doi.org/10.4275/KSLIS.2010.44.3.267
한복희 (충남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는 어린이사서의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과 계속교육 과정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어린이사서 양성과 관련된 국내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과 계속교육 과정의 현황을 조사하였다. 또한 대전지역 공공도서관 어린이실 사서 대상의 설문조사를 통해 어린이실의 현황과 사서들의 직무에 대한 현장의 요구를 파악하였다. 조사결과를 토대로 어린이사서를 위한 교육과정과 재교육의 현황과 어린이실 사서들의 한계점을 파악하여 어린이사서 교육과 계속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개선해야 할 점을 제시하였다.

keywords
공공도서관, 어린이사서, 어린이서비스, 교과과정, 계속교육, Public Library, Children’s Librarian, Library Service for Children, Curricula,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Public Library, Children’s Librarian, Library Service for Children, Curricula,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mprove curricula of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as well as continuing education for children’s librarians. For this purpose, the study examined current curricula provided for children’s librarianship and continuing education programs. A questionnaire survey of the educational background of current children’s librarians was also conducted. Based on the results, this study proposed model curricula in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and continuing education programs to train children’s librarians.

keywords
공공도서관, 어린이사서, 어린이서비스, 교과과정, 계속교육, Public Library, Children’s Librarian, Library Service for Children, Curricula,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Public Library, Children’s Librarian, Library Service for Children, Curricula,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참고문헌

1.

곽철완, 노영희. 2008. 어린이 사서의 상호협력에 관한연구. ꡔ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ꡕ, 40(2): 429-450.

2.

김영석. 2003. 영국의 어린이도서관 서비스에 관한 연구. ꡔ도서관ꡕ, 58(4): 3-38.

3.

김종성. 2008. 공공도서관 어린이 서비스의 기본 원리에 관한 연구. ꡔ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ꡕ, 39(2): 469-492.

4.

김종성 외. 2008. 공공도서관 어린이 서비스의 현황 분석. ꡔ한국비블리아학회지ꡕ, 19(1): 175-202.

5.

노영희, 안인자, 최원태. 2009. ꡔ한국문헌정보학 교과과정ꡕ. 서울: 한국학술정보.

6.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2008. ꡔ도서관발전종합계획 2009-2013ꡕ. 서울: 대통령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7.

문화체육관광부. 2010. 국가도서관통계시스템. <http://www.libsta.go.kr/index.do>.

8.

윤희윤. 2008. 도서관 아동서비스를 위한 직무분석 연구. ꡔ한국문헌정보학회지ꡕ, 42(2): 5-27.

9.

이연옥. 2005. 어린이사서의 역할과 전문성 개발 방안에 대한 연구. ꡔ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ꡕ, 36(3): 233-256.

10.

장윤금. 2010. 공공어린이도서관 운영현황 및 활성화방안 연구. ꡔ한국문헌정보학회지ꡕ, 44(1): 199-215.

11.

장윤금. 2009. 도서관 어린이서비스 현황과 과제. ꡔ어린이청소년도서관 연수자료ꡕ.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12.

장윤금, 정행순. 2008. 공공도서관 어린이사서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계속교육 현황과 효과성에 관한 연구. ꡔ한국문헌정보학회지ꡕ, 42(4): 481-501.

13.

정혜미, 차미경. 2007. 공공도서관 어린이사서를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ꡔ한국비블리아학회지ꡕ, 18(2): 161-181.

14.

조현성 외. 2006.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중장기 발전방안. ꡔ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정책과제 보고서ꡕ.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15.

차미경 외. 2007. 공공도서관 어린이 사서의 계속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현황 분석. ꡔ한국비블리아학회지ꡕ, 18(1): 95-115.

16.

한국도서관협회 도서관기준작성특별위원회. 2003. ꡔ한국도서관기준ꡕ.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7.

한국도서관협회. 2007. ꡔ한국도서관연감 2009ꡕ.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8.

호리카와 테루요 편저. 2007. ꡔ아동 서비스론ꡕ. 고향옥 옮김. 파주: 알마, 242.

19.

홍현진 외. 2009. 어린이도서관 프로그램 개발과 운용을 위한 도서관 실태조사 분석. ꡔ한국문헌정보학회지ꡕ, 43(2): 53-90.

20.

Cerny, R., Markey, p., & Williams, A. ꡔ어린이 전문사서의 도서관 서비스ꡕ.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135.

21.

IFLA 어린이청소년도서관분과. 2003. 어린이 도서관 봉사를 위한 가이드라인. 송영숙 옮김. <http://www.ifla.org/Vll/s10/pubs/ChildrensGuidelines-kr.pdf.>.

22.

Adkins, Denice. 2004. “Changes in Public Library Youth Services: A Content Analysis of Youth Services Job Advertisement." Public Library Quarterly, 23(3/4):59-73.

23.

IFLA. 2003. Guidelines for Chilerens's Libraries Services. Hague: IFLA.

24.

Walter, Virginia A. 2001. Children and Libraries: Getting it Right. Chicago: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25.

Walter, Virginia A. 2003. “Public Library Service to Children and Teens: A Research Agenda." Library Trends, 51(4): 571-589.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