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인성과 관련된 다중지능 계발을 위한 독서교육 프로그램 효과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Reading Instruction Programs for Developing Multiple Intelligences Related to Personality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11, v.45 no.1, pp.169-188
https://doi.org/10.4275/KSLIS.2011.45.1.169
최영임 (공주사대부고)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인성과 관련된 다중지능을 증진시키기 위한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중학교 교육과정에 적용한 뒤 인성관련 다중지능 발달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충남지역의 2개 중학교, 18개 반 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에 적용한 뒤 인성과 관련된 다중지능 3개 영역지능(개인이해 지능·대인관계 지능·자연관찰 지능)발달의 효과성 여부를 비교·분석하였다. 인성과 관련된 다중지능의 신장에 초점을 둔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에 타당성 있는 안내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keywords
School Library, Reading Instruction Program, Multiple Intelligence, Personality, School Library, Reading Instruction Program, Multiple Intelligence, Personality, 학교도서관, 독서교육, 다중지능, 인성계발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reading instruction program which could help improve multiple intelligences related to personality, and then show its effectiveness. We conducted a survey of one junior high school in Chung-Nam province, consisting of 500 students in 18 classes to analyze what develops the three areas of multiple intelligences(intrapersonal intelligence, interpersonal intelligence and naturalist intelligence). We then want to proceed by developing reading instruction programs focusing on the growth of multiple intelligences.

keywords
School Library, Reading Instruction Program, Multiple Intelligence, Personality, School Library, Reading Instruction Program, Multiple Intelligence, Personality, 학교도서관, 독서교육, 다중지능, 인성계발

참고문헌

1.

강선보 외. 2008. 인성교육 . 경기: 양서원.

2.

교육과학기술부. 2009. 창의와 배려의 조화를 통한 인재육성. 보도자료.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3.

김현진. 1999. 다중지능 측정도구(K-MIDAS)의 타당화 연구 .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교육학과.

4.

박수영. 2008. 다중지능 독서 프로그램 적용 연구 . 석사학위논문,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초등교육방법전공.

5.

송유선. 2007.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한 독서 프로그램이 중학교 독서부진 학생의 독서태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독서교육 전공.

6.

신성희. 2008. 다중지능이론에 근거한 독서교육 프로그램 개발 .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교육대학원, 초등교육전공.

7.

오미선. 2010.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독서전략 개발 .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헌정보교육 전공.

8.

유승희. 2004.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러닝 센터 연구. 대구 교대 논문집 , 39: 469-492.

9.

좌연순. 2007.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초등 독서교육 방법 연구 . 석사학위논문, 제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 전공.

10.

최영임, 한복희. 2009. 다중지능이 도서 선호 양상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 , 43(4):106-109.

11.

최원경. 2004. 다중지능 독서 프로그램이 독서 활동에 미치는 효과 .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교육대학원 문헌정보교육 전공.

12.

가드너, 하워드. 2007. 다중지능 . 문용린, 유경재, 역. 서울: 웅진 지식하우스.

13.

한기현. 2006. 다중지능 독서 프로그램이 독서 능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초등국어교육전공.

14.

홍인택. 2003. 감정 정보를 이용한 인간 행동 시스템의 인공적 구현 .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대학원, 컴퓨터공학과.

15.

Armstrong, T. 1994. Multiple Intelligences in the Classroom. Alexandria, VA: Association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16.

Bronfenbrenner, U. 1994. 인간생태학: 개념과 관점. 인간 생태학적 측면에서의 가정학 . 연세대학교생활과학대학 창립 30주년 기념 국제학술심포지움 자료.

17.

Gardner, H. 1993. Multiple Intelligences: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김명희, 이경희, 공역.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 서울: 양서원.

18.

Gardner, H. 1999. Intelligence Reframed. 문용린, 역. 다중지능-인간지능의 새로운 이해 . 서울: 김영사.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