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蒙山 德異의 『蒙山和尙六道普說』 板本考

A Study on the Publication of Liudao Pushuo, One of Mengshan De-yi's Works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한국문헌정보학회지, (P)1225-598X; (E)2982-6292
2011, v.45 no.3, pp.207-233
https://doi.org/10.4275/KSLIS.2011.45.3.207
송일기 (중앙대학교)
김은진 (중앙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이 연구는 중국의 송·원대 임제종(臨濟宗) 양기파(楊岐派)의 승려인 몽산(蒙山) 덕이(德異)의 저술 『몽산화상육도보설(蒙山和尙六道普說)』의 간행 현황을 파악하고 현존(現存) 판본을 분석한 것이다. 『육도보설』은 현재 중국에는 없으며 우리나라에만 존재하는 것으로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의 입장에서 육도(六道)와 사성(四聖)을 더한 십계(十界)를 내용으로한 설법집이다. 조사 결과 전국 주요 사찰에서 개판된 판본은 모두 22종이 현전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22종을 대상으로 형태 분석과 행자수를 바탕으로 계통 분석을 시도한 결과 절첩장본을 제외하고 모두 사주단변, 10종은 흑구와 내향흑어미가 쌍으로 나타나는 조선 전기의 전형적인 판식을 보이고 있었으며 계통 분석에서는 13자본계가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시기 및 지역 분석에서는 15세기에서 16세기에 전라, 충청 지역을 중심으로 집중 간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책은 고려 말에 우리나라에 전래된 이래 조선시대 15세기에서 16세기 사이에 활발히 간행된 현상을 보이고 있어 이 시기에 몽산의 선사상이 우리 불교계에 끼친 영향을 짐작해 볼 수 있다.

keywords
Mengshan, De-yi, Liudao Pushuo, Pushuo, Publications of Temple, 몽산, 덕이, 육도보설, 보설, 사찰본

Abstract

This thesis is a study of the printed books of Liudao Pushuo(六道普說), one of Mengshan(蒙山)’s works. Mengshan De-yi(德異) lived in the Song(宋) and Yuan(元) Dynasty and was a Buddhist monk of Linji Chan(臨濟宗). Liudao Pushuo exists only in Korea, and there is no copy in China. Liudao Pushuo is a summary of the preachings of Mengshan about the Ten dharma-worlds(十法界) which include the six realms(六道) and the four kinds of holy men(四聖). There are 22 printed books in Korea. This study analyzed their physical descriptions and structures. As a result, all the printed books have ‘sajudanbyoun(四周單邊)’ except one book that is ‘julchopjang(折帖裝)’ of ‘Bulgapsa(佛甲寺)’. There are also ten books with ‘Heukku(黑口) and naehyang heukumi(內向黑魚尾)’. This indicates that those were typical of the printing type of the early days of the Joseon(朝鮮) Dynasty. In addition, the books with 13 characters in one line(13字本) were common. All 22 printed books were published in the 15th and 16th century. This study confirms that Liudao Pushuo was handed down in the Goryeo(高麗) from China and actively published in the 15th and 16th century. This shows that Mengshan’s Seon(禪) had a significant effect on Buddhism in Korea.

keywords
Mengshan, De-yi, Liudao Pushuo, Pushuo, Publications of Temple, 몽산, 덕이, 육도보설, 보설, 사찰본

참고문헌

1.

강주진. 1969. 韓國古書年表資料 . 서울: 國會圖書館.

2.

강호선. 2011. 高麗末 懶翁慧勤 硏究 . 박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역사학과.

3.

계명대학교중앙도서관. 1987. 古書目錄 . 대구: 계명대학교중앙도서관.

4.

국립중앙도서관. 1970-. 古書目錄 .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5.

국립중앙도서관. 2006. 한국고전적종합목록시스템. [online]. [cited 2011.6.20].<http://www.nl.go.kr/korcis/>.

6.

김무봉. 1996. 朝鮮 前期의 佛經 諺解 사업. 佛敎語文論集 , 1: 73-87.

7.

김방룡. 2005. 여말 三師(태고보우․나옹혜근․백운경한)의 간화선 사상과 그 성격. 보조사상 ,23: 179-223.

8.

김영태. 1992. 佛敎思想史論 . 서울: 民族史.

9.

김형록. 1999. 蒙山德異의 禪思想 硏究 . 박사학위 논문, 동국대학교 대학원, 선학과.

10.

남권희. 1991. 蒙山和尙六道普說 諺解本의 書誌的 考察. 語文論叢 , 25: 63-74.

11.

남권희. 1994. 蒙山 德異와 高麗 人物들과의 交流 -筆寫本 諸經撮要 의 수록내용을 중심으로-. 圖書館學論集 , 21: 363-399.

12.

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 고서목록 편찬위원회. 2006. 古書目錄 . 서울: 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 고서목록 편찬위원회.

13.

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 2008. 한국불교문화종합시스템. [online]. [cited 2011.7.8].<http://buddha.dongguk.edu/>.

14.

민영규. 1989. 蒙山德異와 高麗佛敎. 六祖壇經의 世界 . 서울: 民族社, 11-19.

15.

박민희. 2009. 智異山 所在 寺刹의 朝鮮時代 刊行 佛書 硏究 .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6.

박상국. 1987. 全國寺刹所藏木板集 . 서울: 文化財管理局.

17.

서윤길. 1994. 高麗 臨濟禪法의 受容과 展開. 보조사상 , 8: 9-45.

18.

성균관대학교 중앙도서관. 1979-. 古書目錄 . 서울: 成均館大學校 東아시아學術院 尊經閣.

19.

손성필. 2007. 16世紀 朝鮮의 佛書 刊行 . 석사학위 논문, 동국대학교 대학원, 사학과.

20.

송일기 외. 2007. 김민영 소장 古書目錄 . 서울: 동국대학교 출판부.

21.

아세아문화사. 1972. 朝鮮古書目錄 . 성남: 亞細亞文化史.

22.

안동대학교 도서관. 19-. 고서목록 . 안동: 안동대학교 도서관.

23.

연세대학교 중앙도서관. 1977-. 古書目錄 . 서울: 延世大學校 中央圖書館.

24.

영남대학교 중앙도서관. 2001. 古書目錄 . 대구: 嶺南大學校 中央圖書館.

25.

윤병태. 1972. 韓國書誌年表 . 서울: 韓國圖書館協會.

26.

이원숙. 2009. 休休庵 坐禪文에 관한 연구. 韓國禪學 , 23: 193-222.

27.

인경. 2009. 몽산덕이와 고려후기 간화선 사상 연구 . 서울: 명상상담연구원.

28.

장원규. 1976. 中國佛敎史 . 서울: 동국역경원, 204-206.

29.

전남대학교 도서관. 1990. 古書目錄 . 광주: 全南大學校 圖書館.

30.

정병삼. 2007. 몽산 저술의 간행과 16세기 조선불교. 불교학연구 , 18: 119-147.

31.

정은영. 2005. 몽산 화상 육도 보설 이본의 입겿 비교 연구. 석사학위 논문, 대구카톨릭대학교대학원, 국어국문학과.

32.

정형우, 윤병태. 1979. 韓國冊板目錄總覽 . 성남: 韓國精神文化硏究院.

33.

조명제. 2005. 고려말 元代 看話禪의 수용과 그 사상적 영향 -蒙山, 高峰을 중심으로-. 보조사상 , 23: 138-179.

34.

진성규. 2005. 李承休의 佛敎觀. 震檀學報 , 99: 211-231.

35.

천혜봉. 1991. 朝鮮前期佛書版本. 書誌學報 , 5: 3-43.

36.

천혜봉. 2006. 韓國書誌學 . 서울: 민음사.

37.

최동원. 2008. 朝鮮時代에 刊行된 禪源諸詮集都序 의 書誌的 硏究 . 석사학위 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38.

최연식, 강호선. 2003. 蒙山和尙普說 에 나타난 蒙山의 행적과 高麗後期 佛敎界와의 관계. 보조사상 , 19: 163-206.

39.

충남대학교 중앙도서관. 1993. 古書目錄 . 대전: 충남대학교 도서관.

40.

한국고전번역원. 2009. 한국고전종합DB. [online]. [cited 2011.7.8].

41.

한국정신문화연구원. 2000.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online]. [cited 2011.7.8].<http://www.encykorea.com/>.

42.

한국출판무역. 2000. 古書通信. 16: 28.

43.

한기두. 1985. 休休庵坐禪文 硏究. 韓國文化와 圓佛敎思想. 615.

44.

한지희. 2009. 竹菴 編纂 天地冥陽水陸齋儀纂要 의 書誌的 硏究 . 석사학위 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45.

허흥식. 1994. 韓國中世佛敎史硏究 . 서울: 一潮閣.

46.

허흥식. 2008. 고려에 남긴 휴휴암의 불빛 . 파주: 창비.

47.

황인규. 2004. 조선전기 불교계 고승과 목우자 선풍 -조계종 법통상의 고승을 중심으로-. 보조사상 , 21: 50.

48.

흑전량. 1972. 朝鮮舊書考 . 성남: 亞細亞文化史.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