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국회도서관장 전문가 임명 정책 의제화 과정 분석 - Kingdon의 다중흐름모형을 적용하여 -

An Analysis of Agenda-setting Process to Appoint Library Professional as the Director of National Assembly Library: Based on the Kingdon’s Multiple Streams Model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17, v.51 no.3, pp.293-322
https://doi.org/10.4275/KSLIS.2017.51.3.293
연지은 (연세대학교)
김기영 (연세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2014년 국회도서관장 전문가 임명 정책의 의제화 과정을 대상으로, Kingdon의 다중흐름모형을 적용하여, 이 정책이 의제화된 과정과 함께, 정책을 지속적으로 지지한 정책선도자의 특성을 밝히는 것이다. Kingdon의 다중흐름모형은 비합리적 의사결정모형으로, 문제흐름, 정치흐름, 정책흐름이 상호독립적으로 존재하다가 특정 시점에서 결합하여 정책의 창이 열림으로써 정책이 의제화된다는 모형이다. 분석 결과 국회도서관 전문가 임명을 둘러싼 세 흐름 중 정책 의제화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은 정치흐름으로 나타났으며, 야당 소속의 국회의원을 정책선도자로 확인하고, 그 동기 및 자원, 전략을 분석하였다. 나아가 이 정책의 의제화 과정에서 도서관계의 가시적인 활동이 확인되지 않은 가운데 의제화가 성공했다는 점을 바탕으로 도서관정보정책에서의 도서관계의 역할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keywords
Library and Information Policy, National Assembly Library, Library Director, Multiple Streams Model, Policy Entrepreneur, 도서관정보정책, 국회도서관, 도서관장, 다중흐름모형, 정책선도자

Abstract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dentify the background of the agenda-setting to appoint library professional as the director of National Assembly Library and characteristics of the policy entrepreneur of this agenda. To this purpose an agenda-setting process in 2014 is analyzed with the Kingdon’s multiple streams model. Kingdon’s multiple streams model explains that an agenda is set when a window of opportunity is opened by coupling of problem stream, political stream, and policy stream. They have existed independently before setting the agenda. This study showed that the political stream was the major stream to open the window of opportunity. The lawmaker in the opposition party is identified as the leader for the agenda and the motivations, resources, and strategies of the policy entrepreneur were also analyzed. The analysis showed the agenda for library professional as the director was set without visible participation of library professionals. Therefore this study proposed the library professionals’ roles for the library and information policy making process.

keywords
Library and Information Policy, National Assembly Library, Library Director, Multiple Streams Model, Policy Entrepreneur, 도서관정보정책, 국회도서관, 도서관장, 다중흐름모형, 정책선도자

참고문헌

1.

2005년 도서관계 10대 뉴스. 2006. 도서관계, 139, 38. [online] [cited 2017. 6. 20.]<http://www.nl.go.kr/upload/research_data/text/newsletter/200601/060102sosig_focus01.htm>

2.

경기도지사 출마후보자에게 듣는다① 민주당 원혜영 의원. 2014. 브레이크뉴스. 2월 17일. [online][cited 2017. 6. 21.] <http://www.breaknews.com/sub_read.html?uid=305280&section=sc1>

3.

국회도서관 외. 2012. 국회도서관 60년사. 서울: 국회도서관.

4.

국회도서관장, 전공인사로 바꿔라!. 2004. 한겨레. 6월 22일. [online] [cited 2017. 7. 10.]<http://legacy.www.hani.co.kr/section-009000000/2004/06/009000000200406222035306.html>

5.

국회도서관장직 국민에게 돌려주자" 서명운동 나선 원혜영․신기남 의원. 2013. 조선일보. 12월5일. [online] [cited 2017. 6. 19.]<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3/12/05/2013120500082.html>

6.

국회도서관장 후보에 이은철 교수. 2014. 헤럴드경제. 12월 23일. [online] [cited 2017. 6. 21.]<http://biz.heraldcorp.com/view.php?ud=20141223000580>

7.

권석천, 장현주. 2015. Kingdon의 다중흐름모형을 통해서 본 검찰개혁과정 -대검찰청 중앙수사부폐지 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정책학회보, 24(2), 335-362.

8.

김가람, 이일용. 2014. 다중흐름모형을 적용한 반값등록금 정책 변동과정 분석. 교육정치학연구, 21(1), 27-49.

9.

김기식 의원 ‘새정치민주연합 정치혁신실천위원회 1차 집중 토론 결정 보고.' 2014. news 300. 10월 5일. [online] [cited 2017. 6. 20.]<http://www.news300.kr/sub_read.html?uid=2931&section=sc2&section2=>

10.

김명환. 2010. 지방정부의 정책변동 분석. 한국지방자치학회보, 22(3), 155-173.

11.

김지수 외. 2012. 아동 성범죄자에 대한 위치추적 전자장치 부착제도의 형성과정 분석 -Kingdon 의 다중흐름모형(multiple streams model)을 중심으로. 한국정책학회보, 21(1), 251-283.

12.

김현. 2007. 민(民)과 관(官)이 만났을 때" - 푸른부천21실천협의회-를 찾아. [online] [cited 2017. 6. 24.]<http://grasslog.net/index.php?mid=case&page=3&document_srl=7276>

13.

도서관문화발전 국회포럼, ‘야당몫 국회도서관장직 도서관계에 돌려줘야.' 2014. 나눔일보. 5월7일. [online] [cited 2017. 6. 24.]<http://www.nanumilbo.com/sub_read.html?uid=7125&section=sc1>

14.

‘도서관문화발전 국회포럼’ 제2차 정책포럼 개최. 2013. 뉴스와이어. 12월 10일. [online] [cited 2017. 8. 11.] <http://www.newswire.co.kr/newsRead.php?no=727461>

15.

문태훈. 2006. 온라인행정학전자사전., s.v. 지방의제21 [online] [cited 2017. 6. 24.]<http://www.kapa21.or.kr/epadic/epadic_view.php?num=170&page=1&term_cate=&term_word=%C1%F6%B9%E6%C0%C7%C1%A621&term_key=&term_auth=>

16.

문헌정보학용어사전 편찬위원회. 2010. 문헌정보학용어사전., s.v. 국가도서관 [online] [cited 2017. 6. 18.]<http://www.kla.kr/jsp/fileboard/termdic.do?procType=view&f_termdic_seq=507>

17.

문희상 혁신위, 한 가지라도 분명히 실천해야." 2014. 아이뉴스24. 9월 30일. [online] [cited 2017. 6. 21.]<http://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852450&g_menu=050220&rrf=nv>

18.

민주 비대위원장에 문희상 합의추대(종합). 2013. 연합뉴스. 1월 9일. [online] [cited 2017. 6. 19.]<http://www.yonhapnews.co.kr/politics/2013/01/09/0502000000AKR20130109090851001.HTML>

19.

민주 야당 몫 국회 도서관장 누구지?." 2010. 한국경제. 6월 28일. [online] [cited 2017. 6. 21.]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0062714191>

20.

민주, ‘정치혁신 실행’ 위원회 설치키로. 2013. 민중의 소리. 2월 27일. [online] [cited 2017. 6. 24.] <http://www.vop.co.kr/A00000603831.html>

21.

민주, 정치혁신위 혁신안 놓고 ‘난상토론.' 2013. 뉴시스. 3월 13일. [online] [cited 2017. 6. 23.] <http://www.newsis.com/view/?id=NISX20130313_0011916196>

22.

민주통합당 정치혁신실행위원회, 원혜영. 2013. 특권 Down 책임 Up: 정치혁신 실행 프로젝트종합 자료집. 서울: 대한민국 국회.

23.

새정치 계파다툼 어땠기에…박영선 ‘가시돋친 퇴장’ 2014. 한겨레. 10월 2일. [online] [cited 2017. 6. 24.] <http://www.hani.co.kr/arti/politics/assembly/658090.html>

24.

새정치련 국회도서관장 외부인사 추천, 그 과정을 보니… 2014. 데일리안. 12월 27일. [online][cited 2017. 6. 24.] <http://www.dailian.co.kr/news/view/478162/?sc=naver>

25.

새정치련, 당 정치혁신실천위원장에 4선의 원혜영 선임(상보). 2014. 뉴스1. 9월 24일. [online][cited 2017. 6. 22.] <http://news1.kr/articles/?1872985>

26.

새정치민주연합 공보실. 2014. 유기홍 수석대변인, 오전현안브리핑. 12월 1일. [online] [cited 2017. 6. 24.] <http://theminjoo.kr/President/briefingDetail.do?bd_seq=23771>

27.

새정치연합 정치혁신실천위원장에 원혜영. 2014. 연합뉴스. 9월 24일. [online] [cited 2017. 6. 24.]<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01&aid=0007140078>

28.

새정치연합 하락세 마감, 소폭 반등. 2014. 리얼미터. 10월 6일. [online] [cited 2017. 6. 25.]<http://www.realmeter.net/2014/10/새정치연합-하락세-마감-소폭-반등>

29.

성욱준. 2013. 개인정보보호법 입법 과정에 관한 연구- 정책흐름모형을 중심으로. 한국정책학회보, 22(2), 151-179.

30.

심상정 외. 2005. 국회법 일부개정법률안. 의안번호 173308

31.

야(野), 전당대회서 특정후보 공개 지지 금지 등 혁신안 11건 의결. 2014. the300. 11월 19일. [online] [cited 2017. 6. 24.]<http://the300.mt.co.kr/newsView.html?no=2014111915597669458&ref=https%3A%2F%2Fsearch.naver.com>

32.

오지은, 정동열. 2016. 공공도서관장의 리더십 역량수준 측정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0(4), 253-281.

33.

원혜영. 2009. [한국과 일본] 이제는 생활정치다!. [online] [cited 2017. 6. 25.]<http://whywon.net/482>

34.

원혜영. 2017. 2017년 6월 14일 국회도서관장 관련 서면인터뷰 답변.

35.

원희룡 외. 2004. 국회도서관법중개정법률안. 의안번호 163141

36.

위기의 새정치 ‘6개월 구원투수’된 문희상 비대위원장 쓰레받기라도 들고 서있겠다… 배 가라앉는 것부터 막고 봐야 2014. 경향신문. 9월 19일. [online] [cited 2017. 6. 24.]<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409190600055&code=910402>

37.

유재일 국회도서관장 임명 논란. 2010. 민주신문. 7월 13일. [online] [cited 2017. 6. 24.]<http://www.iminju.net/news/articleView.html?idxno=2681>

38.

윤희윤. 2011. 국가도서관장의 전문성 확보방안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5(3), 87-106.

39.

윤희윤. 2014. 한국도서관협회장 2014년 신년사. [online] [cited 2017. 8. 11.]<http://www.kla.kr/jsp/info/office_daliyLog.do?procType=view&f_board_nm=S09&f_board_seq=43273>

40.

이지호. 2012. 기초노령연금정책의 의제설정과 정책결정에 관한 인지지도분석. 한국정책과학학회보, 16(1), 49-72.

41.

장덕현, 이연옥, 윤진. 2003. 공공도서관장의 역할과 일상적 직무에 대한 질적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4(4), 253-270.

42.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국회도서관지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국회사무처지부. 2003. 국회도서관장자리에 정당 간 나눠먹기식 낙하산인사를 중단하고, 공개적이고 합리적인 검증절차를 거쳐 임명할것을 요구한다. [online] [cited 2017. 7. 9.] <http://seodaemungu.kgeu.org/board/view.asp?number=2530&npart=A&ntext=&categ ory_no=&club_no=&menu_no=&page=546&bID=GUD_201&norderby=bFref%20DE SC,%20bFstep%20ASC>

43.

전성욱. 2014. 기초연금법 입법과정 분석. 정책분석평가학회보, 24(4), 119-151.

44.

전영옥. 2016. 다중흐름모형(MSF)을 적용한 지방자치단체 학생인권정책의 형성과정 분석. 한국자치행정학보, 30(2), 181-203.

45.

정우철, 우창빈. 2015. 다중흐름모형의 수정모형을 활용한 정책과정 분석 - 치매특별등급제도의정책변동 과정에 대한 분석. 한국정책학회보, 24(3), 437-469.

46.

정현태. 2004. 공공도서관 관장의 사서직과 비사서직간 직무성과 비교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1), 119-133.

47.

주요기관 신뢰도, 검찰 또다시 최하위. 2014. 리얼미터. 8월 29일. [online] [cited 2017. 6. 24.]<http://www.realmeter.net/2014/08/주요기관-신뢰도-검찰-또다시-최하위>

48.

지은정. 2016. 다중흐름모형의 관점에서 본 노인일자리사업의 정책변동. 행정논총, 54(3), 225-268.

49.

최성락, 박민정. 2012. Kingdon 정책흐름모형 적용의 적실성에 대한 연구. 한국정책연구, 12(1), 119-137.

50.

추윤미, 김기영. 2013. 경기도사이버도서관 설립의 정책형성과정 분석: 킹던의 정책흐름모형을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30(3), 71-87.

51.

Birkland, T. A. 2016. An Introduction to the Policy Process. New York: Routledge.

52.

Carter, R. G., and Scott, J. M. 2004. Taking the Lead: Congressional Foreign Policy Entrepreneurs in U.S. Foreign Policy. Politics and Policy, 32(1), 34-70.

53.

Carter, R. G., Scott, J. M., and Rowling, C. M. 2004. Setting a Course: Congressional Foreign Policy Entrepreneurs In Post-World War II U.S. Foreign Policy. International Studies Perspectives, 5(3), 278-299.

54.

Cohen, N. 2012. Policy Entrepreneurs and the Design of Public Policy: The Case of the National Health Insurance Law in Israel. Journal of Social Research and Policy, 3(1), 5-26.

55.

Colman, A. M. 2009. A Dictionary of Psychology. 3th e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s.v. Framing Effect".

56.

Craig, R. L. et al. 2010. Public Health Professionals as Policy Entrepreneurs: Arkansas's Childhood Obesity Policy Experience. 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 100(11), 2047-2052.

57.

Harris-Keith, C. S. 2016. What Academic Library Leadership Lacks: Leadership Skills Directors Are Least Likely to Develop, and Which Positions Offer Development Opportunity.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42(4), 313-318.

58.

Haycock, K. 2011. Exemplary Public Library Branch Managers: Their Characteristics and Effectiveness. Library Management, 32(4/5), 266-278.

59.

Hernon, P., Powell, R. R., and Young, A. P. 2003. The Next Library Leadership. Westport:Libraries Unlimited.

60.

Kingdon, J. W., and Thurber, J. A. 2011. Agendas, Alternatives, and Public Policies. New York: Longman.

61.

Klauer, K. C. 1997. Affective Priming. European Review of Social Psychology, 8(1), 67-103.

62.

Minjie, Y., Youneng, P., and Nan, D. 2016. Analysis of the Knowledge Backgrounds of Library Directors from Top Universities in Mainland China, Hong Kong, and Taiwan.Journal of Librarianship and Information Science, 48(4), 373-381.

63.

Mintrom, M., and Norman, P. 2009. Policy Entrepreneurship and Policy Change. Policy Studies Journal, 37(4), 649-667.

64.

Mintrom, M., and Vergari, S. 1996. Advocacy Coalitions, Policy Entrepreneurs, and Policy Change. Policy Studies Journal, 24(3), 420-434.

65.

Sabatier, P. A. 1999. Theories of the Policy Process. Boulder: Westview Press.

66.

Zahariadis, N. 2007. Chapter 3: The Multiple Streams Framework: Structure, Limitations, Prospects. In Sabatier, P. A. ed. Theories of the policy process. Boulder: Westview Press.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