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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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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ISSN1225-598X
  • E-ISSN2982-6292

메타리터러시 관점에서의 문헌정보학 전공 커리큘럼 진단연구

A Diagnostic Analysis of LIS Curriculum from the Meta-literacy Perspective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18, v.52 no.2, pp.191-220
https://doi.org/10.4275/KSLIS.2018.52.2.191
유사라 (서울여자대학교)

초록

정보 리터러시와 관련된 인지과정 중심 교육모형(Bloom’s taxonomy), 사서 직무교육 내용, 디지털 큐레이션 등에 관한 최근 연구들을 바탕으로 메타리터러시 역량을 도출한다. 웹3.0 정보환경의 상황적 요소를 분석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 능력과 정보 신기술의 적응 능력을 중요한 역량으로 확장시킨 메타리터러시 개념을 기준으로 문헌정보학 전공 대학 커리큘럼을 분석하고 비교한다. 미래지향적 예비 사서의 전문성 배양 측면에서 강조되어야 할 전공 교과목을 진단하고 커리큘럼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keywords
메타리터러시, 정보리터러시, 인지교육, 비판적 사고능력, 디지털큐레이션, 사서 직무역량, 정보전문가, 문헌정보학 커리큘럼, 웹3.0, Meta-literacy Competencies, Information Literacy, Cognitive Process, Critical Thinking Ability, Digital-curation, Library Practice, LIS Curriculum, Web3.0

Abstract

Using Bloom’s taxonomy model of thinking ability for learning (RBTT) and new ACRL information literacy framework (2016), this study demonstrates the meta-literacy competencies for library specialists and analyses current LIS curriculum of higher education. Some guidelines for reformation of LIS curriculum, emphasizing meta-literacy competencies which are required from Web3.0 information environment, are provided.

keywords
메타리터러시, 정보리터러시, 인지교육, 비판적 사고능력, 디지털큐레이션, 사서 직무역량, 정보전문가, 문헌정보학 커리큘럼, 웹3.0, Meta-literacy Competencies, Information Literacy, Cognitive Process, Critical Thinking Ability, Digital-curation, Library Practice, LIS Curriculum, Web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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