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N : 1229-0688
수업시간의 주의산만은 교육상담에서 중요한 문제로 여겨져 왔다. 본 연구는 수업시간 중 주의가 산만한 남자중학생들에게 학습능력에 알맞은 난이도의 학습내용을 제시했을 때 수업에 집중하는 행동이 증가하는지를 반복측정 방법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과학성적이 중간 이하이고 주의가 산만한 중학교 3학년 남학생 6명을 연구대상으로 선발하였다. 이들은 원래의 학급수업 즉 학습능력의 범위가 넓은 학생들이 동일한 내용을 학습하는 '일반수업'시간에서의 수업과 학생들의 학습능력에 알맞게 학습내용의 난이도를 조절하여 배우는 '조절수업'시간에 번갈아서 들어간다. 일반수업과 조절수업의 학생 수는 같다, 연구자는 이들의 수업집중행동을 관찰하였다. 행동관찰을 위해서 먼저 주의집중행동목록을 작성하였으며, 관찰기간 동안(10초) 주의집중행동이 지속되었을 경우에만 행동이 일어난 것으로 기록하는 전체기간 시간표집법(whole- interval time sampling)을 사용하였다. 총 5주 동안 2명의 관찰자가 과학교과에서 일반수업 5회와 조절수업 5회씩 각 피험자 당 10회에 걸쳐 수업집중행동을 관찰, 기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보면,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6명의 학생 모두 일반수업 시간보다 조절수업 시간에서 수업집중행동을 더 많이 보였다. 이 결과는 수업시간의 산만한 행동이 학생자신만의 문제가 아니라 학생에게 주어지는 수업과제의 곤란 정도에도 기인한다라는 본 연구의 가설을 지지해 준다. 추수평가 결과, 이들 6명 중 5명의 학생들은 3학년 1학기 중간고사에서 2학년 성적에 비해 과학교과에서 상당한 성적 향상을 보였는데, 이 성적향상이 그들의 수업집중 향상에 기인했는지 여부를 밝히기 위해서는 후속 연구를 필요로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hange of in-class attentive behavior of students when a proper level of difficulty for their academic ability is provided to the underachieving and distractible students. Six male students in the 9th grade were sampled because they were evaluated as underachieving and distractible by their teachers. Their attentive and inattentive behaviors were observed and recorded by two trained observers in ordinary class and in controlled class. The two classes are same in their class size, but different in their difficulty level of instruction. The method of whole-interval time sampling was used for this observation and recording, in which attentive behavior is scored only when it lasts at least ten seconds. The six subjects were observed five times in their ordinary classes and five times in their controlled classes. As predicted,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 ratio of attentive behavior in controlled class is higher than in ordinary class. This is quite a bit consistent for the all six subjects. The results suggest that school teachers be able to enhance the attentive behaviors of distractible students by simply changing the difficulty of their instru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