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상황역량 측정에서 상황에 대한 두관점:측정오차인가 해석되어야할 환경요인인가?

Cognitive and Socio-cultural Perspectives in Measurement of Situated Compatence

초록

이 연구에서는 상황역량을 측정키 위한 검사들을 인지주의 관점과 사회문화적 관점에 따라 달리 해석할 수 있음을 제시하고 각각의 경우에 대한 분석의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인지주의 관점에서 보면 역량이 중심이 되고 상황은 역량을 구성하지 않는 측정상 오차가 된다. 측정의 오차에는 무선적 오차도 있지만, 측정방법상의 체계적인 특수성도 들어있고 이 특수성은 동일한 측정방법으로 얻어진 측정치간에 `측정오차간 상관`을 초래한다. 그런데 수학적으로 보면 측정오차와 잠재변수(내용요인)는 모두가 측정치에 대한 예측변수가 되고, 측정오차간 상관 역시 또 하나의 예측변수 즉, 잠재변수로 대체표현(reparameterization)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렇게해서 표시된 잠재변수는 측정방법을 나타내는 방법요인이 된다. 이것은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상황을 인식하는 것이다. 주어진 상황에서의 역량을 측정할 때 그 상황이 무선효과 변수로 가정되면 측정치에 대해서 고정된 효과(예: 상수값으로서의 요인계수나 회귀계수로 표현)를 가질 수 없으므로 측정오차간 상관으로 모형화된다. 이것은 심리학에서, 인지는 모든 상황에 걸쳐 일관성있고 상황특수성은 오차로 간주되는 인지주의 전통에 부합된다. 그러나 그 상황이 연구자가 의도적으로 택한 몇가지 주요 상황일 경우 고정효과 변수가 되고 상황은 요인으로 설정되어 측정치에 고정된 효과를 가진다. 이것은 인지가 나타나려면 상황이나 맥락이 있어야 한다는 사회문화적 관점에 부합된다.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보면 `상황`을 해석의 대상으로 하고, 측정치에 대한 설명변수로 취급하며, 그안에서 역량이 발휘되는 환경이나 조건으로 간주하므로 산업심리학에서 많은 적응적 행동의 모형화에 유용할 것이다.

keywords
competence, situational competence, situational test, cognitive perspective, socio-cultural perspective, 역량, 상황역량, 상황검사, 인지주의 관점, 사회문화적 관점

Abstract

We argue that tests of measuring situated competence can be viewed differently from cognitive and socio-cultural perspectives. Also we suggest analytical methods for each perspective. From cognitive perspective, competence is the main issue and situational factors are not of substantive interest and they are treated as noise or measurement errors. When specificity is a part of measurement error and two measures share the same measurement method, shared specificity causes a corelation between the measurement errors(or uniquenesses). From mathematical point of view, both measurement error and latent variable(trait factor) can be predictors of measured variables. Then a corelation between measurements can be reparameterized as a latent variable. However, this latent variable is interpreted as a method factor representing a consistent use of a certain measurement method to measure trait factors. This method factor represents the situation imposed in the measurement process. Specification of either measurement error corelations or situation factors depends on whether the investigator has cognitive or socio-cultural perspective in designing the situational test.

keywords
competence, situational competence, situational test, cognitive perspective, socio-cultural perspective, 역량, 상황역량, 상황검사, 인지주의 관점, 사회문화적 관점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