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1225-598X
  • E-ISSN2982-6292

미국 학교도서관 운영 원리에 관한 연구-채플힐/카보로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02, v.36 no.4, pp.207-225
김종성 (부산대학교)

초록

이 논문은 미국 학교도서관 현장에 대한 직접 관찰을 바탕으로 그 운영의 일반 사항과 주요 원리를 소개하고 우리 학교도서관과 관련하여 몇 가지 시사점을 검토한다. 연구자는 1년간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채플힐에 체재하면서 ‘채플힐-카보로 학군’에 속한 모든 학교도서관을 관찰하여 미국 학교도서관 현장의 실제를 보고한다. 그리고 우리 학교도서관 발전과 관련하여 선진 학교도서관 현장으로부터 무엇을 어떻게 배우고 따를 것인지 모색한다.

keywords
미국 학교도서관, 학교도서관 운영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crutinize the practice of the school library media center in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The writer, for this research, observed all school library media centers in Chapel Hill-Carrboro City Schools of North Carolina during the past one year.

keywords
미국 학교도서관, 학교도서관 운영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