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1225-598X
  • E-ISSN2982-6292

다중지능이론에 의한 학교도서관 정보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03, v.37 no.1, pp.43-60
이병기 (서울경영정보고교)

초록

정보활용능력이 지식정보사회에 있어서 하나의 리터러시로 등장하면서 정보교육(ILI)은 학교도서관의 주요 역할로 인식되고 있다. 효과적으로 학교도서관 정보교육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체험을 제공하고, 학생들의 동기 유발과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교수학습 활동 모형이 필요하다. 이에 본고에서는 인간의 다양한 지적 능력과 이에 적합한 활동을 강조하는 다중지능이론(multiple intelligences theory)을 바탕으로 학교도서관 정보교육의 교수학습 활동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전개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keywords
학교도서관, 학교도서관 정보교육, 정보 리터러시, 정보활용능력

Abstract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ILI) is recognized with essential role of the school library, as information use ability appears with one literacy in knowledge and information society. The successful ILI is necessary teaching and learning model of student’s activities that it provides the various experience, to motivate, to promote positive participation. Consequently, this study is developed to teaching and learning model of student’s activity through Multiple Intelligences which emphasizes to human’s multi dimension and activities.

keywords
학교도서관, 학교도서관 정보교육, 정보 리터러시, 정보활용능력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