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도소도서관의 교화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03, v.37 no.4, pp.199-221
홍명자
(대구가톨릭대학교)
홍명자.
(2003). 교도소도서관의 교화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7(4), 199-221.
초록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에 대한 요구가 매우 커지고 있는 현 사회에서, 수형자를 격리수용하고 교화교육하여 사회에 복귀시키는 기능을 하는 교도소가 교화교육을 보다 효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교도소도서관의 활용에 관하여 연구한 논문이다. 교도소의 기본목적이 수형자의 교화교육이므로, 이러한 목적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하여 교도소도서관 설치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교도소도서관에서 이루어져야 할 교화교육내용을 문자해독 교육, 개방교육, 독자적 학습, 고등교육 등으로 나누고, 이와 같은 교육을 실시함에 있어서 도서관이 담당해야 할 역할에 대해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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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도소도서관,
특수도서관,
공공도서관,
교화교육 Prison Library,
Special Library,
Public Library,
Rehabilitative Education,
교도소도서관,
특수도서관,
공공도서관,
교화교육 Prison Library,
Special Library,
Public Library,
Rehabilitative Education
Abstract
This study briefly analysed the situation of rehabilitative education in Korean prisons; examined the purposes of the prison and prison library,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rison library and rehabilitative education; and explained the literacy, open learning, self-directed study and higher education provided by the prison libr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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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Library,
Public Library,
Rehabilitative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