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문헌정보학 교육에서 프로젝트 중심 학습법이 학생의 문제해결능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사례 연구

The Effects of the Project-Based Learning on LIS Education: Focused on Students' Problem-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08, v.42 no.3, pp.81-101
한승희 (서울여자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에서는 문헌정보학 교육 환경에서 프로젝트 중심 학습법을 적용하여 강의를 개발하고, 이 학습법이 문헌정보학 전공 학부생의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3명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프로젝트 중심 학습을 경험하기 전과 후에 대해 동일한 검사지를 이용하여 학생의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대해 측정하였다. 그리고 사전검사와 사후검사결과의 유의성을 확인하기 위해 SPSS를 이용하여 대응표본 t-검정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프로젝트 중심 학습법이 문헌정보학을 전공하는 학생의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향상에 큰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keywords
LIS Education, Teaching-Learning Methods for LIS, Project-Based Learning, Problem-Solving, Self-Directed Learning, Paired t-Test, 문헌정보학 교육, 문헌정보학 교수-학습법, 프로젝트 중심 학습법,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대응표본 t-검정, LIS Education, Teaching-Learning Methods for LIS, Project-Based Learning, Problem-Solving, Self-Directed Learning, Paired t-Test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course with project-based learning method for LIS education and to examine the effects of this method on improvement of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LIS undergraduate students. The research design was 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 in quasi-experimental research.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23 LIS undergraduate students and analyzed by paired t-test with SPSS. The result demonstrated that project-based learning method has an significant effect on improvement of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LIS undergraduate students.

keywords
LIS Education, Teaching-Learning Methods for LIS, Project-Based Learning, Problem-Solving, Self-Directed Learning, Paired t-Test, 문헌정보학 교육, 문헌정보학 교수-학습법, 프로젝트 중심 학습법,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대응표본 t-검정, LIS Education, Teaching-Learning Methods for LIS, Project-Based Learning, Problem-Solving, Self-Directed Learning, Paired t-Test

참고문헌

1.

김경식, (1993) 교육철학사 강요, 형설출판사

2.

김병주, (1985) 사서직의 발전을 위한 계속교육, 국회도서관보

3.

김상욱, (2000)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사회과 학습효과,

4.

김지자, (1996)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측정도구의 개발과 활용방안, 평생교육학연구

5.

김현식, (1994) 도서관 사서직의 재교육에 관한 연구, 국립대학도서관보

6.

김회수, (2007) 차세대 고등교육 e-러닝 교수·학습 모델 개발 연구.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R 2007-15,

7.

박명희, (2006) 대학의 교수학습 개발에 대한 요구분석 연구 II: 동국대학교 학생들이 요구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교육문제연구

8.

박성현, (2004) 한글 SPSS:Ver.SPSS 12K, 한나래

9.

박주언, (2006) 집단 구성에 따른 사회과 프로젝트 학습 효과 연구: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10.

변영계, (1999)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11.

서울여자대학교 교수-학습지원실, (2007) 4월 교수법 Tips: 프로젝트 중심 학습. 서울여자대학교 교수-학습지원실 Teaching Tips,

12.

이군희, (2007) 사회과학 연구방법론, 법문사

13.

이석재, (2003) 생애능력 측정도구 개발연구: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RR 2003- 15-3,

14.

이종성, (2003) 전문대학생의 기초학습능력 증진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5.

이진영, (1990) 사서직을 위한 재교육관리, 도서관

16.

장혜란, 문헌정보전문직을 위한 계속교육에 관한 연구: 현황과 요구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17.

정명화 ; 신경숙, (2004) 프로젝트 수업이 대학생의 창의적 사고, 창의적 성향 및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교육심리연구

18.

(2005) 조선일보, 2005. Na가 말하는 Na 사회보다 자신투자에 치우쳐, 6월 6일,

19.

전석균, (1994) 정신분열병 환자의 재활을 위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20.

조연순, (2006) 문제중심학습의 이론과 실제: 문제로 시작하는 수업, 학지사

21.

지옥정, (1996)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학습준비도, 사회?정서발달, 자아개념 및 프로젝트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22.

최미나, PBL 중심 수업. 배우며 가르치며,

23.

한정선, (2005) 엑설런트 티칭: 50분이 10분처럼 느껴지는 수업의 묘약, 랜덤하우스중앙

24.

홍현진, (2000) 21세기 정보전문직의 역할과 능력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25.

Baillie, C., (2000) Motivation and Attrition in Engineering Students, European Journal of Engineering Edu- cation

26.

Choo, W. C., (1998) The Knowing Organization, How Organization Use Information to Construct Meaning, Create Knowledge, and Make Decisions, The Oxford University Press

27.

Griffiths, J. M., (1998) The New Information Professional, Bulletin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28.

Heppner, P., (1982) The De- velopment and Implications of a Per- sonal Problem Solving Inventor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9.

Higgins, J. M., (1994) 101 Creative Problem Solving Techniques: The Handbook of New Ideas for Business, The New Management Publishing Company

30.

Kahney, H., (1986) Problem Solving: A Cogni- tive Approach, Open Uni- versity Press

31.

Katz, L. G., (1989) Engaging Children’s Minds: The Project App- roach, Ablex

32.

Kilpatrick, Thomas H., (1918) The Project Method, Teachers College Record

33.

Knowles, M. S., (1975) Self-Directed Learning: A Guide for Learner and Teacher, Association Press

34.

Krajcik, J. S., (1994) A Collaborative Model for Helping Middle Grade Sci- ence Teachers Learn Project-Based Instruction,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35.

Leith, S., (1982) Project Work: An Enigma in : Research and Practice in the Primary Classroom, Routledge & Kegan Paul

36.

Mason, Richard O., (1990) What is Information Professional?,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7.

Schachterle, L., (1996) Intro- duction: The Role of Projects in Engi- neering Education, Europe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38.

Simkins, Michael, Project-Based Learning in a Standards-Based World,

39.

Von Kotze, A., (2000) Exploring the Transformative Potential of Project-Based Learning in University Adult Education, Studies in the Education of Adults

40.

Wilcox, S., (1996) Fostering Self-Directed Learning in the University Setting, Studies in Higher Education

41.

Yamzon, A., (1999)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 Choice in Project-Based Learning and Achieve- ment. ERIC ED 430 940,

42.

Zimmerman, B. J., (1989) A Social Cognitive View of Self Regulated Academic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 chology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