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1225-598X
  • E-ISSN2982-6292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에 대한 학습태도가 고등학생의 생애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High School Students' Life-competence Thanks to the Learning Attitudes on the School Library-Assisted Instruction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08, v.42 no.4, pp.5-31
이승길 (경신고등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한 후 학습태도와 생애능력을 측정하여 두 변인 간에 어떤 관계가 있고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에 대한 학습태도와 생애능력은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학습태도는 생애능력(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신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학교도서관 활용수업 활성화와 생애능력의 신장을 위한 방안으로서 협동수업모형, 정보처리모형, 구성주의 학습 원리를 적용해야 한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keywords
School Library, Library-Assisted Instruction, Learning Attitude, Life Competence,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Self-Directed Learning, 학교도서관, 도서관 활용수업, 학습태도, 생애능력,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School Library, Library-Assisted Instruction, Learning Attitude, Life Competence,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Self-Directed Learning

Abstract

In this study, after Library-Assisted Instruction is set out and executed, it is surveyed and verified the connection between Learning Attitude and Life competence. This study indicates that Learning Attitude and Life skills of Library-Assisted Instruction have close correlation and the extension of Life competence(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Self-Directed Learning) is under the influence of Learning Attitude. This study suggests that cooperative learning, Information Processing Model and constructivism learning theory have to be adopted as a means of increasing more educational effects and extensions of Library-Assisted Instruction.

keywords
School Library, Library-Assisted Instruction, Learning Attitude, Life Competence,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Self-Directed Learning, 학교도서관, 도서관 활용수업, 학습태도, 생애능력,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School Library, Library-Assisted Instruction, Learning Attitude, Life Competence,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Self-Directed Learning

참고문헌

1.

김안나, (2003) 국가수준의 생애능력 표준설정 및 학습체제 질 관리 방안 연구(Ⅱ), 한국교육개발원

2.

민혜령, (2001) 정보소양 통합교육이 초등학생의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3.

박경숙, (1976) 학업에 대한 자아개념 . 태도 . 학습습관 검사 개발에 관한 연구 in: 한국교육, 한국교육개발원

4.

방재현, (2002) 농업계 고등학교 담임교사의 지도성과 학생의 학습태도와의 관계분석,

5.

백미자, (2007) 도서관활용수업이 사회과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6.

변우복, (2006) 학교도서관 활용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7.

송기호, (2008) (개정3판)학교도서관 교육의 실제, 한국도서관협회

8.

송기호, (2008) 교과 연계성 강화를 위한 학습주제 중심의 통합 정보활용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9.

유소영, (1996) 학교도서관과 교육, 건국대학교 출판부

10.

유현숙, (2004) 국가수준의 생애능력 표준설정 및 학습체제 질 관리 방안 연구(Ⅲ), 한국교육개발원

11.

이보석, (2005) 도서관 정보 활용 프로그램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및 정보 활용 능력 신장에 관한 연구,

12.

이석재, (2003) 생애능력 측정도구 개발 연구:의사소통 능력,문제해결능력,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13.

이승길, (2005)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이 고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14.

이승재, (2006) 도서관활용 수업이 독서활동 및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15.

이혜심, (2004)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생애능력 수준,

16.

정현희, (2004) 인문계 고등학교 3학년 남학생의 학습태도,부모의 양육태도 및 교사의 태도가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17.

Haycock,Carol-Ann, (1988) Cooperative Pro- gram Planning A model that works, Emergency Librarian

18.

OECD, (2003) OECD Programme for Intet- national Student Assessment, OECD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