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하여 외국도서관과 우리나라의 다문화서비스 현황을 조사하였다. 외국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 현황은 다문화주의 모델, 동화주의 모델, 배제주의 모델로 구분하여 다문화 가정 대상 교육프로그램과 도서관 서비스 사례를 분석하였다. 우리나라 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 현황은 공공도서관의 다문화 프로그램 담당 사서, 다문화프로그램 강사, 다문화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주민들과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다문화 가정 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요구사항을 분석하였다.
The study aims at understanding current states and problems for multi-cultural families in libraries. The study examined multicultural services in Korean libraries as well as overseas. The study analyzed library services and education problems of multicultural families based on multicultural model, assimilationist model, and differential exclusionary model. The study surveyed multi-cultural services librarians and educators as well as immigrants and children who have participated in multicultural problems, and finally analyzed problems and requirements of programs for multicultural families.
고광미. 2006. ꡔ일본 어린이도서관 고찰ꡕ.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김갑성. 2006. ꡔ한국내 다문화 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연구ꡕ.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초등교육학과 국제사회문화연구전공.
김갑현. 2007. ꡔ국제결혼 이주여성 대상 교육프로그램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전남지역 공공도서관 및 평생교육관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중심으로ꡕ.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대학원, 인적자원정책전공.
김대수. 2008. ꡔ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지원에 관한 연구ꡕ. 석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김순필. 2008. ꡔ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 지원을 위한 학교도서관의 역할ꡕ. 석사학위논문, 대구가톨릭대학교, 사서교육전공.
김이선, 한건수, 김민정. 2006.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문화적 갈등 경험과 소통증진을 위한 정책과제 . 서울: 한국여성개발연구원.
김정원. 2006.국내 몽골 출신 외국인 근로자 자녀 학교교육 실태 분석. ꡔ교육사회학 연구ꡕ, 16(3): 95-129.
박미영. 2007.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독서활성화 방안. ꡔ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ꡕ, 38(1): 315-339.
박은애. 2007. ꡔ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 실태조사 연구: 경상남도 다문화가정 자녀를 중심으로ꡕ. 석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박은정. 2008. 초등학교 고학년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개념 및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구안 ,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박정원. 2007. 초등학생의 국제결혼 자녀에 대한 인식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일민. 2008. 이야기를 통한 어린이도서관 다문화 서비스. ꡔ제2회 국제심포지엄자료집ꡕ.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 31-60.
오성배. 2005. 코시안을 새로운 소외계층으로 만들 것인가? 교육정책포럼 , 제118호(2월),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윤정옥. 2007. 공공도서관의 어린이 독서진흥활동. ꡔ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ꡕ, 38(2): 165-184.
정은희. 2004. 농촌지역 국제결혼 가정 아동의 언어 발달과 언어 환경. ꡔ언어치료연구ꡕ, 13(3): 33-52.
조영달 외. 2006. 다문화 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연구용역과제 최종보고서, 교육인적자원부.
조용완. 2007. 이주민을 위한 국내 도서관 서비스의 현황 분석. ꡔ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ꡕ, 38(2): 245-270.
조응태. 2006. 국제결혼 가정 자녀를 위한 다문화 도덕 교육, ꡔ도덕교육학 연구ꡕ, 7(1): 41-67.
최연미. 2005. 미국 텍사스주 알링턴 공공도서관의 한국 자료 서비스에 관한 연구. ꡔ한국문헌정보학회지ꡕ, 39(2): 107-121.
한진상. 2007. “다문화가정 아이들의 학습권 침해 실태연구: 코시안의 집 아동들을 중심으로,” 다문화사회를 위한 인문학적 성찰과 다문화교육 현장실천 사례. 제3회 경기다문화교육포럼 및 경기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3: 91-106.
홍영숙. 2007. 다문화가정이 봉착하는 자녀교육 문제와 시사점, 석사학위논문,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행정․정책전공.
Philp Gill, 장혜란 역, 2002. 공공도서관 서비스 개발을 위한 IFLA/UNESCO 가이드라인 .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Fran Levin. 2007. “Encouraging Ethical Respect Through Multicultural Literature." The Reading Teacher, 61(1): 101-104.
Jean Ketter. 2001. “Already Reading Texts and Contexts: Multicultural Literature in a Predominantly White Rural Community." Theory into Practice, 40(3): 175-183.
Lynda veltze. 2004. “Multicultural Reading." School Library Media Activities Monthly, 20(9): 24-26.
Maria Resisberg, Birgitte Brander & David A. Gruenewald. 2006. “Your Place or Mine?: Reading Art, and Culture in Multicultural Picture Books." Teacher Education Quartly, 33(1): 117-134.
Mary Ann Wham, June Barnhart & Greg Cook. 1996. “Enhancing Multicultural Awareness Through The Storybook Reading Experience." Journal of Research and Development in Education, 30(1): 1-7.
Rita Cox & Ann Gagnon. Multicultural programming. Ontario : CLA, 1989.
Toronto Public Library. [cited 2009.3.10].<http://www.torontopubliclibrary.ca/mul_ser_index.j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