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1225-598X
  • E-ISSN2982-6292

국내 협력형디지털정보봉사의 효율적 실행을 위한 CDRS의 사례연구

A Case Study of the CDRS for Effective Operation of Collaborative Digital Reference Service in Korea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11, v.45 no.1, pp.11-27
https://doi.org/10.4275/KSLIS.2011.45.1.011
배순자 (전주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협력형디지털정보봉사(CDRS: collaborative digital reference service)를 대상으로 그 사례를 분석하여 국내 CDRS의 향후 발전방안을 모색하려는 의도로 진행되었다. 전 세계적 범위의 협력적 봉사에 의해 정보봉사의 전문화를 모색하려는 CDRS의 해외 사례는 미국의 QuestionPoint를 비롯하여 7개국의 국가도서관이 주도하는 사례가 대상이 되며 국내의 사례는 국립중앙도서관의 “사서에게 물어보세요”가 그 대상이다. 중점적 분석에 의한 국내의 본 서비스는 이용자들로부터의 활용이 매년 증가되며 대학생과 직장인들의 연구 및 업무수행에 활동되는 등 향후의 전문봉사로서의 발전 가능성이 확인되고 있다.

keywords
Collaborative Digital Reference Service, Digital Information Service, Global Network, QuestionPoint, Specialized Information Service, 디지털 정보서비스, 글로벌네트워크,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전문정보봉사, 협력형디지털정보봉사, Collaborative Digital Reference Service, Digital Information Service, Global Network, QuestionPoint, Specialized Information Service

Abstract

This paper aims to seek ways of optimizing the operations of Collaborative Digital Reference Service(CDRS) in Korea. CDRS tries to specialize the reference service through world-wide collaborative service. In this study seven international CDRS services including “QuestionPoint” operated by ALA and one national service, “Ask a Librarian” by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were surveyed. A focused analysis of CDRS in Korea shows not only a sharp increase in use by the public, but also much application in research and academic activities by university students and workers.

keywords
Collaborative Digital Reference Service, Digital Information Service, Global Network, QuestionPoint, Specialized Information Service, 디지털 정보서비스, 글로벌네트워크,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전문정보봉사, 협력형디지털정보봉사, Collaborative Digital Reference Service, Digital Information Service, Global Network, QuestionPoint, Specialized Information Service

참고문헌

1.

국립중앙도서관. 2008. 국립중앙도서관 연보, 2007 .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2.

김석영. 2002. 디지털참고정보서비스의 최근 개발동향. 報報管理學會誌 , 19(4): 213-232.

3.

김성희. 2005. 실시간 디지털 정보서비스에 관한 연구. 情報管理學會誌 , 22(1): 249-265.

4.

문화체육관광부, [편]. 2008. 도서관 협력체계 시범사업을 통한 확산방안 연구 . 서울: 문화체육관광부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 정책조정과.

5.

이선희. 2007. 협력형 디지털정보서비스의 현황 및 발전방안 연구. 디지틀도서관 , 48: 30-44.

6.

이선희, 최희윤. 2004. 글로벌네트워크를 활용한 CDRS 협력모형 구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36(4): 329-347.

7.

장혜란. 2006. 대학생의 웹기반 전자책 이용에 관한 연구. ꡔ정보관리학회지

8.

국립중앙도서관. 2008. 국립중앙도서관 연보, 2007 .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9.

김석영. 2002. 디지털참고정보서비스의 최근 개발동향. 報報管理學會誌 , 19(4): 213-232.

10.

김성희. 2005. 실시간 디지털 정보서비스에 관한 연구. 情報管理學會誌 , 22(1): 249-265.

11.

문화체육관광부, [편]. 2008. 도서관 협력체계 시범사업을 통한 확산방안 연구 . 서울: 문화체육관광부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 정책조정과.

12.

이선희. 2007. 협력형 디지털정보서비스의 현황 및 발전방안 연구. 디지틀도서관 , 48: 30-44.

13.

이선희, 최희윤. 2004. 글로벌네트워크를 활용한 CDRS 협력모형 구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36(4): 329-347.

14.

조미선 외. 2006. 해외 협력형 디지털참고봉사 사례조사, 도서관 , 61(1): 115-163.

15.

최은주, 이선희. 2004. 협력형 디지털참고정보서비스 활용에 관한 연구: KISTI Question 포인트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情報管理學會誌 , 21(2): 69-87.

16.

Curtis, Susan & Mann, Barbara. 2002. “Cooperative reference: Is there a consortium model?” Reference and User Service Quarterly, 41(4): 344-359.

17.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online]. [cited 2010.12.1]. <http://www.nl.go.kr/ask/>.

18.

AnyQuestion. [online]. [cited 2010.10.24]. <http://AnyQuestion.co.nz>.

19.

Ask the Library. [online]. [cited 2010.10.30]. <http://biblioteksvar.no/om-prosjektet>.

20.

AskNow. [online]. [cited 2010.10.30]. <http://www.nla.gov.au/asklibrarian>.

21.

Ask Us a Question. [online]. [cited 2010.11.4]. <http://www.collectionscanada.gc.ca>.

22.

Collaborative Reference Database. [online]. [cited 2010.11.21]. <http://crd.ndl.go.jp/public>.

23.

Enquire; Ask a Librarian. [online]. [cited 2010.11.21]. <http://www.peoplesnetwork.gov.uk>.

24.

QuestionPoint. [online]. [cited 2010.10.24]. <http://www.questionpoint.org>.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