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1225-598X
  • E-ISSN2982-6292

성격유형을 적용한 청소년 독서지도 프로그램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Operation of the Reading Guidance Program for the Youth According to Personality Type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12, v.46 no.1, pp.77-97
https://doi.org/10.4275/KSLIS.2012.46.1.077
한윤옥 (경기대학교)
조미아 (경기대학교)
고정원 (경기대학교)
백진환 (성남 정자초등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실시할 때 성격유형별로 어떤 차이가 나타나는지 밝혀내고 이를 통하여 성격유형별 바람직한 독서지도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위하여 초등학교 고학년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독서지도를 실시하면서 성격유형별 차이점을 관찰하고 이들에 대한 심층면접을 통하여 성격유형별 독서지도의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독서지도 결과, 청소년의 독서 태도, 독서 성향, 결과물에서 성격유형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Personality, Personality Type, Reading Guide, Reading Tendency, Reading Type, Youth, 성격, 성격유형, 독서지도, 독서성향, 독서행태, 청소년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 of the reading guidance for the youth among personality types. This presented the desirable way of the reading guidance through the differences. For this study, the data was collected through observation and focus group interview while reading guidance was implemented among senior yea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middle school students. This study revealed the possibility of the reading guidance based on personality type. As a result of the reading guidance, this showed the differences between personality type and reading attitude; and between reading tendency and product writing of the youth.

keywords
Personality, Personality Type, Reading Guide, Reading Tendency, Reading Type, Youth, 성격, 성격유형, 독서지도, 독서성향, 독서행태, 청소년

참고문헌

1.

김성봉, 박병관. 2003. 『에니어그램 두 번째 이야기』,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2.

리프킨, 제레미. 2010. 『공감의 시대』. 서울: 민음사.

3.

윤해철. 2008. 『운동참가자의 성격특성 및 참가동기에 따른 운동중독과 사회적응』. 박사학위논문,영남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4.

임득연. 2011. 『성격유형프로그램이 사회복지사 생애만족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학상담학과.

5.

최성규. 2009. 『골프선수들의 MBTI 성격유형이 경쟁상태불안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대전대학교, 체육학과.

6.

카바이올라, 알란, & 라벤더, 닐. 2009. 『성격을 읽는 기술』. 서울: 비즈니스맵.

7.

한윤옥. 2010. 성격유형과 독서성향 관계에 기초한 독서치료 가능성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4(3): 25-59.

8.

한윤옥, 조미아. 2011. 독서교육에 있어서 청소년의 성격유형과 독서성향의 관련성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4): 69-88.

9.

한윤옥 외. 2011. 『성격유형에 따른 예방적 차원의 발달적 독서지도』.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한국문헌정보학회지